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시간 영상과 내용이 이어집니다



o7 : 경례하는 모습의 이모티콘. 클랜끼리 만나면 인사할 때 사용하는 모습을 종종본다.

*AFK : away from keyboard. 자리를 비웠거나 회선 연결이 끊겨서 멍한 상태로 있는 녀석을 가리키는 말.
         국내에서는 잠수라고 한다.
        추가>> 해외에서는 회선이 안좋아 끊어지는 경우가 생기기도한다.

*Arty : 아틸러리의 약자. 월탱에서 자주포를 찾을때 쓰는 말로 SPG보다 많이 쓰인다.
    Rain(비)도 함께 쓰기도 하는데 자주포가 많으면 포탄 비가 떨어진다고 말하기도 한다. 워게이밍에서는 우산을 준비하라고 말하기도...국내에서는 메테오에 비유 한다.
    추가>> 최근에는 암덩어리라는 말이 많이 들린다. cancer...Sky Cancer...

*Cap : Capture의 약어로 빨리 '깃발 점령'에 들어가라는 말. 비등비등한 상태로 주력이 엇갈렸을때나 적군의 대규모 주력이 모두 본진에 압박해 올때 주로 들을 수 있다.

ffs : for fuck's sake. 제발 좀.

*DPS : Damage per second. 초당 데미지인데 간단히 시간당 입힐 수 있는 데미지 값 지표.

*GG : GoodGame. 좋은/재미있는 게임을 했다는 의미로 쓰인다. 국내에서는 스타크래프트 대중화와 함께 퍼져서 '지지'는 게임을 끝낸다는 표현으로 쓰이기도 한다. 하지만 게임 중간에 쓰인다고해서 무조건 돌을 던지는게 아니다.

*GJ : Good/Great Job. NJ(Nice Job)등과 함께 쓰인다. 게임이나 한타 싸움등 팀원들이 좋은 역할을 한 경우 주로 사용할 수 있다. GW(good work)도 있는 듯 하지만 본적은 없다.

*GL : good luck. 행운을 빈다는 뜻.
GL HF : 굿럭과 HF(have fun)가 합쳐진 약자. Good Luck and Have Fun. 또는 HF&GL

GS : Good Shot. NS(Nice Shot)등과 함께 쓰인다. 잘 쐈다는 이야기.

*Help : 딱히 용어로 적을 필요는 없지만... 도와줘의 경우가 여러가지다.
  우선 병력 지원을 해달라는 '헬프' : 말그대로 이쪽 라인이 너무 빈약하니 지원해달라는 이야기. 말그대로 빈약해서인지 양키중 반정도는 본 척도 안하거나 가지 않는다.
  1선 전투중 '헬프 : 여러가지 의미를 가진다. 아무래도 밀릴것 같으니 화력 지원을 해달라는 것과 1.5선에서 짤짤이하는 헤비탱크보고 나와서 몸빵좀 하라는 헬프.자주포 일 좀하라는 헬프. 내가 시선을 끌테니
포탑 돌아간 녀석 두들기라는 헬프 등등... 전투 상황에 따라 행동하자.
  그리고 가끔 적이 없는 지역에서도 도움을 필요로 한다.
바로 지형에 끼였을때 도와달라는 헬프. 물리 엔진 업데이트 이후 자주보이는데, 지형에 따라서 밀어주는 것만으로 빠져나올수 있지만 오히려 도와주러갔다가 같이 걸리기도 한다. 주의.

IKR : I Know Right. 나도 안당께! 요즘 자주 보이는 채팅어.

*LOL : lol. laughing out loud. 일본 채팅어인 wwww나 국내 초성체 ㅎㅎ,ㅋㅋ와 같다고 볼 수 있다.
        간혹 zzzzz도 보이는데...과연...

*MM : match maker. 매치메이커를 말한다. 대문자로 쓰며, 욕설이나 실망스러운 글귀가 뒤를 잇는게 보통. 매치메이커가 자신을 싫어한다던가...매치메이커 개객기라던가하는 등 말이 많다.
 하지만 지금 매치메이커는 많이 나아진 수준이다.

*PUSH : 보통 미니맵에서 위치를 클릭하거나 챗으로 방향(east, South 등등...)을 지정해주고 말한다. 해당 지역으로 압박/전진 하라는 말. 월탱에서 한쪽이 버텨주고(Hold) 다른 지역이 전진해서 라인을 뚫는 일이 많다.
 보통은 병력수가 적은 쪽 루트에서 죽치고 앉아있는 라인을 향해서 왜 빨리 푸쉬 안하냐고 닥달하는 식으로 자주 쓰인다. 필자는 라인을 함께 끌어올리자고 주문하며 사용하지만...양키들은 들은척도 안하는 경우가...꽤 된다.



*RNG : Random Number Generator.



STFU : 욕. 셧 더 X 업의 약어.
F***, S*** : 가장 일반적인 서양 욕의 필터링이다. 영어는 욕이 한정적이라 필터링시 자주 본다. 만약 *별표로 도배가 됐다면 다 욕이라고 보면 된다.

*Stock : 스톡. 월탱에서는 전차를 구입했을때 가장 기본 셋팅인 상태. 느리고, 관통력이 낮은 등 가장 슬픈 모습이다. 프리미엄 전차(캐시로 구입하는...)를 모는 유저가 스톡이라고 한다면 일단 우스갯소리라고 보면 되지만 일반 트리에 있는 전차로 스톡이라고 말한다면 약간 걱정하는게 좋다.
스톡 상태로 몰아보면 알겠지만 모는 사람도 슬프고, 스톡전차가 탑티어인 팀 역시 슬퍼진다.

*WT,WTH,WTF, : what the... 로 시작하는 헬과 F*** 조합어. 어이없는 팀을 만나거나 웃기지도 않은 일을 당하면 감탄사처럼 내뱉는다. 비속어. 물리엔진으로 절벽이나 호수가를 거닐다 빠져서 못나오는 경우. 5티어 이상 전차로 3티어급 전차나 자주포를 쏴서 도탄이 일어나는 경우...외칠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