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us.forums.blizzard.com/en/wow/t/1190174


쐐기 어픽스의 로테이션 일정을 미리 공개할 생각은 없지만, 어픽스 변경 사항에 대해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쐐기돌 던전의 새로운 시즌이 나올 때마다 콘텐츠 업데이트를 개발 및 테스트하는 동안 어픽스가 어떤 식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새로운 어픽스를 설계 및 구현하고, 필요한 경우 던전을 조정하고, 신규 던전 추가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쐐기돌 던전은 다양한 풀의 유저들이 플레이하므로 다양한 유형의 유저들이 쐐기돌 던전에서 다른 경험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문제점을 발견할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한 피드백 소스 또한 다양하게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우리는 데이터와 통계, 포럼 게시물, 스트림 등을 살펴보고 내부에서도 직접 경험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러한 노력의 주요 초점은 항상 플레이어에게 다른 경험을 "느끼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에 대한 예는 시즌 2의 잉크라 말로크에 대한 조정이었습니다. 유저 피드백은 폭딜을 놓치면 패널티가 너무 가혹하고 던전의 재미를 떨어뜨린다는 우리 자신의 경험과 일치했으며 우리도 이를 변경하는 것을 지체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즉, 숙달된 감각은 쐐기돌 던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유저들의 전략을 무효화하거나 게임의 측면을 다시 배우는 것과 관련된 변경은 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우리는 새 시즌이 시작될 때 이러한 유형을 수정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어둠땅 시즌1에서 탱커에 대한 스트레스가 너무 많다고 느꼈고, 그래서 시즌2로 접어들면서 고통 어픽스에 대한 접근 방식과 기존 어픽스에 대한 변경 사항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시즌 3의 경우 우리의 경험은 다시 유저들의 피드백에 맞춰 조정되었으며 경험을 토대로 어픽스의 로테이션을 조정했습니다. 

- 괴저와 피웅덩이를 분리하기 위헤 쐐기돌 로테이션을 조정하려 합니다. 이 조합은 탱커에게 큰 부담을 줍니다.
- 또한 탱커가 괴저 중첩 리셋을 좀 더 잘 제어할 수 있도록 괴저의 지속 시간을 줄이려고 합니다. (1초 감소)

늘 그렇듯이 영원의 끝 PTR에서 쐐기돌 던전을 테스트한 모든 사람들, 특히 버그를 보고하고 사려 깊은 피드백을 제출한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는 시즌3와 신화 쐐기돌에 대한 노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