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섭 전차장 NobleTank입니다.

 

이번에 분석할 전차는 역사적으로 미국 중전차의 시작점인 T1 heavy네요.

 

부족한 부분도 있으니 읽어보시고 좋은 지적도 부탁드립니다.

 

 

 

※ 주의 : 그림,영상과 구분을 위해 반말체가 섞여있습니다.

 

 

목차

 

1) T1 heavy?

2) T1 heavy까지 올라오기

3) T1 heavy의 부품/장비

4) T1 heavy의 상위트리

5) T1 heavy의 장/단점

6) T1 heavy운용하기

후기

 

 

 

 

T1 heavy?

 

A09_T1_hvy

 

1940년 봄 개발이 시작되어 1940년 9월과 1941년 12월에 시제 전차가 시험 운행을 거쳤다.

양산되지는 않았으나 M6 개발의 기반이 되었다.

 

 

 

Baldwin locomotive works에서 시연중인 T1 heavy

 

 

역사적으로 T1 heavy는 후기형 모델인 M6 전차와 상당히 밀접하면서도 경계가 모호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개발 프로젝트 명은 T1 이지만 이후 개량후 제식화가 되면서 M6이라는 이름을 받게 됩니다. 보통 M6의 프로토 타입이라고 하죠.

 

현재에 남아있는 전차는 M6 후기형(M6A2)으로 박물관 몇군데에서 존재하는 정도이기 때문에 월드오브탱크에서 보는 T1 heavy, M6, M6A2E1은 실물이 없고 청사진으로만 남아있습니다.

 

 

 

에버딘 군사 박물관에 전시중인 M6 전차

 

한국서버에서는 티원헤비, 중공업 이라 불립니다.

(중공업은 T1 heavy를 번역기로 돌리면 나옵니다.)

 

 

역사부분은 따로 작성해서 링크합니다.

 

T1 heavy의 간략한 역사 [클릭]

 

 

 

 

해당트리 전티어의 특성이라면 일부 전차를 제외하면

좋은 기동력, 부각, 관측거리, 무난한 주포와 전면장갑을 지녔습니다.

다만 공통적으로 전면장갑에 어울리지 않게 측후면 장갑이 매우 빈약하죠.

 

 

10티어는 중전차답지 않은 기동력으로 다용도 만능전차라는 평가 받습니다.

 

 

 

 

 

T1 heavy까지 올라오기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의 미국 트리 정보 [클릭]

(T2 Medium 탱크 경험치가 누락되어있는데 요구량은 280 입니다.)

 

미국 중형/중전차 트리는 특성은 티어마다 차이가 있으나 공통점으로는 좋은 부각과 무난한 기동성이 있습니다. 이쪽 트리는 미국 중전차와 중형전차를 타기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건너야 하는데, 다른쪽에서 건너 올 수 없기 때문에 자유경험치로 돌파하겠다고 생각하지 않는 이상은 무조건 운용하게 되어있습니다.

 

 

순서대로 2,3,4티어 입니다.

 

 

A24_T2_med

2티어 : T2 Medium

관통력은 좋지 않지만 나머지가 준수한 주포를 지닌 전차

 

 

주포가 37mm브라우닝포, 20mm히스파노, 37mm M5, 세가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닝포는 단발클립이고, 히스파노는 연발클립(단발클립 : 한탄창 한클립에 한발/연발클립 : 한탄창 한클립에 여러발) 인데 개인적으로는 브라우닝포를 즐겨 썼습니다. 히스파노건은 사거리가 짧기에... 다양하게 사용해보시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장갑은 평균 22mm로 빈약한 편이며, 부각이 -10도로 좋아도 후방포탑이기 때문에 주의하면서 운용하세요.

 

순간적으로 화력투사를 하고 숨어서 재장전하는 방식을 권장합니다.

 

 

 

과거 1티어인 T1 CunninghamA01_T1_Cunningham이 브라우닝,히스파노를 사용 할 수 있었으나 패치 이후 삭제되면서 1티어보다 못한 2티어라는 신분은 벗어났습니다. 그 대신 중간/최종 무전기를 잃었죠.

 

 

 

 

 

A25_M2_med

3티어 : M2 Medium

2티어보다 나아진 성능, 5티어 M4셔먼의 마이너 버전

 

다른 3티어 급 전차들과 비교하면 관통력이 그리 좋진 못하지만, 그래도 최종포인 75mm 단포신으로는 어느정도 통하긴 합니다. 5탑방을 가는 경우가 부지기수긴 해도..... 명중률과 관통력은 떨어져도 고폭탄으로 장갑이 약한 부분을 노리는 방법으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갑은 없는 편이나 포탑을 업그레이드 하면 관측거리가 무려 370으로 3티어 치고는 상당히 넓은 거리를 자랑하고 부각이 좋은 편에 속하므로(75mm포만 -20도/ 나머지는 -10도) 언덕에서 헐다운을 하면서 관측도 하는것을 권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재밌게 했었던 전차... 였지만, 요즘은 5탑방이 고정수준이기 때문에 그다지 일걸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5티어인 M4 ShermanA05_M4_Sherman의 105mm사양과 거의 동일한 운용법이 요구되므로 미리 연습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전티어에 비해 승무원이 셋이나 늘어난 6명을 요구합니다. (무전수만 특히 두명)

 

여기서는 최종 무전기가 이후 트리 미듐전차나 자주포, 구축전차와 공유되지 T1 heavy부터는 다른 무전기를 씁니다. 왠만하면 연구하는게 좋겠지만...연구경험치가 5600으로 높은편이기 때문에 연구하실지 마실지는 잘 선택하시길 빕니다.

 

 

 

 

 

M3_Grant

4티어 : M3Lee

대표적으로 알려진 미국트리의 지뢰전차이자 뜬금없는 고정포탑 중형전차

 

월탱 유저들이 지어준 별명이 "망리"로 지뢰전차라는 평을 받습니다. 이유는 밑과 같습니다.

 

1. 우측에 몰린 고정형 포탑

2. 위쪽 포탑은 작동되지 않기에 종양 취급

3. 전티어나 나중 티어에 비해 기동력, 부각이 좋은 편이 아님

4. 고정포탑형이라고 해서 주포의 성능이 뛰어난것도 아님

5. 포탑 연구를 할 필요가 없다지만 관측거리가 320으로 고정됨

 

그나마 위안이 된다면 최종포의 연사력/데미지는 무난하고 전면장갑 약간 강화 되었다는 정도....

 

구축전차처럼 후방 지원용으로 운용 하시고 차체를 대부분 가리고 우측 75mm주포 부분만 내놓고 싸우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주포만 내놓고 쏠 시 시야가 보이지 않는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최소 스팟거리거나, 아군이 스팟을 해주고 있을때 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주의하세요. 무작정 주포만 내놓고 있다가는 적을 못보고 비명횡사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구경험치 량이 많아 지는 4티어에 이런 전차가 있어 고통스럽겠지만...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4티어 M3Lee를 통하여 미국 중형 전차인 M4 ShermanA05_M4_Sherman전차로 갈 수도 있습니다.

 

승무원은 전티어와 같은 6명이지만 구성은 무전수가 아닌 포수가 둘로 다르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승무원 구성은

 

2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장전수는 포수가 겸직)

3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무전수/장전수

4티어 : 전차장/포수/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5티어 : 전차장/포수/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이후 미국 중전차 트리 승무원 구성은

 

6티어 : 전차장/포수/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7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장전수

8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장전수

9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10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승무원 구성은 4~6, 7~8티어가 서로 같고 이후 한명씩 감소하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4티어 M3Lee에서 T1 heavy로 보직변경 없이 전부 데려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중형전차 -> 중전차로 인해 골드재훈련을 제외하면 경험치 패널티를 더 받는다는 단점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쪽 트리는 흐름으로 보면 중전차가 되고도 기동력이 좋다가 장갑을 대폭올리고 기동력이 대폭 깎인뒤 장갑을 되도록 유지해가면서 기동력을 다시 살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이전까지는 중형이기 때문에 중전차가 되기전과 후의 운용방식이 상당히 다르긴 하지만 다른 국가처럼 기동력을 대폭 잃어버리거나, 그런다고 장갑을 대폭 얻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변화는 있는데 별로 없는 듯한 느낌도 받습니다.

 

다음 티어를 전부 연구하고 나서 지나가더라도 다시 타시는 경우가 매우 적을만큼 명품전차는 아니기 때문에 고생을 좀 하실겁니다. 다만 5티어 이상부터는 무난한 성능을 지니기 때문에 미리 찍고나면 후회는 없는편이죠.

 

 

 

 

 

T1 heavy의 부품/장비

 

 

 

T1 heavy을 연구한다면 만나게 되는 첫 조우 상태

 

 

첫 트리로 T1 heavy를 하신다면 아무것도 달 수 없는 상태로 만나실 겁니다. 이전티어와 공유되는게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업그레이드로 인한 엔진과 무전기의 중량 증가는 없으나 최종포를 달기 위해서는 포탑을 업그레이드 해야 달 수 있으며 포탑이 무거워서 달리진 않기 때문에 현가장치를 업그레이드 하셔야합니다.

 

현가장치 -> 최종포탑 ->  최종포가 강제로 선행되죠.

 

추가장비인 수직 코일 스프링개량형 수직 코일 스프링 1급를 이용하여 현가장치를 건너 뛰는법도 있지만 그다지 권장하진 않습니다.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인벤 T1 heavy전차 정보 [클릭]

 

주포의 종류는 단 두가지로

 

3-inch Gun M7 -> 요구경험치 0 [M6]

76 mm Gun M1A1 -> 요구경험치 4600 [M4 , M6, M4A3E2, M4A3E8, T21, T20, M26 Pershing]

 

스톡포인 3인치 포는 상위전차를 상대하기에는 애매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최종포로 빠르게 올라갑시다.

(솔직히 최종포 달아도 상위전차를 뚫자니 좀 난감하긴 합니다.)

 

 

최종포인 76 mm Gun M1A1의 경우 연구해두면 구축전차를 제외하고는 공유가 되기 때문에 미국에 연구해둔 트리가 있다면 가져 올 수도 있습니다. 다만 포탑업그레이드가 안되면 못쓸뿐...반대로 연구해두면 다른 트리로 갈때 유용하죠.

[M4는 바로 옆에있는 전차고 경전차 트리인 6티어 T21에서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무전기/엔진에 관해서는 거의 없는편입니다. 

[스톡은 어차피 처음에 전차만 연구해서 구매하면 주는거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만 혹시나 해서.;]

 

스톡 무전기 : M6(스톡), M4 Sherman, M7 Priest, M5 Stuart, M7, M10 Wolverine, M24 Chaffee

최종 무전기 : M6(최종), M7, T21

 

스톡 엔진 : T1 Heavy 전용

중간 엔진 : M6(스톡)

최종 엔진 : M6(최종)

 

비록 전티어와 공유되는게 전무하지만 다음티어인 M6M6 무전기와 엔진을 동일하다시피 사용합니다.

 

최종 엔진 연구경험치가 무려 15100으로 상당히 높으므로 고민되실겁니다.

성능상으로는 나쁘지 않아서 5~6티어를 전부 구매해서 플레이 하셔야 한다면 필히 연구해줍시다.

 

 

 

첫트리로 연구하신다는 가정하에 추천 순서는

 

현가장치 -> 포탑 -> 최종포 -> 중간 엔진 -> 최종 무전기 -> 최종 엔진

 

 

물론 최종포를 빨리 달고 나머지는 자유롭게 연구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업그레이드 할 모듈이 어느위치에 달리는지 궁금하시다면..

 

 

 

승무원과 모듈 배치도입니다.
[자세히 보고싶으신분은 gamemodels3d사이트에서의 T1 heavy 승무원 모듈 보기[클릭]]
[※주의 : 크롬/오페라/파이어폭스 전용이라 익스플로러는 잘 안될 수도 있습니다.]
[+ 유료사이트라 일부밖에 열람이 안됩니다 최근전차라던지 상위티어라던지]

 

 

 

투명도 때문에 헷갈리신다면 위에 처럼 인벤 전차정보에서 보셔도 됩니다. [클릭]

 

 

 

 

 

 

T1 heavy의 상위트리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의 미국 트리 정보 [클릭]

 

미국 중전차 트리의 마지막 10티어는 T110E5A69_T110E5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역사를 요약하면. T110계획은 M103M103을 대체하기 위해 생긴 것으로 각기 T110E3, T110E4, T110E5 라 불립니다. 

 

무포탑 형태로 가려 했지만 포기하고 회전포탑을 다시 가용하는 등 변화를 거쳤지만 이후 더 가볍고 같은 주포의 성능을 지닌 T95A95_T95_E6전차가 등장함으로써 계획은 취소되죠.

 

 

즉 페이퍼 플랜 전차입니다.

 

 

T110E5의 상상도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T110E5사진은 M155라는 전차로

M103에 다른 포탑을 적용한 형태라 T110E5와는 다릅니다

 

 

 

T110E5의 평가는 기동 중전차로 과거에는 장갑을 잃고 기동력을 얻어 중형같은 중전차라는 평가였다가 9.10패치로 인해 HD화와 동시에 장갑수치가 상향되어 기동력도 좋은 중전차라는 평가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측면,후면장갑이 중전차답지 못하게 매우 빈약해서(후면장갑중 38mm(...)부분이 있습니다) 운용시 측 후면을 노출하면 안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제가 타보질 못했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서는 다른 리뷰글을 찾으셔야 할듯 싶습니다.

 

 

 

전체적인 미국 중전차 나무위키 글 [클릭]

 

인벤 T110E5 나도 한마디 짧막한 사용자 후기 글 [클릭]

 

인벤 전차 분석글 Azepie님의 T110E5 3줄 기념 분석+ 영상 [클릭] 

인벤 전차 분석글 질풍부대님의 T110E5 3줄 기념 팁글 [클릭]

 

 

워게이밍에서 제공하는 T110E5 운용법 영상 가이드

 

 

리뷰글이 몇개 더있고 인증글도 있으나 자료가 버프 이전이라 링크하지 않았습니다.

 

 

 

이쪽트리는

 

6티어 M6M6은 T1 Heavy과 다름없는 스톡상태는 처참하며 풀업해도(말이 풀업이지 그냥 90mm주포만 달아놓은거랑 같습니다.) 장갑이 좋지 못해 그 다지란 취급받습니다.

 

7티어 T29A13_T34_hvy는 전반적으로, 특히 포탑 장갑이 대폭 상향되고 한층 강화된 주포를 사용하기에 비록 느리지만 상당히 동급 다른 국가 전차들 보다 비교적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8티어 T32A12_T32는 스톡상태가 매우 처참하고 주포가 전티어와 같기 때문에 별로라고 하지만 풀업하면 그다지 나쁘다는 생각이 안든다 합니다.

 

9티어 M103M103은... 한층 강화된 주포를 얻었으나 더 커진 모습에 장갑마저 애매해져 운용난이도가 올라 취향이 상당히 갈린다는 평가입니다. (최종포가 10티어 T110E5의 최종포와 같기때문에 10티어를 먼저 연구하면 자동으로 얻어지므로 더 이득이긴 합니다.)

 

 

월탱 하시는 분들에게 어떤 중전차가 좋아요 라고 물어보면 보통 T29가 좋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월드오브탱크에 익숙해지시는 중이라면 PC방 전차로 T34A13_T34_hvy가 있으므로 한번 프리미엄 PC방 가셔서 운용해보시고 결정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T34는 8단계 전차로 10탑방까지 가므로 주의하세요.

 

 

 

 

참고로 미국 중형 전차 트리로 중전차트리쪽으로 건너 갈 수도 있습니다. 

M4A05_M4_Sherman -> M4A3E2A36_Sherman_Jumbo->T29A11_T29로 가능합니다.

 

얼핏보면 미국 중형전차 트리는 고정포탑 구축전차나 중전차 같은 여러 10티어들을 노릴수 있어 보이지만, 이렇게 오는 경우에는 90mm포를 가져 올 수 없기 때문에 T29 스톡상태가 더 끔찍해지는데, 어느정도냐면 그냥 공방의 민폐 덩어리 취급 받습니다.

이를 대비해서 자유경험치 14000을 미리 준비하시던가, 미국 7티어 중형전차 T20A07_T20에서 90mm을 연구하시고 오시는것을 권장합니다.

 

 

 

 

T1 heavy의 장/단점

 

 

 

장점

 

 

1. 경쾌한 기동력


 

최고속도는 35Km/h로 매우 빠른편은 아니지만 최종엔진의 출력이 960으로 순간적인 가속도와 언덕 등판 속도는 매우 빠른편입니다.

 

 

 

동급 중전차들의 엔진출력이 200~400인거에 비하면 매우 빠른 수준

 

 

 

 

 

월탱에서 시동키고 1초도 안되서 순간적으로 20Km/h에 도달하는 중전차가 드문편

 

 

 

 

 

2. 좋은 부앙각

 

 

 

T1 heavy는 최종포 기준으로 부각이 -10도로 동급중 매우 높은 수치를 자랑합니다.

 

 

 

동급치고 상당히 우수한 부각을 가지고 있다

 

 

 

비록 중전차라 자주포 때문에 개활지에서 헐다운을 하기에는 어려움은 있으나 자잘한 굴곡이 있는 지형에서도 안정적인 사격이 가능합니다.

 

 

 

 

 

지형을 극복하는데에는 매우 탁월한 부각

 

 

 

 

단점

 

 

 

 

1. 크고 빈약한 측후면장갑

 

 

 

T1 heavy의 장갑은 101mm이라고 적혀있지만 이는 하단부에만 적용되는 장갑 두깨입니다.

 

 

 

정면 차체장갑은 평균 82mm로 그다지 두껍지는 않은편

[사이트는 wot.zipek.cz T1 heavy정보[클릭]]

 

 

 

 

측면과 후면 장갑이 평균 41mm의 상당히 좋지 못한 장갑을 보여준다

[측면 앞쪽은 52mm]

 

 

 

 

중전차 답지 않게 저관통 고폭탄에 그냥 뚫리는 측면

 

 

 

 

 

그런다고 해서 역티타임을 하자니 정면 좌우측 장갑경사가 걸리는건 덤

 

 

 

 

 

 

2. 그다지 좋지 못한편에 속하는 주포

 

 

 

 

연사력은 준수할 지 몰라도 관통력과 분산도는 좋지 못하다

 

 

철갑탄 관통력이 128로 동급 풀업 중전차들 기준으로는 가장 낮은 수준이기에 대부분 6~7티어 전차들을 상대로는 골탄을 들어야 관통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물론 미국전차중 동급 중형전차,구축전차와 같은 관통력이지만 이 전차는 중전차이기 때문에 더욱 아쉬운 부분이죠.

 

 

 

 

단점들로 인해 라인전에서 대치하기가 힘든편

 

 

 

 

 

 

 

기타

 

 

 

1. 크고 높은 차체 

 

 

 

KV-1과 비교해보면 전고가 상당히 높다

 

 

차체가 높은 점은 언덕이나 낮은 둔턱에서는 차체를 가리고 쏠 수 있다는 장점 / 평지에서는 부각이 상쇄되어 버리고 피격되는 범위가 넓다는 단점을 안고 있습니다. 

 

이점을 잘 고려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슬프게도 자주포의 사각에서 언덕을 끼고 사격할만한 장소는 정말 손에 꼽을 정도로 잘 없습니다.)

 

 

 

 

2. 비교적 좋은 연사력

 

 

T1 heavy 최종포 기준으로 장전기 포함 풀업시 연사력은 3초대 초반입니다.

 

데미지와 연사력은 대조적으로 반비례하므로 연사력이 매우 뛰어나고 해서 꼭 장점인건 아니지만 머리를 조금 잘 굴린다면 유리하게 쓸 수 있습니다.

 

 

예로들면 제가 풀 업그레이드가 된 T1 heavy를 타고 장전 4초대의 적과 장애물을 끼고 대치중이라면. 서로 맞공격을 주고 받았을 시, 적은 재장전 시간 1초를 남기는 반면, 저는 재장전이 완료되어 한대 더 치고 빠지지면서 적의 공격을 지연시키고 재장전을 버는 방법이 있습니다.

 

 

 

나한대 맞고 너 두대맞고 나 숨고

 

 

 

 

물론 적은 대부분 바보가 아닌 이상 한대 더 안맞으려고 엄폐물 뒤로 빼기 때문에 상황을 잘 보고 노리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반대로 적이 더 연사가 빠를 경우 달려드는 경우가 있으니 이를 잘 생각하셔야 겠죠.)

 

복잡하게 설명했지만 요약하면 무작정 딜교환을 하고난 뒤 빼지 말고 안전하게 한대 더 칠수 있거든 치고 빠져라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자주포의 공격에는 유념하시고....)

  

물론 엄폐물을 확보해 두지 않는다면 딜교환에서 불리하다는 점은 공통입니다.

 

 

 

 

 

3. 충각

 

 

최고속도가 35에 50톤짜리 전차다 보니 충각시 강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중전차에 충각하기에는 손실이 크니 주의하세요.

 

 

 


 

T1 heavy운용하기

 

 

자. T1 heavy의 장단점을 모아봅시다

 

1. 중전차 치고 좋은 순발력과 주파력

2. 좋은 부각을 지녔지만 그렇게 뛰어나지 않은 주포

3. 차체가 크고 측 후면 장갑이 매우 빈약함

 

-> 능선 싸움의 이점을 가진 팀워크 중시 매꾸기형 중전차

 

 

우회기동에 대해서 설명드렸지만 T1 heavy로도 헤비라인에서 전면전을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중장갑 전차가 부족하다면 가주셔야 하는데.

 

아군 중전차와 같이 서거나 혼자라면 지원받을 수 있는 지역까지 물러나서 수비하시는게 좋습니다.

 

 

 

 

차체 뒷부분이나 측면을 가리면서 전면만 내놓고 싸우는것을 권장한다

 

 

 

 

보통은 만능형이라고 적어야 겠지만 매꾼다라고 적은 이유는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내는게 가능은 해도 무조건적으로 가져올 수는 어정쩡한 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전차는 탱킹을 할 수 있어도 완벽하게 막아내기에는 힘드며, 반대로 기동력이 있어도 매우 빠르게 다니기에도 무리가 있기에...

 

 

복잡하게 설명했는데....간단하게 설명하면 "눈치를 보며 기동력을 잘 살려서 다녀라."라고 할 수 있겠네요.

 

 

 

미니맵을 보고을 기동력을 이용하여 적군의 빈틈을 파고드는것이 핵심

 

 

 

다만 아무리 빨라도 중전차라서 느리기 때문에 먼저가서 싸우는것이 아닌 먼저 싸우는 아군을 빠르게 지원할 수 있는 전차란 이야기입니다.

 


 

 

적어도 시작하기 전에 내가 뭘 해야할 지를 파악하고 있는것이 좋다

중전차가 없으면 중전차 역할,중형전차가 없으면 중형전차 역할

 

 

 

그리고 먼저 유리한 지점을 차지해서 교전하는 법이 있지만 아군 없이 혼자서 고립되어 죽진 마시기 바랍니다.

 

 

 

 

 



 

승무원 추천스킬/추가장비
개인적인 추천스킬/장비

 

전차장 :육감수리정찰

포수 : 수리조준 향상주포 손상 완화
포수: 수리죽음의 시선목표 추적

조종수 : 수리안전운행선회 향상

무전수 :수리상황 인식신호 증폭

장전수 : 수리적재함 강화최후의 발악

 

추천장비 : 공구 상자전차용 중구경 장전기소형 파편 방지대

 

저 같은 경우 측후면 뒷부분을 가렸지만

측면 앞부분을 맞으면 승무원들이 여럿 당할것을 우려해 파편방지대를 장착했습니다.

 

 

 

 

 

 

[러시아 위키 추천 추가장비]
[러시아 월탱위키에서 T1 heavy 추천 스킬/옵션 [클릭]]

 

전차장 :수리정찰전우애議곌탳

포수 : 수리조준 향상전우애주포 손상 완화
포수: 수리죽음의 시선전우애목표 추적

조종수 : 수리안전운행전우애박치기왕

무전수 :수리상황 인식전우애신호 증폭

장전수 : 수리최후의 발악전우애적재함 ê°•í™”

 

추천장비 : 전차용 중구경 장전기소형 파편 방지대개량형 환기장치 1급

 

 

 

 

 

 


 

후기

 

 

 

T1 heavy는 초창기에도 몰아 본 적이 있는 전차입니다.

 

화력의 증표은 약 150판 내외인 것과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았던걸로 기억하네요.

 

 

제가 3줄 딸 당시의 글 [클릭]

 

 

 

 

인벤이나 월탱 유저들의 말이나 글을 읽다보면 두가지의 자주 언급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1.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전차

2. 숨겨진 조폐기 (판당 크레딧을 잘 번다는 이야기)

 

 

개인적으로 느낀점을 말하자면.

 

T1 Heavy 같은 미국 중전차는 월드오브탱크를 처음하지만 기본적인 판단력과 눈치가 있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전차라고 할 수 있겠네요. 즉 게임을 많이 해봤지만 월탱을 처음하는 사람에게 추천한달까요.

 

헤비치고는 기동력과 부각때문에 맵의 영향을 가장 덜받는다는 점이 있지만 그런다고 주포의 능력이나 장갑은 좋은편이 아니라 무대포처럼 플레이 하기에는 어렵기 때문이죠.

 

 

이러한 점을 잘 고려하셔서 선택하시는걸 권장합니다. 아니면 미국의 동글동글한 스타일에 맘에 드신다던가...

 

 

개인적으로 5티어 중전차 중에 모듈 손상이 가장 적었던 전차라면 이 T1 heavy였었습니다.

측후면을 잘 안맞아서 그런지 손상이 적었네요. 파편방지대를 장착해서 그런거 같기도 합니다.

 

숨겨진 조폐기라고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대구경 주포를 사용하는 전차를 제외하고는 5티어는 다 고만고만 합니다.

 

 

한가지 더 개인적으로 느낀것이라면 5탑방에서 타 중전차보다 활약할 여지는 넓지만 6~7방에서 가장 힘이 부족한 중전차라는 정도....

 

좋다고들 하시지만. 고탑방으로 올라가는 한섭 특성상에는 그렇게 좋은 전차라고 평가하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인기가 가장 없을 전차이기도 합니다.

 

지인에게 전차들을 추천해준적이 있는데 이건 다른애들보다 주포가 딱총같은 느낌이 든다나요...ㄱ-;


막상 추천해준데로 타다가 다른국가 타니 부각이 안좋아서 힘들어라로 할 정도로 부각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기도 하죠.

 

 

 

 

개인적인 최종 종합 평가

 
별점 : (3/5)

 

중전차라고 하기에는 약간 애매한 부분들이 있어 발목을 잡으나 이점을 잘 알고 차분하게 플레이를 하면 좋은 성과를 받을 수 있는 활용가치가 높지만 만능은 아닌 범용 수준의 테크니션 중전차  

 

 

 

 

월탱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리뷰를 만드는데 도와주신 월탱/인벤닉 아무로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