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l=29878

이번 글은 저번에 올린 PAWN 소개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기본적으로 PAWN은 두가지의 아이템 중 어떤 것이 자신에게 더 효과적인지를 비교합니다.

이 때 어떤 수치가 입력되어 있느냐에 따라 이 비교는 천차만별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저번 글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icy veins와 noxxic 이 두 사이트에서 일반적인 가중치가 공개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 가중치라는 것이 개별 캐릭터의 장비 상태, 특성에 따라 계속 바뀌기 때문에 이 공개된 자료가 자신의 캐릭터에 100% 적용된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격냥의 경우 특화가 강조되는 세팅임은 분명하지만 민첩과 대비해서 얼마나 더 중요한가는 달라집니다. 어떤 캐릭의 경우 1.2 : 1 의 비중을 가질 수 있고. 1.1 : 1 수치를 가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자신만의 스탯 가중치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때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심크입니다. 워낙 정보 게시판에 심크 심크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 다들 들어보셨겠지만, 심크란 SimulationCraft의 약자로서 알파고(-_-)가 직접 딜을 하여 이론상 가능한 최대의 딜을 확인하는건데요. 물론 인생은 실전이라서 심크가 실제와 동일하게 적용되진 않습니다. 다만 최대한의 가능성을 이끌어내는 만큼, 우리가 원하는 스탯 가중치를 알기엔 충분하죠.

 

백문이 불여일견 직접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심크 다운로드 (http://www.simulationcraft.org/)

 

우선 심크는 위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서 최신 빌드를 받으시면 되는데요. 와우에서 캐릭터의 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 패치가 종종 일어나는 만큼 정기적으로 최신 빌드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설치는 알아서 하시면 됩니다.

 

 

2. 설정

 

설치 후 일단 옵션 창으로 넘어갑니다.

 

 

 

우선 지역을 한국으로 바꿔주시고 밑의 설정을 입맛에 맞게 수정해줍니다.

반복 횟수 / 전투 시간 / 보스 종류 등을 바꿀 수 있으며 자신이 자주 접하는 상태를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패치워크의 경우 단일 말뚝딜을 확인 가능하며, 라이트무브, 헤비무브는 무빙딜 여부를 넣을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옵션의 3페이지인 Scaling으로 넘어갑니다.

가장 중요한 페이지로 우리가 알고 싶어 했던 스탯 가중치를 설정하는 칸입니다.

 

제일 위의 상자인 Enable Scaling을 체크하신 후 밑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원하는 스탯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 스탯이 다 나오는 건 아니고, 해당 캐릭터에 필요한(전사는 힘, 냥꾼은 민첩)만 나오게 됩니다.

 

다만 스탯 가중치를 계산하는 것은 일반적이 시뮬레이션보다 시간이 더 걸리게 되니, 단순 DPS만 확인하실 거면 체크를 해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캐릭터 추출

 

 

설정이 끝났다면 import 페이지로 와서 자신의 서버 및 캐릭터를 입력합니다.

옵션에서 지역을 외국으로 해뒀을 경우 해외 섭이 나오니 한국으로 바꿔두세요.

검색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전정실 사이트 주소를 입력해도 추출이 가능합니다.

 

입력 후  imort -> simulate 버튼을 눌러줍니다.

 

 

4. 결과 확인하기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시뮬레이션이 이뤄진 후 결과 페이지에서 자신의 DPS 및 스탯 가중치가 나옵니다. 더 밑에 내려갈 경우 각종 수치들이 있으나, 일단 우리가 확인할 것은 스탯 가중치이니 이부터 확인합니다. 그 외의 심크 정보 활용은 다른 심크 소개 글을 확인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저번 글에 올렸었던 기존 icy veins의 수치가

CritRating=7.05, Agility=7.79, HasteRating=7.25, MasteryRating=9.15, Versatility=7.01, 였던 것을 생각하면 스탯들이 미묘하게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물론 방금 얻은 이 수치 역시 자주 바뀌게 되는데요. 격냥의 경우 15특성에 고독한 늑대를 찍었는지, 신중한 조준을 찍었는지에 따라서도 크게 바뀌게 됩니다. 결국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스탯이 매번 달라진다는 얘기.

 

거기에 앞서 설정하였던 보스 유형에 따라 말뚝이냐, 무빙딜이냐에 따라서도 가중치가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면 무빙딜이 많은 보스는 가속의 가중치가 높아지는 식으로요.

 

 

5. 적용

 

밑에 친절하게 나와있는 Pawn string 값을 PAWN 애드온에 입력해봅시다.

폰 애드온은 /PAWN 을 입력하거나 캐릭터 창 밑에 아이콘을 통해 열 수 있습니다.

 

 

 

수동 입력하기를 선택 한 후, 가져오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아까 복사한 수치를 입력하면 한번에 다 입력이 됩니다.

 

 

 

 

이제 새로운 스탯 가중치가 등록되었습니다.

이 수치를 따라 다시 한번 템 비교를 해보시면 약-간은 다른 결과가 나올지도..?

 

해보시면 알겠지만 한번 설치하고 나면 시뮬레이션 돌리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이 스탯 비교는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 이 스탯 가중치는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카라잔이 다가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