목차
1 승무원 능력
1.1 전차장
1.2 운전수
1.3 포수
1.4 장전수
1.5 무전수
2 승무원 기술
2.1 공용 스킬
2.2 전차장 추가 스킬
2.3 포수 추가 스킬
2.4 조종수 추가 스킬
2.5 무전수 추가 스킬
2.6 장전수 추가 스킬


1 승무원 능력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룬과 마스터리가 있다면 월드 오브 탱크에는 이 승무원 능력이 있다.

심의상의 문제로 월드 오브 탱크의 전차들은 오픈탑 전차나 자주포라 할 지라도 전차병의 모습이 드러나지 않으나, 이 전차들은 유령 전차가 아니라 승무원이 타고 조작하며 싸우는 전차이다.

전차병들은 직책마다 서로 다른 임무를 맡아 전차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며, 직책에 따라 계급도 미묘하게 차이가 난다. 저티어 전차 또는 경전차 때는 한 승무원이 두 가지 이상의 역할을 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나 고티어로 올라가게 되면 여러 명의 승무원이 한 역할을 맡아 싸우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처음 전차 승무원을 모집할 때 200골드 혹은 20,000 크레딧을 사용하여 각각 숙련도 100%, 75% 상태로 모집이 가능하며, 추가 지출이 없으면 숙련도 50% 상태로 승무원을 데려오게 된다.

숙련도는 본래 장비 능력치를 얼마만큼 활용할 수 있는가를 나타낸 것으로, 예를 들어 76mm 포의 장전 시간이 원래 5초 걸린다면 숙련도 50%의 장전수가 장전할 경우 6.36초[1]가 걸린다. 같은 종료의 승무원이 둘 이상 탑승하는 경우 해당 병과의 숙련도는 두 승무원 숙련도의 평균을 따르게 된다. 예를 들어 숙련도 100%의 장전수와 숙련도 50%의 장전수가 같은 차량에 타고 있다면 전차의 장전수 숙련도는 75%로 간주하게 된다.

피격당해서 승무원이 부상당한 판정이 뜰 경우, 피격당한 승무원에 대한 패널티를 받게 된다. 매우 드물게 일어나는 일이지만, 피격당해서 승무원이 전부 죽었을 경우 남은 전차 체력과는 전혀 관계없이 전차가 파괴된 것과 같은 판정이 뜬다. 즉 전투불능.

승무원 역시 전투를 종료한 후 경험치를 얻는데, 전투가 끝날 때 부상당해 있던 승무원은 경험치를 적게 받는다. 따라서 전차에 따라 부상을 자주 당하는 위치에 있는 승무원의 경우 다른 승무원들보다 경험치 증가가 약간 느린 것을 확인할 수 있다.[2]

1.1 전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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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장의 숙련도에 따라 전차의 시야도 증가한다.
자신을 제외한 승무원들에게 자신의 주특기 숙련도의 10%만큼 주특기 숙련도 보너스를 준다. 주특기 외에도 공용스킬(위장, 수리, 소화)에도 10% 보너스가 있다.
전차장이 부상당하게 되면 시야와 전차장 보너스가 감소한다.

1.2 운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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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수의 숙련도에 따라 전차의 가속과 선회, 험지 돌파능력이 증가한다.
운전수가 부상당하게 되면 전차의 가속, 선회, 험지 돌파능력과 최대속도가 감소한다.

1.3 포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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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수의 숙련도에 따라 전차 주포의 조준 시간이 감소한다.
포수의 숙련도에 따라 전차 주포의 명중률이 증가하고 산탄도가 감소한다.
포수의 숙련도는 전차 포탑의 선회속도를 상승시킨다.
포수가 부상당하게 되면 명중률이 매우 감소하고 조준 속도와 산탄도가 급격히 증가한다.

1.4 장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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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전수의 숙련도에 따라 주포의 재장전 시간이 감소한다.
장전수가 부상당하게 되면 주포의 재장전 시간이 급격히 늘어난다.

1.5 무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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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전수의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통신 거리가 증가한다.
무전수가 부상당하게 되면 통신 거리가 짧아진다.


주특기 숙련도가 100%가 되면 다음과 같은 승무원 추가스킬을 배울 수 있다.

2 승무원 기술

주특기 숙련도가 100%를 넘기게 되면 그때부터 보조 기술을 배울 수 있게 된다. 이는 전차의 위장률이나 수리 속도를 높여 주는 것에서부터, 파손 확률 감소, 충돌시 대미지 증가 같은 자잘한 이득들을 주기 때문에 자기 전차에 알맞는 기술을 배우게 되면 전차의 성능을 엄청나게 끌어올릴 수 있게 된다.

승무원 기술을 찍을 때 주의할 점은, 공용 스킬(위장, 수리, 소화)의 경우 주특기와 마찬가지로 기술 적용시 전체 승무원 능력치의 평균으로 적용된다는 것이다.
승무원 기술은 적용시 전체 승무원 능력치의 평균으로 적용된다. 예를 들어 모든 승무원의 수리 스킬이 65%라면 평균 65%로 적용된다. 그러나 승무원이 2명인데 한명이 수리 100%를 찍고, 다른 한명이 위장 100%를 찍었다면 수리와 위장 모두 평균 50%로 어중간하게 적용된다. 특히 전우애의 경우 모든 승무원이 이 스킬의 숙련도가 100%일 때 발동된다.

따라서 공용 스킬을 찍을 때는 한번에 모든 승무원의 스킬을 통일해서 찍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한 승무원 기술은 스킬과 특성 두 종류로 나뉘어지는데, 그 차이는 다음과 같다.
스킬 : 숙련도가 올라갈수록 차차 능력이 증가하는 기술. 점진적인 효과 상승 계열
특성 : 숙련도가 100%가 되어야만 작동하기 시작하는 기술. 특수 효과 발동 계열

2.1 공용 스킬

공용 스킬중 수리,위장,소화는 전차장 보너스를 받으며 환풍기, 전우애, 골드 소모품(승무원 숙련도 10%증가)의 효과 역시 적용된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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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

전차의 각종 부품(주포, 궤도, 엔진 등)은 고유의 HP를 가지고 있는데 외부 공격에 의하여 HP가 0이되면 파손 상태가 되면서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이 때는 해당 부품이 전혀 작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전차가 위험해지는데, 수리스킬이 높을 수록 부품이 더 빨리 주황색인 작동 가능상태로 복구된다. 예를 들어 궤도가 끊어졌을 때 수리 스킬이 0%라면 수리가 완료되는데 시간이 한참 걸리기 때문에 집중 포화를 맞고 격파될 가능성이 높지만 수리가 100%라면 빠른 시간안에 수리를 마칠 수 있다.

전우애 스킬 보너스와 추가장비인 환풍기 보너스도 수리 숙련도를 높여주며 추가장비인 공구상자와 골드 소모템인 대형 수리도구의 효과와도 중첩이 가능하다.
수리스킬 100% + 공구상자(+25%) + 대형 수리도구(+10%) + 환풍기(+5%) + 전우애(+5%) 가 모두 갖춰지면 정말 어마어마한 수리속도를 자랑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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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장

전차의 엄폐율을 올려주는 스킬이다. 단, 주의할 점은 위장을 100% 찍었다고 무조건 전차의 엄폐율이 매우 올라가는 것은 아니다. 위장스킬은 전차의 기본 위장율을 몇 배 더 뻥튀기 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위장 스킬의 효과를 볼려면 전차 고유의 위장률이 높아야 한다.

대체로 차량의 크기가 클수록 위장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중전차나, 중형전차라도 차체가 큰 경우는 위장스킬을 찍어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위장율이 매우 높은 전차의 경우 제 1스킬로 위장 스킬을 찍을 경우 매우 큰 이득을 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독일의 마더2 구축전차의 경우 위장100% + 위장막 + 수풀엄폐를 하면 발포만 하지 않는다면 적이 코앞까지 와도 발견하지 않는다.

초보자의 경우 차량 별 위장 계수가 실제 위장값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이것은 말 그대로 계수일 뿐이다. 위장 계수가 20인 탱크의 경우 아무 스킬이나 이큅이 없는 경우 실제 위장률은 10이 된다. 여기서 두 번째 착각하기 쉬운 부분이 위장률이 10이면 스팟거리가 10%만큼 감소하겠네? 이다. 실제로는 위장률보정은 최저발견거리(50m)를 제외한 부분에 대해서만 효과를 발휘한다. 즉 시야가 400인 적 전차에 대해서라면 400-400*0.1=360는 틀린 계산이며 400-(350*0.1)=365m 가 맞는 계산이다.

위장 스킬의 실제 성능에 대해 직관적으로 설명해보자. 예컨데 내 탱크는 프랑스의 AMX13 90(위장계수 17)에 환풍기 장착중이고, 적은 표기시야 400인 탱크에 전차장 숙련도 100, 코팅광학장비를 달고 있다고 가정하자. 이 경우 은폐물이 없는 평지에서라면 위장 스킬이 올100인 AMX13 90은 379미터 거리에서 발견된다. 만약 위장 스킬이 없다면 407미터 거리에서 발견된다. 따라서 강행 정찰을 하는 경우 위장 스킬은 거의 쓸모없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AMX13 90이 위장막을 사용한 채로 부시 뒤에 숨어있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이 경우에는 위장스킬이 올100인 경우 122미터, 위장스킬이 없는 경우 157미터 거리에서 발견된다. 이때의 35미터는 결코 작다 할 수 없으므로 부시 뒤에 숨어 등대정찰을 하는 경우 위장 스킬은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따라서 본인 플레이 성향에 맞게 스킬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2개 이상의 부쉬 뒤에 숨어있는 경우 경전차든 중전차든 50m 안쪽까지 와야 발견되는 것이 보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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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화
엔진이나 연료탱크가 피격되었을 때 화재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화재를 빠른시간안에 끌 확률을 올려주는 스킬이다. 어느정도 여유가 생기면 전차마다 소모품으로 소화기를 장비하고 다니기 때문에 한번쯤 불이 나는 것은 끌 수 있지만, 두번째 불이 나면 그때는 알아서 꺼지기를 바라는 수 밖에 없다. 이때 소화 스킬이 어느정도 유용하지만 독일 전차를 제외하고는 화재 발생률이 생각보다 높지 않아서 스킬의 유용성에 대한 논란이 존재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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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애
모든 승무원의 주특기와 보조 스킬 효율을 5% 향상시켜주는 강력한 스킬로, 전차장 스킬과 환풍기 등을 이용하면 숙련도를 133.2%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스킬이다.
허나 이는 모든 승무원이 전부 전우애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스킬의 숙련도가 100%가 되기 전까지는 효과가 없다. 또한 보조 스킬 숙련도 향상도 수리, 위장, 소화의 세 공용 스킬에만 적용된다.
예전에 툴팁에서는 승무원 중 한 명만 부상당해도 효과가 사라지는 스킬이라고 잘못 적혀 있어 거의 버림받았던 스킬이었으나, 실제로는 승무원이 부상당해도 한 명만 살아 있으면 효과를 발휘한다.

숙련도 5%향상으로 전차 카탈로그 스펙에서 전차장이 관여하는 부분은 2.1% 정도, 다른 승무원이 관여하는 부분은 2.3%정도 향상된다.

2.2 전차장 추가 스킬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a/a8/Commander_tutor.png
조교
당신이 생각하는 그 조교가 아니다 전차장이 얻는 경험치의 일부만큼 다른 승무원이 추가로 얻게 해준다. 전차장이 얻는 경험치가 감소하진 않는다. 스킬 퍼센트 1%마다 0.1%만큼 다른 승무원이 더 경험치를 얻게된다. 스킬 두개~세개까지는 애매한 스킬이나 오랫동안 한 전차를 타면서 전차 승무원을 각종 스킬과 특성으로 무장한 람보로 만들고 싶은 유저에게는 선호되는 스킬.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b/b9/Commander_eagleEye.png
정찰
스킬 숙련도 1%마다 기존 시야의 0.02%씩 증가시켜주며, 관측창 파손시 파손으로 인한 패널티를 0.2%씩 감소시켜준다. 빨빨거리면서 돌아다니는 경전차나 숨어서 쏘는 TD가 많이 찍는다. 물논 독일 TD는 숨어봤자 소용이 없..
독일 TD는 숨지도 도망치지도 않는다. 그저 거기에 존재할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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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방미인
전투 중 승무원이 부상당했을 때 전차장이 전투 중 부상당한 승무원의 역할을 대신하게 된다. 스킬 숙련도가 올라갈수록 부상당한 승무원의 역할을 대신할 때 능률이 올라가며, 스킬 숙련도 100%시에는 승무원이 부상당했을 때 숙련도 50%로 그 역할을 대신하게 된다.
승무원이 두 명 이상 부상당할 경우 효율이 감소한다.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e/e7/Commander_sixthSense.png
육감
뉴타입적에게 탐지되었는지를 전차장이 파악한다.[6] 숙련도가 100%가 되어야 효력이 발생하며 적에게 탐지, 즉 적 입장에서 당신의 전차가 미니맵에 마커로 보일 경우, 3초 뒤에 전구가 뜨게 된다. 3초나 늦게 뜨면 뭔 소용인가 싶겠지만, 탐지된 이후 적 자주포가 차체를 돌리고 포를 방열하는 과정에서 3초는 금방 지나가기 때문에 전구가 뜨자마자 회피기동을 실시하거나 엄폐를 할 시간은 충분히 된다. 가끔 보면 시야도 짧으면서 귀신같은 회피능력을 보여주는 전차가 있는데, 이 전차들이 찍은 스킬이라고 보면 된다.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e/e4/Commander_expert.png
매의 눈
당신이 생각하는 그 매의 눈이 아니다!!! 조준한 차량의 승무원/부품의 피해정도를 전차장이 파악 가능. 숙련도가 100이 되어야 효력이 발생한다. 적 전차를 4초이상 조준해야한다.

2.3 포수 추가 스킬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1/15/Gunner_gunsmith.png
주포 손상 완화
주포 손상시 정확도 감소량이 줄어든다, 스킬 퍼센트 1%당 0.2%의 주포 명중률 감소를 완화해준다. 포수가 2명 이상일 경우 높은 퍼센트를 가진 포수의 스킬만 적용된다.
잉여스킬은 아니지만 포수 스킬에는 이것 말고도 매력적인 스킬들이 많기 때문에 첫 스킬로는 비추. 하지만 몸빵할 일이 잦은 독일 重전차[7]는 나중에 찍어두면 꽤 유용하다.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c/cc/Gunner_smoothTurret.png
스냅샷
포탑과 주포 회전시[8] 숙련도 1%당 0.075%의 조준원 확산을 줄여준다[9], 포수가 2명 이상일 경우 높은 퍼센트를 가진 포수의 스킬만 적용된다. 추가장비인 수직안정기와 효과가 중첩되며 가장 선호도가 높은 스킬중 하나이다.
게릴라에 능한 전차들이 주로 찍는다.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f/f6/Gunner_sniper.png
죽음의 시선
적 차량의 부품과 승무원에게 치명적 피해를 입힐 확률 증가. 숙련도 100%가 되어야 효과 발생. 철갑탄(AP)과 고속철갑탄(APCR), 성형작약탄(HEAT)에만 적용.
100% 찍으면 치명타를 입힐 확률이 3% 증가한다. 3%다!!
치명타를 입을 확률[10]은 탄약고가 27%, 주포 33%, 서스펜션은 100%이며 그 외의 모듈은 45%로 설정되어 있다. 여기에 +3%해주는 것이므로 스킬 선택에 참고.

증가율이 너무 적기 때문에 일반 전차로는 제대로 효과를 보기 힘들고, 탄창식 장전을 하는 프랑스유저들이나 탄당 데미지가 낮지만 그것을 연사력으로 커버하는 중형전차들이 가끔 찍는다.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1/14/Gunner_rancorous.png
목표추적
조준한 적 전차를 볼 수 있는 시간이 2초 증가. 숙련도 100%가 되어야 효과 발생. 포수가 2명이어도 효과는 중첩되지 않는다.
주포 좌우 10도 안에 있는 적을 볼 수 있는 시간이 2초 증가한다. 복수의 외침을 찍은 정찰병이 본 적을 꽤 오래 볼 수 있다. 자주포의 위성 모드 상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참고로 추가 스킬이 없는 경우 시야에서 벗어난 적은 5~10초(랜덤)간 보인다.


2.4 조종수 추가 스킬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1/18/Driver_virtuoso.png
선회향상
숙련도 1%당 0.05%만큼 선회력을 증가시켜준다. 보조 그라우저와 조속기 제거, 혹은 연료와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늘어난다.
T-50-2이 이거 100%찍으면 UFO가 될수있다. 목이 안돌아가는 TD들도 근접전을 대비해 찍는경우도 있다. 실험에 의하면 360도 도는데 걸리는 시간이 25%가량 감소했다고 한다.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7/7c/Driver_smoothDriving.png
안전운행
직선으로 움직이고 있을때 숙련도 1%당 0.04%만큼 산탄도를 줄여준다.
기동간 명중률이 높은 편인 미국 중형전차 라인들이 많이들 찍는다. 혹은 숨어서 빼꼼샷을 시도하는 탱크도 찍곤 한다. 포수스킬인 스냅샷과 마찬가지로 추가장비인 수직안정기와 효과가 중첩된다.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6/60/Driver_badRoadsKing.png
험지주파
퍼센트1%당 0.1%로 무른 지형을 지날때 기동성 및 가속도 패널티를 줄여준다. 그 외의 평지에서는 퍼센트당 0.025%가 증가하여 100%시 2.5% 증가한다. 여기서 무른 지형이란 도로, 암반지대, 아스팔트(이 세 지형이 평지이다)를 제외한 모든 지형을 뜻한다. 가속도가 좋아지는 것과 동시에 선회시에 속도 감소폭도 완화된다. 100%찍을 경우 대부분의 지형에서 가속도를 10%나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느리게 움직이면 증발하는 경전차나 프랑스 전차, 기동형 미듐들은 거의 찍으며 기동성이 딸린다고 생각되는 헤비나 구축들도 많이 선호하는 스킬이다. 보조장비 보조 그라우저와 효과가 중첩된다.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0/0a/Driver_rammingMaster.png
박치기 왕
전차 충돌시 자신에게 오는 데미지를 줄이고 적에게 주는 데미지를 늘린다. 1%당 0.15% 증가. 다만 자신과 적이 둘다 움직이고 있어야 한다. 아군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쓰기 어려운 스킬로 일반적으로 충각술을 쓸 때 한 쪽은 들이박으려 하고, 나머지 한 쪽은 멈춰서 트랙을 노리기 때문이다.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e/e6/Driver_tidyPerson.png
정밀정비
엔진의 연료누출을 막아서 화재확률 감소. 숙련도 100%가 되어야 효과 발생. 골드 소화기와 효과 중첩 가능.
엔진은 고유의 화재 확률이 있는데, 그 확률의 25%를 줄여준다. 자동소화기와 효과가 중첩된다.

2.5 무전수 추가 스킬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8/86/Radioman_inventor.png
신호증폭
통신 범위 증가. 2명의 무전수가 익혀도 효과 중첩 불가.
숙련도 1%당 0.2%증가.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2/2e/Radioman_finder.png
상황인식
최대 관측범위 증가. 2명의 무전수가 익혀도 효과 중첩 불가. 전차장의 정찰 스킬과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증대된다고 한다.
1%당 시야를 0.03% 늘려준다. 쪼잔하네 하지만, 고티어 에서는 무전 거리가 어차피 맵 대부분을 커버하기 때문에 무전수 스킬로 무전 거리가 아닌 관측 거리를 커버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공용스킬이 아닌 무전수 전용스킬중에는 선호받는다.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6/6f/Radioman_retransmitter.png
중계
통신 범위 안에 있는 아군의 통신 범위를 증가시킨다. 2명의 무전수가 익혀도 효과 중첩 불가.
1%당 0.1%증가한다.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3/39/Radioman_lastEffort.png
복수의 외침
차량 격파시 무전수가 생존해 있다면 2초간 적의 위치를 송신. 숙련도 100%가 되어야 효과 발생. 2명의 무전수가 익혀도 효과 중첩 불가. 참고로 스킬이 없을 시 시야에서 벗어난 적은 5~10초(랜덤)동안 보인다.
무전수가 부상당한 상태라면 발동되지 않는다.

2.6 장전수 추가 스킬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5/57/Loader_pedant.png
적재함 강화
탄약끼리 접촉을 막아서 탄약적재함 내구도 증가. 100%가 되어야 효과 발생. 2명의 장전수가 같은 스킬을 익혀도 효과 중첩 불가. 습식탄약고와 같이 사용하면 효과가 중첩된다.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8/83/Loader_desperado.png
아드레날린 러쉬
내구도가 10% 이하일 때 재장전 속도 증가. 숙련도 100%가 되어야 효과 발생. 2명의 장전수가 같은 스킬을 익혀도 효과 중첩 불가. 장전기와 같이 사용하면 효과가 증가한다고 한다. 상승되는 재장전 속도는 9.1%이며 이큅 장전기와 효과가 중첩 가능.

http://wiki.worldoftanks.com/images/7/7a/Loader_intuition.png
직관
탄종 변경시 즉시 장전될 확률 17% 증가. 숙련도 100%가 되어야 효과 발생. 한번 효과가 발동되었다면 재장전이 끝나야 스킬이 다시 발동될 수 있다. 2명의 장전수가 같은 스킬을 익힌 경우 중첩이 된다. 2명이 익힌 경우 34%.

설명하기 메롱한 스킬, 장전이 완료되고 사격 준비가 된 상태는 장전률이 100%다, 이 상태에서 탄종을 변경할시 17%의 확률로 바로 장전된다. 다시말해 탄종 변경시 17%의 확률로 교체하기 전의 장전률을 넘겨받는다. 만약 AP를 55% 장전한 상태에서, HE탄으로 바꿀시에 17%의 확률로 HE탄의 장전이 55%부터 시작한다는 소리, 뒤집어 말하면 탄을 발사하면 차탄을 HE로 예약해놨더라도 0%부터 장전한다.

AP탄 장전해놨더니 정면 겁나 튼튼한 적이 튀어나와서 울며 겨자먹기로 HE탄 장전 눌러야하는 E-100이나[11] 자주포로 HE탄 장전해놨는데 적이 갑툭튀해서 정면에서 꼬라박는 상황이 싫은 사람들이 많이들 찍는다.[12]

0.8.4 패치로 인해 클립식 탄창을 사용하는 전차가 이 스킬을 사용할 때 탄창에 장전된 모든 탄을 바꾸도록 바뀌었다. 한 발만 다른 탄으로 바뀌던 것이 전부 바뀌는 것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탄을 바꾸어야 할 때 신중할 필요가 있지만... 클립 탄창을 사용하는 전차가 직관을 쓸 일이 얼마나 있는지 생각하면 개선이라고 느끼기엔 조금 의문의 여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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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왜 10초가 아닌가하면 어느정도 기본 보정값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전차 성능에 표기되어 있는 수치는 승무원 숙련도 100% 기준이며, 보통 전차장 버프 10%만 받아도 이큅이나 소모품 없이 110%가 되므로 표기수치보다 약 3% 정도 더 좋은 성능을 내게 된다. 승무원 숙련도는 50%~133%까지 변화 가능하다(전차장 보조가 없는 전차장의 경우 상한치가 좀 더 낮다). 계산식에 의하면 숙련도가 높을수록 수치가 감소하는 값들(재장전속도, 100m거리 탄착군 등)의 경우 그 값이 표기 수치의 0.875배~1.27배까지 변화한다.
[2] 대표적으로 KV-5의 전방 밥통에 탑승한 무전수라던지...
[3] 단, 해당 스킬을 배웠을 때 한정으로 보인다.
[4] 그 덩치큰 마우스의 궤도가 거의 5초만에 수리가 된다.
[5] 독일 전차의 엔진 화재 발생률이 높은게 아니라, 독일 전차는 변속기가 차체 하단 전방에 위치하는데, 변속기도 엔진의 일부로 취급하여 전차 하단이 뚫리면 운나쁘면 화재가 난다.
[6] 많은 사람들이 헷갈리는데, 적이 나를 조준해야 발동되는게 아니라, 적이 나를 탐지했다면 3초뒤에 전구가 뜬다.
[7] 특히 마우스
[8] 목이 안돌아가는 TD도 적용된다. 단 포만 돌릴 때에만 적용되고, 차체 선회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9] 조준원의 크기가 커지는걸 줄여준다
[10] 모듈or승무원이 포탄에 맞았을 경우, 피해를 입을 확률을 말한다. 포탄이 모듈이나 승무원을 맞추더라도 항상 대미지가 들어가지는 않게 되어있다.
[11] 최종주포의 AP관통력이 많이낮다
[12] 적이 정면에서 붙었는데 HE쓰면 둘다 죽는다.

출처: 엔하위키
http://rigvedawiki.net/r1/wiki.php/%EC%9B%94%EB%93%9C%20%EC%98%A4%EB%B8%8C%20%ED%83%B1%ED%81%AC/%EC%8A%B9%EB%AC%B4%EC%9B%90

승무원 스킬에 관련해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많아서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