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린이 가이드 NO.6 (적군 탱크)

먼저 나의 내 탱크에 대해서 알야하고, 포의 성능(특히 '관통력')을 잘 알아야한다.
뭐 결국에는 탱크들 공부를 해야지 가능하다. (게임을 많이 해보자)


1. Tanks.gg : Tanks gg 라고 아무데나 검색 사이트에 치면 Tanks.gg 사이트로 들어가진다. 
레이팅검색도 있고 탱크들 WN8, 승률 등도 있다. 가장 중요한건 '3D 모델링'로 들어가서
내탱크의 단단한 부분과 약점들을 알아야한다. 그다음으로 중요한건 
적탱크의 단단한 부분과 약점인데 굳이 다 할 필요는 없다. '맞아가면서' 배워야한다. 
게임을 하다가 너무 단단해서 어디를 뚫을지 몰라야 하는 적탱크를 만나거나 
유독 안뚫리는 탱크들이 있다면, 게임 끝나고 반드시 그탱크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자.
공부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알아갈 것이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절대로' 모든 탱크를
일일이 검색할 필요는 없다. 밑에는 Tanks.gg 사이트의 3D 모델링이다.
사이트에선 마우스 잡고 휠써서 거리조절 방향조절 다 가능하다.


2. 주요 약점 : 주요 약점은 옆면이나 뒷면은 당연하고 차체 정면으로 봤을 때가 중요하다.
공통적인 약점이 '차체 하단', '해치', '기관총구', '관측창'이나 때로는 '차체'나 
'포탑 상판'(위에서 내려다 볼때 보이는 평면 정도)이 있다.
하지만, 어떠한 전차들은 차체 하단이 단단하다거나(독일 9티어 이상 중전차 라인, 디펜더)
분명히 해치인거 같은데 정면에서 실방호력이 300대 중반인 T110E3 라던가 등등이 있다. 
이슬이 해치 장갑 : https://tanks.gg/tank/t110e3/model
주요 약점도 '절대로' 하나하나 다 공부하지말자. 안뚫리면 게임 끝나고 알아가면 된다.
그러면 다음에 만날 때 대처를 확실히 많이 할 수있다. 

위에 사진 모두다 약점이다. 참고로 1번은 '성작'이나 '고폭'을 쏘게되면 적에게 데미지는 안들어가지만
포신이 고장이나서(빨간색) 포를 못쏘게될 확률이 있다. 철갑은 아직은 잘 모르겠다(자료가 아예 없음)
근데 주포에다가 쏴야하는 경우는 그냥 없을거다.
그리고 5번은 데미지는 주기 힘들겠지만, 전차가 못움직이게 된다. ('스프로킷')

3. '스프로킷' 쏘기 연습 : 밑에 프랑스 경전차의 주황색으로 칠해진 부분이 '스프로킷'이다. 
'중형전차'라면 필수로 연습해두고 중전차라도 연습해둘 필요는 충분히 있다. 
그나마 주의할 점은 성작이나 그리고 한방에 죽는 피거나 빗나가면 리스크가 큰 상황에서는
당연히 확실한 '약점'을 때리는게 낫다 (잘하는 사람들은 맞추기 쉬워하는데 탱린이들은 아직 어려울거임)


4. 중요) 탄을 함부로 낭비하지말기 : 내 탱크의 포를 쏜다면 클립식이 아닌 이상은 곧바로 장전 시간이다.
함부로 쏘지말고, 특히나 내가 무조건 맞춰서 뚫을 수 있는 상황이더라도 '쏘지 말아야할 때가 분명히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이거 하나만 알아두면 된다. 흔히 '저지력'이 좋다 하면 탱크의 주포 구경이 크고('대구경')
그로인해 '알파뎀'(포탄의 평균 공격력)이 높고 관통도 꽤 있는 탱크이다. 어떤 탱크가 혼자남았고 적이 우르르
달려들다가 다같이 거리를 두고 멈추면 바로 혼자 남은 탱크의 '저지력'이 높기 때문일 것이다.
결론은 함부로 포탄을 쏘지말고 에임도 안조이고 신중하게 안쏴서 못맞추고 내가 들킬바에는
안쏘고 포 아끼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월탱도 '턴제 게임'이다. 
밑의 사진은 일반탄(철갑탄)의 관통력 조차 '299'이고 골탄은 관통력이 '420'인 '야이백'이다.  게다가 '성작'이다.
왜 '성작'에서 게다가 라는 수식어를 붙였는지 모르겠다면 포탄의 대해서 공부를 많이하고 오자.


5. '주포 방어술' : 꿀팁인지는 모르겠지만 주포를 쓸 일이 없다면 자주포의 위치가 대강 확인이 되었고,
포가 날아올 타이밍이라면 그쪽 방향으로 주포를 높게 들어보자(긴 포신으로). 가끔 막아준다.
위 내용은 흔히 말하는 '주포 방어술'의 이그노벨상인거 같다. 상대 전차와 가까울 때
상대 주포가 나의 어디를 향하는지 또는 상대 주포와 나의 주포가 접촉을 할 수있다면
상대의 공격턴에 상대 주포에 내 주포를 갖다대보자. 충분히 막을 수 있다. (많이 해봐야하고 숙련도가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