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youtu.be/wq5S8CrsUig

관통력 요약:


1. 전차/주포 설명에 써있는 관통 수치에 플러스/마이너스 25퍼센트로 관통력이 랜덤하게 주어짐

    예) 관통력 51미리 주포 -> 38~64미리로 관통력이 계산됨 (모든것은 랜덤 숫자 생성기의 뜻대로)


2. 네가 쏘는 방향에서 상대방 장갑으로의 명중각이 커질수록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장갑두께가 두껍게 계산됨

    경사장갑 만세! 티타임 만세!


3. 포탄은 shell normalization 으로 인해 4~5도 정도 명중각을 줄여준다.


4. 노멀라이제이션이 적용되더라도 명중각이 70도 이상이면 십중팔구로 도탄된다.

    그러므로 막 쏴재껴서 탄약 낭비하지 말고 제대로 노려서 쏴라.


5. 한 탱크에 한해서 도탄된 탄환이 데미지를 입힐수 있다. (6분 55초)

   예) 포탑과 차체사이에서 도탄된 탄환이 뚫고 들어갈수있음. 이런 구조의 포탑을 shot-trap 이라고 함.

         스톡 킹타이거 포탑과 마우스/E-100 포탑아래 부분들이 shot trap의 대표적인 예


6. 7분 00초에 나오는것 처럼 당구치듯 도탄된 탄환이 지속적으로 여러 탱크들에 데미지 입히는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7. 철갑탄 혹은 Sabot 탄을 사용할때 탄환의 구경이 상대방의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장갑두께의 3배이상이면 도탄이 일어나지 않고, 또한 명중각에 상관없이 관통함.


8. 궤도, 관측창, 주포등의 외부 모듈들을 명중시켰을 경우, 명중각에 상관없이 도탄되지 않는다.


9. 모듈들은 각자 고유한 데미지 모델 믿 장갑두께와 체력을 가짐. 또한 모듈의 장갑두께는 어느 방향에서 쏘든 동일함.


10. 탄환이 모듈을 관통할때 모듈은 체력을 잃게되고, 탄환은 탱크 내부로 진입해 데미지를 더 입힐수 있다.

      하지만 탄환이 모듈을 관통할때 모듈의 장갑두께 만큼의 관통력을 잃으므로 차체 장갑을 관통하지 못할수도 있다.

      이 경우 차체장갑은 보호되더라도 모듈은 손상되거나 파괴될수있다.


11. 장갑은 일반적인 장갑과 공간장갑이 있다.

      일반장갑을 관통하면 데미지를 입힌다.

      공간장갑을 관통할때 탄환은 관통력을 잃게된다.


12. 철갑탄(AP) 은 노멀라이제이션과 도탄법칙이 모두 적용된다.

      Sabot 탄(APCR) 은 높아진 관통력을 제외하면 모든것이 철갑탄과 동일하다.

      고폭탄(HE) 은 관통력이 낮으며, 도탄되지 않는다. 대신 장갑위나 탱크주변에서 폭발해도 데미지를 줄수있다.

      대전차 고성능 유탄(HEAT)은 관통력이 높으며 도탄되지도 않는다. 대신 노멀라이제이션이 적용되지 않는게 단점이다.


13. 노멀라이제이션 공식때문에 주포구경이 클수록 상대방의 장갑을 찢어버리고 데미지를 주는게 쉬워진다.


14. 100미터 이상의 거리에서 사격하면 멀어질수록 관통력이 약해진다.


15. 공간장갑을 타격했을때 일어나는 일:

      1) 도탄이 되는지 안되는지 계산

      2) 탄환이 공간장갑을 대상으로 관통 및 노멀라이제이션 공식을 계산

      3) 탄환의 잠재적 관통 수치가 계산됨 (대상으로 부터의 거리와 플러스/마이너스 25퍼센트가 영향을 줌)

      4) 만일 공간장갑을 관통했으면 공간장갑 두께 만큼의 관통력을 상실한 상태로 일반장갑을 타격하고 다시 도탄/관통/노멀라이제이션 계산


16. 일반장갑을 관통하면 탄환의 평균 데미지 수치에서 플러스/마이너스 25%로 데미지를 입힘.


17. 현실과는 달리 공간장갑을 통과할때 탄환의 각도에 변함이 없이 일직선으로 나아감.


11분:37초 부터 나오는건 뻔한 얘기들임.


탱크 장갑모양에 따라 티타임 주거나 안주기.

항상 정면을 적에게 향하기.

시가지에서 코너돌때는 바싹붙어서 나가기.

적이 전면에 있을때 전진할경우에 개나리 스탭밟기.

포탑 도리도리

엄폐물 이용하기

역티타임


http://youtu.be/5ML4oXjG6ag

1. 모든 탱크는 최대 445미터까지 스스로 스팟이 가능하다


2. 탱크의 스펙에 써있는 최대 시야거리는 승무원 훈련도가 100%일때의 수치다


3. 스킬이나 이큅으로 최대 시야거리를 늘일수있다


4. 스킬+이큅으로도 445미터를 넘기는건 게임 엔진상 불가능하다


5. 각각의 탱크는 고유의 은신률 수치가 있다

   은신률은 차체의 크기에 좌우된다 (마우스나 물체 212같이 집채만한 탱크들은 승무원들이 은신 100%찍고 위장막을 써도 소용없다)


6. 모든 탱크는 3가지 은신상태중 하나에 속한다.


    1) 탱크가 가만히 멈춰있는 은신률 100% 상태

    2) 탱크가 움직이고 있어서 은신률이 50% 인 상태 (경전차 제외. 경전차는 움직일때도 은신률이 감소하지 않는다)

    3) 발포하고 있는 상태. 은신률이 거의 0%까지 내려간다.

        주포가 크면 클수록 발포할때 은신하는게 힘들다. 특히 소염기가 달린 주포들이 더욱 은신하기 힘들다.


7. 수풀뒤에 숨는게 맞다

    수풀은 적의 시점에서 탱크를 완전히 가릴수 있어야 한다


8. 발포시 탱크주변 15미터내에 있는 수풀들은 잠시동안 사라진다. 

   그러니 적에게 발포하기 전에 수풀에서 15미터 이상 떨어져서 쏴라.


9. 분명히 수풀속에 제대로 은신했는데도 적에게 발각되었다면 적이 네 탱크의 후면이나 옆면에도 존재한다는 소리.

    육감스킬로 이런 경우에 알수있다.


10. 나무둥치는 아무런 은신효과가 없다. 오직 나뭇잎들이 달린 나무가지 부분만이 은신에 도움이 된다.

      6분 12초에 나온것 같이 적이 고지에 있고, 내 탱크가 나뭇잎들로 가려지면 적은 나를 볼수없다.


11. 쓰러진 나무도 은신효과를 준다.


12. 50미터 이내에 있는 적에겐 아무런 은신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왜냐? 엑스레이가 달려있거든! 은 개뿔. 엔진소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