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 1.4업데이트와 함께 무작위 전투에 유령도시가 추가됐다. 기존에도 팀 연습 전투 등에서 플레이 자체는 가능했던 전장이지만, 무작위 전투에 추가됨과 동시에 크기가 커지는 등 대대적인 개편이 진행됐다.

맵을 보면 중앙의 시가지와 이외의 개활지가 완벽히 구분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실제로는 시가지와 개활지 간의 사선이 많기 때문에 정면의 적뿐 아니라 측면의 적을 꾸준히 신경 써줘야 한다. 개활지 부분은 엄폐물이 거의 없고 시야가 탁 트여있는 경우가 많아 경전차와 구축전차의 알력 다툼이 상당히 잦은 편이다.

유령도시는 일반전 외에도 강습전과 조우전이 모두 존재한다. 일반전의 경우 남쪽과 북쪽에 점령지가 위치해 있으며, 강습전은 진영이 동쪽과 서쪽으로 나누어진다. 조우전은 시작지점이 북서쪽과 북동쪽에 있으며, 중앙의 거점을 차지하는 형태다. 이처럼 어떤 전투 모드냐에 따라 전투 양상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다양한 포인트를 체크해두는 것이 좋다.

◆ 한눈에 보는 유령도시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시가지 포인트



중형전차가 유일하게 시가지에서 전투를 벌여볼 만한 포인트다. 초반 속도를 이용해 중앙을 빠르게 돌파한 후 건물 뒤에 있는 수풀에 자리 잡으면 된다.

해당 지역은 우측 개활지로의 사격 및 정찰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하다. 하지만 퇴로가 사실상 없다시피 하므로 전차 픽을 보고 진격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초반에 스팟당하지 않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더욱 위험하다.

중전차 라인이 크게 앞서고 있는 등 전황에 따라서는 시가지 쪽으로 진격해보는 것도 가능해진다. 아군 중전차들에게 시선이 끌려있을 때 조금씩 아군을 도울 수 있으며, 기동성을 이용해 적의 후방을 잡고 순식간에 밀어버리는 전법도 사용해봄 직하다.

▣ 서쪽 저격 포인트



서쪽에 위치한 저격 포인트다. 정면과 시가지 쪽의 적을 상대할 수 있으나, 근처에 수풀이 없기 때문에 스팟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만약 육감이 떴다면 빠르게 후진을 하여 언덕 뒤로 숨을 수도 있다. 적 배치에 따라 빠르게 전진하여 중앙 바위를 점령해보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다만 자주포로부터 상당히 불안한 위치이며, 적이 전진 배치할 경우 상시적으로 적에게 위치가 노출될 수 있다. 이 경우 빠르게 후퇴하여 다른 위치를 찾는 것이 좋다.

▣ 서쪽 전진 포인트



서쪽 개활지 중 적진에 상당히 가까운 포인트다. 시작지점에서부터 가깝기 때문에 이동이 편리하며, 필요하다면 시가지 쪽으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수풀이 매우 작아 은폐가 어려우며, 언덕도 낮기 때문에 언덕 뒤로 숨는 것도 쉽지 않다. 차체가 큰 중형전차라면 다른 곳으로 가는 것이 좋으며, 차체가 작고 위장이 좋은 중형전차가 유리하다. 여러 방향으로 사격이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매우 위험한 자리라는 단점이 되기도 한다.

▣ 동쪽 포인트



동쪽 지역의 방어 및 적 견제가 가능한 포인트다. 적진과 상당히 가깝고 이동하는 도중 적에게 사격을 당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기동성이 빠를수록 유리하다.

엄폐물과 은폐물이 있고 적이 우회할 수 없기 때문에 완벽해 보이지만, 상대해야 할 적은 경전차기 때문에 정찰 및 위장 능력에서 밀릴 가능성이 크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동쪽 개활지로 전진하는 적이 없다시피 하여 실질적인 이득을 보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서쪽 등대 포인트



서쪽 지역의 등대 포인트다. 다만 적과의 거리가 매우 가까우며, 블라인드샷에 당하기 좋기 때문에 한 자리에 계속 있는 것은 좋지 못하다. 해당 지역 동쪽으로 수풀이 더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돌아가면서 정찰하는 것이 좋다. 적의 위치에 따라서는 시가지를 향해 직접 사격도 가능하다.

조금 더 욕심을 내서 중앙 바위까지 전진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하지만 실질적인 정찰 효과는 더 떨어지기 때문에 전황을 보고 시도하는 것이 좋다.

▣ 동쪽 강행정찰 포인트



동쪽에 위치한 강행정찰 포인트다. 강행정찰이라고는 해도 주변에 수풀이 계속 붙어있기 때문에, 웬만큼 가까이 가지 않는 이상 적에게 들키지 않고 행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차륜형 경전차를 탑승하고 있을 경우 특히 잘 사용할 수 있다.

당연하게도 적의 경전차도 해당 지역으로 강행정찰을 할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언제든지 적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전투를 대비해두자.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중앙 포인트



중전차들끼리의 힘 싸움이 벌어지는 곳이다. 측면 사격은 물론 자주포의 포격도 맞지 않으며, 잔해를 이용해 차체를 가리는 전법도 사용하기 좋다. 조금 더 전진할 경우 구덩이로 들어가서 전투를 벌일 수 있으나, 퇴로가 없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는다.

해당 지역 외의 다른 곳들이 힘싸움을 벌이기 어려운 구조다 보니, 다수의 중전차가 있을 경우 전투가 복잡해질 수 있다. 다만 우회를 한다 쳐도 측면에서 저격당하기 좋기 때문에 느리더라도 우직하게 힘싸움을 벌이는 것이 좋다.

▣ 중앙 지원 포인트



시가지 중에서도 다소 후방에서 지원을 해주는 포인트다. 정면의 적과 중거리 전투를 벌일 수 있으며, 초반 자리를 잡기 위해 돌파해오는 적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만약 정면에 적이 없을 경우 동쪽으로 이동하여 건물 뒤에서 동쪽을 지원해주거나, 서쪽으로 이동하여 라인전에 힘을 더할 수도 있다. 서쪽이 제압되었다면 중앙을 뚫고 나가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서쪽 저격 포인트



서쪽에 위치한 저격 포인트다. 은폐와 엄폐가 모두 되기 때문에 완벽히 구축전차를 위한 자리라고 봐도 무방하다. 다만 적이 실질적으로 위치해 있는 곳까지 사격하기에는 거리가 살짝 부족하기 때문에 방어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밖에 없다.

조금 더 공격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최대 시야 거리를 재면서 조금씩 전진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숨을만한 수풀이나 엄폐물이 없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방법임은 감안해야 한다.

▣ 동쪽 저격 포인트



동쪽에서 저격을 시도한다면 가볼 만 한 저격 포인트다. 은폐와 엄폐가 모두 가능하지만, 서쪽과 마찬가지로 적과의 거리가 다소 멀다는 단점이 있다.

▣ 동쪽 저격 포인트 2



또 다른 동쪽의 저격 포인트다. 은엄폐가 쉽지 않지만 적과의 거리가 미묘하게 더 가깝기 때문에 사격 기회가 많은 편이다. 또한 0번 라인의 선박 뒤에 위치한 적을 타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본진 동쪽 포인트



유령도시에서 자주포가 방열할 지점은 많지 않다. 아무리 많이 이동하여 방열하더라도 중전차 라인은 타격이 불가능하기에 욕심을 버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진 근처의 안전한 위치에서 일부 시가지와 개활지 전체를 타격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본진 서쪽 포인트



또 다른 자주포 방열 포인트다. 동쪽 포인트와 큰 차이가 있지는 않지만, 서쪽이 강행정찰이 적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일부 시가지 지역을 타격할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