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증은 없지만.. 25판째 전차에이스
이하 본문에서는 높임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1. 주포

알파뎀은 220으로 영국의 처칠과 토그를 제외하면 6티어 헤비 중 최하위권이다.
기본 DPM은 1885.4로 M6과 비슷한, 6티어 헤비 치고는 평범한 수준이다.

명중율은 0.38로 나쁜 편이다. 400m쯤 되면 정지한 표적을 상대로도 포탄이 잘 안 들어간다.

관통력도 은탄 145mm / 골탄 171mm로 아주 못써먹을 수준은 아니지만 구질구질하다. 약점 사격을 해야 하고, 골탄으로도 안 뚫리는 장갑을 파악해 둬야 한다.

지뢰급 단점은 없지만 장점은 아예 없는 그런 주포(*조준시간이 2.3초로 빠르긴 하다=조준기 대신 환풍기를 낄 수도 있다). 일반 6티어 헤비와 싸울 때 주포 성능으로는 밀릴 수밖에 없으니 주의(독일제외).

2. 장갑

정면 차체 장갑은 100mm 수직장갑이다. 4~5티어를 상대할 때는 적극적으로 티타임을 활용해 튕겨볼 만 하지만(130mm 정도까지는 막아내는 듯) 6티어부터는 별 의미가 없어진다. 오히려 티타임으로 모듈 피탄면적이 늘어날 수 있으므로, 티타임이 통하지 않는 상대한테는 그냥 정면을 보여주는 게 좋다.

측면 장갑의 경우 궤도 뒷부분에 한해 60mm로 더 얇기 때문에 티타임 중 스프로킷을 노출할 경우 궤도가 끊기면서 데미지가 들어올 위험이 크다. 주의가 필요하다.

측면 장갑이 80mm이라 역티를 주면 8티어 주포도 잘 튕긴다. 단 역티를 하다면서 포각을 만들려고 후진할 경우 노출되는 차체 어깨를 얻어맞고 탄약고가 나가는 것 같다.


뭐 이런 느낌인 듯 (탄약고는 좌우 양쪽 다 있음)

적이 탄약고를 노리지 않아도 그냥 역티하다가 뺐을 때 차체 노출되는 부분이 딱 탄약고 쪽이므로 거기를 맞기 쉽다. 역티는 되도록 삼가자

포탑 장갑은 포방패가 135~150mm 공간장갑이다. 포방패 뒤는 외곽 일부분을 제외하면 비어있다(겹치는 부분은 200mm 이상 된다). 7티어 티거 기준으로는 허벌창이지만 6티어 티거 기준으로는 꽤 믿을만한 장갑이다.

4~6티어를 상대로는 헐다운을 적극적으로 시도해 볼 만 하다. 헐다운 시 주의할 점은 25mm인 마빡과 큐폴라이다. 마빡은 경사는 좋지만 매우 물렁해서 어떻게 맞아도 그냥 뚫린다. 티거가 적보다 더 높은 위치에서 내려쪼는 경우 이 약점들은 가려지지만, 적이 더 높은 지대에 있는 경우 노려지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hp는 950으로 오이와 더불어 6티어 헤비 중에서는 최고 수준이다. 덕분에 체력 관리를 잘 한다면 후반을 캐리할 가능성도 생긴다.

소련의 122mm 사골포를 주의해야 한다. 티거의 모든 부위를 간단히 뚫어버릴 수 있다. 그보다 강력한 주포들은 말할 것도 없다.

3. 기동력

추중비가 티거보다 낮아서(11정도) 별로 빠르지 않다. 궤도 성능도 그저 그렇고.. 동티어 헤비들에 비하면 최고 속도가 높기 때문에 평지 장거리 이동이라면 좀더 빠르게 돌아다닐 수 있다. 종합적으로는 빠르단 느낌은 못 받음

정면 변속기 때문인지 엔진 손상이 자주 발생한다. 여차할 때 발목을 붙잡는다. 조종수 스킬로 정밀 정비를 올리면 좋을 듯?

----

운용법

1. 6탑방
중전 라인에 가서 열심히 은탄을 적한테 꽂아넣어서 크레딧을 버는 게 낫다.

그러려면 은탄으로 뚫을 수 있는 부위를 파악해두는 게 좋다.

기본적으로 승률보다는 은탄딜을 많이 하는 걸 기준으로 작성

6티어 헤비들의 정면 장갑

소련 헤비들 (차체)

그림이 후져서 알아볼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차체 정면 장갑의 단면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포탄이 들어온다

차체 상부의 관측창부위(꼭 관측창을 노리지 않아도 됨)는 장갑은 두껍지만 경사가 얕아 은탄으로 뚫을 수 있다.
관측창 밑의 경사장갑은 KV-2 / KV-85 차체는 무리 없이 은탄으로 뚫을 수 있다.

단 T-150이나 7티어 IS의 경우 정면 장갑이 증가되어 이 부분을 뚫기 힘들어진다. 각을 줄 경우 골탄으로도 공략이 불가능하다. (IS는 어깨 부분은 정면에선 골탄으로도 관통 불가, 사선 방향에서 쏘는 경우 은탄으로도 관통 가능하다.)

경사가 꺾이는 접합부는 장갑이 두꺼워 관통이 불가능하다.

하부 중심은 경사가 얕아 은탄으로 관통할 수 있다. 하단 경사가 예리해지는 부분은 도탄된다.

포탑의 경우

T-150 : 큐폴라
KV-85 : 포탑 중심 각이 얕은 부분 (포방패의 부분 경사나 주포에 씹힐 수 있다)
KV-2 : 포탑 수직장갑/포방패 중심 (고지대에서 내려쪼는 경우 포방패 윗쪽을 때려도 뚫린다)

를 은탄으로 뚫을 수 있다.

M6

포방패(공간장갑 아님)가 곡면이라 KV-2처럼 각도(고도)에 따라 도탄되던 게 뚫리기도 하고 그 반대가 되기도 하고 그런다.

약점이라고 적힌 부위는 어떤 각도에서든 은탄으로 뚫을 수 있다.

차체 하단의 돌출부는 경사가 심한 부위는 골탄으로도 관통할 수 없다. 하단 중심 각이 얕은 부분은 정면에서는 은탄 관통이 가능하지만, 티타임 효율이 좋은 부위라 티타임시 뚫을 수 없다.

단 M6은 궤도가 굉장히 많이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M6이 티타임을 주려 한다면 궤도 끝 스프로킷을 쏘면 된다. 궤도 뒤는 40mm 물렁살이므로 안정적으로 꿀딜을 챙길 수 있다.

참고로 역티를 준 M6을 상대할 때, M6 차체 측면으로 돌출된 어깨와 궤도 사이의 빈 공간에 포탄을 넣어주면 관통되기도 한다.


처칠


처칠은 150mm 급 장갑을 사용하기 때문에 은탄공략이 힘든 전차이다. 어느 정도 각이 들어가면 골탄으로도 정면을 뚫을 수 없다.

궤도가 차체를 감싸는 형태이기 때문에 정면에서 궤도의 중앙~상부를 때리면(하부는 차체가 없는 빈공간이다) 관통+데미지를 줄 수 있다. 이 부분은 50~63.5mm 경사장갑이다. 궤도 +20mm을 고려해도 안정적으로 뚫을 수 있다.

정면에서 은탄으로 노릴 만한 곳은 마빡(최종포탑 한정)과 차체 상부의 경사장갑이다. 경사장갑이지만 57?mm로 얇기 때문에 은탄관통이 가능하다.

빼꼼샷으로 싸우는 경우 그냥 골탄으로 어느 정도 딜교 이득을 봐 놓고 약점사격을 하는 게 속이 편하긴 하다. 골탄으론 거의 모든 부위를 안정적으로 뚫을 수 있다.(포탑에 일부 200mm급 장갑이 있기는 하지만 노리고 쏘기도 힘든 곳이다)


ARL 44 ↓

정면 약점은 포탑이다. 단 포방패 외곽은 공간장갑이 중첩되어 탄이 씹히고 양쪽 뺨따구도 각도 때문에 도탄되기 쉽다. 와리가리 하고 있으면 정확한 조준이 힘들어 도탄을 내기도 한다.

차체 상판은 120mm 45도 장갑이라 은탄 관통이 불가능하고 골탄으로도 확실히 뚫는다는 보장이 힘들다. 상대방 차체 각도가 안 좋은 경우 궤도를 지나 차체 측면을 관통하게끔 스프로킷을 우선해서 노리는 게 좋다.

차체 상판을 골탄으로 쏘는 경우, 상판을 반으로 갈라 봤을 때 상부보다 하부(하단말고)를 쏘는 게 경사장갑이 약간이나마 상쇄되면서 관통이 쉬워진다. (주포가 밑을 내려보면서 쪼면 포탄도 내리쪼는 각으로 들어간다)

정면에서 마주쳤을 때 하단(50mm 급경사)이 관통이 좀 애매하다. 거리가 좀 멀거나 ARL이 더 높은 위치에 있는 경우 입사각이 좋아 쉽게 뚫을 수 있지만 근거리에서는 골탄으로도 못 뚫는다. 각은 나오더라도 하단이 좁은 편이라 노리기 쉽지 않다.

성가신 적이지만 풀피로 헤드온을 하는 경우 티거의 체력으로는 (평균뎀 기준) 아리랑 포탄을 3발을 버틸 수 있고, DPM은 일본 티커가 우세해서 어지간하면 이길 수 있을 것이다

+ 점보셔먼
정면에서 뚫을 수 있는 곳은 차체 상판밖에 없다(큐폴라도 안 뚫림). 관통이 꽤 간당간당해서 각도나 관통력 난수에 의해서 비관통이 날 확률이 높다. 골탄을 드는 게 편하다. 포탑/하단 돌출부는 골탄으로도 잘 안 뚫리므로 주의

++ 오이
까먹어서 추가;
오이는 장갑이 통짜로 150mm 이상 골고루 바른 탱크이기 때문에 일티거 은탄 145mm 관통력으로 안정적으로 뚫을 수 있는 부위는 없다. (딱 한 군데 부포탑 밑 포탑링? 같은 부분의 살짝 노출된 장갑이 35mm로 얇아서 뚫을 수 있는데 맞추기가 힘들다.)
골탄을 들었을 때 가장 안정적으로 뚫을 수 있는 부위는 부포탑 뒤 수직에 가까운 차체장갑이다. 넓고 경사가 제일 얕아서 노리기 쉽다.
오이 티타임시 각이 45도쯤 되면 이 약점부위엔 골탄이 안 들어가기 시작한다(각이 얕으면 그냥 들어간다). 이 땐 부포탑의 마주보는 경사면을 때리거나, 스프로킷을 때리면 된다. 오이의 포탑이 나를 보고 있지 않는 경우엔 포탑의 각 후진 부분을 때려주면 골탄이 들어간다.


2. 7~8탑방

명중이 꾸지므로 어지간하면 전선으로 간다. 아군들 와리가리 하는 데에 방해 안 되고 적 자주포가 노리기 힘들고 언제든 빼꼼샷 할 수 있는 곳이 좋은 자리이다.

고티어를 상대로는 골탄을 적극적으로 쓸 생각을 하고, 되도록 체력 관리를 하면서 초반에 나서지 않는 게 좋다. 7티어부터는 경계해야 할 주포가 매우 많다. 안 맞거나 덜 아프게 맞을 것 같을 때만 내밀어서 짤짤이를 넣는다.

이런 소극적인 교전으론 라인의 승리에 기여하기 힘들기 때문에, 아군이 우세할 때 쫓아가는 것과 아군이 밀릴 것 같을 때 도망치는 것을 적시에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쫓아가는 게 너무 빠를 경우 적 포탄에 산화되고, 너무 느릴 경우 딜을 전혀 못 챙긴다. 반대로 도망치는 것은 너무 빠를 경우 딜기회를 놓치거나 오히려 내가 도망친 뒤 아군이 밀어버릴 수도 있고, 패색이 짙어지고 나서야 도망치려 할 경우 도망치다 죽게 된다.

초반에 적극적으로 딜교환을 할 경우 쫓아가든, 도망치든 후반 적과 싸울 때 더 소극적일 수밖에 없으므로 정작 딜 기회가 왔을 때 제대로 딜을 못한다.

----

정리

장점
머리가 약간 단단
부각이 -8
피통이 크다
최고 속도

단점
관통력이 후달린다
주포 구경도 후달린다
추중비
엔진, 탄약고 손상이 잦다

운용법
헐다운
저티어 상대론 티타임
초반 체력 관리
밀 땐 적극 딜교환
밀릴 거 같으면 도망친다

++이큅,스킬추천

이큅
장전기+조준기+쌍안경 >>> 2스킬(전우애)후 장전기+환풍기+광학

스킬
1스킬 : 육감 / 정밀정비 / 적재함강화 / 그외 수리
2스킬 : 전우애
3스킬 : 상황인식 / 험지 주파or안전주행 / 그외 수리

이 좋을 것 같지만 현재 노이큅 노스킬로 플레이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