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의 카렐리아는 중앙의 늪지대가 특징인 전장이다. 늪지대 주변은 모두 언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북동쪽과 남서쪽은 각 시작 지점이, 남동쪽과 북서쪽은 주요 라인이 된다.

중앙 늪지대에는 바위 및 수풀이 다수 존재하여 은폐 및 엄폐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주변 시야가 모두 트여있어 예기치 못하게 스팟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사실상 살아나오는 것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경전차라 할지라도 늪지대로 진출하는 것은 가급적 지양하는 것이 좋다.

또 다른 특징은 각 언덕끼리의 저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본진은 물론 각 라인의 언덕에서 반대편 언덕 혹은 본진으로 서로 사격할 수 있다. 따라서 눈앞의 적뿐 아니라 먼 거리에 있는 적까지 상시 신경 쓰면서 자리를 잡아야 한다.

◆ 한눈에 보는 카렐리아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남동쪽 언덕 포인트



최중요 라인인 남동쪽 언덕에 위치한 포인트다. 언덕을 오른 후 마찬가지로 언덕을 올라온 적 중형전차와 전투를 벌이게 된다.

기본적으로 헐다운 전투가 일어나게 되며, 엄폐물도 존재한다. 하지만 자주포의 포격에 안전하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에 너무 오랜 시간 전투를 끄는 것은 좋지 않다. 또한 너무 뒤로 물러날 경우 아래쪽에서부터 사격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진입하면 더이상 물러날 곳이 없는 곳이다.

이외에도 해당 위치로 오르기 전 언덕 아래쪽에서부터 교전이 일어난다. 일반적으로는 자동조준을 통한 기동 사격을 가하게 되지만, 속력이 빠른 전차일 경우 미리 자리를 잡고 궤도를 끊어주는 전략도 사용할 수 있다.

▣ 북서쪽 라인 포인트



북서쪽 언덕에서 라인전을 벌이게 되는 포인트다. 해당 포인트는 적이 다가오는 것을 막아내는 방어적인 성격이 짙다.

아군 입장에서는 적 자주포로부터 상당히 안전한 포인트이며, 적 입장에서는 함부로 고개를 내밀다간 자주포 및 구축전차의 사격에 당할 수 있다. 즉, 방어가 매우 유리한 포인트다.

단점이 있다면 적이 공격해오지 않을 경우 대책 없이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만약 공격을 가하려 한다면 상황이 역전되어 불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의 공격을 버텨야 하거나 아예 공격적으로 뚫어낼 것이 아니라면 가급적 남동쪽 언덕에서 전투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중앙 포인트



늪지대를 통해 언덕을 오르려는 적 전차를 초반에 스팟할 수 있는 포인트다. 스팟에 성공했다면 언덕에 위치한 아군 병력의 지원 사격을 기대해볼 수 있다. 다만 초반 이후에는 등대를 통해 할만한 일이 많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북팀의 경우 중앙과 조금 더 먼 거리에 위치해있어 스팟 당할일 없이 안전하다. 남팀은 중앙에 가까워 해당 위치로 이동하는 도중 스팟 당할 염려가 있으나, 엄폐물의 위치가 좋아 큰 문제는 없다.

▣ 남동쪽 언덕 포인트



중형전차와 함께 남동쪽 언덕 위를 차지하기 위한 포인트다. 속도가 빠른 것을 이용하여 적 진형 깊숙이 침투할 수 있으며, 적 중형전차에게 양각을 강요할 수 있다.

다만 해당 포인트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늪지대를 통해 진입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늪지대에서 초반 등대를 서는 적 경전차에게 스팟을 당할 위험이 있다. 또한 적 경전차도 같은 포인트를 사용하려 할 경우 언덕을 오르던 도중 혹은 오른 직후 전투가 벌어질 수 있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남동쪽 라인 포인트



남동쪽 언덕의 커다란 엄폐물을 두고 적과 대치하는 위치다. 적과의 거리가 매우 멀고 하부를 가릴 엄폐물이 없다는 특징을 가진다.

자주포에게는 포격 당할 일이 거의 없으나, 시야 밖의 구축전차에게 사격을 당할 수 있다. 구축전차가 있는 위치는 사실상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블라인드샷을 이용해 구축전차를 먼저 처리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 남동쪽 전진 포인트



남동쪽 포인트에서 보다 전진하여 배치하는 포인트다. 초반부터 오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언덕 위의 전투에서 승리했을 경우 적을 압박하기 위해 자주 사용된다.

▣ 북서쪽 라인 포인트



중형전차 포인트와 동일하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남동쪽 라인 포인트



남동쪽에서 라인전을 하고 있는 중전차를 사격하기 위한 포인트다. 적 중전차가 사격을 하기 위해 모습을 보이면 정면에서 사격할 수 있다.

적과의 거리가 먼 편이며, 엄폐물과 함께 수풀도 있다. 하지만 해당 위치에 구축전차가 있을 것은 적 또한 예측 가능하기 때문에 블라인드샷에 유의해야 한다.

▣ 본진 포인트



여느 본진 포인트와 마찬가지로 큰 활약을 보이기는 힘든 곳이다. 하지만 사격각이 굉장히 넓으며, 어느 라인이 밀리더라도 바로바로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간혹 중앙에서 모습을 드러내는 적을 사격할 수도 있다.

단점이 있다면 엄폐물은 곳곳에 있지만 수풀이 거의 없어 은폐가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좋은 각도를 찾기 위해서는 엄폐물도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에게 스팟되었다가는 순식간에 파괴될 수 있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본진 포인트



별 특징 없는 본진 포인트다. 사격 각도가 좋지 않지만 상당히 안전한 위치로, 적이 밀고 들어오더라도 끝까지 저항할 수 있다.

▣ 전진 포인트



본진에서 북서쪽 방향으로 조금 더 전진한 포인트다. 사격 각도가 상당히 좋아지지만, 북서쪽 언덕이 밀리거나 중앙을 통해 적 경전차가 강행돌파할 경우 굉장히 위험해진다는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