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iNero 입니다.

 여러 재밌는 이야기를 하는 중에 골탄이 얼마나 승리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가에 대해서 이야기가 나옵니다. 뭔가 잡답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워게이밍에서 골탄, 골드 소모품을 크레딧으로 구매 가능하게 만든 이후로서 기존에 클랜전 정도로서 사용이 되었던 상위 클래스 였던것이 일반적인 플레이에 있어서도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Free to Win 이라는 표면상이지만 실상은 Pay to Win 이라는 컨텐츠라는 것을 정식으로 도입을 한 셈이지요.

좀더 비싼 돈을 냄으로서 관통력을 보장받을수 있다는 것은 또다른 이점입니다.

이로서 생겨난 변수들이 있습니다.

1) 저티어들도 고티어를 상대할 수 있는 수단이 생김

2) 중장갑 전차를 전면서 상대할 수 있는 수단이 생김

즉 기존에는 상위전차이든지 중장갑 전차한테는 아예 상대를 하지 않고 피하거나 뒤돌아 치거나 둘중 하나였습니다.

때문에 E-75, IS-4(당시 9티어) 등의 중전차들이 많이 활약을 할 수 있었지요.

하지만 이제는 더이상 아니라는 점입니다. 즉 누구든지 안 뚤리면 그냥 골탄 넣고 갈겨버리는 게임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런 전차들을 일반적인 은탄 플레이로만 하게 된다면 게임 난이도가 엄청나게 올라가게 되고 탄은 쏘지만 관통은 쉽게 되지 않고 자신만 얻어 맞고 하기 쉬워지죠.....

때문에 기존에 있어서 힘을 아예 못쓰던 전차들이 득세하게 되었죠. (E-100, T-54 등등)

이런 전차들이 득세를 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일반탄 관통력과 골탄 관통력 차이가 매우 크다입니다.

큰 이득을 가져가는 만큼 대신 지불하는 것이 있는 것이 바로 비싼 가격인데

골탄이 좋다고 골탄 난사해대면 엄청난 적자를 바라볼수 밖에 없습니다......
(이백만 해도 골탄 한발이 6000원 짜리인데 이걸 거의 한판 10발 정도를 쏴서 제대로 데미지도 못준다는 보장이면 뭐....)

상위티어로 갈수록 당연하지만 프리미엄 없이 난사해대는건 거의 불가능 하지요.....

샛길로 빠진거 같아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난 기반을 마련해서 골탄도 넉넉히 넣고 쓰고 싶다.

1) 상위티어로 가기 위한 자금 기반을 마련해두세요.

 가지고 있는 돈은 그만큼의 위력을 발휘합니다. 금전이라는 기반이 있어야 골탄이라는 것도 자유롭게 쓸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전차나 프리미엄을 하면 제일 좋겠지만 그건 나중에 볼일이고  최소한 쓴만큼 벌수있는 기반을 마련해두셔야합니다.
 아무런 노력없이 상위티어를 편하게 탈수 있다는 생각은 버리시기 바랍니다.

2) 골탄양을 전차 적재량에 10~15%를 준비해두세요.

 저티어와 다르게 상위티어는 아예 일반탄 관통력이로는 아예 범접 불가한 경우가 생깁니다. (특히 6~8단계 구간)
이런 전차들을 상대하는데 일반탄만으로 측후면 돌아서 때린다는 것은 정말 힘듭니다.
 필요할때 데미지를 주지 못한다는 것은 치명적인 패배 원인으로 가져올수 있으므로 상시 구비해두도록 합시다.

3) 골탄 쓸 때와 안 쓸 때를 구별해서 쓰세요.

 상대 장갑이 약한데 굳이 골탄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내가 상대하기 어려울 거 같을때 정도에만 골탄을 써도 충분히 상대를 할수 있습니다.
 상대 장갑이 일반탄 관통으로도 상대 가능할 것이라 판단 되면 아예 안꺼내셔도 됩니다. 어차피 일반적인 상황에서 일반적인 철갑탄 다쓰고 게임 끝나는 경우도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2. 난 기반 마련하지 않고 일반탄만으로도 하고 싶다.

1) 상위티어를 한번 타면 앵벌 전차도 한번 타세요.

 잘 아시겠지만 적자는 7단계 전차 부터해서 거의 시작됩니다. 이 이상부터 가면 특히 초보분들은 적자향연 때문에 어려워 하시게 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5,6단계 전차 로서 앵벌도 같이 돌려야 이걸 버티실수 있습니다.
(5,6 단계 전차 2판만 돌아도 8티어 골탱 한판급 돈 벌 수 있습니다.)
 티어업 하시려면 상위티어 한번 탈때 앵벌전차 2,3대를 돌리면서 플레이를 하셔야 합니다.

2) 상대할수 있는 전차와 상대가 안되는 전차를 구별해서 상대하세요.

 내 전차 관통으로서 상대와 전면 상대를 할수있는지를 판단하고 상대할수 있다면 최대한 열심히 해야 하고 전면 교전이 어렵다고 판단이 될 경우에는 최대한 측면으로 돌아서 갈 준비를 해야합니다. 그만큼 교전에 있어서 중요 사선이 아닌 우회사선에서 준비를 해야한다는 점을 감안하세요.
 특히 상대하기 어려운 전차는 혼자서 맞대결 하면 안된다는 건 아시겠죠?


3) 최소한 골탄 5발은 챙기세요

구경이 너무 큰 150mm급 아닌 이상 골탄 5발 정도는 거의 1,2만 사이에서 왔다갔다 합니다. 이정도 투자는 아낄 필요없습니다. 혹시나가 역시나가 됩니다. 비상용으로 구비를 해두세요.

4) 약점 사격의 마스터가 되세요.

 일반탄으로서 제한이 된만큼 내 관통으로 상대를 상대할때 유효타를 낼수있는 방법을 연구해야합니다. 상대 어디를 쏴서 내 주포로 관통이 될지 잘 아셔야 합니다.


※ 정리


 승리에 있어서 중요한건 두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상대편을 이겨낼수 있는 실력과, 그 실력을 받쳐줄수 있는 기본적인 자금력에 달려있죠.

이는 상위티어로 갈수록 어느정도 필요할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최종적으로는 골탱아닌 일반 전차로도 앵벌을 할수 있다 하면 제일 좋은 것이겠죠.

하지만 중요한건 골탄은 만능이 아닙니다. 골탄 팅겨내면서 상대편도 잡아내는 것도 참 재밌단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