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의 절벽은 얼핏 보면 남팀과 북팀이 비슷한 대칭형 전장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미묘한 배치 차이로 인해 전투 전혀 양상이 다르게 나타난다.

이것이 가장 크게 드러나는 지점이 서쪽 중앙에 위치한 오르막길이다. 해당 지점은 전략적 요충지지만, 해당 지형까지의 거리상 남팀이 차지할 확률이 굉장히 높은 편이다. 따라서 북팀은 해당 위치를 남팀이 차지하는 것을 저지하거나 이후 효과적으로 방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게 된다.

이외에도 동쪽에 위치한 언덕 위 등대도 주요 포인트다. 설령 경전차라 할지라도 해당 위치까지 이동하는 도중 격파당할 확률이 높지만, 잘 살아남아 올라갈 경우 말 그대로 전장을 지배하면서 팀을 승리로 이끌 수 있게 된다.


◆ 한눈에 보는 절벽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서쪽 오르막길 포인트



중형전차라면 전투 시작 후 가장 먼저 노려볼만한 자리다. 오르막길 부분은 일반적으로 남팀이 자리를 차지하게 되지만, 여러 상황이 겹치면 북팀이 차지하게 될수도 있다.

오르막길 자리를 차지한 이후에는 헐다운을 이용해 적과 교전을 벌이거나, 아예 상대 진형쪽으로 조금 더 진격하여 적진을 정찰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중앙과 교전을 벌이는 것도 가능한 등, 사용법은 무궁무진하다.

북팀의 위치는 남팀이 오르막길에서 더 오르지 못하도록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다. 남팀과 달리 중앙을 돌아 이동하게 된다. 헐다운을 사용하는 남팀과 달리 티타임 및 역티타임을 이용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불리한 전투를 치르게 되므로 최대한 방어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 오르막길 저격 포인트1



남팀이 오르막길을 오른 후 사용해볼 만한 포인트다. 이동하는 도중 피격될 위험이 있으며, 자리 잡은 후에는 다른 곳으로 이동하기 어렵다. 하지만 완벽한 엄폐물과 15미터 사격이 가능한 수풀이 있어, 중앙을 저격하기에는 더없이 좋은 자리라 할 수 있다.


▣ 오르막길 저격 포인트2



1번 저격 포인트와 달리 상황에 따라 본인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적에게 들키지 않고 사격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역으로 당하기 쉽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 서쪽 통행세 포인트



북팀이 서쪽 라인에서 사용할만한 통행세를 걷는 포인트다. 남팀의 경우 오르막길을 오르기 위해 빠르게 달리는 반면, 북팀은 오르막길을 오르는 것 자체를 포기하고 해당 위치에 멈춰 통행세를 걷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이후에는 중전차에게 맡기고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 중앙 포인트



서쪽 라인이 아닌 중앙에 위치한 포인트다. 다수의 바위와 수풀을 사이에 두고 적과 전투를 치르게 된다. 수풀이 있지만 적과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들키지 않고 사격하는 것은 어려우며, 강제 스팟으로 인해 바위 뒤에 있어도 적에게 위치가 상시 노출되고 있는 경우도 많다.

북팀의 경우 바위가 아닌 중앙 언덕 오르막길 위치를 이용해볼 수도 있다. 오르막길 저격 포인트에 위치한 남팀을 상대로 전투를 치를 수 있으며, 헐다운도 가능해서 유용하다. 다만 자주포의 표적이 되기 쉬운 데다가 욕심을 부렸다가는 구축전차의 먹이가 되기 쉽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등대 포인트



경전차가 가장 먼저 노려볼만한 포인트다. 등반이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리다면 서쪽 오르막길 등 다른 포인트로 가는 방법도 있지만, 등반 성공시의 메리트가 크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전차가 등대 포인트로 이동한다.

성공적으로 등대 포인트로 이동했다면 이후에는 거의 대부분의 지역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음은 물론, 저격도 가능해진다. 다만 적군 입장에서도 최우선 제거 순위가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아무리 잘 숨더라도 자주포의 포격은 계속 날아오는 것이 일반적이며, 자칫 잘못했다가는 구축전차의 저격에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몸을 사리면서 정찰 및 저격을 하도록 해야 한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서쪽 포인트



서쪽 오르막길 근처의 중형전차를 견제함과 동시에 정면의 적 및 구축전차를 상대하는 포인트다. 사실상 더이상의 전진이 어려운 데다가, 수풀을 이용하더라도 선 스팟을 당하고 저격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예 더 후방에 위치하는 경우도 많다.


▣ 동쪽 언덕 포인트



중전차들의 라인으로 자주포의 포격에 안전하기 떄문에 최중요 라인으로 여겨졌던 곳이다. 다만 현재는 통행세 문제와 함께 라인전에서 승리했을 때의 메리트가 적어졌기 때문에 과거처럼 최중요라인으로 여겨질 정도는 아니다. 전진보다는 방어에 전념하는 위치다.


▣ 절벽 포인트



동쪽 언덕 포인트가 수비 포인트라면 절벽 포인트는 공격 포인트다. 절벽에 위치한 둔턱을 따라 상대 진형까지 이동한 뒤 헐다운을 하면서 적을 괴롭히게 된다. 자주포에게 취약한 것은 물론, 구축전차의 저격에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공격적으로 나서는 것은 좋지 않다. 북팀의 경우 상황에 따라 수풀을 이용하여 은폐 사격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 북팀 중앙 포인트



처음부터 목적으로 두고 오기보다는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도중 상대팀 공세가 거세져서 더이상 이동이 어려워졌을 경우 사용하는 곳이다. 다만 엄폐물과 수풀이 모두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저지선으로써 훌륭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중앙 저격 포인트



구축전차라면 가장 먼저 생각해볼 만한 자리다. 한 번 자리 잡으면 다른 곳으로 이동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사격각과 시야가 매우 좋다. 엄폐물과 수풀도 있어 안정성도 높다. 유일한 단점이라면 너무 당연한 자리라 적도 이를 경계하고 움직인다는 점이다.


▣ 서쪽 전진 포인트



기동성이 좋은 구축전차라면 이용해볼 만한 포인트다. 적 중형전차가 오르막길을 오르는 것을 스팟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사격도 가능하다. 다만 안전한 자리라고 하긴 어렵기 때문에, 은폐가 완전하다고 확실해지기 전까지는 사격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 서쪽 저격 포인트



서쪽 라인으로 적이 오지 못하도록 막는 저격 포인트다. 초반에는 통행세를 걷을 수도 있다. 거리가 거리인 만큼 초반에는 적에게 들킬 염려가 적지만, 오르막길 주변을 적에게 뺏겼다면 빠르게 엄폐물을 찾아야 한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본진 포인트



여느 전장과 마찬가지로 본진 근처에서 방열하면 된다. 다만 언덕 아래로 내려간다면 다시 올라오기 어렵기 때문에, 내려가기 전 판단을 확실히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