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섭 전차장 NobleTank입니다.

 

이번에 분석할 전차는 소련을 구한 전설의 기갑전차라고 불리는 T-34네요.

 

부족한 부분도 있으니 읽어보시고 좋은 지적도 부탁드립니다.

 

 

 

※ 주의 : 그림,영상과 구분을 위해 반말체가 섞여있습니다.

 

 

 

목차

 

1) T-34?

2) T-34까지 올라오기

3) T-34의 부품/장비

4) T-34의 상위트리

5) T-34의 장/단점

6) T-34운용하기

7) 후기

 

 

 

 

T-34?

 

 

R04_T-34

 

소련 기갑부대의 전설적인 존재이자 2차대전 중 소련에서 가장 많이 생산된 전차로 1940년부터 1944년까지 여러 군데의 공장에서 세 가지 형식이 총 33,805대 제작되었다.

 

 

 

독일 Munster 전차 박물관에 전시중인 T-34-76

 

역사적으로는 2차 세계대전에서의 소련의 주력전차이자 뛰어난 생산성으로 질량이 아닌 물량병기 중 하나입니다. 또한 독일이 노획해서 사용했으며, 이후 판터의 개발에 영향을 주기도 했죠.

 

다만 비슷해도 년도뿐만 아니라 생산공장마다 불량, 장갑의 차이, 접합 방식 등의 차이가 다른 국가들에 비해 매우 큰편이라 고증대로 내놓기에는 약간 어려움이 있기도 합니다.

 

 

 

성능도 그리 나쁘지 않았으면서도 많이 생산된 T-34

 

 

 

역사부분은 따로 작성해서 링크합니다.

 

T-34의 간략한 역사 [클릭]

 

 

한국서버에서는 떼삼사(러시아식 발음으로 T-를 떼- 라고 읽습니다.)라고 불립니다. 

T-34는 한국전쟁에서도 북한군의 초반 대공세에 큰 역할을 한 전차이기도 해서

한국인들 사이에서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편이기도 합니다.

 

 

 

 

이쪽 트리는 상당히 길고 소련의 다양한 전차들이 있습니다.

다른 전차들에 비해 두 세배 많습니다.

 

보통 다른국가 중형전차들은 장갑과 화력의 반비례 양날검에 의해 장단점이 명확하지만

이들은 그런 영향을 받지 않는편에 속합니다. 무난한 장갑을 지니면서도 적절한 화력이죠.

 

굳이 단점을 잡자면 평균적으로 비교시 그다지 좋지 않은 명중률, 부각, 관측거리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리 심각하진 않아서.. 단점이라 하기에도 그렇네요. 

 

10티어는 공격/수비/기동의 3박자가 잘 어울러져 3신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T-34까지 올라오기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 소련 트리 정보 [클릭]

 

 

T-34는 하위티어가 1티어를 제외하면 무려 9개 라는 가장 많은 하위티어를 지닌 전차기도 합니다.

업적달성 목표가 아닌 이상 굳이 9대 전부 타실 필요는 없습니다.

 

 

미리 요약 설명이 길어지기에... 트리별로 분류하며, 부득이하게 내용을 줄입니다.

 

 

 

 

 

T-60T-70R44_T80

 

T-60 -> T-70 -> T-80

다른 트리에 비해 기동력은 조금 낮아졌으나 장갑을 조금 가진 중형전차 같은 경전차

 

 

트리 초반부터 전면 장갑이 35mm경사로 되어있어 장갑에 의한 도탄을 기대해볼 만한 수치입니다. 최고속도가 낮아졌다 하나 45Km/h로 그리 심각하게 떨어지는 편은 아니며, 흡사 중형전차처럼 운용하면 무난합니다.

 

단점으로는 연사속도는 준수하나 관통력이 좋지 못해 상대하기 어렵다 라고 하지만 이것은 다른루트에도 전부 통용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그 외의 단점은 다른 트리에 비해 T-34까지 가는데 연구경험치가 5000정도 더 많습니다.

 

T-70부터 T-34를 연구할때 최종 무전기를 미리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T-80을 연구하시기 전에 미리 무전기를 연구하시는것도 방법입니다.

(T-80 -> T-34로 가는 루트에 최종 무전기있으므로 연구해야 올라갈 수 있습니다.)

 

배틀티어가 한단계씩 올라가는 4티어 경전차들 중에서도 T-70은 최대 6탑방까지만 갑니다.

 

이외에 T-70에서 구축전차인 SU-76MR25_GAZ-74b으로 갈 수 있지만

T-34부터는 SU-85R02_SU-85로 갈 수 있으므로 큰 의미는 없습니다.

 

 

 

승무원 구성은

 

T-60 : 전차장/조종수 (포수,장전수,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T-70 : 전차장/조종수 (포수,장전수,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T-80 : 전차장/포수/조종수 (장전수,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T-34 : 전차장/조종수/장전수/무전수 (포수는 전차장이 겸직)

 

 

 

 

BT-2R105_BT_7AR12_A-20

 

BT-2 -> BT-7 -> A-20

기동력이 매우 뛰어나지만 장갑/관측거리가 부족하여 애매한 전투형 경전차

 

평균장갑이 15~20mm도 안되므로 잘 뚫리지만 기동력은 55km/h부터 해서 A-20의 경우 72km/h엄청난 기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선에 빈틈으로 난입하거나 난입한 경전차들을 잡아먹기에 좋습니다.

 

다만 관측거리가 낮아으로 등대정찰에는 다소 무리가 있고 최고속도가 너무 빨라 선회속도가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행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A-20에서 T-34의 최종엔진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연구를 미리 해두시면 한결 편하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최종엔진은 그냥 T-34를 빠르게 연구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T-34까지 올라가는데 연구경험치가 저렴한 편에 속하므로 "어차피 같은 관통력을 지닌 전차들이라 경험치가 제일 저렴한 A-20이 낫다."라고들 하죠. 최종 무전기 공유되는 전차가 성능에 비해 적습니다.

 

A-20은 기동력이 좋은 경전차면서도 최대 6탑방까지만 갑니다. (다른 기동력이 무난한 4티어급 경전차들은 보통 7탑방을 갑니다.)

 

여담으로 A-20의 경우 충각을 많이 써서 유인 유도 미사일이라는 별명도 있습니다.

 

 

승무원 구성은

 

BT-2 : 전차장/포수/조종수 (무전수는 전차장, 장전수는 포수가 겸직)

BT-7 : 전차장/포수/조종수 (무전수는 전차장, 장전수는 포수가 겸직)

A-20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T-34 : 전차장/조종수/장전수/무전수 (포수는 전차장이 겸직)

 

 

 

 

T-26R22_T-46T-50

 

T-26 -> T-46 -> T-50

소련의 모든 트리를 노릴 수 있으면서도 고통스러운 성능을 지닌 인내형 전차

 

성능상 비교를 하면 위의 두가지 트리에 비해 특색은 없는편에 속한 전차입니다. 기동력이 좋은것도 아니고, 그런다고 장갑이 중간가는 것도 아니고, 그런다고 연구경험치가 저렴한것도 아니기 때문에..

 

장점이라면 소련 중전차 트리도 올릴 수 있기에 사실상 소련은 전 10티어를 연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련은 중형전차 -> 구축전차, 중전차 -> 자주포 트리로 건너 갈 수 있기 때문)

 

T-46까지는 제가 KV-1 리뷰를 하면서 언급한적이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소련 중전차 KV-1 [클릭]

 

 

T-50의 경우 과거 T-50-2와 같이 소련트리의 전설적인 기동경전차였으나 8.7패치에서 T-50-2과 최종엔진의 삭제로 인한 험지에 대한 가속도, 최고속도가 52Km/h로 깎여 나갔으며, 기동성, 지형저항등의 큰 너프를 먹었고. A-20과 달리 7탑방을 가므로 타기에는 상당히 어려운 전차가 됬습니다.

 

심지어는 T-34와 공유되는 부품이 거의 없는 지경이죠.

다만 T-34까지 총 연구경험치는 A-20과 비슷한 수준(약 100차이 납니다.)

 

 

 

승무원 구성은

 

T-26 : 전차장/포수/조종수 (무전수는 전차장, 장전수는 포수가 겸직)

T-46 : 전차장/포수/조종수 (무전수,장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T-50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T-34 : 전차장/조종수/장전수/무전수 (포수는 전차장이 겸직)

 

 

 

개인적인 견해로는 어느 트리를 타시던지 크게 리스크가 있거나 하는게 없습니다.

위의 글을 상기하시면서 선택하셨다면 후회 없으리라고 보장합니다. 

 

 

 

 

T-34의 부품/장비

 

 

 

T-34를 연구한다면 만나게되는 첫 조우 상태

 

 

현가장치를 업그레이드 하지 않아도 모든 부품과 추가장비를 장착 할 수 있다 장점이 있습니다.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인벤 T-34전차 정보 [클릭]

 

 

주포의 종류는 4가지로

 

76 mm L-11 -> 요구경험치 0 [A-20]

76 mm F-34 -> 요구경험치 1650 [A-43(스톡),A-44(스톡)]

57 mm ZiS-4 -> 요구경험치 2200 [T-28(최종), MT-25(최종), A-43(중간), A-44(중간)]

76 mm S-54 -> 요구경험치 4300 [T-34-85, A-43(최종), A-44(중간), KV-13(중간)] [포탑업그레이드 필요]

 

처음에 주어지는 스톡포의 관통력이 68로 매우 처참하기 때문에 초반에 운용하기가 매우 힘드므로 주포부터 빨리 올려주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보통 "최종포로 57mm가 좋아요? 76mm이 좋아요?" 라고 물어보면 대부분 "57mm가 좋습니다"라고 합니다.

 

76mm의 경우 관통력과 데미지는 더 우세라도 연사력/명중률이 떨어져 운용하기 좀 어려운 반면

반면 57mm는 데미지와 관통력은 조금씩 떨어지나 연사력이 매우 빨라 풀업시 2초도 안되는 연사력으로 적을 찍어 누르는 장점이 있습니다.

 

57mm는 포탑 업그레이드와 상관없이 장착이 가능하므로 연사력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일단 57mm부터 먼저 연구하여 사용하시다가 포탑업그레이드를 하시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또는 밑의 중전차 트리에 있는 T-28R06_T-28같은 주포를 사용하므로 이쪽을 미리 연구하셨다면 구매 직후 바로 장착하면 편안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보통 첫 트리로 KV-1, 그 다음으로 연구할 전차를 T-34로 추천하죠.)

 

 

무전기와 엔진의 공유는 좀 있는 편입니다.

[스톡은 어차피 처음에 전차만 연구해서 구매하면 주는거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만 혹시나 해서.;]

 

 

 

스톡 무전기 : [SU-85, A-20(스톡), T-34-85, KV-85, SU-100, SU-76M, T-43, SU-85B, SU-100M1, A-43, A-44, T-70(스톡), T-80(스톡), KV-1S]

최종 무전기 : [SU-85, T-34-85, SU-100, T-44, SU-76M, T-43, SU-85B, T-54, SU-101, SU-100M1, SU-122-54, A-43, A-44, Object 416, T-70(최종), T-80(최종), MT-25, Object 430 II, T-54 ltwt.]

 

스톡 엔진 : [SU-85, BT-7(최종), A-20(스톡)]

최종 엔진 : [SU-85, A-20(최종), T-34-85, SU-100, SU-100M1, A-43, A-44]

 

상위티어와 공유되는 부품은 공통적으로 언급되어있는 전차들은 최종 무전기는 7티어까지 최종으로 쓰고,최종 엔진은 모두 스톡으로 씁니다.

 

다른 동급 중형전차들과 달리 6티어 엔진을 사용하기에 경험치 요구량이 5000으로 좀 많습니다.

 

 

 

첫트리로 T-34를 연구하신다는 가정하에 추천 순서는

 

 

76 mm F-34 -> 57 mm ZiS-4 -> 최종포탑 -> 현가장치 -> 최종엔진

 

엔진이 마지막인 이유는 상승되는 능력이 출력 증가량이 20뿐이므로 높은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업그레이드 할 모듈이 어느위치에 달리는지 궁금하시다면..

 

 

승무원과 모듈 배치도입니다.
[자세히 보고싶으신분은 gamemodels3d사이트에서의 T-34승무원 모듈[클릭]
[※주의 : 크롬/오페라/파이어폭스 전용이라 익스플로러는 잘 안될 수도 있습니다.]
[+ 유료사이트라 일부밖에 열람이 안됩니다 최근전차라던지 상위티어라던지]

 

 

 

 

투명도 때문에 헷갈리신다면 인벤 전차정보에서 보셔도 됩니다. [클릭]

 

 

 

 

 

T-34의 상위트리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 소련 트리 정보 [클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T-34로 대부분 소련 10티어 전차를 탈 수 있어 상당히 넓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구축전차, 중형전차, 중전차 일부를 갈 수 있어서 여러 10티어를 가지에는 편리한 점이 있죠.

 

저는 T-62AR87_T62AObject 140Object_140, Object 430R96_Object_430, 즉 중형전차들만 언급함을 알립니다.

 

 

나머지 해당 구축전차,중전차를 언급한 부분은 별도로 언급했던지라 밑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련 구축전차 SU-85
[클릭]

소련 중전차 KV-1S [클릭]

 

 

 

각종 전투에 뛰어들었던 2세대 전차중 하나인 T-62

 

 

역사적으로 간단하게 요약하면. Object 140은 T-54의 강화형 프로젝트로 먼저 나왔으나 Object 430과의 경합에서 패배, 이에 Object 140에 T-55의 연구를 토대로 한 Object 165(T-62A)를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Object 430를 밀어내고 활강포로 변경한 Object 166, T-62가 본격 양산되기 시작합니다. T-62는 Object 430의 후계기인 Object 432였던 T-64가 등장할때까지 소련의 2세대 주력전차로 자리잡게 됩니다.

 

요약하자면 Object 137(T-54) -> Object 140 -> Object 165(T-62A) -> Object 166(T-62)

T-54의 경험으로 새롭게 설계시작 ->  Object 430 -> Object 432(T-64)로 서로 비슷하면서도 조금씩 다른 연구도를 지니게 됩니다.

 

 

 

 

소련의 2세대 전차 계보를 요약한 그림

(Object 167은 T-62의 강화형입니다)

(클릭하면 확대하셔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T-62는 현대에도 소련의 라이센스 판매/대여로 일부 국가들이 운용중이기도 합니다. 물론 예외도 있습니다.

 

 

 

북한군의 천마호

 

중국-소련의 분쟁에서 중국편에 들면서 소련의 지원이 중단되자 시리아에서 T-62를 밀수하여 역설계한 복제품

 

 

 

 

월드오브탱크에서는 공통적으로는 적절한 DPM과 비교적 좋은 포탑 방호력을 지닌 무난한 장갑형 중형전차라는 평입니다.

 

개별적으로 조금씩 차이가 있다면

 

T-62A는 좋은 포탑장갑과 포탑/차체 선회속도를 지녔지만 떨어지는 최고속도

Object 140는 좋은 기동력과 부각이 -1도 더 좋아 지형을 덜타지만 포탑 중앙 위쪽 장갑이 얇음

Object 430는 좋은 DPM과 괜찮은 위장률을 지녔으나 좋지못한 정확도와 140과 비슷한 약점이 존재

 

각자 위의 순서대로 돌머리, 완전체, Damage Monster라는 각기 비슷하면서도 다른 이명이 있습니다.

 

유저들 사이에서는 보통은 "소뽕(= 소련 전차만 과하게 쎄게만듬)의 결정체, 3신기, 중전차를 멀리하고 중형전차를 가까이 해야하는 이유"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제가 타보질 못했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서는 다른 리뷰글을 찾으셔야 할듯 싶습니다.

 

 

 

전체적인 소련 중형전차 나무위키 글 [클릭]

 

인벤 T62A 나도 한마디 짧막한 사용자 후기 글 [클릭]

인벤 Object 140 나도 한마디 짧막한 사용자 후기 글 [클릭]

인벤 Object 430 나도 한마디 짧막한 사용자 후기 글 [클릭]

 

[구자료주의]

인벤 전차분석 게시판 베스트글 의욕님의 Object 430 꼬마돌 분석~! [클릭]

인벤 전차분석 게시판 베스트글 의욕님의 T-62A 인파이터 분석~!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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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자막지원]워게이밍에서 제공한 3가지 전차의 성능과 운용법

 (마지막 링크는 안되므로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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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 자막지원]워게이밍에서 제공한 T-62A 전차의 성능과 운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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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62A Ov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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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oT T-62A 베스트 리플레이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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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T Object 140 베스트 리플레이 영상

 

 

WoT Object 430 베스트 리플레이 영상

 

 

Object 140은 좋은 성능에 비해 리뷰글이 잘 없네요. ㄱ-;

 

 

 

상위티어는 각기 다양합니다.

 

T-34-85R07_T-34-85 T-43R23_T-43 T-44T44_85인 무난한 하지만 관통력이 약간 부족함을 느끼는 평균적인 전차 트리부터.

 

A-43A43 -> A-44A44 -> Object 416Object416으로 한방화력은 강하고 10티어 중형전차 전부 노릴 수 있지만, 후방포탑이라 운용이 어려운 트리에서

 

MT-25MT25-> LTTBR107_LTB-> T-54LR109_T54S로 중형이 아닌 경전차를 주력으로 타보실 수도 있습니다.

(경전차는 배틀티어 +1 가중치를 받습니다. 보통 6티어는 8탑방을 가지만 6티어 경전차는 9탑방까지 가죠.)

 

 

 

처음 타실때 무난한 성능을 지닌 T-34-85나 관통력이 좋은 후방포탑트리쪽을 추천드립니다. T-34-85트리는 티어가 오를수록 전면에서 상대하기에는 관통력이 부족해지는 느낌을 받는 점과, 후방포탑트리는 -3~-4도의 최악의 부각을 지녀 각기 운용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는 점은 유념하세요.

 

Object 430 IIR104_Object_430_II, T-54T-54와 동일합니다. 

 

 

보통 소련전차 타다가 다른국가 타면 부앙각이 좋아 편리함을 느끼지만 가끔씩 튕겨주던 장갑이 없어 적응하기 힘들다 하죠.

 

물론 7티어 KV-13KV-13에서 중전차 트리로 갈 수도 있습니다.

 

 

 

 

 

T-34의 장/단점

 

 

 

 

 

1. 뛰어난 연사력을 가진 주포

 

 

 

관통력/한방 데미지는 부족하나 뛰어난 연사력이 강점인 주포 

 

 

57mm주포는 승무원/장전기 포함 풀업시 1.95초대의 가공할 만한 연사력으로 지속적인 딜링에서 뛰어난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클립이 아닌 클립포라는 이름이 있을 정도죠.

 

 

 

 

 

지속적으로 노출된 적을 빠르게 제압할 수 있는 탁월한 주포

 

 

 

다만 연사력에 너무 치중되어있기 때문에 엄폐물을 끼고 싸우는데에는 불리하고

장거리 사격시 조준속도가 연사력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2. 평지에서 각도가 좋은 경사장갑

 

 

 

 

T-34의 평균 장갑은 그리 두껍진않다

[사이트는 wot.zipek.cz T-34 정보[클릭]]

 

T-34는 장갑이 좋지 않으나 이를 60도 수준의 경사장갑으로 극복하는 전차입니다.

 

이 때문에 역티타임이나 티타임효율이 좋으며 장거리에서 날아오는 탄을 어느정도 튕겨 낼 수도 있습니다.

 

 

 

 

 

경사장갑과 역티타임의 환상적인 조합

 

 

 

 

 

각이 나쁘게 들어오는 탄들을 쉽게 튕겨낸다

 

 

 

 

 

 

물론 경사가 없으면 그냥 45mm 수준의 장갑이 된다

(MS-1의 관통력은 51)

 

 

 

 

- 기타 -

 

 

1. 최고속도는 56km/h지만 가속이 그리 빠르지 않습니다. 보통 48~52정도의 기동력을 보입니다.

2. 차체가 낮고 지형저항력이 별로라 물가나 흙탕길에서 기동력 감소폭이 큽니다.

3. 은탄만 사용할 것이라면 76mm도 대안이겠으나 연사력이 매우 좋지 못하므로 비추합니다.

4. 57mm의 경우 구경이 낮아 장거리 사격시 관통력이 많이 줄어듭니다.

5. 골탄을 사용하면 상위전차에게도 유효한 관통력을 지니나 데미지가 낮아 적자가 많이 나는편입니다.

6. 마찬가지로 구경이 낮아 고폭탄의 효율도 떨어집니다.

7. 측면에 연료통이 넓게 있으나 불은 잘 안납니다. 반면 엔진은 200이상만 들어가면 멈추므로 주의.

8. 부앙각은 -8/20로 그리 나쁜편은 아닙니다.

9. 역티타임시 앞부분에 약점이 존재하므로 약간 바짝 붙어주세요.

 

 

 

참고로 여길 맞으면 엔진도 나갑니다

 

 

 

장/단점을 분류하기에는 전차의 성능 한부분마다 매우 독보적인 장점이나 단점은 없기 때문에 분류하기가 모호한 전차기도 합니다.

 

물론 그만큼 중형전차 중 가장 무난한 성능을 지닌 전차라 볼 수 있겠네요.

 

 

 

  

 

T-34 운용하기

 

 

 장/단점을 모아보면

 

1. 낮은 데미지 높은 연사력의 주포

2. 지형을 조금 타지만 심하지 않고 비교적 괜찮은 기동력

3. 장갑은 좋지 못하지만 좋은 각도를 지닌 경사장갑

4. 평균적인 관측거리와 무전거리, 체력

 

-> 약한 부분만 집요하게 때려대기 위한 타이밍을 잘 계산해야하는 지능형 인파이트 전차

 

 

 

위에도 서술했지만 경사장갑은 고지대에서는 유리하지만 저지대에서는 불리하다는 점을 상기하셔야합니다.

 

부각이 그리 좋진 않지만 경사장갑에 따른 언덕 지형을 잘 이용하면 도탄율을 상당히 높힐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잘 모르고 무작정 다니면 저관통 주포에도 관통당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평지에서는 몰라도 경사가 있는 지형에서는 주의가 필요하다

 

 

저지대에 있는 적을 제압하거나, 오르막길을 이용하여 하단은 가리고 상단 경사장갑 각도를 높일 수도 있는 반면 적이 노리고 있는 상태에서 내리막길을 내려가면 경사장갑이 풀리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파이트를 하시기 전에 자신이 중형전차라는 점을 잘 염두하셔야 하는데.

T-34는 어디까지나 뛰어난건 연사력 뿐이지 체력과 장갑이 아니라는점입니다.

 

진부한 소리겠지만 1:1 맞교전에는 연사력으로 유리할지도 모르나, 반대로는 출혈이 크기 때문입니다.

매우 유리하거나 불가피할 경우에만 하고 되도록이면 맞교전은 삼가하시는게 좋습니다.

 

 

 

맞교전은 출혈이 크므로 초반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기동력으로 아군과 잘 연계하거나 빈틈을 노리는것이 핵심

 

 

 

물론 빈틈만 주구장창 기다리라는 뜻은 아닌것이 상황을 억지로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라인전을 하면서도 현가장치를 주로 공략하면서 수리도구를 쓰게 만들 수도 있죠.

 

 

 

 

 

 

 

호오 현가장치가 끊어지셨군요

 

 

 

 

누가 2초대 연사력으로 계속 때려댄다면

 

 

 

 

참 유감이겠군요

 

 

 

 

 

 

보통 T-34의 운용법을 얼마나 잘 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갈리고, 숙련자로 올라서기에는 난이도가 높습니다.

 

왜냐면 때로는 자동조준외에도 수동조준도 매우 잘 써야 하기 때문이죠. 심지어는 T-34는 연사력이 매우 빠르고 기동력도 평균이상이기에 생각외로 어렵습니다.

 

물론 잘쓰면 상대하는 입장에서 정말 악마같은 전차기도 하죠.

 

 

 

초보와 고수를 가르는 자동조준(좌)/수동조준(우)

자동조준은 편하나 약점을 노리기 힘들고 수동조준은 조작이 어려우나 약점을 노릴 수 있다

 

(자동조준은 적전차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고정되고 한번더 누르면 취소됩니다.)

 

 

 

 

덤으로 적 전차에게 다가 갈때도 직진 주행보다는 약간 비스듬히 가시는것을 권장합니다.

 

 

매우 조금이나마 도탄율이 오른다

 

 

 

 

 

 

승무원 추천스킬/추가장비
개인적인 추천스킬/장비
 
 
컨트롤 게임 초보자

전차장 :육감수리정찰or죽음의 시선

조종수 : 수리선회 향상안전운행

무전수 :수리상황 인식신호 증폭

장전수 : 수리적재함 강화직관

 

추천장비 : 전차용 중구경 장전기개량형 주포 구동 장치공구 상자

 

 

 

컨트롤 게임 중급자 이상

전차장 :육감죽음의 시선orì •ì°°ì „ìš°ì• 

조종수 : 선회 향상안전운행전우애

무전수 :상황 인식수리전우애

장전수 : 적재함 강화수리전우애

 

 

추천장비 : 전차용 중구경 장전기개량형 주포 구동 장치개량형 환기장치 2급or코팅 광학장비

 

초급자와 중급자이상의 기준은 자신이 잘 안맞을 자신이 있다는 전제가 있는가? 없는가?입니다.

 

위장이 더 중요한 구축전차와 수리가 중요한 중전차와 달리 애매한 중형전차는 선택이 필요한데.

 

자신이 피격이 잦고 현가장치를 잘 끊어먹는다면

수리스킬과 공구상자로 우선했다가. 수리스킬이 높아지면 공구상자를 빼고

다른장비를 착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환풍기/광학장비는 취향입니다. 광학장비로 시아를 늘리거나 환풍기로 평균적인 능력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환풍기의 효과는 넓지만 높게 올려주진 않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승무원이 저숙련도상태라면 공구상자를 안쓰신다면 광학장비가 더 좋습니다.

 

한가지 더라면 티어를 올리면서 승무원을 계속 재훈련하여 키우실 경우

T-34-85이후는 전차장과 포수가 분리되므로 전차장에 포수 스킬을 주실때 주의하세요.

 

 

 

 

 

 

[러시아 위키 추천 추가장비]
[러시아 월탱위키에서 T-34 추천 스킬/옵션[클릭]]

 

전차장 :육감전우애조준 향상죽음의 시선

조종수 : 선회 향상전우애험지주파안전운행

무전수 :위장전우애상황 인식신호 증폭

장전수 : 위장전우애최후의 발악수리

 

추천장비 : 전차용 대구경 장전기개량형 주포 구동 장치개량형 환기장치 2급

 

※ 혹여나 이럴바에는 수리수킬보다 위장스킬이 더 낫지 않겠냐 하시겠지만.

위장스킬의 경우 전차의 고유 위장률이 낮으면 그다지 효과가 없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소모품으로 조속기 제거를 사용 하실 수도 있지만 권장하진 않습니다.

 

기동력이 매우 부족한것도 아니면서 탄을 피할 정도의 순발력이 있는것도 아니고

T-34는 전면 중앙에 승무원이 모여있으며 전차장이 포수를 겸직을 하는것도 모자라 우측 해치에 노출이 되어있으며.

측면 뒤쪽에 엔진과 연료통이 같이 있어서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200판 가량 T-34타면서 불이 난적이 한두번 뿐이였지만....

개인적으로는 소화기를 권장합니다.

 

 

 

 

 

 

후기

 

 

 

초창기에도 이벤트 때문에 탄적이 있는 전차입니다

 

화력의 증표를 따는데에는 100판이 안걸린것으로 추정됩니다.

생각외로 요구 딜량이 낮아서 성능에 비해 3줄을 따는데에 큰 어려움이 없던 전차입니다.

 

 

제가 3줄 딸 당시의 글 [클릭]

 

 

 

 

57mm포를 쓰기 전까지는 성능이 암담하나 그 이후에는 폭발적인 딜링을 자랑하는 전차였네요.

 

장갑이 동급 이하에게는 잘 튕기면서 드물게 고관통탄도 튕겨내면서 적을 제압하는 기분이 짜릿한 전차랄까요.

 

부각이 -8도로 나쁜편은 아니지만 그런다고 좋은편은 아니라...

뭐랄까 작은 둔턱을 제외하고 높은 언덕에서 사격시에는 좀 어렵습니다.

 

연사력이 출중하지만 한발데미지가 낮아 상황에 따라서는 폭발적인 딜량을 뿜어내지만 어떤 상황에서는 짤짤이만 하다가 딜 얼마 못하고 끝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건 어쩔수 없는거라서...

 

상대를 잘 알고 공략하는게 중요하다 해야겠죠.

 

 

보통 초보자에게 권장하는 전차기도 하지만. 

약점을 지속적으로 갉아먹어야 하기에 잘 하기위한 운용난이도는 좀 높았습니다.

상급자가 되기 위한 연습용전차로는 적격이더라구요.

 

 

가장 재밌었을때요? 적전차 뒤를 잡았을때와 기동사격할때 5발 전탄 명중했던것.

안들키게 일정 교전거리를 유지하면서 히트엔 런으로 적을 잡아먹는것 정도...

 

1:1 교전에서 한발 맞았다고 주춤하지 마시고 적 재장전을 보고 때릴 수 있는만큼은 긁어두거나 도망가는게 좋습니다.

 

 

덤으로 이쪽 트리에서는 T-34가 가장 부각이 좋고, 그 이후로는 -5~6도 수준이기 때문에 부각때문에 못해먹겠다면 미리 포기하시는게 좋습니다. 근데 장갑이 준수하니 지형을 이용할것이냐 무시할것이냐는 본인의 선택이죠.

 

 

사실 T-34는 단일 트리로만 봤을때는 꼭 거쳐야 갈수 있는 10티어로는 Object 430밖에 없으므로 굳이 안타시겠다면 무시하셔도 상관없긴 합니다.

 

 

 

 

 

개인적인 최종 종합 평가

 
별점 : (5/5)

 

성능이 준수하고 자신의 실력에 따라 성능이 갈리는 파일럿의 영향을 많이 받는 전차이자 연사력을 이용한 지속적으로 빈틈을 집요하게 파고들어 괴롭혀야하는 흡사 모기같이 몰아야하는 전차

 

 

 

 

월탱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