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 1.10업데이트로 주강 전장이 재작업되어 돌아왔다. 기본적인 포인트는 이전과 유사하지만, 곳곳의 지형지물들이 변화하고 이동 루트도 새로 생성되었기 때문에 기존의 전투 양상과 달라진 부분이 많다. 전투 모드는 일반전과 조우전이 존재한다.

특히 통행이 불가능하다시피 했던 중앙 산에 건물 및 도로가 추가되어 통행이 가능해진 부분이 크다. 해당 지역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경우 주변을 저격할 수 있어 상당히 유리해진다. 다만 중앙으로 이동할 통로가 한 곳뿐이기 때문에, 자연스레 초반부터 치열한 싸움이 진행된다.

기존의 남서쪽 라인과 북동쪽 라인은 여전히 잘 사용된다. 다만 중앙 라인의 추가로 인해 전차의 수가 자연스레 분산되었다. 특히 남서쪽 라인은 지형지물이 많이 변화하였기 때문에 중요 포인트 또한 상당히 달라진 편이다.


◆ 한눈에 보는 주강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남서쪽 포인트



중형전차의 특성상 주강에 존재하는 세 개의 라인을 모두 사용해볼 수 있다. 그 중 남서쪽 라인의 경우 상당히 넓은 편이지만 엄폐물이 곳곳에 존재하기 때문에 라인전도 충분히 해볼만하다.

다만 중장거리 전투가 되기 쉬운데다가 자리를 잘못 잡을 경우 중앙으로부터의 저격에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항상 주의해주는 것이 좋다. 기동성이 좋은 중형전차라면 경전차처럼 보다 전진하여 자리잡을 수 있다.


▣ 중앙 포인트



중형전차만이 유의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다. 중전차라면 해당 포인트까지 이동 거리가 길기 때문에 손해가 크며, 경전차는 라인전보다는 정찰이나 견제가 더 알맞기 때문이다.

적 진형과 일직선으로 이어지는 길이기 때문에, 해당 위치에서 더 앞으로 나오기는 어려운 편이다. 따라서 전투 거리가 상당히 길어지기 때문에 명중률이 좋은 전차일수록 유리한 편이다. 맵이 전반적으로 자주포에 취약하지만 해당 위치는 특히 더 취약하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해주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중전차처럼 마을로 들어가는 입구에서 전투를 벌여도 좋다. 다만 해당 포인트가 매우 좁기 때문에 다른 아군을 방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북동쪽 포인트



북동쪽에서 라인전을 벌이는 포인트다. 해당 포인트에서는 헐다운 위주의 전투를 벌이게 되며, 조금 더 북동쪽으로 이동하여 중전차처럼 엄폐물을 두고 전투할 수도 있다.

견제가 주로 이루어지는 남서쪽, 전투 장소가 협소한 마을에 비해 가장 일반적인 전투가 가능하다. 다만 언덕이 상당히 낮은 편인데다가 상황에 따라 양사선이 나오는 경우도 있어 정면만 보는 것은 좋지 않다. 재작업 이전의 주강 전장을 경험해봤다면 이와 가장 비슷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남서쪽 포인트



남서쪽 지형의 특징은 별다른 은폐물이 없는 대신 곳곳에 엄폐물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특히 남서쪽 끝 주변은 굴곡이 다수 있어 강행 정찰 시에도 비교적 안전한 편이다. 다만 물 때문에 속도가 느려질 수 있어 이런 부분은 주의가 필요하다.

첫 강행정찰을 마친 이후에는 주변 엄폐물에 숨어 적을 스팟할 수 있다. 강행정찰을 하지 않고 처음부터 엄폐물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소 무리를 할 경우 상대 진영에 더욱 가까운 엄폐물을 이용할 수도 있으며, 아군의 조합이나 배치에 따라 매우 강력한 효과를 보기도 한다.

주의해야할 점은 주변에 은폐물이 전혀 없다는 점이다. 몸을 숨길 수 없기 때문에 등대 역할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엄폐물 뒤에서 잠시 나와서 스팟하고 다시 숨는 전략을 사용해야만 한다. 아군 및 적군의 구축전차의 사선을 잘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터널 포인트



남서쪽에서 보다 중앙에 가까운 곳에 위치한 포인트다. 엄폐물의 크기가 커서 엄폐하긴 쉽지만 중앙 및 남서쪽 지형에서의 사격에는 특히 유의해야 한다.

해당 포인트의 가장 특이한 점이라면 정면에 터널이 위치했다는 부분이다. 해당 터널을 통해 강쪽으로 진입이 가능한데다가, 천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주강 전장에서 유일하게 자주포의 포격에서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전에서는 잘 사용하기 어려운 지형이지만, 조우전이라면 해당 위치에 점령지가 생성된다. 해당 지형의 특징을 미리 파악해두는 것이 이후 점령 혹은 점령 방해 시 도움이 될 수 있다.


▣ 마을 포인트



중앙에 위치한 마을로 진입하는 포인트다. 해당 마을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격전지를 지나야 하지만, 속도가 빠른 경전차라면 이를 무시하고 해당 위치로 진입할 수 있다.

물론 적 경전차도 동일하게 진입하기 때문에 광산 중앙처럼 초반부터 격렬한 전투가 일어나기 쉽다. 또한 해당 전투에서 우위를 점했다고 해도 속도가 빠른 중형전차까지 진입하는 경우가 있어 오래 살아남기 어려울 때가 많다.

만약 해당 전투에서 살아남은 상태로 마을 진입에 성공했다면 이후에는 마을 곳곳의 틈새를 이용해 주변을 정찰 혹은 저격할 수 있다. 엄폐물이 많아 매우 유리하고 시야도 상당히 넓어 상대적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이외에도 진입로에서 전투 중인 적군에게 추가 사선을 만들어 줄 수도 있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마을 포인트



본진에서의 이동거리가 상당히 짧은 포인트로, 공간이 매우 협소하여 대규모 전차 운용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거기에 더해 자주포의 포격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문제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전차로 이동하는 이유는 해당 포인트의 중요도가 높기 때문이다. 전투 승리 시 마을로 들어갈 수 있음은 물론, 적 진형으로 이동하는 루트도 확보되며 북동쪽 라인의 후방을 칠 수도 있다. 물론 상술했든 대규모 전차 운용이 어려운 포인트기 때문에, 팀원과 의견을 조율하여 적당한 수의 전차를 보내는 것이 좋다.


▣ 북동쪽 포인트



라인까지의 이동 거리가 다소 긴 편이지만, 경전차의 강행정찰 루트와 떨어져 있는 편이라 상당히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엄폐물이 다수 존재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헐다운도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의 전차에 맞는 전술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엄폐물을 사용하게 된다면 다른 라인에 비해 자주포로부터 안전하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재작업 이전의 주강 전장을 경험해봤다면 이와 가장 비슷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남서쪽 저격 포인트



남서쪽 라인의 경우 엄폐물의 크기가 상당히 작은데다가 넓기 때문에 저격이 손쉬운 편이다. 게다가 다른 라인은 저격할만한 위치가 없기 때문에, 사실상 주강의 유일한 저격 포인트라 할 수 있다.

시야가 상당히 넓지만 정작 은폐물이 없어 적 경전차에게 스팟당하기 좋다. 그나마 엄폐물이 있긴 하지만 구축전차 특성상 엄폐물 뒤에 숨는 것도 한계가 있으며 엄폐물 자체가 상당히 작은 편이므로 전반적으로 몸을 사리면서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한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방열 포인트



일반적인 방열지인 본진 근처에서 방열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맵이 전반적으로 엄폐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은데다가 엄폐물 크기도 작은 편이므로 어디든 사격할 수 있다. 기동성이 좋은 자주포를 탑승 중이라면 북동쪽 언덕에 가까운 곳에 방열할 경우 조금 더 엄폐물 뒤에 숨은 적을 사격하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