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1티어 전차의 간단한 성능정리, 그리고 주포 선택 가이드입니다.(★표시는 추천하는 주포, ☆표시는 성능입니다.)

 

1티어 기본 개론 : 1티어 전차는 3티어 전차 이상과 전투를 하게 배치되지 않습니다. 고로 주포가 무작정 좋을 필요는 없습니다.

 

미국 - T1 커닝햄(경전차)(☆☆)

 

미국전차 트리의 기초인 T1 커닝햄 전차입니다. 체력은 115로 타국에 비해 그리 높은 편이 아니며, 방어력도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1티어 전차중에선 기동성과 최대속도가 준수한 편입니다. 하지만 기동력을 발휘하기도 전에 녹아내립니다.

 

사용가능 주포

Tier I - 37mm M1916 : 기본 주포입니다. 낮은 관통력과 형편없는 데미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Tier I - 37mm M1924 :  처음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한 주포입니다. 관통력이 약간 향상되고, 명중률도 약간 올라갔습니다.

Tier II - 37mm 브라우닝 : 포탑을 업그레이드 한 후 업그레이드 가능한 주포입니다. 관통력이 약간 향상되고 명중률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Tier II - 20mm HS기관포(★) : 한번에 5발을 발사하는 기관포로, 총 5개의 탄창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통력은 37mm보다 약간 낮으나 모두 명중 및 관통할 수 있는 상황이 된다면 발당 12*5*5=300이라는 엄청난 순간화력으로 적을 순식간에 제거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탄창을 교체하는데 다른 포보다 시간이 더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화력은 높으나 관통력이 낮은 편이므로 전면보다는 적의 취약부나 측/후면을 공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기관포는 명중률이 좋지 않고 탄의 사거리가 짧아 장거리전에선 불리합니다.

 

 

영국 - Mk.1(중형 전차)(☆☆☆)

 

영국전차 트리의 기초인 Mk.1전차는 체력이 130으로 모든 국가중 가장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지만, 방어력이 낮습니다. 또한 느린 속력과 낮은 기동성으로 인해 움직임은 좋지 않습니다. 주포만 믿고 갑시다.

 

사용가능 주포

Tier I - OQF 3-pdr Gun Mk. I : Mk.1의 기본 주포입니다. 구경이 47mm이기 때문에 기본포임에도 불구하고 관통력이 높고 데미지가 충분합니다.

Tier I - BESA 기관총 : 두번째로 업그레이드 가능한 주포입니다. 사실 포가 아니라 기관총이라서 애매합니다. 미국제 20mm기관포와 달리 명중률이 매우 낮고 순간화력도 높은편이 아닌데다 관통력 역시 낮기때문에 사용하기에 애로사항이 꽃핍니다.

Tier II - QF 6 pdr 8cwt Mk. II(★) : 6파운드 포입니다. 높은 관통력과 70이라는 압도적인 데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1티어전에서 대부분의 전차를 단 두발로 저세상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명중률 역시 다른 포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독일 - 경트랙터(Leichttraktor)(경전차)(☆☆☆)

 

독일군의 농사를 돕는 트랙터입니다. 너무나 강력하여 이것과 마주치면 마우스도 도망치기 바쁘다고 합니다.

경트랙터는 체력은 110으로 약간 낮은편이지만, 전면 장갑이 매우 강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영국의 15mmBESA 기관총 같은 경우는 전면장갑으로 쉽게 튕겨낼 수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기동성이 좋지 않고 업그레이드 주포가 2cm 기관포 뿐인 것이 단점입니다.

 

사용가능 주포

 

Tier I - 3,7 cm KwK 36 L/46.5 (★) : 경트랙터의 기본 주포입니다. 높은 명중률과 관통력, 그리고 준수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고, 조준 시간도 짧아서 2티어와 전투를 하더라도 유용하게 쓰이는 주포입니다. 이후 업그레이드 되는 주포보다 이 주포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Tier I -  2cm 브레다 기관포 : 처음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한 주포입니다. 관통력은 높지만 미국의 20mm기관포와는 달리 연사력이 낮아 순간화력이 약간 떨어지는 편입니다. 명중률도 좋지 않습니다.

Tier I - 2 cm KwK 38 L/55 : 포탑 업그레이드 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주포입니다. 브레다 기관포보다 연사력이 낮아 순간화력이 더 떨어지고 명중률도 좋지 않지만 관통력은 더 높습니다.

 

 

프랑스 - RenaultFT-17 (경전차)(☆☆☆☆)

 

두꺼운 장갑과 준수한 체력을 보유한 카리스마대빵큰오리 르노FT전차입니다. 높은 방어력과 적당한 체력은 1티어 방에서의 생존률을 크게 높여주지만 기어다니는 속도와 좋지않은 성능의 주포는 기동전으로 치고 들어오는 전차를 상대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사용가능 주포

Tier I - 37mm APX SA18 : FT-17의 기본 주포입니다. 관통력이 낮고 데미지도 볼게 없는 주포입니다. 명중률도 좋지 않습니다.

Tier I - 13.2mm Hotchkiss mle. 1930 : 또 기관총입니다. 연사력은 매우 높아서 순간화력이 좋은 편입니다. 다만 명중률이 전 국가에서 최악으로 나쁩니다. 또한 관통력이 매우 낮은 편이기 때문에 전면장갑을 관통하지 못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Tier II - 25mm Canon Raccourci Mle. 1934(★) :  높은 관통력과 약간 낮지만 그래도 준수한 데미지, 그리고 높은 명중률과 적당한 관통력으로 매우 쓸만한 주포입니다. 2티어와 맞붙을때도 충분히 써먹을 수 있는 주포로 밸런스가 매우 잘 잡혀있고 정확합니다.

 

 

소련 - MS-1 (경전차)(☆☆☆☆☆)

 

이거 타고 나가셔서 미국이나 독일 1티어 전차와 싸워 지면 정말 쪽팔림

5개국 1티어 전차중 가장 강력하다 평받는 MS-1입니다. 체력은 90으로 약간 낮은 편이지만 타국보다 훨씬 높은 전면 방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전면방어력 18로써 영국의 3배) 또한 기동성이 좋고 최대속도 역시 높아 기동전을 걸기도 좋으며 소구경 속사포, 기관포, 대구경 주포와 같은 좋은 주포 라인업을 가지고 있어 공격력 또한 최상위입니다. 소련의 경우 상위 티어도 역시 쓸만한 전차들이 많으므로 초보자분들은 이 전차를 타는것이 좋습니다.

 

사용가능 주포

Tier I - 37 mm Hotchkiss : 미국의 37밀리 주포와 비슷한 기본 주포입니다. 미국과 유사하지만 관통력이 더 높습니다.

Tier I - 20 mm TNSh(★) : 20밀리 기관포로 미국과 비슷하게 높은 순간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명중률이 약간 떨어지므로 근접전에서 사용해야 적당합니다.

Tier I - 37 mm B-3(★) : 기본 호치키스포보다 높은 데미지와 명중률, 그리고 관통력을 자랑합니다. 37밀리 포 중에선 밸런스가 매우 좋아 쓰기 편하며, 명중률이 매우 높은것이 특징입니다.

Tier II - 23 mm VJa(★) : 독일의 20밀리 기관포와 비슷합니다. 연사력이 20밀리 기관포보다 떨어지지만 독일과는 달리 높은 관통력과 데미지로 효율적인 화력을 보여줍니다.

Tier II - 45 mm mod. 1932(★★) : 높은 관통력과 대구경의 데미지를 동시에 갖추면서도 정확하고 연사력도 준수한 포입니다. 타국가의 3티어 주포급의 능력을 발휘하는 포입니다.

 

 

 

여기까지 간단한 1티어 전차 가이드를 적어보았습니다. 초보자분들이 전차를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