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섭 전차장 NobleTank입니다.

 

 

이번에 분석할 전차는 독일의 다양한 전차 프로젝트 중 하나인 Pz.sfl.IVc네요.

 

부족한 부분도 있으니 읽어보시고 좋은 지적도 부탁드립니다.

 

 

 

※ 주의 : 재미를 살리기 위해 약간의 반말체가 섞여있습니다.

 

 

 

목차

1) Pz.sfl.IVc?
2) Pz.sfl.IVc까지 올라오기
3) Pz.sfl.IVc의 부품/장비
4) Pz.sfl.IVc의 상위트리
5) Pz.sfl.IVc에 장/단점
6) Pz.sfl.IVc 운용하기  
후기 

 

 

 

 

Pz.sfl.IVc?

 

 

Pz_Sfl_IVc

 

1941년 독일에서 개발이 시작되어 88mm 대공포를 장착한 대공 전차로 설계되었다. Pz. Sfl lVc 차체를 이용하였으며, 작전 소요가 매번 변경되어 1944년에만 FlaK 41포를 장착하였다. 다양한 주포를 장착한 개량형이 존재하나, 계획이 실현되지는 않았다. 오직 3대의 시제품만이 존재한다.

 

 

 

Pz.sfl.IVc는 실제 제작이 되었지만 어디까지나 실험용전차이며 현대에 남아있지 않습니다.

 

 

월드오브탱크 한국서버에서는 모습이나 성능을 따와서 박스카라는 애칭이 있습니다.

실제명이 독일어로 Panzer-Selbstfahrlafette IV Ausführung C로 깁니다.

이걸 발음하면 "판챠-젧스틃팓라페턻 삐어 아욺퓰ㅇ 췥"가 됩니다.

 

역사적으로는 4호전차 같은 구형 차체에 강력한 주포를 달아보면 어떨까에서 시작한 전차이며 이후 2차 세계대전중 독일의 부족한 물자 상황으로 인해 중단, 이후 전차가 어떻게 되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현대에 남아있는 단서라고는 주포 뿐

사진은 Pz.sfl.IVc가 사용한 최종포 8.8cm Flak 41 L/74사용 차량

(출처 : 미국 에버딘 Ordnance Museum박물관 (현재 패쇄중))

 

 

 

역사부분은 따로 작성해서 링크합니다.

 

 

간단한 Pz.sfl.IVc의 역사 [클릭]

(이 전차는 자료도 중구난방하고 프로젝트가 뒤죽박죽이라 고생을 했습니다. ㅜㅜ)

 

 

월드오브탱크에서는 5티어 독일 구축전차로 되어있으며

 

 

해당트리 전 티어의 특성이라면 월탱내에 거의 최고급 성능을 지닌 주포지만

 

그 외에 나머지를 거의 전부 잃어버린 전차입니다.

장갑이 공통점으로 없고 티어마다 각기 한두개씩 다른 단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10티어 또한 강력한 화력과 좋은 명중률을 지닌것이 특징입니다.

 

 

 

 

 

Pz.sfl.IVc까지 올라오기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 독일 트리 정보 [클릭]

 

[제가 연구해놔서 경험치 요구량이 안보이는데 안보이는 부분은 티어 순으로 2티어는 275, 3티어는 1600입니다.]

 

구축전차 트리가 두가지 인데 이를 1차/2차, 개방형/밀폐형 구축전차트리 라고 주로 부릅니다.

 

2차 트리는 상위티어들이 바펜트레거(Waffentraeger)라는 이름을 달기때문에

일부 분들은 바펜트레거 트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이 글에서는 1차,2차로 부릅니다.)

 

 

2차 구축트리는 하나같이 장갑이 없기 때문에 플레이 스타일 변경이 많지 않습니다.

(가장 큰 차이라고는 상위티어로 갈수록 좌우포각이 상당히 좋아진다는 정도)

 

고로 초보자가 다루기에는 난이도가 매우 높은편에 속하고 시가지에서는 사실상 하드코어한 수준이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단계가 높은 전용부품이 있어 연구하는데 시간도 꽤 걸립니다

 

 

신규유저분들이 바펜트레거트리 좋다에 혹하셔서 첫 전차로 결정하셨다가 트리를 올리면서 피눈물나게 후회하시는 경우가 있으니 미리 주의하세요.

 

 

4티어에서 1차구축 트리인 동급 5티어 StuG III GG05_StuG_40_AusfG로 가는 루트가 있습니다.

 

혹여나 타고 싶으신분은 제가 작성한 글을 참조하세요. -> 독일구축전차 StuG III G [클릭]

 

 

이쪽은 Pz.sfl.IVc로 가는 트리쪽으로 설명합니다.

 

 

 

순서대로 2,3,4티어 입니다.

G21_PanzerJager_I

2티어 : Panzerjaer I
좋은 관통력,기동력,무전거리를 지녔으나 좁은 좌우 포각과 장갑이 없는 전차
 
최종포 연구비용이 130으로 동급 구축중 가장 저렴하면서도 골탄 관통력이 115로 동급전차중 위장하면서 퍽퍽 뚫어대는 깡패짓이 가능한 전차입니다.
 
기동성도 40km가 나오기에 그리 나쁘진 않습니다. 장갑이 없어서 다 뚫린다는게 흠이지만 잘 숨으면서 쏴줍시다.
 
고티어 가면 괜찮을꺼야 하시겠지만 2차구축전차트리는 전부 장갑이 없으므로 잘 적응하셔야 합니다.
부각은 -8이라 보통이지만 앙각이 +10 밖에 안되서 위를 잘 못봅니다. 주의하세요.


 
G20_Marder_II
3티어 : Marder II
좋은 관통력과 위장률,좌우 포각을 지닌 전차

고정포탑임에도 좌우 포각이 매우 좋아서(좌우 32도)차체를 회전할 일이 잘 없으며
 
이전 티어도 그렇고 시가지에서는 맥이 빠지긴 하지만 넓은 맵에서 저격하기 좋은 전차입니다.
 
앙각은 +1도 늘어난 10도이고 8티어 무전기를 쓸수 있는데 이는 6티어까지 쓰는 무전기라 전용포가 많아서 고통스러움을 덜어주기에 번거롭더라도 미리 찍어두시면 유용합니다. 라지만... 한섭 특성상 5탑을 가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민해보세요. 
 
 
G39_Marder_III
4티어 Merder 38T
평균적인 관통력과 좋은 연사력을 지닌 전차
 
이전티어에서 연사력,명중률외에 관통력과 데미지는 같기때문에 타 국가에 비해 평균적인 감이 있지만 연사력이 3초대로 장전기를 착용하면 2초 후반대 까지 떨어지는 좋은 연사력을 자랑합니다.
 
다만 최종포 기준 장탄량이 38발 밖에 안되므로 잔탄량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5~6탑방부터는 고폭탄을 주력으로 쓰는 전차가 많기 때문에 1~3탑에서 모험을 약간 할 수 있었던 것과 달리 이젠 대치하는 것 자체를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부각은 -9로 조금 좋아졌지만 앙각이 역시 +9도가 되었습니다.
 
엔진 무게는 동일하나 주포와 무전기 무게로 인해 현가장치 업그레이드가 없으면 추가적으로 힘듭니다.
주포를 업그레이드하면 무전기가 무전기를 업그레이드하면 주포가 무게때문에 올라가질 않습니다.
 
추가장비를 올리신다면 현가장치부터 올려주세요. (어차피 위장망을 착용하실거라 봅니다.)
 
그리고 이 전차만은 전차장이 포수를 겸직합니다.
 
 
 
 
 
 
승무원 구성은

2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 (무전수/장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3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 (무전수는 전차장,장전수는 포수가 겸직)
4티어 : 전차장/조종수/무전수/장전수 (포수는 전차장이 겸직)
5티어 : 전차장/포수/포수/조종수/장전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이후 외길 트리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적자면
 
6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7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8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9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장전수
10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장전수
 
 
 
 
특이점은
 
1. 4티어는 전차장이 포수를 겸직
2. 5티어는 포수가 둘이라는 트리에서 유일한 구성
3. 1,2,3,5,8티어에서 전차장은 무전수를 겸직함
 
만약 트리를 올릴때마다 기존 승무원들을 옮겨태우신다면
 
4티어에서 전차장에게 포수 스킬을 주는것은 피하고, 5티어에서 생기는 두명의 장전수는 9~10티어에서 쓰이니 보관해 두세요. 8티어에서 무전수가 이탈하나 다시 합류하므로 버리지마세요.
 
8티어에 승무원을 고정하시겠다면 전차장에게 무전수 스킬을 주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Pz.sfl.IVc의 부품/장비

 

 

 

Pz.sfl.IVc를 구매하신다면 만나게 되는 첫 조우 상태

 

 

최종포의 무게가 매우 무겁지만 현가장치 업그레이드 없이 장착은 가능합니다. 대신 최종 무전기와 추가장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스톡포 1.250Kg, 중간포 2.065kg, 최종포 무게 4.905kg)

 

후술하겠지만 주포 공유는 전혀 없는 최악이기 때문에 많이 고민되긴 합니다.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인벤 Pz.sfl.IVc 전차정보 [클릭]

 

 

주포의 종류는 3가지로

 

7,5 cm Flak L/60 -> 요구경험치 0 [Pz.sfl.IVc전용]

8,8 cm Flak 37 L/56 -> 요구경험치 9500 [Pz.sfl.IVc전용]

8,8 cm Flak 41 L/74 -> 요구경험치 16500 [Pz.sfl.IVc전용]

 

 

공유도 전혀 되지 않고 연구경험치도 심각하게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도 중간포 성능은 나쁘지 않고, 최종포를 연구하지 않아도 다음티어를 연구할 수 있어서

생각보다 심각하게 고통스럽지 않습니다. (문제는 다른데에 있을뿐...)

 

 

무전기/엔진에 관해서 공유가 많은 독일 전차치고는 좀 적은 감이 있긴 합니다.
[스톡은 어차피 처음에 전차만 연구해서 구매하면 주는거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만 혹시나 해서.;]

 

 

스톡 무전기 : 이하 티어에서 가져올 수 없음.

최종 무전기 : Pz.Kpfw. 38 (t), Marder II(최종), Pz.Kpfw. 38 (t) n.A., Marder 38T(최종)

 

스톡 엔진 : Pz.Kpfw. II Luchs

최종 엔진 : 이하 티어에서 가져올 수 없음.

 

상당히 심플합니다.

 

차체가 4호전차다 보니 같은 차체를 쓰는 9티어 바펜트레거 4호 전차Waffentrager_IV와 같은 스톡엔진, 최종 엔진을 씁니다.

 

Pz.sfl.IVc의 최종무전기는 3~6까진 최종무전기, 7에서는 없고, 8~10에서는 중간무전기가됩니다.

 

 

뭐 요약하면 부품공유는 같은 트리안에서만 거의 공유되는 정도입니다.

 

 

그나마 무전기는 이하 티어에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연구순서는

 

현가장치 -> 최종 엔진 -> (연구안하셨으면 무전기) -> 중간포 -> 최종포  순으로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조금 떨어지는 엔진과 무전거리를 감내하실수 있다면 중간포를 제일 먼저 연구하시는 방법이 가장 좋긴 합니다만

 

어떻게해서든 빠릿빠릿하게 움직여야 하는 운명이라 개인적으로는 주포 외에 나머지부터 전부 연구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경험치 요구량도 적은편에 속합니다.)

 

 

 

 

이렇게 업그레이드 할 모듈이 어느위치에 달리는지 궁금하시다면..

 

 

모듈위치를 보고 싶으시면 Wotinfo사이트 Pz.sfl.IVc정보 보기 [클릭]

 

 

오렌지색은 전차장

파란색은 조종수

빨간색은 변속기/엔진 (전면하단 : 변속기, 후면하단 : 엔진)

 

Pz.sfl.IVc는 승무원 약점이 공개되어 있지 않아 나머지 인원의 위치를 볼 수 없습니다.

 

 

 

그나마 이런식이지 않을까 추측만 할 뿐. 사진은 어떤 유저가 만든 스킨입니다. [클릭]

(나머지 포수는 사진에 앞에레버를 돌리고 있는 포수 뒤에있는 중앙레버를 담당하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아니면 반대편에 위치해서 상하 잠금장치 담당일지도....)  

 

 

 

 

 

 

인벤에는 Pz.sfl.IVc 모듈 위치가 나와있지 않습니다.

 

 

 

 

 

 

 

 

 

Pz.sfl.IVc의 상위트리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 독일 트리 정보 [클릭]

 

Pz.sfl.IVc의 상위트리는 1차 구축전차와 관련없는 외길로 되어있습니다. 

이전까지는 2차 구축트리의 10티어는 Waffentraeger E100 (일명 바이백)   이였으나

이 글이 작성되기 얼마 안되서 9.15패치후 Grille 15 G121_Grille_15_L63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당시 무지막지했던 클립포를 잃었지만 나머지를 얻었습니다. 특히 기동력도 좋아졌고 주포만큼은 명중률이나 탄속등이 매우 좋다고 합니다.

 

 

 

Grille 15는 현재 실존하지 않고 도면만 있는 페이퍼 플랜 전차입니다만..

여러가지를 조합한 창작요소가 보여서 페이퍼 내용과는 조금 괴리감이 있습니다.

 

 

[미번역된 자료 주의] 기원/역사와 WoT게임 내에 성능을 소개하는 Grille 15 리뷰

 

 

 

 

 

그릴레 프로젝트로 추정되는 자료, 참고로 4호 차체를 사용한 Grille 10은 바로 Pz.sfl.IVc이다.

[영문] Achtung Panzer! Grille Series [클릭]

 

 


 

 

"제가 타보질 못했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서는 다른 리뷰글을 찾으셔야 할듯 싶습니다.

 

 

 

 

전체적인 독일 구축전차 나무위키 글 [클릭]

(Grille 15는 아직 나온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자세한 정보가 없습니다.)

 

인벤 전차정보 게시판에서 아직 Waffentraeger auf E 100에서 Grille 15로 바뀌지 않았습니다.

 

 

인벤 삼각자님이 올리신 베스트글 "0.9.15 클립은 사라졌다. 바이백을 대체하는 Grille 15 분석" [클릭]

 

[비속어/욕설주의] 네이버 블로그 dlwjddjs12345님의 "독일 10티어 구축 Grille 15시승후기" [클릭]

 

 

[영문주의] QuickyBaby - Grille 15 프리뷰

 

 

 

WOT PLAY World of Tanks - Grlle15 케리 영상

 

 

 

Grille 15는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런지 유튜브에 검색하면 영상이 여러개 나옵니다.

 

다만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버프/너프등의 벨런스 변경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트리의 대체적인 평가는

 

6~7티어까지는 주포의 성능은 정말 좋으나 그 나머지가 매우 안좋아서 그런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합니다. (특히 구축전차 치고 매우 낮은 위장률, 많이 드는 연구비)

 

 

8티어 Rhm.-Borsig Waffentrager RhB_Waffentrager(일명 라인메탈)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있습니다.

 

 

 

 

뭐 이쪽 트리는 일관적으로 좋지않다고 평가하는 사람도 있지만..

 

애당초 특성 자체가 화력은 강하지만 장갑이 없고 강한 주포를 위해 뭐든지 희생된 듯한 전차이기 때문에 지형을 많이 타고 플레이어의 손을 많이 타고, 모든 전차야 안그렇냐 지만 이쪽은 잠깐 미숙플레이하거나 방심하면 그대로 사망이기 때문에 어렵다고 봅니다. 한마디로 신규유저분들이 하기에는 난이도가 매우 높은 전차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는 지인분은 이쪽 트리로 처음 시작해서 지금도 잘하고 있는 분도 있는지라 신규유저라도 자신있다면 도전해 보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다만 심신이 좀 약하시다면 하시다가 정말 각혈하실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 글 앞 부분에는 "초보자가 하기 어렵다"고 적어놓은것은 스크롤만 쭈욱 내리고 보는 분들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그런것입니다.)

 

 

 

 

 

Pz.sfl.IVc에 장/단점

 

 

장점

 

 

1. 매우 뛰어난 주포 

 

 

 

 

중간포의 성능도 뛰어나지만. 특히 최종포는 매우 뛰어난 성능을 지녔는데, 심지어 탄속도1000(골탄 1250)으로 동급 전차중에 빠르기 까지 합니다

 

풀업성능은 0.32의 정확도로 194(골탄 237)관통력으로 6초당 240데미지를 퍽퍽 때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5티어가 8티어급 주포를 끌고온다

 

 

 

 

 

 

 

 

이정도면 동급을 상대로는 은탄으로도 충분

 

 

 

 

 

어설픈 역티타임 따윈 통하지 않는다

 

 

 

 

 

2. 빠른 기동력과 선회력

 

 

 

 

최고속도 60, 선회속도 48로 생각보다는 의외로 빠르다

(참고로 후진속도마저 20로 빠른편)

 

 

다만 기어가 3단으로 순간 가속은 느린편이라 실제 느껴지는 평균 속도는 40정도이며 특히 오르막길에서는 속도가 더 떨어집니다. (10~20정도)

 

그래도 장거리 도주나 내리막길에는 최고속도가 그대로 나오므로 그렇게 느리다는 느낌은 덜받습니다.

 

 

 

 

 

의외로 기동전이 가능하다

 

 

 

 

 

 

 

 

3. 과할정도로 뛰어난 앙각

 

앙각이 스톡/중간포가 85도, 최종포 90도로 무려 수직에 가까운 각도로 위를 볼 수 있습니다.

 

 

 

 

원래 용도가 대공전차다 보니 이런짓이 가능

 

하는 방법은 1인칭 시점에서 앙각으로 계속 올린뒤 마우스 우측키를 누른상태로 3인칭으로 바꾸면 됩니다.

3인칭 상태에서는 일정 포각이상 안올라가게 되어있으므로 1인칭으로 꼭 전환 하셔야합니다.

 

 

 

 

 

 

 

올려다 보는데에는 좋지만 정작 사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는편

 

 

 

 

 

 

단점

 

 

 

1. 큰 차체와 없는 장갑

 

 

 

다른 심각한 단점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봅니다.

 

 

 

 

평균 15mm이하, 장갑수준은 매우 처참한편. 인벤에 있는 전차정보만 봐도 충분하다

 

 

 

 

 

 

 

미듐치고 덩치가 큰 M4셔먼과 비교해도 그 이상급 

 

 

 

 

 

상부 피탄면적이 넓어서 숨기에도 참 모호한 경우가 많다

 

 

 

 

 

2. 전차의 목적에 반하는 최악의 위장률

 

 

 

Pz.sfl.IVc의 위장률은 동급 구축중 최악 

12.79이하는 중전차나 자주포, 셔먼같은 중형들 뿐이다

[위장률등 다양한걸 볼 수 있는 사이트 월탱인포 [클릭]]

 

 

 

위장률이 좋지 않고 관측거리도 340으로 그렇게 뛰어난것도 아니기 때문에 혼자서 자리잡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전진형 구축자리는 Pz.sfl.IVc에게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운 수준

 

 

 

 

 

 

 

3. 한가지씩 발목을 잡는 주포 성능

 

 

 

일단 주포들의 공통적인 문제라면 덩치가 크면서도 부각이 -5도라 언덕에 서있기는 참 모호합니다.

 

 

최종포의 경우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지만 좌우 포각 합이 10도밖에 안되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1. 전반적인 능력치는 좋으나 조준속도가 2.1으로 그냥 평균적이라 포각 밖의 적을 조준하는데 느리다.

2. 차체를 움직이게 되므로 가뜩이나 낮은 위장률이 더 떨어진다

3. 차체선회는 좋으나 포각이 좁으므로 우회하여 뺑뺑이를 거는 전차에 대한 대처력이 떨어진다.

 

 

 

 

매우 심각하게 좁은 최종포 포각

 

 

연구 경험치가 무려 16500이라는 것도 모자라 전용포로라 공유가 안되고, 연구 할 필요 없이 다음티어로 갈수 있어서 이걸 굳이 찍어야할지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반면 중간포를 사용하면 좌우 합 48도비교적 넓은 라인을 볼 수 있습니다.

 

 

 

중간포는 관통력과 정확도 외에는 최종포보다 비교적 좋은 성능을 자랑한다

 

 

 


 

최종포보다는 성능은 떨어지나 넓게 대처가 가능한것이 장점

 

 

다만 동급이상의 중장갑 전차를 관통하는데에는 약간 부족한 수치이므로 계속 써도 살짝 아쉬운 느낌이 납니다.

 

 

 

 

기타

 

 

 

Pz.sfl.IVc의 경우 장갑이 없고 차체가 커서 당연히 대구경 단포신전차에 매우 취약하며

 

이들은 주로 4~6티어에 있기 때문에 상당히 고통받게 됩니다.

 

 

SU-5R100_SU122AR02_SU-85KV-1sR80_KV1G11_Bison_IG19_WespePz_Sfl_IVbG22_Sturmpanzer_IIG101_StuG_IIIHetzerG23_GrilleG05_StuG_40_AusfGPz_IV_AusfHG13_VK3001HA16_M7_PriestM37A27_T82A29_T40A18_M41A30_M10_WolverineA05_M4_ShermanLorraine39_L_AMSomua_Sau_40AMX_Ob_Am105S_35CAF11_Renault_G1RF28_105_leFH18B2AMX_105AMGB42_Valentine_ATGB57_AlectoGB50_Sherman_IIIGB28_BishopJ23_Mi_To

 

고폭탄 한정 동급 이하중 Pz.sfl.IVc를 거의 한방에 죽일 수 있는 5티어 이하 전차들 

 

 

 

 

뭐 사실상 움직이는 과녁, 또는 기어다니는 풍선 취급을 받습니다.

 

 

 

 

Pz.sfl.IVc 운용하기  

 

 

 

 일단 장단점을 모아봅시다.

 

 

1. 차체가 크고 위장률이 매우 떨어짐

2. 부각이 좋지 못하고 관측거리가 뛰어난 편이 아니라 단독으로 행동하기에는 무리가 많음.

3. 최종포의 과분할정도로 절륜하나 좁은 좌우포각이 문제.

4. 중간포는 최종포보다 관통이 약간 떨어지는것 외에는 좋은편

 


-> 적들의 관측거리 밖에서 사격하는 초장거리형 지원형 저격전차

 

최종포 = 저티어보다는 중전차 라인의 고티어 전차를 상대하는데 특효인 난이도 높은 주포

중간포 = 무난하고 평균적인 주포

 

다음티어를 찍는것이 우선이라면 중간포만 연구하여 다음티어로 건너가시는걸 권장합니다.

 

Pz.sfl.IVc를 마음먹고 몰아보겠다면 최종포를 연구해서 사용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이 전차는 잘할려면 할 수 있는 저격의 모든것을 극한으로 끌어 올려야 한다

 

 

 

시가지에서는 자신의 관측거리로 전부 볼 수 있는 라인에서 서는것을 권장하며 쏘고 도망가거나 완벽하게 숨을 수 있는 곳에서 있으세요. 어차피 맵의 영향을 많이 탑니다.

 

 

이런 애매한 능력을 덮기 위해서는 아군을 잘 이용해야 하며, 아군이 자신의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더라도 그에 대한 대처방법을 알고 계셔야합니다.

 

아무도 안갈 시 가장 권장하는 대처법은 과감하게 라인을 포기하고 그쪽 라인으로 올 적을 예상하여 방어하는것을 추천합니다.

 

 

 

 Pz.sfl.IVc뿐만 아니라 모든 구축전차의 추천하는 운용법은

 

 

1. 시작하기전 자신이 저격하기 매우 유리한 자리를 염두해둔다.

2. 아군이 시작부터 라인을 몇몇씩 가느냐에 확인후 후방 저격지점으로 이동한다.

3. 다음 추가적인 상황에 따라 판단한다.

ㄴ아군이 매우 공격적으로 격파해가며 전진하는 중이다 -> 다른라인으로 지원하러 간다

ㄴ아군이 적군들을 만나 교착상태에 있다 -> 지원 사격할 범위가 넘어갔으면 다른라인으로 간다

ㄴ아군이 적군들을 만나 밀리고 있는 중이다 -> 적극적으로 지원사격을 가한다

ㄴ아군이 적군들에게 확실하게 밀리거나 밀릴것 같다 -> 아군에게 뒤로 물러날것을 권고하고 이후 무시하거나 도망가기 불가능하다 하면 과감하게 버리고 도주, 이후 진격해오는 적군을 방어할 준비를 한다.

ㄴ아군이 라인을 밀다가 적군에게 전멸하거나 라인에 아무도 없다 -> 해당 라인을 버리고 SOS를 친뒤 물러나서 적군이 올것을 대비한다.

ㄴ아군이 전 라인에서 패배하여 혼자 남았다 -> 악착같이 버티며 저승길 선물로 한녀석이라도 더 붙잡고 늘어진다 

ㄴ아군이 전 라인에서 승기를 잡아 갈 라인이 없다 -> 아군의 피해가 없는 한도내에서 딜을 하기 위해 과감하게 던져본다

 

 

예외의 상황이 있겠지만 이게 구축전차들의 평균적인 시나리오입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하겠다면 구축전차 운용하는 동영상을 참조하시거나 잘하는 지인과 소대를 하여 이리저리 물어보십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승무원 추천스킬/추가장비
개인적인 추천스킬/장비

 

 

전차장 : iœ¡e°?iœ?i?¥ì •ì°°
포수 : iœ?i?¥조준 향상주포 손상 완화
포수 : iœ?i?¥죽음의 시선목표 추적
조종수 : 위장험지주파안전운행
장전수 : iœ?i?¥최후의 발악직관

장전수 : 위장적재함 강화직관

 

추천장비 쌍안경위장막전차용 중구경 장전기

 

 

※ 주의하실 점이라면 공용스킬이나 직관 외에는 스킬이 둘다 적용되지 않고 숙련도가 높은 한개만 적용되므로 둘다 같은것을 찍는 일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러시아 위키 추천 추가장비]
[러시아 월탱위키에서 Pz.sfl.IVc추천 스킬/옵션[클릭]]

 

 

전차장 : iœ¡e°?iœ?i?¥ì „ìš°ì• ì •ì°°
포수 : iœ?i?¥조준 향상전우애주포 손상 완화
포수 : iœ?i?¥죽음의 시선전우애목표 추적
조종수 : 위장안전운행전우애험지주파
장전수 : iœ?i?¥최후의 발악전우애직관

장전수 : 위장적재함 강화전우애직관

 

 

추천장비 : 전차용 중구경 장전기위장막쌍안경

 

 

 

 

 

후기

 

 

 

화력의 증표 3줄을 따기위해 몰았던 전차입니다. 154판 걸렸네요.

 

자경이 부족하여 스톡으로 시작했으며

중간포와 최종포 사이를 왔다갔다 하다가 2줄 이후부터는 최종포로 운용했습니다.

 

 

 제가 3줄 딸 당시 글 [클릭]

 

 

좋은 주포에 비해 화력의 증표 요구 딜량이 적은편에 속해서 심각하게 어려움은 없었던 전차입니다.

 

장갑이 없고 차체가 크다는점은 어느정도 납득은 합니다만... 최종포를 달때 좌우 합 10도는 정말 힘들더군요.

 

차체를 살짝 움직이면 위장망도 취소되니 위장망효과가 다시 적용될때까지 기다리고.. 또 벗어나면 다시 반복....

 

그래도 관통력 하나는 정말 오버스펙이였습니다. 5탑방에서는 골탄을 그닥 쓸 필요가 안느껴질 정도

 

 

평소 M4셔먼을 타면 참 쉽게 터트렸던 전차인지라 막상 제가 몰게되자 그점이 걱정되었는데.

 

솔직히 채념하시면 됩니다. 조심해야지 해도 아군 라인상황이 개판이면 뭐도 안되고 터져요. 그냥.

 

마치 겨울위장하고 사막에서 저격하는 느낌이랄가요.

 

 

시가지가 제일 문제인데 엄폐물 뒤에있다가 쏘시거나 아군과 같이 연계해서 싸우시는것을 권장합니다. 

 

후반으로 들어서고 이후 돌진시 대치한 적 전차의 주포가 어떤 주포인지 3인칭으로 잘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방에 쉽게 잘죽으니까요. 어깨도 조심하세요. 1인칭으로는 완벽히 숨었다 생각해도 다 보입니다.

 

 

가까이 다가오는 3,4티어도 무섭지만 반대로 멀리서 6,7티어를 뚫어대는 전차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개인적인 최종 종합 평가

별점 : ★★(2/5)

 

동티어보다 매우 뛰어난 주포와 적절한 기동성이 있으나 좋지못한 장갑을 지닌 넓은 차체와 좋지못한 위장률로 인해 난이도가 극악에 가까워 상급자조차도 운용하기 매우 버겹다. 초장거리 호크아이형 구축전차 

 

 

 

 

 

월탱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