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서 확고 찍고 지금은 도관작 달리고 있는 사람입니다.
많은 분들이 도관/보홈땜에 코르시아를 돌고 있는데, 
일퀘만 도시는 분 혹은 상자만 대충 먹으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개인적으로 확고 찍을 때까지 돈 연구물 수집 루트를 조금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부분이 개인 경험에서 비롯된 것이라 다양한 비판,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0. 준비물
코르시아의 은테와 상자를 편하게 먹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약간 필요합니다.
(1) 애드온 Handynotes-Shadowlands
https://www.curseforge.com/wow/addons/handynotes (핸디노트 애드온)
https://www.curseforge.com/wow/addons/handynotes-shadowlands (핸디노트 어둠땅 플러그인, 핸디노트가 반드시 깔려 있어야 합니다!)

핸디노트는 맵에 젠되는 은테와 상자들을 알려주는 애드온입니다.
심지어 동굴에 있는 상자는 동굴에 있다는 것과 동굴의 입구까지 알려줄 정도로 친절한 애드온이죠.
영어가 되시면 제 글 없이 핸디노트 만으로 대부분의 평판작이 가능합니다.

(2) 위크오라 코르시아 숙제 위크오라 개선판(by. Sourone님)
https://www.inven.co.kr/board/wow/17/37249?category=_%EA%B8%B0%ED%83%80

이 위크오라는 일간/주간마다 초기화 되는 상자를 세주는 애드온입니다.
코르시아의 둥지/버섯/상자는 랜덤한 위치에 뜨는 것 같지만 사실은 정해진 젠 위치가 있고 그 위치에서 먹으면 그 날은 다시 젠이 되지 않는 시스템입니다.
핸디노트와 함께 사용한다면 그날 먹은 상자들을 체크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3) 장난감 은빛 파편가죽 호루라기
https://www.inven.co.kr/board/wow/17/37178    9.1 코르시아 이속 증가 장난감(by.와우잼잼님)
은빛 파편가죽 호루라기는 20초 동안 410%의 속도로 달릴 수 있게 해주는 장난감으로 나락과 코르시아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장난감이기 때문에 부캐들도 사용이 되어 편리합니다.
호루라기는 대부분 은테가 나온다는 알람이 떴을 때 빠르게 달려가기 위해 사용합니다.
이 때, 야크/브루토같은 상인 탈것을 타다가 호루라기를 사용하면 이속은 증가하지 않고 쿨만 도는 버그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4) 글라이더
고블린 글라이더는 나중에 4단계 즈음에서 파밍하는 균열상자를 먹을 때 아주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40개 정도 가방에 들고 다니시면 됩니다.


1. 기록관의 전서 1단계~3단계 초반
기록관의 전서를 오픈하셨으면 1단계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이 때는 기록관의 전서 평판을 빠르게 올리고 4단계를 찍는게 목표입니다.
4단계를 찍게 되면 수리된 균열의 열쇠를 살 수 있게 되어 균열 상자 4개를 매일매일 깔 수 있어 평판 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빠르게 올리느냐 하면, 일단 상자를 까야합니다.
코르시아에는 5개의 둥지, 5개의 버섯, 5개의 뼈 무덤/유물 보관함/파편가죽 보관함이 있고
1개의 유령 상자, 3개의 나락살이 보관함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모두 먹게 되면 더는 젠이 되지 않습니다.(무덤은 젠은 되지만 먹어도 유물 조각은 안줌)
둥지와 유령 상자는 고정된 자리에서 젠이 되고 버섯, 나락살이 보관함은 일정 지역에서 젠이 되며 그 지역에서 먹으면 그 지역에는 다신 젠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상자들의 위치를 보려면 핸디노트에서 오른쪽 위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런 상자들 외에도 유물 복원 사업이란 퀘스트를 통해 평판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유물 복원 사업은 코르시아 전역에 흩어져 있는 유물을 모으는 것으로, 이는 은테나 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 유물 조각과는 다릅니다.
유물을 먹게 되면 유물에 따라 다른 퀘스트가 시작되며, 이를 완료하고 로쉬르에게 가면 500의 평판을 줍니다.
유물은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에 따라 얻을 수 있는게 다르다...고는 하지만
3단계와 4단계에 얻을 수 있는 유물은 그 이전 단계에서 먹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빠르게 2단계를 찍고 4단계 유물까지 완료하게 되면 3단계 초반까지는 노가다 없이도 금방 찍을 수 있습니다.

1단계 유물
영원한 학자의 부적.
족쇄의 책: 미치광이 마녀.
노래하는 강철주괴.
천공의 어둠땅 해도.
예언자의 룬 허리띠.

2단계 유물
고라크 발톱 우상.
황천의 별.
자아성찰의 반지.
변신수의 복면.

3단계 유물
영생의 조각상.
죽음의 로아의 북.
수상쩍은 토양 자루.
암울한 징조의 방첨탑.

4단계 유물
족쇄의 책: 고통받는 마술사.
이해의 암호.
불안정한 폭발성 보주.
수수께끼 해독 장치.

유물의 위치나 조건은 포션의 장미저택님 글 (https://www.potion.co.kr/wow_info/?q=YToy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zOjc6ImtleXdvcmQiO3M6OToi6riw66Gd6rSAIjt9&bmode=view&idx=6786568&t=board)에 더 자세히 나와있지만, 대략적으로 설명해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장미저택님 글의 지도)

1단계- 그냥 가서 드시면 됩니다. 다만 5번 예언자의 룬 허리띠는 코르시아에 있는 뼈 무덤/유물 보관함/나락살이 보관함/특이한 재료로 만든 둥지/침습성 나락버섯에서 나오는 퀘템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2단계- 로쉬르에게서 분류물 25개로 열쇠를 살 수 있습니다. 열쇠마다 얻을 수 있는 유물이 다릅니다.
무수히 많은 생각의 열쇠-고라크 발톱 우상
흐르는 물의 열쇠-황천별
안쪽 방의 열쇠-자아성찰의 반지
코르사이트 수정 열쇠-변신수의 복면

3단계- 이는 순간이동기의 은테를 잡을 수 있게 포탈을 열어주는 순간이동기 수리 도구를 3단계에서 얻기 때문에 3단계로 분류됩니다.
다른 사람이 열어주거나, 본인이 상자에서 수리 도구를 먹는다면 평판에 관계 없이 얻을 수 있습니다.
순간이동기 안의 은테를 잡으면 1개를 주고 안의 방 구석에 퀘템이 1개 있습니다.

4단계 - 이 역시 수리된 균열 열쇠를 4단계에서 살 수 있기 때문에 4단계로 분류됩니다.
본인이 상자에서 균열 열쇠를 먹거나, 조바알의 금고에서 먹을 수 있는 균열 포탈을 여는 '붕괴하는 균열석'으로 균열로 들어가 먹을 수 있습니다.
균열석을 먹으면 반드시! 필히! 유물 먼저 드시기 바랍니다.


본토에서 균열을 넘어가려면 항상 열려있는 이 균열 차원문으로 가시면 됩니다.
열쇠가 있다면 차원문을 우클해서 균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만약 이후에도 균열석을 먹으면 2번 가이드에 있는 균열상자 찾기를 하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코르시아 남쪽 비밀의 금고 제일 하단에 약간의 산타기를 하면 얻을 수 있는 유물 300개짜리 보물 상자도 있습니다.



2. 3단계 초반~ 4단계
유물을 어느 정도 반납하게 되면 3단계를 찍었을 겁니다.
이때부터 빠르게 4단계를 찍는 것은 '수리된 균열의 열쇠'가 상자에서 얼마나 나오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먼저 상자를 돌다가, 균열 열쇠가 나오게 되면 남쪽 비밀의 금고로 이동합니다.
이 비밀의 금고로 가는 이유는 2가지입니다.
1. 균열에서 먹을 수 있는 상자 4개 중 하나가 남쪽에서 젠될 수 있다→이 경우에는 남쪽으로 가죽뜯깃 없이 갈 수 있는 클래스나 다크문 대포가 없으면 갈 수 없습니다.
2. 균열 안에 금방금방 젠되는 은테인 요릭을 잡을 수 있다.

지역채팅이나 파티찾기로 요릭을 잡을 사람을 모은 다음에 남쪽으로 가서 균열로 넘어갑니다.

여기가 요릭이 젠 됐을 때 쓸 수 있는 균열 차원문인데 요릭이 거의 잡히자마자 젠되므로 항상 열려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열쇠를 가지고 차원문을 우클릭하면 균열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요릭을 잡고 주로 사용하는 루트입니다.
(1)비밀의 금고에서 상자를 확인하고 출발해 구도자의 성원으로 글라이더로 이동


(2) 구도자의 성원부터 올라가면서 1번 균열상자 찾기


(3) 수호자의 안식처에서 서쪽으로 훑으며 2번 상자 찾기


(4) 서남쪽에 있는 3번 상자 찾기


(5) 꼭대기에서 사슬 따라가면서 글라이더로 동굴 입구까지 가기




(6) 4번 상자 찾기. 이 때 저 안쪽 3개가 미니맵에 보이면 동굴 안에 있는 것이고, 가장 바깥쪽에 상자가 보이면 동굴 밖에 있는 겁니다.


이렇게 한 다음 현실로 돌아가 못 먹은 둥지와 버섯, 은테를 주우면 됩니다.



3. 4단계~
4단계부터는 그냥 로쉬르에게서 열쇠를 산 다음 모든 상자와 균열상자와 은테를 잡으면 됩니다.

제가 하는 은테 사냥 우선순위를 알려드리자면
1. 순간이동기 은테 2마리 - 약탈자 야르코프 / 알 수 없는 자 자이락스
(서로 젠이 1시간씩이라 한번 놓치면 2시간+@ 기다려야함)

2. 균열 은테 3마리 -  저승영혼 부화자 → 울부짖는 망령 → 침묵의 영혼추적자
(한 마리가 젠되면 다음 은테 젠에 20분이 걸림. 한번 놓치면 1시간+@를 기다려야함)

3. 젠이 빠른 랜덤 은테들 - 거대한 박멸자 / 절멸자 콘트로즈
(은테가 잡힌 자리에서 뜨기 때문에 젠타임이 딱히 정해져 있지 않음)

4. 젠이 빠른 고정 은테들 - 레리위크, 젤니크, 크로크, 흡수체, 크렐바, 지배된 수호자, 마차
(젠타임이 빠르긴 하지만 한번 놓치면 좀 기다려야하는 편임, 일퀘 지역에 따라 퇴근하는 애가 있음)

5. 성약단 은테들 - 야생룡, 파리, 포포, 바위분쇄자
(젠타임 엄청 빠름. 놓쳐도 금방 뜨니까 다른 은테랑 겹치면 쿨하게 무시 심지어 모든 은테가 알림이 뜨고 나오는데 시간이 걸려서 조금 늦게 가도 무방함)

번외 
베레인 - 드럽게 안 뜨는데 알림도 안뜸. 얘가 있으면 좋은 거고 없으면 안 좋은거긴 한데...
경비병 오르굴루스 - 나락의 균열에서 볼 수 있는 은테입니다. 얘도 유물조각을 줍니다.


이렇게만 하면 1~3시간에 1200~2200개를 모을 수 있습니다.


4. 기타 주의점
균열 들어가면 얘는 꼭 피하세요. 얼굴 마주치면 바로 속박거는 쓰레기 몹입니다. 피하는게 최고

흡수체는 62레벨 정예가 되어야 좋은 템을 떨굽니다. 
60레벨이나 61레벨때 잡아버리면 본인 그날 드랍 기회만 버리는 거.
 
1단계에서 살 수 있는 만물을 보는 수정을 업그레이드 하면 보라색 테두리 몹이 보입니다.
그 몹을 잡으면 소량의 유물조각을 주며 하루에 15마리까지 잡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만물을 보는 수정을 업그레이드 하면 숨어 있는 유물 강탈자라는 몹을 볼 수 있습니다.
잡으면 역시 유물조각을 줍니다.
딜이 부족하면 얘가 포탈을 타고 도망갑니다. 매즈가 통하지 않으니 딜이 충분할 때 도전하세요.

죽음의 진군 약간 우호부터 살 수 있는 숨겨진 령 추적기를 업그레이드 하면 성약단 습격 때마다 맵에 도둑맞은 령 용기라는 것이 2개 생깁니다. 
까면 유물 조각을 줍니다.

마찬가지로 령 추적기를 업그레이드 하면 1주일에 한번씩 코르시아가 아닌 나락 균열에서 령 용기를 3개까지 주울 수 있습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