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섭 전차장 NobleTank입니다.

 

이번에 분석할 전차는 프랑스 전차 프로젝트 중 하나인 BDR G1B네요.

 

부족한 부분도 있으니 읽어보시고 좋은 지적도 부탁드립니다.

 

 

 

※ 주의 : 그림,영상과 구분을 위해 반말체가 섞여있습니다.

 

 

 

 

목차

 

1) BDR G1B?

2) BDR G1B까지 올라오기

3) BDR G1B의 부품/장비

4) BDR G1B의 상위트리

5) BDR G1B의 장/단점

6) BDR G1B운용하기

후기

 

 

 

 

BDR G1B?

 

 

BDR_G1B

 

보데-도농-루젤사의 기술자들이 1938년 6월 제안한 신형 전차 기획안으로 실제로 개발된 적은 없다.

 

 

 

BDR G1B는 현재 실존하지 않는 전차이다

 

 

역사적으로 요약하면 Char G1 프로젝트에서 보데-도농-르젤사에서 제안한 안건중 하나이며 최종적으로는 추가안건에 맞추자니 중량 초과로 인해 채택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넉넉한 차체덕에 이후 ARL V39가 이를 계승하게 됩니다. 

 

Char G1 프로젝트 진척도를 보면 모형이나 설계도가 있을법 한데 프랑스가 독일군에게 점령당함으로써 중단과 동시에 자료가 상당량 소실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현재 월드오브 탱크에 있는 포탑들은 서적에만 언급되 있고, 90mm주포에 대해서는 장착이 가능했을 것이라는 가설일 뿐 스톡포탑을 제외하면 실제 모델은 없습니다.

 

 

 

그나마 BDR G1B의 단서라고는 실제 제작된 청사진만 남아있는 ARL V39

ARL V39는 단 두대만 제작되었고 프랑스 점령 이후 어떻게 되었는지 알려져 있지 않다

 

 

 

한국서버에서는 봉다리(B-봉,D-다,R-리 = 비닐장갑), 고구마(둥근 외형)라고 불리는 전차입니다

 

 

 

역사부분은 따로 작성해서 링크합니다.

 

BDR G1B의 간략한 역사 [클릭]

 

 

 

해당트리의 공통점은 대부분 주포의 화력이 좋은편인데

특히 8티어부터는 순간 화력이 뛰어난 클립식 주포를 사용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다만 중전차임에도 장갑이 매우 빈약하고 좋지 못한 앙각을 지닌다는 것이 있네요.

전체적으로 초보자들이 운용하기에는 난이도가 높습니다.

 

 

10티어는 기동력/화력으로 탱킹보다는 딜링에 특화된 전차란 평을 받습니다. 

 

 

 

 

 

 

 

BDR G1B까지 올라오기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 프랑스 트리 정보 [클릭]

 

이쪽트리의 초반부 공통점은, 동급을 상대로는 괜찮은 장갑을 지녔지만 주포의 성능이 좋지 못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느낌상 티어를 올릴수록 주포성능은 좋아지는데 장갑이 안좋아지는 마치 반비례 관계랄까요. 대체적으로 전부 좋다는 평가를 받지 못합니다.

 

원래는 10티어까지는 외길이였지만 9.7패치 후에는 5티어 중형전차 Renault G1RF11_Renault_G1R까지 새로운 미니트리가 생겨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물론 이쪽은 BDR G1B 리뷰이므로 언급하진 않습니다.

 

 

 

순서대로 2,3,4티어 입니다.

 

 

D1

2티어 : D1

무난한 장갑, 빈약한 주포 화력과 기동력

 

일단 기동력이 평균 20Km/h도 안되는 수준이며 주포도 관통력이 46으로 애매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47mm주포를 쓸수도 있는데... 그다지 권장하진 않습니다. 그냥 25mm포를 쓰세요.

전후방 포탑 포함 평균 30mm장갑이 특징이긴 하지만... 동급 프랑스 경전차들이 같은 주포에 40mm이상의 더 좋은장갑을 지닌 전차가있어서 좋다는 평가는 못받는 전차입니다.

 

뭐 그래도 다음티어 전차보다는 나을겁니다.

 

 

D2

3티어 : D2

D1과 별반 차이점은 없으면서 병과만 중형전차로 변한 전차

 

기동력은 그대로지만 주포가 약간 상향되었고, 장갑은 평균 40mm로 상향되었습니다. 네 그게 끝이에요. 문제는 덩치가 커졌고 5탑방까지 가기때문에 장점이라 할 수 있는 장갑의 이점을 살리지 못하기에...한국서버에서는 매우 암울한 전차중 하나이지 않을까 합니다. 막상 앞으로 나서자니 장갑을 믿기에는 걱정이 되고, 뒤를 잡자니 느려서 그렇고...

 

최종포를 연구하지 않아도 다음티어로 건너갈 수 있지만. 다음티어 최종포와 같기 때문에 운용하신다면 필히 연구해 주셔야 합니다.

 

 

B1

4티어 : B1 bis

워게이밍에서 4티어 중전차들만 왜 배틀티어를 +1만 주는지 알수 있는 전차

 

병과가 중전차로 바뀌어 전면 평균 60mm장갑과 평균 24~25km/h가량의 기동력으로 전단계 전차보다는 많이 향상된 전차로. 가장 큰 장점은 4티어 중전차들은 배틀티어가 +1이 적용되기에 최대 5탑방까지만 갑니다. 아무리 B1 bis보다 장갑이 좋은 중형,경전차라 한들 6탑방을 가기 때문에 이쪽이 훨씬 낫죠.

 

다만 주포는 전티어 D2에서 썼던 최종포이기 때문에 관통력은 여전히 빈약하므로 5티어 중전차는 커녕 중형전차를 상대하기에도 매우 힘듭니다.

정면부각은 -8도지만 측면은 -13도까지 내려가므로 비스듬하게 헐다운하는것을 권장합니다. 후면부각은 -0도 이므로 뒤가 잡히지 않게 주의하세요.

 

포탑을 연구하지않으면 최종포를 사용 할 수 없으나, 현가장치 업그레이드 없이 나머지 부품을 전부 장착 할 수 있으므로 포탑부터 빠르게 연구해주시기 바랍니다.

엔진은 요구경험치가 적은편이나 B1만 쓸수있는 전용 엔진이고, 무전기는 요구 경험치 7300으로 상당히 많은 경험치를 요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엔진은 최종엔진을 하시고, 무전기는 중간무전기만 가지고 빠르게 건너가시는걸 권장합니다.

 

D2와 같은 5탑방까지만 가지만 4~5티어까지 올라가는데 필요한 요구 경험치량 차이가 확연히 나기 때문에 정신적으로는 더 고통스러울지 몰라도 그래도 D2보다는 낫다는 생각을 가지면 그나마 편합니다.

 

그리고 B1 bis는 전차장이 포수와 장전수를 같이 겸직한다는 특이점도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차체에 달린 주포는 단포신이지만 75mm부포를 쓰는 전차입니다만 월드오브탱크에는 다포탑개념이 없기 때문에 뭔가 많이 손해보는 전차인 느낌이 강하죠. 

 

 

 

승무원 구성은

 

2티어 : 전차장/조종수/무전수 (포수,장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3티어 : 전차장/조종수/무전수 (포수,장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4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전차장,포수가 겸직하고, 전차장이 포수역할을 추가 겸직

5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장점이라면 같은 보직이 두명으로 늘어나는 현상이 없습니다. 다만 2티어는 경전차, 3티어는 중형전차, 4티어는 중전차로 병과가 달라져 골드를 제외한 승무원 재훈련시 받는 페널티가 크기때문에 잘 고민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이후 프랑스 중전차 트리 승무원 구성은

 

6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7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8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전차장,포수,무전수가 겸직)

9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전차장,포수,무전수가 겸직)

10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전차장,포수,무전수가 겸직)

 

비교적 승무원 변동폭이 낮아 계속 재훈련하면서 키우기에는 딱 좋은 트리이기도 합니다.

 

 

 

이쪽 트리의 고민중 하나인 BDR G1B루트를 가느냐, 5티어 중형전차 Renault G1RF11_Renault_G1R로 가느냐가 있는데, 각기 장단점이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BDR G1B

장점 : 90mm주포를 가지고 오기 때문에 다음 티어 고통이 덜한편

단점 : 2티어부터 시작해서 BDR G1B풀업 전까지 힘든편

 

- Renault G1R

장점 : 해당 트리 전차들이 약간 타 국가보다 마이너적인 성향이 있으나 BDR G1B쪽보다는 편함

단점 : ARL 44 스톡 상태가 75mm로 시작하기에 고통스러움

 

 

BDR G1B까지 힘겹게 올라오느냐, Renault G1R쪽으로 조금 편하게 온 다음 ARL에서 고통받느냐는 직접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BDR G1B는 5티어 풀업전까지는 가뜩이나 느린데 관통력도 좋지 못해 상당히 고통받습니다만 Renault G1R는 4티어부터 관통력이 좋아지고 5티어가 다른 국가의 마이너적이라고는 하나 못써먹는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흥미와 자극이 필요한 초보자분에게는 Renault G1R 루트를 추천드립니다,

 

요약드리면 BDR G1B루트는 자신이 역사 덕후거나 자학하는걸 즐기는 분이라면 추천드립니다.

 

 

 

 

 

 

BDR G1B의 부품/장비

 

 

 

BDR G1B를 연구한다면 만나게 되는 첫 조우 상태

 

 

BDR G1B는 스톡상태가 좋지 못한편에 속합니다.

 

일단 포탑의 중량때문에 현가장치가 강제적으로 선행되어야 하고, 중간포를 연구하지 않으면 포탑을 연구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중간포 - 현가장치 - 포탑 - 최종포순서가 강제적으로 선행적됩니다.

 

추가장비인 수직 코일 스프링개량형 수직 코일 스프링 1급를 이용하여 현가장치를 건너 뛰는법도 있지만 그다지 권장하진 않습니다.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인벤 BDR G1B 전차 정보 [클릭]

 

 

주포의 종류는 세가지로

 

75 mm SA32 -> 요구경험치 0 [AMX 40, SARL 42, Renault G1, AMX ELC bis]

75 mm SA44 -> 요구경험치 2700 [SARL 42, Renault G1, AMX ELC bis]

90 mm DCA 30 -> 요구경험치 : 9300 [ARL 44, AMX M4 mle. 45] (최종포탑에만 장착 가능)

 

최종포를 연구하지 말고 다음티어로 갈 수 있습니다만 6티어에서 이 주포가 연구되어 있어야 7티어를 찍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연구합시다. 어차피 스톡/중간포의 성능은 5티어가 사용하기에는 그렇게 좋은편은 아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최종포는 다른트리에서 가져올 수도 없기 때문에 자유경험치를 이용하시거나 눈물을 머금고 경험치를 모으시거나 하시는 수 밖에 없습니다.

 

 

무전기/엔진에 관해서는 거의 없는편입니다. 

[스톡은 어차피 처음에 전차만 연구해서 구매하면 주는거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만 혹시나 해서.;]

 

스톡 무전기 : B1(스톡), AMX 12 t, BDR G1 B, ARL V39

중간 무전기 : D2(최종), Renault FT 75 BS, B1(중간), AMX 40, Lorraine 39L AM, AMX 38, Renault UE 57, Somua SAu 40, S35 CA, AMX ELC bis

최종 무전기 : B1(최종)

 

스톡 엔진 : Renault G1

최종 엔진 : Renault G1

 

무전기는 전티어에서 가져올 수 있으나 엔진은 독자적으로 연구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미리 말씀드리자면 다음티어와 공유되는 부품은 최종포 외에는 없습니다.

 

 

첫트리를 연구하신다는 가정하에 순서를 추천드리면

 

중간포-> 현가장치-> 포탑 -> 최종포 -> 엔진 -> 중간~최종 무전기

 

엔진을 조금 더 먼저 연구하셔도 됩니다만 어차피 최종포 전까지는 상당히 고통받는 전차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빠르게 최종포를 연구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이렇게 업그레이드 할 모듈이 어느위치에 달리는지 궁금하시다면...

 

 

 
승무원과 모듈 배치도입니다.
[자세히 보고싶으신분은 gamemodels3d사이트에서의 BDR G1B 승무원 모듈[클릭]
[※주의 : 크롬/오페라/파이어폭스 전용이라 익스플로러는 잘 안될 수도 있습니다.]
[+ 유료사이트라 일부밖에 열람이 안됩니다 최근전차라던지 상위티어라던지]

 

 

 

투명도 때문에 헷갈리신다면 위에 처럼 인벤 전차정보에서 보셔도 됩니다. [클릭]

 

 

 

 

 

 

BDR G1B의 상위트리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 프랑스 트리 정보 [클릭]

 

 

 

프랑스 중전차 트리의 마지막 10티어는 AMX 50BF10_AMX_50B가 있습니다.

 

 

 

 

프랑스 소뮈르 박물관에 전시중인 AMX 50B

 

요약하면 1945년도에 시작된 AMX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중 하나로 티거2/판터2에 대항하기 위한것이 목적이였으나 이후 계획안을 여러번 수정하면서 나온 마지막 산물입니다. 다만 전차가 비효율적이고, 엔진에 관해 해결이 되지 못했으며, MBT 세대로 건너가는 시기였기에 시험기 6기만 제작되고 중단됩니다.

 

순서는 프로토타입 생산(M4) -> 100mm클립식 장비 -> 120mm주포로 증가 -> 장갑 추가 강화

 

미국 M4셔먼 라이센스 생산하던 공장에서 티거2/판터2의 대항으로, 클립식 주포 추가에 IS-3 장갑을 참고했기에 어찌보면 다양한 국가의 영향들 받은 전차기도 하죠.

 

 

 

초창기 모델인 AMX M4

이 전차는 이후 AMX-50B의 기본이 되었다

 

재미있는점은 이쪽 트리 7,8,9,10는 개발연혁을 순서 그대로 따라갑니다.

 

 

 

AMX-50B는 강한 클립식 주포, 좋은 기동성, 그렇게 나쁘지 않은 차체장갑 , 골탄이 고속철갑탄 이라는 점이 있으나 포탑장갑이 심각하게 좋지 못해 탱킹은 불가능한 딜링용 전차로 평가를 받는 편입니다.

 

과거 미국 중전차 T57 heavyT57_58보다 좋지 않다는 평가가 강했으나 이후 T57 heavy가 너프를 받으면서 둘의 차이점이 확연하게 갈라지게 됩니다.

 

 

 

"제가 타보질 못했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서는 다른 리뷰글을 찾으셔야 할듯 싶습니다.

 

 

 

전체적인 프랑스 중전차 나무위키 글 [클릭]

 

인벤 AMX-50B 나도 한마디 짧막한 사용자 후기 글 [클릭]

 

인벤 전차 분석 베스트글 오공백님의 무장공비 분석 [클릭]

인벤 팁과 노하우 베스트글 revenger 님의 오공비 운용, 전술/전략적 기동 [클릭]

(움짤주의)인벤 팁과 노하우 Caviar667님의 [DW] AMX 50B의 운용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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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자료주의] AMX-50B Ov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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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자막지원]워게이밍에서 제공한 AMX 50B 운용법

 

 

 

 

이쪽트리는 위에서 설명드렸지만 장갑이 매우 빈약한 편에 속한 전차입니다.

 

6티어 ARL 44F06_ARL_44는 주포는 물론이고 티어대비 장갑이 가장 좋다는 평이지만 측후면은 종이...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람들이 프랑스 중전차중 가장 중전차 다운 중전차라고 합니다.

 

7티어 AMX M4F07_AMX_M4_1945전티어와 같은주포를 쓰면서 기동력을 조금 올린 형태인데 문제는 장갑이 없어지기 시작하는 시점이라 높은 운용난이도가 요구됩니다. 중전차가 아닌 체력많은 중형전차식으로 운용해야 하며 덤으로 이녀석 측후면 부각이 -4~-1도 수준으로 매우 처참합니다.

 

8티어 AMX 50 100F08_AMX_50_100은 최종포 기준 6발에 300씩 총 1800의 가공할만한 데미지를 가하는 전차입니다. 다만 재장전이 50초 가량이나 되는점과 부앙각,장갑의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양날검을 지닌 전차라는 평이죠

 

9티어 AMX 50 120F09_AMX_50_120공방에서 안보이니까 알 필요 없습니다. 가 아니고 10티어 주포를 가져오는 만큼 성능이 한단계씩 다운되어있습니다. 주로 집히는 문제점은 클립탄 간격이 3.3초로 매우 긴 편이라는 점과 부앙각, (특히 앙각이 8도....), 매우 빈약한 장갑이라 8티어, 10티어가 더 좋다는 평입니다.

 

 

 

장갑이 없는 기동클립형 전차이기 때문에 초보자가 운용하기에는 난이도가 매우 높은편입니다.

취향일까 한번 경험해보고 싶으시면 PC방 전차 AMX 50 100F08_AMX_50_100이 있으므로 한번 가셔서 몰아보셔도 나쁘진 않습니다. 다만 8티어 전차이니 10탑방을 갑니다. 주의하세요.

 

 

 

 

 

 

BDR G1B의 장/단점

 

 

 

 

장점

 

 

1. 준수한 최종포

 

 

 

 

상당히 강력한 주포 성능을 지녔다

 

 

풀업시 약 9초마다 135관통력으로 240데미지를 주는데 두세발이면 동급이하 전차들은 정리되며, 특히 엄폐물을 이용한 딜교환에서 우위를 가져다 줍니다.

 

 

 

 

좋은 관통력과 높은 데미지로 라인전에서 좋은 저지력을 지닌다

 

 

 

 

단점

 

 

1. 좋지못한 장갑

 

 

 

차체가 경사장갑이래도 평균 60mm,포탑은 평균 80mm로 그리 뛰어난 장갑은 아니다.

[사이트는 wot.zipek.cz BDR G1B정보[클릭]]

 

 

 

차체 정면에 수직으로 되어있는 관측창은 저관통으로도 노릴만 하다

 

 

 

 

물론 주포 옆에 있는 부포 안쪽과 상단 해치또한 마찬가지

 

 

 

 

 

관통력 60으로도 충분히 뚫린다

 

 

 

 

참고로 후면 상단장갑은 15mm(...)로 동급 중전차중 역대 최악의 장갑수치를 자랑한다

 

 

 

 

2. 길게 나와있는 포탑의 관측창

 

 

 

 

유저들은 이 부위를 악성종양이라고 말한다

 

 

 

문제는 이 부위에 판정이 존재하기에 피격시 전차장이 쓰러짐과 동시에 데미지를 받는다는 점입니다.

 

 

 

헐다운을 하기 상당히 까다롭다

 

 

물론 종양의 피격 판정이 작고, 경사가 있어 중 저구경 탄은 튕겨내면서 관측도 할 수 있지만 사실상 장갑이 약해 그다지 장점이 되지 못합니다.

 

오히려 재수없게 대구경 주포에 해치를 맞고 사망하는 아이러니한 경우도 있을정도죠.  

 

 

 

 

 

 

차체와 포탑은 멀쩡한데 상단 관측창만 맞고 전투불능이 되므로 주의

 

 

부각이 7도 수준이라 그래도 보통인 편이라 말하고 싶지만 차체가 높고 종양이 있으며, 후진속도가 그렇게 좋은편까지 아닌지라 헐다운을 하기에는 상당히 애매합니다. 

 

 

 

 

기타

 

 

 

1. 허와 실이 확실한 장갑

 

 

 

위에 단점으로 지적했지만, BDR G1B의 장갑이 꼭 나쁜 부분만 있는건 아닙니다.

 

 

 

 

최종포 기준 작은 포방패 장갑은 비교적 탄탄한편

 

 

 

 

BDR G1B은 궤도 안에 60mm가량의 장갑이 존재한다

 

 

 

얼핏보면 Churchill I GB08_Churchill_I과 비슷하나 좌우 전고는 높아도 좌우폭이 작은편에다가 현가장치를 가리는 역티타임시 취약한 빈공간은 존재하지 않기주의만 하면 되는 수준입니다.

 

즉 역티타임은 충분히 가능하단 이야기죠. 우측은 종양 때문에 힘들지만, 좌측 역티타임의 효율이 좋은편입니다.

 

 

 

 

(좌측)올바른 자세와 (우측)틀린 자세의 예제

 

 

 

2. 뛰어난 무전거리

 

 

 

 

 

동급전차치고는 상당히 높은 수치의 무전거리를 지니고 있다

 

BDR G1B의 무전거리는 710으로 상당히 뛰어난 거리를 지니는데, 넓은 맵에서도 멀리서 아군 전황이 어떻게 흐르는지를 알 수있습니다.

 

 

 

 

 

 

 

 

BDR G1B운용하기

 

 

 

BDR G1B의 특징을 모아봅시다

 

1. 준수하지만 비교적 떨어지는 정확도와 재장전시간을 지닌 최종포

2. 부분적으로 취약하면서 전반적으로 애매한 전면장갑, 포탑우측상단에 존재하는 커다란 관측창

3. 평균 27Km/h정도의 기동력과 320의 애매한 관측거리

 

-> 초근거리 전투는 피해야하는 1.5라인 지원형 중전차

 

 

 

일단 BDR G1B는 한방 데미지는 높으나 긴 재장전 시간이 있어 타 전차들에 비해 비교적 DPM(Damage Per Minute : 분당 가하는 데미지)가 떨어지므로 전차들과의 근접교전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동급 중전차를 상대로 맞교전으로 이길 수 있는 전차는 거의 없다

 

 

 

시가지 라인을 가시되 절대로 전면에 서지 마시고 아군을 백업한다는 생각으로 다니세요.

 

물론 1.5선이라는 정의는 1선교전하는 전차의 뒤에 있어야 하며, 가장 중요한것은 적에게 노출 될 수도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왜냐면, 앞에있는 전차가 체력이 낮아지면 일부러 자신을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나눠 맞아줘야 하니까요.

 

 

 

 

 

교전중인 아군을 1.5선에서 딜링/서브탱킹을 지원 해주는것이 BDR G1B의 역할

 

 

 

 

만약 자신이 1선이라면 외길 긴 길목을 수비하면서 지원요청하는 방식으로 물러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아군의 지원이 없더라도 나무라지 말고 악착같이 버텨보자

 

 

 

 

 

 

 

승무원 추천스킬/추가장비
개인적인 추천스킬/장비
 

전차장 :육감수리정찰

포수 : 수리조준 향상죽음의 시선

조종수 : 수리안전운행선회 향상

무전수 :수리상황 인식신호 증폭

장전수 : 수리적재함 강화최후의 발악

 

추천장비 : 전차용 중구경 장전기개량형 주포 구동 장치공구 상자or개량형 환기장치 1급초대형 파편 방지대 

 

승무원 스킬이 좀 됐었고, 최대한 맞교전을 피했기에 공구상자 말고 환풍기를 사용한것 외에는

다른 중전차들과는 큰 차이는 없었네요

 

 

 

 

[러시아 위키 추천 추가장비]
[러시아 월탱위키에서 BDR G1B 추천 스킬/옵션[클릭]]

 

전차장 :육감전우애수리위장

포수: 수리전우애죽음의 시선위장

조종수 : 수리전우애선회 향상위장

무전수 :수리전우애상황 인식위장

장전수 : 수리전우애적재함 강화위장

 

추천장비 : 전차용 중구경 장전기개량형 주포 구동 장치개량형 환기장치 1급

 

 

 

 

 

 

 

 

 

후기

 

 

 

BDR G1B는 각종 국가이벤트 등으로 운용해본적이 있던 전차입니다.

 

 

화증 3줄따는데 판수는 약 300판 가량 걸린것으로 기억합니다.

엄청 어려워서 잠깐 포기했는데 한달가량 뒤에 한번타니 3줄을 주더군요.

 

 

 제가 3줄 딸 당시의 글 [클릭]

 

 

 

 

 

최종포 90mm의 성능이 준수하다 보니 화증컷이 높아서 어려웠습니다. 그때만 생각해도 정말 어휴...

 

아마 여러번 삽질한 적이 있어서 그런것 같네요. 그걸 만회해야 하니..;

 

 

개인적인 견해는 주포의 성능과 개인역량으로 매꾸면 되기에 의외로 성능이 좋은편에 속하는 중전차입니다.

 

성능은 관통력도 무난하고 역티타임등의 사용법만 알면 중급자 이상분들이라면 어느정도 케리가 가능한 정도. 개인적으로는 초급자분에게도 권장하고 싶지만...최종포 이전까지의 고난이 장난아닌지라.....

 

포탑 상단 관측창의 경우에는 주로 가리면서 행동하기에 단점은 상쇄할 수 있으나..

 

명중률이 좋지 않다는 점이 가장 발목을 잡았던 것으로 기억나네요. 어떻게 장포신인데 단포신주포보다 반줌,노줌샷이 이렇게 안맞는지. 초근접에 꽂았는데 그 쬐매난 빈틈으로 휑하고 날아가는 포탄을 보며 망연자실...

 

당시 BDR G1B리뷰를 적으신 치킨시대님도 이런말을 하셨죠.

 

 

치킨시대(인벤 닉네임 : 블록케이)님의 BDR G1B 리뷰 [클릭]

 

 

매~~에에우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무조건 풀에임으로 쪼고 쏘시는걸 권장하고 장거리 사격은 그냥...기도하세요.

 

 

그것외에는 잘 굴려먹었던 전차입니다.

 

 

요즘은 5티어 일본 중전차 O-I ExpJ23_Mi_To의 등장으로 많이 희미해지긴했죠.

 

 

 

 

아참. 7티어포를 끌고오는지라 탄값은 비싼편에 속하므로 관통하지 못하시면 적자가 꽤나 됩니다.

 

역으로 생각하면 무난한 관통력으로 적들을 뚫기 때문에 잘만 모신다면 크레딧을 더 벌겠죠?

 

 

 

 

 

개인적인 최종 종합 평가

 
별점 : (4/5)

 

비록 취약한 부분이 있으나 무난한 주포로 중급자 이상 유저가 플레이시 케리도 가능한 화력형 중전차이자 올라오는 과정이 심히 고통스러우면서도 O-I Exp의 등장으로 의미가 희미해져버린 비운의 중전차

 

 

 

 

월탱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리뷰를 작성에 도움을 주신 월탱닉 알렉스퍼거슨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