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6시부터 판매하기 시작했군요.
요즘 쉽덕이 자주 보이네요

둘 다 나온지 제법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쓸만하며, 아마도 오랫동안 더 쓰일 만한 컨셉과 스탯의 전차들입니다.


판매기간은 7월 7일 오후 6시까지로 1주일간입니다.



판매 패키지 종류와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축치고는 가격대가 좀 있네요



특징
 - 알파댐과 DPM의 조화
  : 보통 DPM이 높으면 알파댐이 너무 낮고, 알파댐이 높으면 그 반대의 경우가 벌어지죠. 하지만 이 전차의 경우는 나름 그 사이에서 밸런스 있는 중간을 잘 잡았다는 점입니다. 동티어 구축전차를 통틀어 2위이젠 3위의 나름 존재감 있는 알파댐과 (세팅시) 11초 남짓한 재장전시간. 거기에 더해 대구경+소련임을 감안하면 의외로 준수한 조준성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 높은 위장력과 준수한 기동력
  : 비슷한 컨셉인 독일 구축 스콜피언의 경우 상당히 낮은 위장력 덕분에 고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전차는 구축전차들 중에서도 나름 상위급의 위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차체도 작고 납작하여 피탄율도 함께 챙겼죠. 기동력도 나름 부족하진 않아서 다소 느린 중형전차 수준 이상은 합니다. 특히 이 납작함에 더해 후진속도가 20이나 되다보니 쏘고 숨는 재주가 남다릅니다.

 - 종이장갑
   : 이 전차도 일명 '유리대포'라 부르는 종류의 전차입니다. 장갑이 경전차 이하 수준으로 낮아서 어지간한 탄은 전부 관통당합니다.
 - 형편없는 엔진
   :  차체가 꽤나 가벼운 편이라 평지나 내리막에선 티가 잘 안 나지만, 오르막을 오를 때에는 엔진의 힘이 부족한 티가 확실히 납니다. 특히 언덕을 올라 도주해야 하는 경우라면 호러영화 내에서 도망치는 입장의 느낌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그 와중에 엔진에 피격당해 노란불이 들어오셨다고요? 어허 저런...


 # 소(련 스)콜지 라는 별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스콜피언과 여러 면에서 컨셉이 비슷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후방 라인에서 저격으로 아군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대체로 준수한 조준성능과 기동력에 더해 높은 위장력이 있어 무난한 운용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반목돌이라고 해도 좌우 150도가 넘는 회전 반경 덕에 크게 불편함을 느낄 일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소련 구축전차 입문은 물론, 크레딧 벌이에도 상당히 유용한 전차입니다. 승무원도 작은 크기답지 않게 5명이나 들어가서 승무원 육성에도 좋습니다.




특징
 - 월탱 내 최고의 DPM을 가진 고관통 고폭탄 등
  : 이 전차 하면 역시 이거죠. 무려 420대미지! 100의 관통력! 재장전은 겨우 5초 수준. 세팅을 갖추면 약 4.2초 수준까지 낮출 수 있어 무려 6천이라는 말도 안되는 수준의 DPM을 자랑합니다! 덕분에 경전차나 유리대포 구축전차 등의 경장갑 차량은 3~5방-불과 10~20초 이내 선에서 초살시켜 버리는 엄청난 화력을 보일 수 있습니다.
  철갑탄의 경우도 빠른 연사력으로 3천 수준의 높은 DPM을 보이며, 5초도 안되는 재장전시간은 무한 궤도끊기마저 가능하다는 압박요소도 가질 수 있어 수리킷 쿨타임일 경우 섯불리 이 전차 앞으로 나서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심지어 은탄의 경우 270, 골탄은 330관통력의 성형작약탄이기에 상위 티어 전차 상대로도 관통이 어렵지 않습니다.
 - 중형전차급의 기동력과 조준성능
   : 보통 구축전차들은 화력에 모든 능력치를 몰빵한 덕에 기동이 둔하거나, 대구경 포를 장착한 탓에 조준성능이 그리 좋지 않은 문제가 종종 있습니다만, 이 전차는 다릅니다. 21이 넘는 높은 추중비와 나쁘지 않은 궤도성능, 민첩한 포탑/차체 선회력으로 전장을 활보할 수 있습니다. 조준성능도 동티어 중형전차 이상이라, 빠른 조준성능과 높은 분산도를 갖춰 원하는 곳에 포탄을 꽂아넣을 수 있습니다.

 - (너무) 낮은 알파댐과 느린 탄속
   : 이전 터틀의 경우도 비슷한 케이스였는데, 이 전차의 알파댐은 250으로, 동티어 구축전차 중 최저수준입니다.(이녀석보다 알파댐이 낮은 전차가...딱 하나 있긴 하군요...8.8야티...)
    거기에 탄속도 은탄과 고폭탄이 약 900, 골탄은 800수준으로 느린 편에 들다보니, 정작 고폭탄을 박아넣어야할 경장갑 차량을 맞추기엔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 약한 장갑+커다란 덩치+나쁜 부각
   : 장갑의 경우 스콜피언보다 조금 나은 수준으로, 사실상 고폭탄에도 위태로운 수준인데, 덩치는 어지간한 중전차급 이상입니다. 거기에 차체가 높은데 부각도 나쁘다보니, 남들은 언덕 뒤편에서 각을 잡을 수 있는데반해 이 전차는 불가능한 경우도 꽤나 자주 발생합니다. 위장율도 그냥저냥한 수준이라 생존성 측면에서는 여건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 부라스크 등과는 약간 다른 맥락에서 '이론상 최강'류에 들어가는 전차로, 좋게 보자면 철갑탄과 성작탄으로 중전차를 뿅뿅 농락하고, 경전차와 유리대포들을 고폭탄으로 튀겨버릴 수 있는 말도 안되는 전차일 수 있지만. 반대로 보자면 피돼지인 중전차들은 숟가락으로 간지럽히고, 경장갑 차량은 제대로 맞추지도 못하는 얼간이가 될 수도 있는 전차입니다.
  일단 표적에 따라 탄종을 선택 가능한 사전 탄분배와 직관 스킬은 거의 필수이며, 탄속을 고려한 예측 조준 실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습니다만. 그것을 갖추었을 경우 좋은 조준성능과 우수한 기동력 등을 살려 다양한 상황과 적들에 대응할 수 있는 좋은 전차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특히 형상과 부각 문제로 위치선정의 난이도가 조금 있는만큼 중수 이상에게 추천합니다만, 본격적으로 저격을 숙달하기 원하신다면 초보분들께도 나름 나쁘진 않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