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하이잘 얼라이언스에서 드군때부터 냉죽밖에 모르는 마켄시입니다. 9.1.5 패치에서 영예 80 달성시 성약 이동이 자유로워질 예정이라 각 성약과 특성 빌드를 정리할 겸, 냉죽 인구가 적은 만큼 심화적인 내용을 다루는 가이드가 많지 않아 제가 작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스스로 냉죽에 애정이 많은 만큼 공부를 많이 했고 많은 내용을 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전부 알거나 절대 틀리지 않는다는 법은 없으니 하자있는 부분은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부 내용의 경우 필자의 주관이라고 확실히 적을 것입니다.



별 볼 일 없는 로그와 레이더입니다.... 신화 공대 진도가 잘 안나가서 슬프네요.

냉죽의 빌드는 50레벨 특성 라인에 따라 갈라지게 되며, 50레벨 특성엔 만년설, 말살, 신드라고사의 숨결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이며 제일 강력한 빌드는 신드라고사의 숨결이며, 말살과 만년설은 신드라고사의 숨결에 비해 약한 만큼 낮은 채택률을 보입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 -> 말살 -> 만년설 순으로 각 빌드에 적합한 아이템 셋팅, 영혼결속 등을 다루겠습니다.
개인적으론 만년설 빌드의 가치에 의심이 좀 들긴 합니다. 격아때 아제라이트 + 타락같은 스탯 뻥튀기가 없어져서 그때같은 느낌은 안나올 것 같습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 빌드

이 빌드가 제일 강력합니다. 가능하면 이 빌드에 익숙해지는게 좋습니다. 단일 딜도 말살 만년설보다 강하지만, 광역 딜에선 신드라가 더더욱 압도적으로 강합니다.

0. 특성 찍기



40라인의 경우 보통 죽음의 기사 특유의 기동성을 보완하기 위해 이동 기술인 망령 걸음 채택률이 높으나, 죽음의 서약도 상황에 따라 선택할 가치가 있는 특성입니다. 영구 결빙 절대 찍지 마세요.

1. 아이템 세팅

1-1. 어둠땅 전설

능력은 "얼어붙은 용사의 분노"가 유일한 선택지입니다. 제작 부위는 "반지"이며 부여하는 2차 스탯은 "치명타"와 "특화"입니다

1-2. 2차 스탯

2차 스탯에 관해 헷갈리실 때 정답은 늘 심크를 돌리거나 허수아비와 상담하는 것입니다.

2차 스탯 점감에 관한 내용
https://www.inven.co.kr/board/wow/1896/36724

치명타 25% 이상이라는 전제 하에, 특화>치명>=가속>유연 순으로 보통 가치가 높은 스탯입니다. 장신구를 제외하고 모든 장비의 레벨이 252일 경우 2차스탯 총합은 약 2100인데, 기본 치명타 확률 5%를 포함해 치명타 25%를 맞추려면 20%의 치명타를 챙겨줘야합니다. 치명타 능력치는 35만큼 1%가 올라가며, 따라서 700 투자 시 치명타 25%는 맞추게 되고 남은 1400을 적절히 분배해주시면 됩니다.

필자의 주관으론, 치명타는 어둠땅 확장팩의 스탯 소프트캡인 30% 까지만 맞추고, 가속을 10% 맞춘 뒤 나머지 특화 몰빵과 유연을 최대한 낮게 맞추면 될 것 같습니다. 가속은 33당 1%가 증가하니, 치명타 30%와 가속 10%면 남는 능력치는 900 정도고 특화는 35당 1%가 증가하니 900 몰빵시 점감을 계산하여 기본 특화 16%를 포함하여 67%가 됩니다. 여담으로 유연은 40당 1%가 증가합니다.

가속 10%를 맞추는 걸 추천드리는 이유는, 가속이 10%일 경우 룬 재생 시간이 1초 정도 줄어서 자원 운용이 가속이 낮은 것과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가속을 너무 높일 필요는 없습니다. 기대값이 그다지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1-3. 마법부여와 보석

무기 : 주무기 - 칼날얼음의 룬/보조무기 - 타락한 성전사의 룬
망토 : 체력 30 OR 체력 20 + 이동속도 3%(필자의 추천)
장갑 : 힘 15
반지 : 치명16 OR 특화16(둘 중 모자란 수치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목걸이, 허리 : 치명 OR 특화 보석(하지만 필자는 이속 보석 2개를 낍니다. 짱 편함ㅋㅋ)

보석 홈은 머리와 손목에도 뚫을 수 있지만, 판금은 저 두 부위가 지배의 홈 부위이므로 뚫을 수 없습니다.

1-4. 지배의 조각

지배의 성소 레이드 : 부정 세트를 장착하고, 남은 칸에 코르의 조각(냉기)과 베크의 조각(혈기)을 낍니다.

쐐기돌 : 디즈의 조각(부정), 코르의 조각(냉기), 베크의 조각(혈기), 키르의 조각(냉기), 자스의 조각(혈기)를 낍니다. 
쐐기의 경우 지배의 조각 세트 효과가 발동하지 않는데다가 고단으로 갈수록(특히 폭군 주간) 딜러와 힐러한테 들어오는 데미지가 매우 높기에 내구를 챙겨주는 키르의 조각과 자스의 조각을 추천드립니다.

1-5. 장신구

고정 : 불가해한 양자 장치

추천 장신구 : 압도적인 마력의 수정, 거대한 안구 분비선, 늙은 전사의 영혼

압도적인 마력의 수정을 착용 시 사효 장신구가 2개인데, 2사효 장신구 운영이 귀찮으시면 분비선이나 늙전영을 끼시면 됩니다.

2. 성약의 단과 영혼결속

신드라고사의 숨결 특성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성약은 나이트 페이를 제외한 모든 성약이며, 현재 9.1 패치에선 신화 난이도 지배의 성소에 매우 유용한 강령군주 성약이 채택률이 매우 높으며, 강제되는 면도 상당히 있지만 9.1.5 패치에선 성약 이동이 자유로워지니 패치를 기대하시면 되겠습니다.

2-1. 필수 도관

잠재력 : 영원의 서리, 촉진되는 한기
기교 : 정신력 고갈

2-2. 강령군주

2-2-1. 메릴레트


빈 도관 칸 추천 : 잠재력은 풀려난 광란, 인내력은 응축된 령 구슬, 기교는 찰나의 바람

메릴레트를 선택 시, 불안정한 용해제의 효과로 살덩이창조 시전 시 2분동안 특화 120 버프를 얻기에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하기 전에 살덩이창조를 사용하면 됩니다(끝까지 캐스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케빈의 수액덩이의 경우, 흉물 사지를 사용하면 40초간 케빈의 수액덩어리가 소환돼서 케빈이 현재 타겟팅된 적을 공격하고 자신에게 받는 피해를 6% 증가시키는데, 이 디버프는 지속 시간이 표시되진 않지만 케빈의 지속시간까지 계속 유지되고 여러 타겟에게 남길 수 있습니다. 케빈은 약 2-3초에 한번 공격하니 케빈이 디버프를 남기는 걸 보고 다른 대상에게 디버프를 거시는 식으로 해서 6% 디버프를 최대한 많이 바르는 식으로 운영해주시면 됩니다.

2-2-2. 에메니


빈 도관 칸 추천 : 잠재력은 풀려난 광란, 인내력은 응축된 령 구슬

에메니를 선택 시, 흉물 사지를 사용할 때 주변에 있는 아군의 숫자에 따라 20초간 최대 13%에 달하는 힘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락한 성전사의 룬 효과가 15초간 15% 힘 증가면 만만치 않죠. 그런데 판정 범위가 좀 작은지, 쐐기는 물론 레이드도 13%까지 안올라가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연골 다리와 탄력의 바느질 덕분에 내구성은 상당합니다.

고름 분출 능력으로 인해 살덩이창조를 2분마다 끝까지 시전하셔야 합니다.

2-2-3. 에어미르


에어미르는 쓸 수 있는 인내력 도관을 다 박을 수 있기에 싹 넣어놨습니다.

제련살이의 백일몽 특징)이 사람 죽었대요 에베베베

골수의 보석 효과는 치명타를 상당히 챙기는 냉죽에게 매우 좋은 효과입니다.

조각가의 눈 효과로 인해 쐐기에서 특화 뻥튀기가 잘 됩니다. 타겟 당 136, 한번에 680까지 특화 뻥튀기 가능!

형상 기억 장비는 데미지 개구립니다 그냥.

2-2-4. 상황 별 추천 영혼결속

단일~3타겟 : 메릴레트 / 광역, 쐐기 : 에어미르

레이드는 매 네임드마다 바꿀 수 없다면 메릴레트 쭉 들고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2-3. 벤티르

나지아말고 선택지가 없습니다.

단일

빈 도관 칸 추천 : 인내력 응축된 령 구슬. 기교는 쓸만한 도관이 다 박혀서 넣어놨습니다.

담대한 결투사 능력이 단일 대상에게 공격력 3% 증가와 받는 피해 1.5% 감소를 부여하기에 단일 상황에선 위와 같이 찍으시면 됩니다.

광역

빈 도관 칸 추천 : 인내력 응축된 령 구슬, 단단한 골격

고된 준비 작업이 죽음의 기사 룬벼리기 효과도 증폭시킵니다. 

2-4. 키리안

이쪽도 펠라고스말곤 선택지가 없습니다.


빈 도관 칸 추천 : 잠재력은 풀려난 광란, 인내력은 응축된 령 구슬과 단단한 골격

전투 명상이 최대 19초간 특화 315만큼 뻥튀기해주기에, 부덕한 자의 굴레를 쓰고 비탄의 기억 구슬 꼭 먹으셔서 지속시간을 늘려주셔야합니다.

3. 딜사이클

냉죽은 누를 기술 자체가 많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오래 유지하거나 없을 때 딜 손해를 줄이려면 지금 어떤 기술을 써야 하는지 바로바로 판단이 돼야 합니다.

공통

1) 신드라고사의 숨결은 룬마력을 100 가까이 모으고 나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2) 냉혹한 겨울은 쿨마다 계속 사용
3) 차가운 마음과 서리고룡의 격노는 얼음 기둥이 끝나기 전에 사용
4) 숨결이 끊어질 것 같으면 무조건 절멸부터. 글쿨 대비 룬 마력 생성량이 제일 많습니다.

단일 대상

1) 얼용분 전설 효과로 인해 꽁울한이 룬 마력을 생성하므로 꽁울한을 먼저 써야 룬 마력을 최대한 많이 만들 수 있습니다. 꽁울한이 떴는데 여기서 절멸을 쳤는데 그 절멸이 또 꽁울한을 발동시켰으면 룬 마력 8이 손해인겁니다.
2) 숨결이 없을 땐 냉격을 적절히 쳐놔야 룬이 돌고 룬 마력이 넘치지 않아서 현자 타임과 자원 과잉을 방지합니다.
3) 도살기가 뜨면 절멸을 쳐줍시다. 도살기를 안 털고 있는데 도살기가 또 뜨면 핵빠따 딜이 날아갑니다.

광역 상황
1) 광 칠 때도 신드라고사의 숨결이 딜 비중이 크긴 하지만, 냉죽 광딜의 기본 요소는 냉혹한 겨울, 꽁울한, 그리고 서리 열병입니다. 
2) 광 칠 때는 룬 마력 넘쳐도 되니까 꽁울한 뜨는대로 쓰고 냉혹한 겨울 데미지 늘려주는 절멸도 되는대로 쳐주세요. 냉격은 냉혹한 겨울이 꺼지고 나서 쳐주시면 됩니다.

오프닝 예시

단일) 절멸 3연타 -> 쿨기 키고 -> 냉혹한 겨울 -> 절멸과 꽁울한 -> 얼음 기둥 끝나기 전에 차가운 마음과 서리고룡의 격노 -> 절멸과 꽁울한 치면서 냉혹한 겨울 계속 키기
광역) 냉혹한 겨울 -> 울한 -> 절멸 2번 -> 쿨기 키고 -> 절멸과 꽁울한 -> 얼음 기둥 끝나기 전에 차가운 마음과 서리고룡의 격노 -> 절멸과 꽁울한 치면서 냉혹한 겨울 계속 키기

4. 매크로

신드라고사의 숨결 매크로

#showtooltip 신드라고사의 숨결
/use !신드라고사의 숨결
/use 불가해한 양자 장치
/use 얼음 기둥

위 매크로에 추가로 사용할 아이템이나 기술이 있으면 "/use 이름" 넣으시면 됩니다.

차단 매크로

#showtooltip 정신 얼리기
/시전 [@focus,harm][harm] 정신 얼리기

주 타겟과 차단 대상이 다를 때(예시 : 아홉 발키르에서 카이라 주 타겟 잡고 시그니 차단) 차단 대상을 주시 대상으로 설정하고 룬 마력 수급해주시면 됩니다.


말살 빌드

0. 특성 찍기


15라인의 경우 차가운 마음이 딜이 더 강력하긴 하나, 말살 빌드의 경우 얼음 기둥 지속 시간동안 도살기를 발동시켜주는 냉격 혹은 꽁울한과 핵심인 절멸을 더 많이 박아야 하기 때문에 말살과 좀 어울리지 않습니다. 취향에 따라 거침없는 공격이나 차가운 마음 중에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아이템 세팅

우선 말살 빌드는 쌍수 무기가 양손 무기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양손 무기가 절멸 데미지 자체는 더 강하지만, 양손 무기는 패널티가 큽니다.

1) 공격 속도가 낮음. 양손 무기는 도살기 발동 확률 자체는 쌍수 무기보다 높지만, 쌍수 무기는 한손 무기라 공격 속도가 훨씬 빠르고 쌍수라 평타를 더 많이 쳐서 양손 무기보다 도살기를 발동시키는 회수가 더 많습니다.
2) 룬 벼리기를 하나 적게 합니다. 죽기 룬은 매우 강력한 무기 마부인데 손해가 크죠.

말살 타이밍땐 양손 무기가 강하겠지만, 전체적으론 쌍수 무기가 훨씬 강합니다.

1-1. 어둠땅 전설

레이드 : "콜티라의 호의" 선택. 부위는 "반지"로 하며, 부여하는 2차 스탯은 "치명타"와 "특화" 입니다.
쐐기돌 : "매서운 추위" 선택 시, 부위는 "허리"로 하며, 부여하는 2차 스탯은 "치명타"와 "특화"입니다. "최종 선고" 선택 시, 부위는 "등"으로 하며, 부여하는 2차 스탯은 "치명타"와 "특화"입니다.

1-2. 2차 스탯

치명타 확률은 기본적으로 25%를 확보해줍니다.

그리고 가속은 20%를 확보해줍니다. 블러드 버프때 가속이 30% 증가하면 가속이 50%가 되고, 글쿨이 딱 1초가 됩니다. 글쿨 자체는 100%때 0.75초가 최소치지만, 특화를 올려야 하기에 20% 이상은 굳이 투자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나머지는 특화를 몰빵해주면 됩니다.

양자 장치를 발동시켜야 하기에, 2차 스탯 수치는 특화가 제일 높아야 합니다. 25% 치명타면 치명타 수치는 최소 700이 되므로, 특화는 700을 훨씬 넘겨주시면 되겠습니다.

1-3. 마법부여와 보석

무기 : 주무기 - 칼날얼음의 룬/보조무기 - 타락한 성전사의 룬
망토 : 체력 30 OR 체력 20 + 이동속도 3%(필자의 추천)
장갑 : 힘 15
반지 : 치명16 OR 특화16(둘 중 모자란 수치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목걸이, 허리 : 치명 OR 특화 보석

양손 무기를 사용할 경우, 룬 벼리기는 칼날얼음의 룬을 해주시면 됩니다.

1-4. 지배의 조각

위의 신드라고사 빌드와 일치합니다.

1-5. 장신구

고정 : 불가해한 양자 장치
추천 : 거대한 안구 분비선, 늙은 전사의 영혼, 검투사의 맹위 휘장

고템렙 검투사의 맹위 휘장을 구할 수 있으면 제일 좋지만, PvP 장신구라 업그레이드가 쉽지 않습니다.

2. 성약의 단과 영혼결속

말살 빌드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성약은 키리안과 쐐기 한정 나이트 페이가 있습니다. 나이트 페이의 경우 쐐기만 좋은데 나페 성약 기술 자체가 좋지 않아서 키리안 고정으로 다니셔도 됩니다.

2-1. 키리안

펠라고스만 사용합니다. 미카니코스를 선택하면 부덕한 자의 굴레 쿨타임이 줄어들지만 얼음 기둥 쿨이 줄어들지 않으니 굳이 선택할 이유가 없는 것 같습니다.


빈 도관 칸 추천 : 잠재력은 풀려난 광란, 인내력은 응축된 령 구슬과 단단한 골격

얼음 기둥과 맞춰 부덕한 자의 굴레를 써주시면 됩니다.

2-2. (쐐기 한정)나이트 페이



나이트 페이의 경우, 죽음의 대가를 깔면 절멸이 2명한테 들어가는만큼 말살 때 화끈한 딜량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것만 보는만큼, 다른 부분에선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3. 딜사이클

말살 타이밍

간단합니다.

얼음 기둥 쓰기 전에 부덕한 자의 굴레를 먼저 쓰고

1) 얼음 기둥을 키자마자 냉격이나 꽁울한 -> 절멸 -> 냉격 OR 꽁울한 -> 절멸 반복하거나
2) 얼음 기둥 쿨이 돌았는데 도살기도 떴으면 얼음 기둥 키자마자 절멸 -> 냉격 OR 꽁울한 -> 절멸 -> 냉격 OR 꽁울한 -> 절멸 반복하시면 됩니다.

얼음 기둥이 끝나기 전에 차가운 마음과 서리고룡의 격노를 써주는 건 똑같습니다. 나이트 페이의 경우 죽음의 대가는 얼음 기둥과 같이 깔아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부분은 위의 신드라고사의 숨결 빌드 딜사이클 부분에서 숨결빼고 똑같습니다.

오프닝 예시

키리안 : 울한 -> 절멸 -> 부덕한 자의 굴레 -> 냉혹한 겨울 -> 얼음 기둥 -> 냉격 OR 꽁울한 -> 절멸 -> 냉격 OR 꽁울한 -> 절멸 -> 얼음 기둥 끝나기 전에 차가운 마음과 서리고룡의 격노

나이트 페이 : 울한 -> 절멸 -> 냉혹한 겨울 -> 죽음의 대가 -> 얼음 기둥 -> 냉격 OR 꽁울한 -> 절멸 -> 냉격 OR 꽁울한 -> 절멸 -> 얼음 기둥 끝나기 전에 차가운 마음과 서리고룡의 격노

오프닝일 경우 얼음 기둥을 쓰기 전에 그냥 울부짖는 한파로 서리 열병 도트를 걸고(절멸 쳤는데 꽁울한이 안 떴을 수도 있으므로), 절멸 1회와 냉혹한 겨울을 사용해 룬마력을 확보해서 말살 때 도살기 띄우는데 쓸 냉격 룬 마력을 확보해줘야합니다.



만년설 빌드

0. 특성 찍기


무지성 냉격 절멸을 계속 쳐야하는만큼 차가운 마음은 안찍어도 됩니다.

1. 아이템 세팅

1-1. 어둠땅 전설

레이드 : 능력은 "콜티라의 호의" 선택하고, 부위는 "반지"로 하며 부여하는 2차 스탯은 "치명타"와 "특화"입니다.
쐐기돌 : "매서운 추위" 선택 시 부위는 "허리"이며 부여하는 2차 스탯은 "치명타"와 "특화"입니다. "최종 선고" 선택 시 부위는 "등"이며 부여하는 2차 스탯은 "치명타"와 "특화"입니다.

1-2. 2차 스탯

치명타 30%와 가속 20%를 맞추고, 치명타와 특화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1-3. 아이템 세팅

무기 : 주무기 - 칼날얼음의 룬/보조무기 - 타락한 성전사의 룬
망토 : 체력 30 OR 체력 20 + 이동속도 3%(필자의 추천)
장갑 : 힘 15
반지 : 치명16 OR 특화16(둘 중 모자란 수치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목걸이, 허리 : 치명 OR 특화 보석

1-4. 지배의 조각

위 다른 빌드와 동일.

1-5. 장신구

추천 : 늙은 전사의 영혼, 거대한 안구 분비선, 검투사의 맹위 휘장

양자 장치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2. 성약의 단과 영혼결속

키리안말고 선택지가 없습니다. 그 중에서도 미카니코스가 유일한 선택지입니다. 말살 빌드의 경우엔 미카니코스의 마지막 능력 분출성 령 가속기 효과로 부덕한 자의 굴레 쿨을 줄여도 얼음 기둥과 맞춰서 써야해서 그다지 의미가 없지만 미카니코스는 얼음 기둥과 관계없이 쿨을 빨리 줄이는게 좋습니다.

단일


빈 도관 칸 추천 : 인내력 응축된 령 구슬, 단단한 골격

광역



기원의 망치 효과 덕에 쐐기에서 10초간 최대 15% 가속 증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딜사이클

말살보다 더 간단합니다.

1) 냉혹한 겨울 쿨마다 사용
2) 얼음 기둥 끝나기 전에 서리고룡의 격노 사용
3) 당연히 꽁울한 눌러줘야 합니다. 냉격 절멸만 치시는 건 아니죠?
4) 위를 지키면서 냉격 절멸 무지성 반복...

오프닝 예시

울한 -> 부덕한 자의 굴레 -> 냉혹한 겨울 -> 얼음 기둥 -> 절멸 -> 냉격 -> 절멸 냉격 반복 -> 얼음 기둥 끝나기 전에 서리고룡의 격노

누를 거 없다는 악딜보다 더 누를게 없는 무지성 빌드의 끝판왕이라고 생각합니다.


냉죽 쐐기돌 각종 팁

0. 신드라고사의 숨결은 고문관에 털 수 있으면 털어주자. 그리고 너무 빅풀에만 쓰려고 하지말고 구간에 따라 최대한 많이 켜야한다.

1. 고통의 투기장

쫄 구간에서 언데드 지배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물론 파티와 협의가 돼야함.

지배할만한 대상 : 자브 가는 길 대장, 석궁병, 해골 학자, 분출자

부죽은 이게 안됩니다 깔깔.

1-1. 오만불손한 도전자(1넴)

사델 주시잡고 주시 대상 차단 매크로로 이글거리는 죽음 차단하면서 데시아 주 타겟잡고 딜. 강령군주면 흉물 사지로 시라 방해 가능해서 은근 꿀.

1-2. 쿨타로크

첫 영혼 끌어내기 전까지 쿨기는 잠시 아껴두다가, 영혼 끌어내기 대상이면 영혼 찾고나서 쿨기를 키고 아니면 바로 키면 된다. 만약 신드라고사의 숨결 빌드면, 되찾은 영혼 버프를 받는 중에 다시 영혼 끌어내기에 걸리면 대마보로 씹어주는게 좋다. 붙잡는 손 바닥이 넴드와 가깝지 않으면 절멸을 못쳐서 룬 마력 수급에 차질이 생겨 신드라가 끊길 가능성이 높다.

1-3. 무한의 여제 모르드레타(막넴)

죽음의 발현은 걸리기 전에 대마보를 사용하면 무시할 수 있다. 첫 죽음방랑자 생성 땐 서리고룡의 격노를 아껴뒀다가 2번째에 쓰자.

2. 속죄의 전당

2-1. 에첼론

쿨기를 잠시 아꼈다가 첫 돌부름때 키는게 좀 더 좋다.

3. 역병 몰락지

쫄 구간에서 수많은 눈의 수호병 언데드 지배가 가능하다. 말드락서스의 보루 안나와서 편해지지만 따로 잡거나 끝까지 데려가야하니 파티와 협의하고 시도하자.

3-1. 도미나 베놈블레이드(3넴)

죽음과 부패를 사용해 멀리 있는 혈족 암살자를 드러내게 할 수 있다.

4. 저편

고취 주간 한정, 저편 구간의 고취 해골 랩터를 정배하면 게임이 매우 편해진다. 잊지 마라. 언데드 지배는 파티와 협의가 돼야한다.

4-1. 영혼약탈자 학카르

피의 방벽은 당신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만큼 학카르가 보호막을 얻는다. 이때 대마보를 쓰면, 룬 마력 수급과 패턴 대처 2가지를 동시에 할 수 있다.

5. 죽음의 상흔

쫄 구간에서 정배할만한 몹은 2가지다. 강령술사 옆 마법사나, 죽음의 요새 내부의 충직한 피조물. 마법사는 정배 풀면 바로 죽어서 상관없지만 피조물은 정배할거면 끝까지 데려가야하니 파티와 협의해서 정배하자.

6. 티르너 사이드의 안개

6-1. 잉그라 말로크(1넴)

잉그라 말로크를 주시 대상으로 잡고 주시 대상 차단 매크로로 차단해서 룬 마력을 수급하자. 모든 쿨기는 당연히 수풀사령관의 분노때 킨다. 첫 분노가 끝나면 바로 울파란으로 타겟 전환하고, 다시 잉그라 말로크를 차단하면서 룬 마력을 수급해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길게 이으면 된다.

대마보와 리치의 혼으로 혐오스러운 형상때 공포를 무시할 수 있다.

6-2. 미스트콜러(2넴)

얼음땡에 죽고 싶지 않다면 흉물 사지는 DBM 타임 테이블보고 키거나 봉인.


마치며 잡설

인벤에 첫 가이드를 작성하는데 한심한 로그로 어딜 가이드냐 욕먹는 거 아닌가 떨리기도 하고, 쓰다보니 어디 틀린건 아닌가 걱정되기도 하지만 그래도 즐거운 가이드 작성 작업이었던 것 같습니다. 오류 지적, 내용 보충 환영합니다. 솔직히 냉죽 좋아하는 저도 냉죽하는걸 권하진 않지만, 한와에 냉죽 신화 2넴 로그가 100개를 겨우 넘는만큼 알려줄 사람이 별로 없을 것 같아서 만약 냉죽을 하겠다면 누군가는 제대로 알려줘야한다는 생각으로 쓰게 됐네요. 그리고 영웅 로칼로 로그 갱신하고 싶은데 탱쫄 먹고 힐로 때우느라 광을 못쳐서 억울합니다 ㅋㅋㅋㅋㅋ.


수정사항

21/09/27 : 만년설 빌드 관련 내용 수정됨. 특화를 아예 버리기보단 어느 정도 챙겨주는 것이 더 균형이 잡혀있다고 판단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