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글들을 읽다가 답답해서 씁니다.
초보를 위한 기본적안 레이드 준비 입니다. 나름 자세하게 쓸려고는  썼지만....
물론 중간중간에 다른 정보도 있습니다. (틀린건 아니고, 나도 아는데... 그것 까지 다쓰기는 힘들어요.)


0. 레이드의 준비
1) 레이드는 공격대 구성을 통해 강한 보스를 잡는 컨텐츠 입니다.
      개인 사냥 < 5인 파티(던전) < 레이드
     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다수가 같이 플레이하고, 다른 던전들과 달리 평균 2-3 시간 이상의 클리어타임을 가지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하드한 컨텐츠 입니다.(또한 동일 난이도는 1주일에 1화 클리어가 가능하므로 한번 클리어 할때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플레이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중간에 급한일 있어서 나가야한다? 이런분들은 안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2) 마부 보석 개인도핑
      다른 사람과의 협력플레이기 때문에 아이템에 추가 옵션을 달아주어야 합니다.(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기 위해) 과거에는 복잡했지만 최근에는

      마법부여(반지 2부위, 목걸이, 망토)
      연금술(영약, 비약)
      요리(음식)

      위 3가지 정도면 기본적인 준비가 되고, 대부분 경매장(경매장은 대도시에 있습니다. 달라란에는 없어요.)에서 구매 가능합니다.(아이템 강화, 요리 메뉴가 경매장 가보시면 있습니다.) 어떠한 추가 옵션을 선택할지는 직업별 게시판 보시면 잘 나와있습니다.
      전사가 힘영약을 사셔야지, 지능영약을 사셨다면.. 개인의 게임센스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3) 에드온(addons)
      솔플 까지는 별다른 에드온이 없어도 되지만 레이드의 경우 보스가 어떤 스킬을 쓰는지, 나 이외에 공대원들은 어떤 플레이를 하는지를 한눈에 보가위한 에드온이 필요합니다.

      공격대 알림으로의 DBM, 빅윅
      상태알림의 레이드프레임

      등이 최소로 요구되고, 인벤의 에드온 자료실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위 2가지가 기본이고, 기타 개인의 편의를 위한 에드온은 다양합니다. 다만 필자는 딱 저정도만 씁니다.)


---------------------------------------------------최소한 여기까지는 0번(말그대로 기본입니다.) --------------------------------------

1. 레이드의 구성
 1) 난이도
      공격대찾기 < 일반 < 영웅 < 신화   의 난이도 구성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점점 어려워지고, 보스를 잡을 경우 더 좋은 아이템을 줍니다.
      공격대 찾기의 경우 던전 진입시 자동으로 던전으로 순간이동 시켜주지만, 일반 이상의 레이드의 경우 직접 찾아가셔야 합니다.
      공격대 찾기의 경우 가장 낮은 수준의 공격대로, 사실상 공략이 없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레이드 던전의 생긴모양? 구경가는 정도의 의미입니다. (보스가 저렇게 생겼구나... 저런 스킬을 쓰네)
      상위레이드로 갈수록 패턴이 추가되고(보스가 사용하는 스킬), 기존 스킬들도 더욱 강력해지며, 신화의 경우 즉사(바로 죽는) 스킬도 다수 보유합니다.


  2) 파티구성
       모 광고처럼 탱/딜/힐 로 구성됩니다.
       공대는 크게 20인(신화) 30인(일반, 영웅)의 형태로 구성되는데, 드롭 아이템 수의 차이입니다.

       탱 - 일반적으로 2명, 일부경우 3명아 요구되기도 하고 보스의 위치를 컨트롤 하는 클래스입니다. (익숙해지면 모를까, 기본적인 난이도는 가장 높습니다.)(보스에게 직접 얻어맞는 클래스기 때문에, 큰 피해량을 받고 그만큼 체력도 높습니다.)
       힐 - 20인의 경우 4명, 30인의 경우 5~6명이 요구됩니다. 기본적으로는 탱을 살리고, 공대원의 체력을 관리합니다.
       딜 - 근접과 원거리로 구분이 가능하고, 최소한 만렙을 찍으셨으면 자기 클래스에 대한 이해는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주로 보스를 공격하는  클래스로 dps(초당 데미지)가 중요합니다.


   3) ~~탐수
       위의 개인도핑 중 영약이 한번 사용시 1시간인데 이것들을 기준으로 1시간을 1탐이라고 합니다.
       (4탐팟  -  4시간정도 하는 파티)
       물론 현실은 이런저런 준비시간, 휴식시간을 고려하여 30분정도는 더걸린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2. 공략
 1) 기본 공략
     와우 레이드의 경우 바닥과의 싸움이라고 할 정도로 결국 바닥을 피하는 것입니다.
     화면에서 캐릭터 발 밑에 보스가 스킬을 사용하는 경우(브레스 장판 등 다양한 형태) 그것을 피하거나, 다른 공대원과 같이 맞는 형태입니다. 그리고 제한시간(광폭화 타이밍) 이내에 보스에게 충분한 딜(딜러의 주임무)을 누적시켜 잡는 방식입니다.
      이게 말은 쉬운데, 해보면 어렵다는 것이 함정


  2) 보스별 공략
      사실상 이것은 본인이 어느정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와우 인벤에 공략글도 있고, 위에 애드온을 설차하셨다면, 실시간으로 알려줍니다.(보스가 기술 사용시)
      또한 기본적인 패턴의 숙지는 공격대찾기 난이도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3. 파티 유형(성질에 따른 분류)
   1) 트라이팟 학원팟
       그냥 초보끼리 모여서 클리어 해보자는 의미가 큽니다.
       보스의 스킬 사용 등에 대해 미흡하고, 일반적으로 공대원의 수준도 낮은 편이고, 마지막 까지 클리어 하지 못하는경우도 많습니다.


   2) 노손팟
        해당 난이도의 적합한 사람들(이미 클리어 한 사람 중심)(적정수준) 끼리 클리어하는 파티입니다. 보스를 클리어하고 일정 확룰로 아이템이 드롭되기를 기도하는 개인룻 방식, 골드로 아이템을 구매하는 방식아 혼용됩니다.(파티에 따라 상이)


    3) 손님팟
         해당 난이도를 이미 상회하는 사람(선수)들이(더 이상 해당 레이드 클리어가 큰 의미 없는) 초보들과 같이 가는 파티입니다. 초보들은 아이템을 골드로 구매를 하고, 선수들은 그 골드를 나눠가지늠 골팟의 형태로 주로 운영됩니다.




4. 골팟의 운영
   1) 개인룻 파티
        개인룻의 경우 아이템이 드롭되는 대로(본인 클래스에 맞게 드롭) 사용하시면 됩니다.(나눔은 논외로)


    2) 골드파티의 경우
         공대 인원수에 따라 20인의 경우 4개, 30인의 경우 6개가 드롭이 되고(종류는 랜덤)
         해당 드롭 아이템을 경매의 방식에 따라 나누어 가지게됩니다.
         통상 기본가 + 1만골 단위로 가격이 상승하고, 최상위 가격을 제시한 사람이 골드를 지불하고, 아이템을 가져갑니다.





대충 이정도 알고 가시면 크게 무리는 없을 겁니다,
+@ 로그
 궁금하실수도 았는데, 그냥 정규분포입니다.
 같은 직업 중 내가 상위 몇%인지 나타내는 것인데, 기본적으로 dps, hps를 기준으로 결정되고, 초보분들에게 큰 의미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