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오탱을 즐기는 유저들중에 상당수는 리플레이 기능을 켜놓고 게임을 합니다.


고수의 리플레이를 보거나 자기가 타고싶은 탱크의 리플레이를 보면은 어떻게 탱크를 운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타고싶은 탱크가 얼마나 기대치에 부합되는지를 알수있어서 참 좋습니다.

그래서 리플레이 파일을 업로드 하거나 다운로드 할수있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릴께요.


이곳에 들어가면 리플레이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건 회원가입이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업로드를 하려면 회원이어야 하는데 무척 간단하게 가입할수있지만 아직 한국서버 목록은 지원하지 않아요...

왼편의 Find 목록에서 Replays Filter를 눌러서 원하는 리플레이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그 아래에 Vehicles 목록에선 원하는 국가의 탱크들 리플레이로만 검색할수 있습니다.

다시 Replays Filter로 필터링해서 검색하는 화면
원하는 국가를 선택합니다

All Maps를 누르면 그대로 모든 지도에서의 리플레이를 검색하도록 놔두거나 원하는 맵의 리플레이만을 고를수 있습니다.

All Versions를 누르면 역시 지도들과 같이 모든 버전에서의 리플레이를 검색하거나 특정 버전을 골라서 검색해 볼수있죠

이건 모든 시간대의 리플레이를 검색하거나 오늘, 이번주, 이번달 순으로 검색하게 필터링을 합니다.

Sort by 이부분이 제일 중요한데 그 이유는 여기서 옥석을 가려내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고수의 리플레이나 잘풀려나간 판의 리플레이를 보고서 전차 운용법을 배우려면 XP (경험치)Damaged Dealt (데미지 입힌양)에 따라 필터링해서 가장 숫자가 높은 리플레이들을 봐야하겠죠?

그리고 이 아래에 있는 More Options를 누르면 더 세부적인 사항들로 필터링 합니다.

Combat Mode: 일반전투, 조우전, 강습전 모드 필터링

그아래 옵션은 0.7.5버전 아래 리플레이들만 가능하니 패쓰

Battle Result (전투결과): 모든 결과 (승패둘다), 모든 승전만, 그리고 승전들중 경험치 2배 없이, 경험치 2배일때, 3배일때, 5배일때로 선택가능

Draw (무승부), Defeat (패배)도 선택 가능합니다

Replay with Video는 리플레이 파일을 받아서 월오탱 클라이언트로 실행하지 않고도 감상이 가능하도록 업로더가 유튜브 영상으로도 올린 리플레이들을 검색하게 해줍니다.

제 의견으로 경험치 2/3/5배 없이는 최소 1천, 2/3/5배일때는 2천/3천/5천은 되는 리플레이가 진짜로 잘하는 유저/잘풀린 판의 리플레이라고 생각되서 그렇게 필터링해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