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한국섭이 열리면서 한국섭 이주만 기다리고 있는

 

 쵸콜릿무스 입니다.. 반갑습니다 ~~

 

 

 이번에 월드오브탱크 한국서버가 오픈하면서 많은 신규유저분들이 들어오셨는데요

 

 월오탱을 처음할때는 센터로 돌진하다 맞아죽고 멍때리는 경우가 많은데

 

 점점 하다보면 탱크마다 다른 특색이 있고 그 특색에 맞게 운용을 해야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는걸

 

 알게 되셨을 겁니다..

 

 

 1~4티어까지는 초보자 탱크로 국가별 특색도 거의 없이 개싸움 위주로 진행된다면

 

 5티어부터는 국가별 탱크의 특색이 어느정도 하나둘 나타나게 되며

 

 그러한 특색이 대부분 정립되고 밸런스가 맞아들기 시작하는 티어가 8티어 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오래된 8티어 헤비는 많은 월오탱 유저들이 이정도면 어느정도 벨런스가 맞는다고

 

 인정하고 있으며 이에 월오탱을 시작했으면 적어도 8티어까지는 몰아보셨으면 하는게 제 바램입니다..

 

 

 

 

 사진의 탱크는 8티어 헤비중에서도 (비공식) 인기순위 1~2위를 달리는 소련 기동헤비 IS-3  입니다..

 

 취향에 따라 생김새가 별로다 하는 분도 많이 계시는데 저는 뭔가 납작하고 날렵해 보이는게 멋있더군요.

 

 실제로도 매우 날렵한 탱크입니다..

 

 IS란 이름은 당시 소련 대빵이었던 이오시프 스탈린을 그대로 사용하여 이오시프 스탈린의 약자 IS 이며

 

 대원수 너숙청 이스 아이에스 등등의 애칭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제경우 월오탱을 북미섭에서 작년 1월부터 약 1년정도 했는데 그리 많이 하지는 않아서 아직 10티어도 없지만

 

 IS-3를 타보고 여기에 꼿혀서 IS-3만큼은 어느정도 탔다고 생각합니다..

 

 승률 57%에 생존률 40%   IS-3 장인이라기엔 많이 부족하지만

 

 나름 괜찮은 성적이라고 생각합니다...

 

 

  IS-3는 일반적인 헤비처럼 운용해서는 좋은 성적을 거두기 힘들며

 

 기동헤비라는 특성을 최대한 살려 운용을 해주셔야 합니다..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IS-3의 기본 특징  

 

 

 

 

 IS-3는 소련의 헤비중 기동헤비의 트리를 쭉 타고 가다보면 8티어 부분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IS 시리즈를 기동헤비라 부르는 이유는 헤비답지 않은 속도에 있습니다.. 보통 미듐이 평지에서 40~50km의

 

 속력이 나오며 헤비가 25~30km 정도의 속력이 나오는 반면 IS 시리즈는 평지에서 35~45km 정도의 속력이 나옵니다..

 (IS-3는 35~38 정도 나옵니다)

 

 

 즉 화력은 헤비탱크의 화력을 보유하면서 미듐에 가까운 속력을 내는 탱크가 IS 시리즈 입니다.

 

 

물론 기동성이 향상된 만큼 어느정도 장갑부분이 약해졌습니다만

 

IS의 차체를 보시다시피  굴곡이 심하고 옆구리에 공간장갑(스페어 장갑)을 끼고있어 

 

높은 도탄율로 이를 어느정도 커버하고 있습니다..

 

(단 일반탱크의 티타임은 먹히지 않습니다 차체가 굴곡이 져있어 자체 티타임이 형성되있는데

 티타임준다고 비스듬히 차체를 꺽으면 알아서 티타임을 상쇄시키는 효과를 줍니다..

 그냥 정면을 바라보시면 됩니다. 단 역티타임은 잘 되니 역티타임은 꼭 활용하세요)

 

 

 또한 차체장갑은 허술하나 포탑 장갑은 220+굴곡으로 사실상 10티어포도 거의 튕겨낼 수 있는 막강한 돌대가리를

 

 지니고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주포의 경우 매우 유명한 포인 122mm BL-9(애칭 비엘나인, 보이즈 러브 나인 등 다양합니다)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소련 사골포라고 불리는 122mm D-25T의 업그레이드 포로 화력은 390으로 동일하지만

 

 관통이 175 -> 225로 8티어 정면을 뚫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명중률이 0.46 -> 0.40 으로 비약적으로 상승하여

 

 소련 고질적 문제점인 장거리 저격을 어느정도 커버해 줍니다..

 

 

 IS-3를 구입하셨으면 일단 BL-9 포부터 바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IS-3의 힘은 BL-9에서부터 시작합니다..

 

 

 IS를 몰면서 175의 저질관통으로 정면은 왠만하면 쏠생각도 하지못하고 항상 측면만 봐왔다면 BL-9을 단 시점에서

 

 정면을 당당히 조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만보면 높은 도탄율(방어력) + 막강한 화력 + 준수한 기동력으로 빠지는 점이 없어 보이지만

 

 하나의 조심해야할 점이 있는데 바로 시야입니다

 

 IS-3는 시야가 350m로  타국 8티어(400m)에 비해 그 시야가 상당히 짧은 편입니다..

 

 

 

 즉 원거리 전투를 할때는 단독으로는 짧은시야로 보이지 않는곳에서 쳐맞을 위험이 있으며

 

 원거리 전투는 반드시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아군 탱크와 같이 다니는 것이 좋고

 

 혼자싸운다면 근거리 위주의 인파이팅 전법을 활용하시는게 좋습니다.

 

 

 

 

2.  승무원 훈련

 

승무원 훈련은 뭐 정석대로 말씀드리면 답이없다. 자기 스타일대로 한다 라고 말해야 겠지만

 

 그런답변을 원하시는 분은 없을것이라 생각하니 제 경험을 말씀드리면

 

 

 

 지휘관                                                                                                                    

 

 1스킬로 반드시 육감을 찍으셔야 합니다. 100%가 되야 발동되는 스킬로 몰래 파고들어야 하는 일이

 

 잦은 기동헤비는 적이 나를 발견했는지 알수있는 육감이 있어야만 파고들지 다시 숨을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2스킬은 수리 3번스킬팔방미인 추천드립니다.

 

 

포수

 

1스킬로 수리

 

2번 스킬로 스냅샷 추천합니다. 포탑회전시 7.5퍼센트의 에임 벌어짐 방지효과가 있어서 기동헤비 특성상 쓸만합니다

 

3번스킬은 죽음의 시선 추천합니다.. 뽀록샷이 가끔 터집니다..  

 

 

 

 

조종수

 

선회향상 추천합니다.. 선회향상을 찍을경우 상당히 고기동성의 미듐에게도 뺑뺑이 당하지

 

않고 정확히 노릴수 있습니다..  9~10티어에 자주끌려가는 Is-3로서 9~10티어 미듐을 상대하는 일이 잦은데

 

선회향상은 상당히 중요한 스킬이라 생각됩니다..

 

순서는 수리 - 선회향상 - 험지주파 - 안전운행 정도로 하시면 될듯하네요.

 

 

 

장전수

 

적재함이 상당히 잘 고장나는 탱크라 적재함 강화를 1스킬로 찍는것을 추천합니다(100% 발동스킬)

 

이후 수리 찍고 남는것은 아무거나 찍으세요 별필요가 없는녀석 

 

보시다 시피 정면이 관통되도 상당히 높은확률로 탄약고가 나가버리는 사태가 비일비재해 탄약고 강화가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리플로 정확하게 지적해주셔서 추가 스킬공략을 드립니다.

 

 전차장 육감을 제외하면 최고스킬은 수리 입니다.

 

 이외의 스킬은 있으면 좋지만 꼭 필요하다고 말할 정도는 아닙니다.

 

 다만 수리스킬은 1%라도 스킬이 발동하는 반면 몇몇 스킬들은 100%가 되어야만 발동하는 스킬이 있습니다.

 

 스킬을 찍어보시면 아시겠지만 1에서 70~80%까지는 금방 오르지만 이후에 점점 잘 안오르기 시작해 99%에서 100%

 

 가는데에만 수십판이 필요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1스킬에 비해 2번째 3번째 스킬은 그 요구 경험치가 곱절이 됩니다. 그래서 어쩔수없이 100% 발동 스킬을

 

 1번스킬로 빨리 찍어버리고 2번째나 혹은 3번째로 수리를 찍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제가 잘못알았던 부분이 있던 관계로 스킬부분은 대폭 수정하였습니다..

 

 

 

  

 

 

 

 

 3. 추가장비(이큅)

 

  수직안정기와 장전기는 반드시 달아주세요.. 나머지 한자리는 취향입니다.. 

 

 시야가 고자니까 쌍안경을 다셔도 되고 공구상자를 다셔도 되고 습식탄약 적재함 하셔도 되고

 

 주포 구동장치 다셔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베스트는 환기장치 장전기 수직안정기 이며

 

 여기에 환기장치 제외하고 주포구동장치(혹은 공구상자) 습식탄약적재함 장착하셔도 됩니다.

 

 

 보통 장전기 수직안정기 고정에 환기장치 vs 주포구동장치의 싸움이 되는데

 

 환기장치를 달경우 전체적으로 2.4%의 효율증가가 발생합니다. 에임 줄이는속도 이동속도 장전속도 등요

 

 주포구동장치는 에임 모이는속도만 10% 증가합니다.

 

 

 

 

 

 

 

 

 

 

 

 

 

 

 

4.  IS-3 기본 운용 마인드

 

 

 

 가장 중요한 파트인 IS-3 운용법 편이네요..

 

 다시한번 말씀드리면 IS-3는 기동헤비로써  헤비의 한방을 가지고 막강한 도탄력과 준수한 이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사용하기에 따라 IS-3는 헤비가 되기도 하고 미듐이 되기도 합니다..

 

 가장 먼저 파악할 것은 내가 이전장에서 헤비로서 움직일 것인지 미듐으로서 움직일 것인지 파악하는데서 시작합니다.

 

 

 

 운용법은 크게 3가지의 맵 종류를 구분하여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맵 종류는 헤비의 라인배틀 전장과 미듐의 도그파이트 전장이 나뉜 맵의 경우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환기시켜보면  이게임을 오래하다보면 한가지 알게되는 사실이

 

 미듐이 자주가는 길이 있고 헤비가 자주가는 길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위맵은 앤크스라는 맵인데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주전장은 왼편으로 헤비는 주로 왼편 시가지로 가는 경우가 많으며

 

 우측은 미듐이나 경전차가 가는경우가 많다는것을 체감하셨을 겁니다..

 

 또다른맵 루인베르크도 비슷한데요 왼쪽의 시가지는 주로 헤비들이 라인형성을 하며 우측 길은 미듐들이

 

 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우측이 돌아가다보니 헤비들이 전장까지 가는 시간이 오래걸려 시간공백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전장 투입까지 시간공백이 길어지면 아군은 그만큼 소수의 병력으로 싸워야 하며 이는 각개격파의 빌미를

 

 제공하게 됩니다.

 

 

 그밖에 웨스트필드 같은 경우도 좌측은 헤비의 라인배틀인 반면 우측은 미듐 경전차의 도그파이트가 벌어지며

 

 힘멜스트로프 역시 오른쪽 언덕은 주로 경,중형전차의 전장이 됩니다.

 

  

  

  IS 시리즈는 미듐에 준하는 기동력으로 헤비의 라인배틀 전장 뿐만 아니라 미듐의 뒷길도 얼마든지 갈수있습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만약 IS-3가 8탑방에서 미듐들이 자주가는 길로 가서 적 미듐과 대치한다면

 

  거의 피해가 없이 상대 미듐들을 짓밟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OP라고 요즘 한참 이슈중인 type59(호구식, 8티어 미듐)도 IS-3로 정면대치하면 어렵지 않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중형전차의 기동성으로 IS-3의 옆구리를 잡는다는것은 기습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하기에

 

  8티어 미듐으로 IS-3를 1:1로 이기는건 거의 불가능 합니다.

 

 

 IS-3 전차장이 되셔서 처음 전장에 들어갔다면 바로 판단해야하는것은 내가 어떤길로 갈 것이냐 하는 것입니다..

 

 만약 아군중 나보다 강한  헤비가  많아서 굳이 내가 라인배틀을 벌여야 할 이유가 없다면

 

 IS-3는 라인배틀 전장으로 가기 보다는 미듐라인으로 가서 뒷치기를 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이도 아군들이 한쪽길로 쏠린다면 파워 밸런스를 맞춰서 반대쪽으로 가던가 하는 변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IS-3는 라인배틀도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지만 미듐 짓밟는데 더 능한 전차입니다.. 실제로 9티어 미듐까지는

 

 1:1상대가 가능하며 7~8티어 미듐은 거의 피해를 받지 않고 잡아낼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요충지가 있는 전장입니다..

 

 요충지로 손꼽히는 맵이 바로 광산맵 입니다.

 

 

 

 중앙의 언덕은 왼쪽 오픈된 길로만 들어갈 수 있으며 왠만한 기동력이 있는 탱크가 아니고서는 쉽게

 

 올라갈 수 없습니다. 대신 올라가기만 한다면 적진을 한눈에 볼 가능성이 높아지며

 

 좌측 우측의 라인배틀 하는 탱크들 뒤로 위에서 손쉽게 포탄을 먹여줄 수 있기에 중앙 언덕을 손에 넣기만 한다면

 

 전세가 매우 급격하게 기울어 지게 됩니다..

 

 보통 헤비가 언덕을 잡는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IS시리즈의 기동력으로는 빈틈만 있다면 얼마든지

 

 언덕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광산뿐만 아니라 절벽 맵의 중앙 언덕이라던가  말라노프카의 1시언덕

 

 카렐리아의 5시 언덕등 중요도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요충지 포인트가 있는 맵이 존재하는데

 

 

 기동헤비는 헤비의 몸으로 요충지를 얻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염두해두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요충지에 들어가게 된다면 적 미듐과 붙을 확률이 높은데 적미듐에게는 절망과도 같은상황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시가지가 있는 전장 입니다.

 

 

 

 대표적으로 위의 루인베르크나 힘멜스트로프가 있으며 크던 작던 시가지가 존재하는 맵은 상당히 많습니다.

 

 

 시가지는 어찌보면 기동헤비를 위한 전장이라고 할정도로 제가 제일 좋아하는 전장이기도 합니다.

 

 

 보통 평원에 듬성듬성 엄폐물이 있는 전장의 경우 기동헤비의 기동력은 상당히 제한됩니다.

 

 기동력이 좋다지만 미듐보다 떨어지며 차체가 커서 회피기동은 거의 불가능 하기 때문이지요

 

 기동헤비의 기동력은 회피기동에 포커스가 있는것이 아니라 빠르게 전장이동에 장점이 있는것입니다.

 

 

 시가지의 경우 평원처럼 라인이 한두개가 존재하는것이 아니라 많은 건물과 엄폐물로 인해

 

 사실 많은수의 라인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중 핵심적인 한두개의 라인을 주로 방어하게 되지만

 

 시간이 지나 탱크수가 줄어들게 되면 이러한 많은 수의 라인이 오픈되게 되며

 

 

 빠른 전장이동이 가능한 기동헤비는 이러한 빈 라인을 찾아 기습이나 뒷치기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는 미디움 탱크의 주 전술이지만 기동헤비는 이러한 전략을 막강한 장갑을 가지고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시가지의 핵심 라인을 지켜줄 아군이 존재한다면 굳이 직접 라인을 지키기 보다는

 

 시시각각 변하는 시가지의 빈틈을 찾아 적의 옆이나 뒤를 노리는 전략을 생각해 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5. 8탑방시 운용법

 

 

 

 승률상승의 핵심키는 자신이 탑방을 먹었을때이며 IS-3역시 승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8탑방에서의 승률을

 

 더욱 올려야 합니다. 

 

 IS-3는 8탑방에서도 공포의 탱크로 여겨지며 7티어 이하로는 잘 뚤리지도 않는 장갑을 가진 헤비탱크가

 

 미듐의 속도로 돌진해 온다고 생각하면 저티어들은 오줌을 지릴 수밖에 없습니다..

 

 

 단 8티어 헤비나 구축끼리는 1:1로 붙었을경우 IS-3가 반드시 이긴다는 보장은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8티어 부터는 상당히 밸런스가 비슷하여 개개인의 컨트롤에 따라 결과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드탱크는 제외입니다.)

 

 

 그러나 IS-3로 5~7티어, 8티어 미듐과 붙는다면 정말 왠만큼 못하지 않고서는 손쉽게 킬을 따낼 수 있습니다.

 

  IS-3로 8탑방을 먹었다면 어떻게 저티어들을 요리해 줄 수 있을지 부터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후 남은 8티어는 다굴빵으로 하나하나 요리해주면 됩니다..

 

 

 

 

  8탑헤비가 나혼자 혹은 둘

 

   이런경우에는 어쩔수없이 8티어 헤비 본연의 임무인 라인배틀로 가시면 됩니다.

 

   이때 양갈래 맵이라면 아군헤비와 반대로 가셔서 파워밸런스를 맞춰주시는게 좋습니다..

 

   라인배틀은 많은 경험이 요구되므로 짧은 운용법 소개서로 알려드리긴 힘이들고 많이해보시면서

 

   익히시는게 라인배틀 잘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보통 라인배틀을 하게되면 적중에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사람이

 

   있게 마련인데 강자를 먼저 잡으려 하기보다 컨트롤이 미숙한 사람부터 하나하나 숫자를 줄여가는게 좋습니다.

 

   또한 시간은 넉넉하니 절대 조급해 하지 마시고 느긋하게 커피한잔이라도 마시면서 천천히 하며 수비위주로

 

   플레이 하는경우가 득을 볼때가 많습니다..

 

 

 

 다수의 8티어 헤비 혹은 라인배틀 탱크가 있을 경우

 

  이런경우에는 미듐라인이나 요충지로 향하시거나 시가지라면 빈틈을 노리시는게 좋습니다.

 

  위에 설명드렸다 시피 기동헤비는 헤비 미듐 모두 운용가능한 탱크이기에 이런경우 아군미듐과 함께하면서

 

  적미듐을 녹여버리면 쉽게 아군 페이스로 전장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절대적인 사항이 아니며 라인배틀을 벌이다가도 아군 밸런스가 무너진다 싶으면 얼마든지

 

  다른방향으로 향할수도 있습니다.. 헤비탱크가 이러한 기동성으로 전장 밸런스를 맞춘다는건

 

  아군에게 있어 큰 힘이 됩니다..

 

   

 

 8탑방에서 주의 해야할 탱크 : 8탑방에서 주의해야할 탱크를 간략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티거2 - 티거2는 8티어 헤비중 몸빵이 가장 좋아서 1:1로 데미지교환을 하면 높은 확률로 지게됩니다..

 

                   가능하면 1:1 은 피하도록하며 정 싸우게 된다면 정면을 보여줘서 도탄을 유도하고 조준은 하단부

 

                   정면을 쏘면 높은확률로 공격이 들어갑니다.

 

 

     lowe - 독일 골드 전차로 화력이 좋고 머리가 단단한 대신 차체가 매우 물장갑이라 저티어에도 쉽게 정면이

 

                 관통당합니다..

 

 

     T34 - 헐다운이 가능한 언덕에서는 절대 싸우면 안됩니다.. 관통이 매우높아 도탄도 잘 되지 않는대신

 

              차체가 물장갑이라 인파이트로 싸우는게 좋습니다.. 1:1 정면으로 붙으면 개피로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KV4,5 - 정면은 BL-9포로도 잘 관통되지 않으니 차체하단을 노리던가 KV5라면 밥통을 노리시고 가능하면

 

                   측면을 노리시는게 좋습니다.. 화력은 IS-3보다 떨어져 1:1로 붙는다면 이길 수 있습니다.

 

 

     ISU-152 - 소련 구축전차로 장갑은 매우 물장갑이나 화력이 10티어급 화력을 보여주기에 가능하면 안맞는것이

 

                      좋습니다.. 어쩔수 없이 한대맞았다면 장전이 상당히 긴편이니 적극 활용해 돌진해 주시면 됩니다.

 

 

     Ferdinand - 독일 구축전차로 화력이 9티어급 화력을 보유하고 있기에 정면대결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정면을 쏜다면 하단부가 연약하니 조준해주시면 됩니다.

 

     T28 - 미국 구축전차로 은신능력이 매우좋아 잘안보입니다.. 안보이는데서 쳐맞는데 너무 아프다 싶으면

 

              미국 구축전차일 확률이 높습니다.. 정면도 단단한 편이라 꽤 애를 먹습니다만 정면 하단부를 노려주시거나

 

              기동력이 매우낮아  높은 기동력으로 옆을잡고 들이밀면 의외로 손쉽게 잡아낼 수도 있습니다..

 

              나중에 T95등의 목고자 구축전차를 상대할때 옆으로 부비부비는 많이 써먹는 전법이니 숙달하도록 합시다.

 

 

 

     이정도가 8탑방시 주로 상대하는 위험 전차입니다.. 모든전차의 특징을 아셔야 하겠지만

 

    한두판으로 알게되는 것은 아니니 일단 이정도만 아셔도 8탑방을 플레이 하는데 한결 수월할 것입니다..

 

 

 

 

 

 6. 9~10탑방시 운용법

 

 

 보통 헤비탱크를 할때 가장 힘든것이 고티어 방에 끌려갔을때 입니다.

 

 헤비탱크의 장점은 두꺼운 장갑 강한 한방인데 고티어방에서는 헤비탱크의 두가지 장점이 크게 상쇄됩니다.

 

 

 IS-3 역시  9~10 탑방에 걸렸다면 IS-3의 강력한 도탄력은 그냥 없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관통 200이하에는 막강한 위력을 보여주는 IS-3 장갑이지만 관통 200이 넘어서게되면 요행이 아니고서는

 

 왠만하면 뚤리게 됩니다.. 9~10탑방이면 사실상 역티타임이 아니고서는 다뚤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IS-3의 화력또한 상당히 저하됩니다. 8탑방에서는 부족함이 없었던 BL-9이었지만 9~10탑방에서

 

 225 관통으로는 9~10티어 전차들을 정면관통시키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러나 타 헤비와 다르게 고티어 방에서도 IS-3는 충분히 활약할 여지가 있습니다.

 

 라인배틀이 아닌 기습(뒷치기)과 미듐라인 위주의 플레이 한다면 장갑과 관통력은 크게 필요치 않습니다.

 

 

 탑티어라면 어떠한 역활도 해낼수 있는게 헤비탱크이지만

 

 저티어로 끌려갔을경우 그 역할이 대폭 축소되는게 헤비탱크 입니다.

 

 다행이 IS-3는 그폭이 타 헤비에 비해 적으며 9~10탑방에 걸렸다면 탱크 리스트를 확인하고

 

 내가 어떤 포지션에 위치하면 저티어지만 꿀리지 않고 움직일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7. 글을 맺으며

 

 

 기본적으로 내가 아무행동도 안하고 잠수탔을때 나오는 평균 승률이 40% 정도 이며

 

 내가 귀신같은플레이를 해도 질수밖에 없는 경기가 35% 정도 나옵니다..

 

 즉 나의 활약 여부에 따라 질경기도 뒤집을 수 있는게 40 ~ 65% 사이인 25% 정도 입니다.

  

 

 25%의 승을 더 얻어낼 수 있는 키포인트는 팀원간의 역활분담이며

 

 IS-3가 좋은 승률을 낼 수 있는 이유는 기동헤비로써 상황에 따라 자주포를 제외한 어떤전차도 될수있기 때문입니다.

 

 

 월드오브탱크는 클랜전이 아닌이상 15:15의  서로 처음보는 사람들끼리의 전투이기에

 

 게임 특징상 전략이 상당히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전략이 제대로 수행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예로 양갈래 길이면 비슷한 전력이 투입되야 됨에도

 

 실제 플레이 해보면 한쪽으로만 아무생각없이 몰려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방인 이상 아군에게 빈틈은 반드시 있게 마련이며 IS-3는 이러한 빈틈을 정확하게 매꿈으로써

 

 25% 승을 더 챙겨낼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