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렌베르크는 월드 오브 탱크 1.0업데이트 이후 짧은 시간 동안 두 번이나 리뉴얼이 진행된 전장이다. 주요 라인이었던 서쪽과 동쪽의 경우 언덕이 많이 깎여나간 데다가 수풀 위치가 후방으로 변경됐다. 때문에 기존과 같은 라인전은 물론, 적진으로 진입하는 것 자체가 매우 어려워졌다.

대신 중앙에 위치한 통로 형태의 시가지가 크게 보강됐다. 건물 자체가 많아졌기 때문에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는 측면에서 공격당할 일이 없어지게 됐다. 자주포로부터 사격에 안전하다고 보기는 어렵기는 해도 중전차로 충분히 진입해볼 만하게 된 것이다.

결과적으로 중앙이 주력 라인이 된, 상당히 이질적인 구조를 지닌 전장이 됐다. 다만 해당 라인은 상당히 좁은 통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모든 전차가 진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직접적인 라인전이 어려운 중형전차나 구축전차는 기존의 라인이었던 서쪽과 동쪽에서 적이 진입하지 못하게끔 방어하면서 중앙의 적을 견제하는 것이 좋다.


◆ 한눈에 보는 엘렌베르크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서쪽 포인트



서쪽에 위치한 중형전차 포인트로, 주로 정면의 적을 상대하게 된다. 직접 적을 스팟하고 사격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진격이 사실상 불가능해 많은 성과를 올리기는 어렵다.

남팀의 경우 새로 생성된 집 뒤에서 엄폐하면서 전투를 벌이는 것이 좋다. 보기와 달리 파괴되지 않는 집인 데다가, 집 근처에 위치한 작은 수풀이 소소한 은폐도 가능하게 해준다. 다만 협소한 자리로 인해 15미터 이격 사격은 상당히 어려운 편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언덕 위 수풀 지점은 집이 생기면서 사용이 매우 어려워졌다.

북팀은 적과의 거리가 어느 정도 가까운 편이지만, 주변에 수풀이 많아 은폐는 상당히 쉬운 편이다. 게다가 아무리 은신이 나쁜 전차라 해도 15미터 이격 사격으로 적에게 스팟되지 않고 전투를 벌이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주변에 엄폐할 곳이 없기 때문에 적에게 스팟될 경우 생존이 상당히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 동쪽 라인



동쪽에 위치한 중형전차 포인트다. 해당 포인트 자체로는 기존과 크게 달라진 부분이 없다. 남팀의 경우 다수의 수풀을 이용해 손쉽게 적을 스팟할 수 있으며, 언덕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포인트에서는 15미터 이격 사격도 가능하다. 반면 북팀은 언덕 위의 집이 엄폐물이 되어주기는 하지만 주변에 숨을만한 수풀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하지만 실상은 남팀으로 적을 제압하기는 매우 어렵다. 북팀 후방 언덕에 수풀이 매우 많기 때문에 구축전차들이 다수 포진해 있는 편이며, 실수로 적에게 스팟이라도 당했다가는 육감이 뜨기도 전에 차고에 갈 확률이 높다. 반면 남팀은 후방의 수풀과 언덕이 모두 사라져서 지원 병력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때문에 진격하려는 욕심을 버리고 적을 견제하는 것에서 만족하는 것이 좋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통행세 포인트



초반에 서쪽으로 향하는 적들을 스팟할 수 있는 등대 포인트다. 하지만 수풀이 작고 적진 깊숙히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전차 혹은 상황에 따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

게다가 등대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생각보다 큰 효율을 보기 어렵다. 적 전차들이 최후방으로 돌아서 갈 경우 스팟 자체가 안되는 문제도 있으며, 중형전차나 구축전차들이 적을 사격할만한 거리를 확보하지 못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이다. 그나마 도움이 되는 경우는 팀 내에 자주포가 많을 때다.

이러다 보니 억지로 등대를 하는 것보다는 기동성을 이용하여 한 번 긁어주고 오는 것이 더 유용할 수 있다. 이는 서쪽뿐 아니라 동쪽도 마찬가지의 상황이다.


▣ 서쪽 섬 포인트



서쪽 섬에 위치한 등대 포인트다. 진입상의 문제와 효율상의 문제로 남팀에서는 이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전술적 판단에 따라 해당 포인트를 사용해보는 것도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주변에 수풀이 매우 많기 때문에 진입에만 성공했다면 본진이 아예 밀리지 않는 이상 매우 안전한 편이다. 설령 적 경전차가 걷어내기 위해 접근하더라도 도달하기 전에 격파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다만 해당 포인트는 등대를 위해서라기보다는 15미터 이격 사격을 통해 본인이 스스로 적을 격파하는 포인트임을 명심해야 한다. 게다가 정면에 적이 거의 없다면 힘들게 진입했음에도 큰 이득을 보지 못할 수 있다.


▣ 동쪽 언덕 포인트



중형전차와 동일한 언덕 포인트다. 적을 스팟하거나 전투를 벌이는 것에 특화되어 있다. 다만 중형전차에 비해 여러모로 크게 밀리는 편이다.

동쪽은 가장 넓은 개활지임에도 불구하고 경전차로 사용할만한 포인트가 딱히 없거나 매우 위험하다. 후방 지원이 많다면 빠른 기동성을 통한 적군 강제 스팟을 이용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서쪽 라인



기존에 사용했던 서쪽 라인으로 전반적으로 큰 메리트가 없는 위치다. 일반적으로는 적진의 방어가 강하기 때문에 돌격이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때문에 정면의 적보다는 중앙의 적과 전투를 벌이는 일도 많다.

다만 적의 위치 파악이 완료되고 방어가 약하다고 판단된다면 선봉에 서서 적진으로 돌격하는 것도 좋다. 라인을 망가트린다면 승리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 중앙 라인



중전차들이 가장 많이 전투를 벌이는 위치다. 통행세를 낼 위험도 적고 주변에 엄폐물도 많기 때문이다. 좁은 공간에 다수의 전차들이 전투를 벌이는 경우가 많아 역티타임보다는 티타임이 선호된다. 일부 구간에서는 잔해를 이용해 하부를 가리거나 헐다운급 전투를 진행할 수도 있다.

서쪽과 동쪽으로 이어지는 사선은 대부분 막혀있지만, 일부 구간에서는 사선이 나오기도 한다. 해당 부분들을 잘 파악해놓아야 측면에서부터의 사격에 대응할 수 있으며, 나아가 역습을 가할 수도 있다. 다만 자주포를 막아낼 수 있는 곳은 거의 없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서쪽 포인트



서쪽 라인 후방에 위치한 포인트로, 돌격하는 적들을 막아낼 수 있다. 돌격이 잘 일어나지 않는 라인인 것을 감안하면 평상시에는 많은 활약을 하기 어렵지만, 정작 해당 위치에 구축전차가 없으면 적들을 막아낼 수 없는 상황이 와서 비워두기는 아쉬운 곳이다.

기동이 빠른 구축전차라면 초반에는 다른 포인트에 있다가 아군이 밀릴 조짐이 보이면 해당 포인트로 이동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 중앙 저격 포인트



서쪽 혹은 동쪽이 밀렸을 경우 지원 사격이 가능하며, 조금 더 해당 위치로 전진하면 어느 정도 지원도 가능한 만능 포인트다. 중앙이 밀려도 지원이 가능하지만, 적에게 스팟당할 위험이 매우 높아진다는 한계가 있다.

특히 남팀의 경우 동쪽이 밀렸을 때, 북팀의 경우 서쪽이 밀렸을 때 반대 방향에서 점령을 방어하는 것이 매우 손쉬운 편이다.

모든 구축전차 포인트와 마찬가지로 적이 진격을 하지 않으면 할 일이 급격히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 동쪽 포인트



북팀의 경우 대부분의 구축전차가 해당 방향으로 이동할 정도로 많이 사용하는 포인트다. 그만큼 안전하며 효과적인 곳이라고 할 수 있다.

남팀은 일반적으로 잘 사용하지 않으며, 위험부담도 매우 큰 편이다. 하지만 그만큼 적에게 예기치 못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큰 활약을 가능하게 해주기도 한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중전차 라인 지원 포인트



엘렌베르크는 자주포로 활약하기 상당히 쉬운 전장이다. 전반적으로 엄폐물이 적고 교전이 길어지는 편이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해당 포인트들이 중앙에 위치한 중전차들을 타격할 수 있어서 더욱 유용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