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써보는 HiNero 입니다.

요새들어 팁글에서 많은 팁글이 올라와서 많이 보면서 공부를 해보게 되었는데 특히 잘하시는 분들의 플레이를 볼때 일명 '꿀딜' 이라는 것을 아주 많이 하게 됩니다. 

이 꿀딜이라는 것은 적의 실수이든 자신의 포지션등이든 간에 손실없이 적을 아주 쉽게 때려 데미지를 주는 것을 일반적으로 뜻하게 됩니다.

 이런 꿀딜을 하는데 있어서는 자신이 자리 잡는 것 혹은 상대편의 기동 미스 여러가지 것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꿀딜을 얻을수 있는 상황에서도 이를 파악하지 못해서 얻어가야할 이득을 놓쳐버리는 경우가 있게 되면 그것이 쌓이게 되서 상대보다 쉽게 풀어나갈 기회를 잃어버리며

역으로 자신이 상대에게 꿀딜을 주게 되는 상황이 되면 상대에게 주도권을 뺏기게 됨으로서 교전을 어렵게 가게 되는 요소가 되어버립니다.

이런 꿀딜을 하기 위해서는

1. 적 전차의 기본적인 위치 파악.

2. 그에따른 자신의 포지션 변경

3. 사격후 안전 확보


등의 여러가지를 점검을 해본뒤에 할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으며

이런 꿀딜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1. 상대의 예상 위치

2.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한 기동로 확보

3. 필요시 상대의 꿀딜 어그로를 통해서 상대에게 더 큰 피해를 입게 만들기


등의 여러가지를 생각해볼수 있을 듯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꿀딜을 만드는데 있어서는 라인 구성이 한몫을 하게 됩니다. 교전을 하는데 있어 두가지가 생기게 되죠.

1) 적을 싸먹거나 2) 한쪽만 밀어버리거나 이죠.


1번의 경우는 가장 최상의 포지션입니다. 동급으로 했을때 상대가 가운데로 싸여있게 되어 갇혀있을때는 상대를 계속 묶어 둘수 있기 때문에 그에 따라 상대의 실수가 나오기 쉬운 포지션이 되게 되죠.

2번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양쪽 교전이 일어나는 곳에서 한쪽 교전은 최소화 하고 한곳으로 전력을 집중시키는 일명 몰빵 전술입니다. 이 효율은 쉽게 무시할수는 없습니다. 말을 맞춰서 적재적소에 하는 전술은 상대의 라인을 붕괴시키면서 아군의 손실은 최소화 시킬수 있기 떄문이죠.


비슷한 맵에서 플레이를 하였으며 어떻게 사선을 구성하면서 상대에게 꿀딜을 박는지를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