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격변때 접은 이후 오랫만에 복귀하는 과정에서 찾아본 정보들을 같이 공유해볼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해당 서버를 즐겼던 당시의 경험과 부족한 부분은 인터넷 자료를 참고한터라 현재 사정과는 조금 상이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기본적인 인구 비율 및 서버 정보는 http://www.wowroom.net/server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일단 활성인구 기준으로 분류해보면 (초보자는 자고로 사람이 많은 서버를 가시는데 E득.)

아즈샤라 > 하이잘 > 헬스크림 > 듀로탄 > 세나리우스> 줄진 > 데스윙 > 불군 순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즈샤라 호드 (활성인구 89200) - 말이 필요한可. 부동의 호드 1군 서버. 막공의 성지. 사람 가장 많은 호드 서버를 원한다면 그냥 이곳을 가시면 된다. 다만 동시에 필드쟁 컨텐츠는 포기하시는 걸로....? 여담이지만 와우계 유일 연예인을 보유한 서버 EE!!

아즈샤라 얼라이언스 (활성인구 4062) - 단 한번도 광명이 비친 적이 없는 와우계의 수용소. 단순히 수치로만 따져도 혼자 필드에서 21명의 호드를 상대하셔야 한다.거친 남자의 길을 걷고 싶은 유저분들에게 추천. 소드군 이전까지는 진영간 경매장 통합이 안되서 말 그대로 자급자족의 원시 수렵 생활을 유지했었는데 이제 넘쳐나는 아즈 호드의 매물을 공유하면서 숨통이 트였다. (바로 지금이 아즈얼라를 키우실 기회입니다!그래도 이따금씩 막공은 열린다 카더라... 생활 환경상 PVP유저가 상당수. 사람이 너무 적어 유저들간에 자연스레 가족같은 분위기가 형성. 압도적인 인구 수에도 불구하고 호드의 수장팟을 무력화시키는 이들의 우주방어는 그야말로 경이롭다.

하이잘 호드 (활성인구 36807) - 하호망 사실 하이잘은 대격변 이전까지 고만고만한 서버였는데 갑자기 서버이전 정책의 주 대상이 됨에 따라 급 부상했다. 하지만 이것도 어디까지나 얼라이언스 이야기. 이전 유저들이 대부분 얼라이언스 쪽으로 몰린 데다 각지 서버의 PVP 유저들이 특히 그쪽으로 몰려가면서 적대 진영인 호드 유저들은 눈물만 삼키게 됐다. 전통적으로 레이드 성향이 강한 호드 진영으로 아즈호드, 세나호드 다음가는 엄청난 인구에도 불구하고 서버 분위기가 상당히 선비같은조용한 느낌. 한적한 분위기에서 PVE 컨텐츠가 잘 조성된 서버를 원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한다.  다만 필드쟁은 보장하지 않는다. 오늘도 서버이전 이벤트 게시글에는 하이잘 호드유저들의 원성이 가득하다 하더라.. 

하이잘 얼라이언스 (활성인구 48132) - PVP의 성지. 한때는 1:1 황금비(현재도 무려 1: 1.3)를 이루며 수많은 유저들을 끌어당겼던 하이잘 드림이 가득한 서버. 동시에 옛말. 옛 이전때 각지의 범죄자들도 몰려들었다는 우스갯 소리가 있을 정도로 서버 분위기 자체는 정신없고 흥겹다(?). 애초에 얼라이언스 강세 서버 자체가 제대로 된 곳이 없는데다 그나마 비율맞고 즐겜하기 좋은 곳은 더더욱 없어서 얼라이언스 유저들에게는 한줄기 구원과도 같은 서버. 다만 앞으로 인구비 차는 더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헬스크림 호드 (활성인구 50966) - 악동서버. 대격변 출시 당시 통합 인구수 1위(동시에 사사게1위)를 달성하며 전성기를 맞이했던 서버. 지금은 비록 통합 3위 서버로서 과거의 영광이 됐지만 지금도 인구비(1:1.6)가 잘 맞는 편인 유일한 호드강세 도시서버라는 메리트가 있다. PVP와 PVE 모든 컨텐츠를 잡고 싶은 호드 유저에게 추천한다.

헬스크림 얼라이언스 (활성인구 30945) - '박하얀' 헬스 호드에 밀려 늘 빛을 보지는 못했으나 그래도 악으로 깡으로 아웅다웅 버티던 진영. DC 등 각종 커뮤니티의 길드가 활성화 되있는 서버이기도 했다. 약세이긴 해도 얼라이언스 측이 워낙에 할만한 도시 서버가 없는터라... 필드쟁에 연연하지 않는다면 그나마 인구비 맞고 할만한 도시 서버.

듀로탄 얼라이언스 (활성인구 56219) - 얼라이언스 유저가 가장 많은 서버. 다만 비율은 3:1로 별로 좋지 않다. 얼라이언스 수도라는 것에 위안을. 사람 많은 얼라이언스 서버에서 레이드 위주로 즐기고 싶다면 좋은 선택.

세나리우스 호드 (활성인구 53207) - 듀로탄 얼라의 딱 정극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비율이 3.8:1인 호드 초강세 서버. 왠지 모르게 이름이 이쁘다 세나... 

줄진 (통합 활성인구 60535 *얼라 26744/ 호드 33791) - 비율이 정말로 이쁘다.(1:1.3 살짝 호드강세) 한때 블리자드 공식 추천서버(라는 이름의 함정)으로서 도시 생활에 염증을 느낀 유저들에게 농촌 생활의 쾌적 판타지를 가져다주던 서버로 그 존폐조차 불확실한채 다른 서버에 통합되나 했으나 의외로 현재까지 살아남았다.(심지어 다른 서버를 통합하고 보통 서버로 성장했다!) 기존 유저들의 인심이 좋다고 들었고 비율 자체는 정말 좋은 편이라 딱히 인구수에 연연하지 않는다면 괜찮은 선택일수도.(하지만 딱히 지인이 있다거나 하는게 아니라면 그냥 사람 많은 서버 가시는게 속 편하다.) 여담이지만 연예인 은지원과 임재범이 이 서버에서 활동했었다.

데스윙 (통합 활성인구 58882 *얼라19826/ 호드39056) - 한때는 도시 서버의 아성에 도전하기도 했었으나 서버 통합이 잘 안된건지 줄진보다도 아래로 내려왔다. 줄진과 인구 자체는 별로 차이없으나 인구비가 두배 가까이 차이나는 상황.(1:1.9) 그다지 추천은 못드리겠다.
불타는 군단 (통합 활성인구 36363 *얼라21757/ 호드 14606) - 일반서버의 마지막 보루. 상대진영의 뒷치기에 염증났다면 이곳으로. 얼라도 호드도 모두 칭구칭구... (그러나 와우의 꽃은 역시 필드쟁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