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에 IS-3의 약점글을 보고 이글을 쓰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영어를 잘하시는 분이라면 월탱위키에서 배틀매커니즘을통해 알수있는 정보입니다.

1. 관통이란
말그대로 장갑을 포탄이 뚫고 들어가는것을 의미합니다.
관통에는 다양한 요소에 기인하지만 대표적인것은 다음 두가지입니다.

1-1. 관통력
말그대로 포탄의 관통능력입니다. 각 포마다 관통력이 정해져있고 평균수치로 나와있습니다.
예를들어 떼삼사의 57mm ZiS-4의경우 100m거리의 0도 경사장갑에대해서 112mm의 관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1-2. 장갑두께
말그대로 장갑의 두께입니다. 탱크마다, 그리고 곳곳마다 장갑두께는 다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장갑수치는 수직을 기반으로 계산되어있습니다. 경사를 준경우 달라집니다만 후술하도록 하죠.

그렇다면 관통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그냥 포의 관통력이 장갑두께를 넘어서면 됩니다.

하지만 이게임은 디테일하기로는 둘째가라면 서러운 월오탱이기때문에 수많은 요인들이 추가됩니다.

2. Impact Angle(입사각, 충격각)
이 입사각이라는 놈은 무엇인가? 중학교... 였나 초등학교였나 과학시간에 다들 배웠을겁니다. 레이저가 거울에 반사되거나 물에 굴절되는걸 배우면서말이죠. 이때 레이저가 수면에 들어가는각과 90도의 차가 입사각입니다.
이놈이 문제가 되는것은 입사각에따른 도탄때문입니다.
단, 특수 모듈들에 착탄하는 경우 입사각에따른 보정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중 주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2-1. Shell Normalization.(탄 보정, 탄 정상화)
아는사람들 사이에서는 언제나 논란이될수있는 노멀리제이션입니다.
노멀리제이션이란 탄이 장갑에 착탄되었을때 입사각을 보정해주는것을 말합니다.
무슨말이냐면 탄이 장갑에 닿았을때 (게임성을 높이기위해) 탄의 각도를 좋게해주는 것입니다.

월오탱에서는(위키에 따르면) 현재 AP, APCR탄에 대해 각각 4,5도의 노멀리제이션을 부여하고있습니다. (확실히 아시는분 제보좀)
즉, 입사각이 20도인경우 AP탄을 쐈을때 16도로 입사한것으로 계산해주는것입니다. (수직착탄과의 차이를 줄여주는겁니다.)
이때문에 게임내에서 너무 쉽게 도탄이 일어나지 않게 해주는 방지책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2-2. Ricochet.(도탄) 게임의 핵심이자 논란의 핵심
도탄은 게임의, 월오탱의 근간이되는 시스템이죠. (헐다운도 티타임도... 거의 대부분의 전술이 도탄관련)
월오탱 시스템상 AP,APCR,HEAT탄은 입사각이 70도를 넘어갈경우 아무피해없이 도탄됩니다. 이는 공간장갑을 관통한뒤 차체장갑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기하였듯 특수모듈에서는 도탄이 일어나지 않습니다.(장갑 두께에의한 도탄은 있음)

가끔씩 정면에서 쏜 포탄이 차체 옆을 스치는데 이런경우입니다.

2-3. Overmatch.(압도하다. 구경이 장갑에비해 압도적인경우) 이글을 쓰게된 계기의 핵심1
이건 장갑두께에 비하여 구경이 압도적으로 큰경우 (최소 3배수) 추가 노멀리제이션에 대한겁니다.
만약 구경이 장갑두께의 3배 이상인 경우 추가적으로 노멀리제이션 수치가 붙습니다.
AP, APCR탄은 배수당 8도의 노멀리제이션 수치가 추가됩니다. 최소 24도가 붙습니다.(3배부터이므로)
그런데 아무리 노멀리제이션을 해도 90도를 넘을수는 없습니다. (입사각은 0도가 최고치이므로) 때문에 3배를 넘는경우 정상화된 충격각이 66도이상은 될수 없습니다. 이말은 사실상 각도에의한 도탄은 불가능해진다는 뜻입니다.(이유는 후술)

3배인경우 24도, 4배인경우 32도, 5배인경우 40도... 해서 보정이됩니다.
단, HE탄과 HEAT탄은 구경에대한 보정을 받지 않습니다.

2-4. Armour Thickness. (장갑두께, 경사장갑관련) 논란의 두번째 핵심
여기서 장갑두께가 의미하는 것은 카탈로그 수치가 아니라 관통시의 경사장갑의 경사를 감안한 두께를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카탈로그수치는 경사 0도기준의 두께가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경사에따라 장갑의 두께는 달라집니다.
0도에서 100mm인 장갑은 60도에서는 200mm급의 장갑이 됩니다.
경사별 장갑수치는 다음과같습니다.
0 °100%
10 °101.54 %
20 °106.42 %
30 °115.47 %
40 °130.54 %
50 °155.57 %
60 °200%
70 °292.38 %
> 70 °도탄
여기서 모든 것의 진실이 밝혀집니다. 경사가 70도 초과. 즉 입사각이 71도 이상인경우 일단 도탄이 된다는 뜻입니다.
물론 70도만되어도 기존 장갑의 3배에달하는 두께를 자랑하기때문에 관통을 장담하기 힘들어집니다.

이것과 5번이 무슨관계이느냐 하면. 구경이 3배이상 클경우 노멀리제이션은 AP기준 4+8+8+8도로 28도를 보정받게되고, 설령 0도로 착탄한다고 하더라도 노멀리제이션에의해 입사각이 62도로 보정된다는 뜻입니다!
즉 40mm의 장갑에 120mm포로 입사각 90도에 착탄하더라도 노멀리제이션으로 입사각이 62도까지 보정됩니다. 만약 120mm포의 관통력이 그거리에서 100mm이상이라면 얄짤없이 뚫린다는 말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아무리 잘진 경사라도 대구경포 앞에서라면 몸을 사리는게 정상입니다. 하지만 사실 3배이상의 구경을 동티어전에선 뽑아내기 힘든게 사실입니다.

2-5. Armour Homogenization Factor. (장갑 균질화 계수)
이 정체를 알 수 없는 수치는 장갑강도에 100~120%의 영향을 줍니다. 이건 탱크마다 수치가 정해져있습니다만 밝혀져있지 않네요. 하지만 모듈과 승무원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3. Penetration Randomization.(관통 랜덤화)
관통력이 평균관통력으로 나와있는 이유는 관통력이 +-25%까지 랜덤하게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이 수치는 포를 쏠때마다 랜덤하게 정해집니다.

4. Penetration loss over distance. (거리에따른 관통력감소)
거리가 멀어질수록 탄속이 떨어지기때문에 관통력은 점점 감소하게 됩니다.
AP탄의경우 거리가 멀어질수록 관통력이 조금씩 떨어집니다.
APCR탄의 경우 거리가 멀어질수록 떨어지는 관통력의 하향폭이 큽니다. (10티어 미디움의 APCR은 제외)
HE, HEAT탄은 거리에 따른 관통력 영향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거리에따른 관통력감소는 티어가 높아질수록 줄어듭니다.

5. Double Penetration. (이중관통)
탄은 초기 착탄이후에 2차관통력에따라 추가적으로 관통을 할 수 있습니다. 2차관통력은 착탄시의 관통력의 +-25%에서 장갑수치를 뺀것입니다. 이 2차관통력이 장갑내부의 다른 장갑의 장갑수치를 넘을경우 관통됩니다.
근데 모듈과 승무원은 장갑수치가 0이므로 2차관통력이 0이어도 손상을 입습니다.

6. 기타
탱크가 튕겨낸 탄이 다른 탱크를 관통하지는 않습니다. 탄은 땅이나 건물에 착탄하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7.마무리...

이렇게 써놓고보니 본인도 모르는게 꽤나 많았군요...
그리고 이렇게 어려운 공식이 있었는지는 상상도 못했음...
쓰고보니까 겁나 오래걸려버렸네요...

나중에 시간나면 데미지공식도 번역해서 올려볼까...
수정,패치된 사항에따른 변화가 있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