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탱커를 모두 키우는 플레이어의 입장에서 다섯 탱커의 특징을 요약하는 글입니다. 필자 개인적인 생각이 담겨있기도 하고, 필자의 편견이나 경험부족으로 잘못된 정보가 전달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며 보셨으면 합니다.

 

1. 전사

 

1) 한마디로 말하자면

전사 탱커의 특징은 적은 자힐기, 우수한 기동성, 높은 뎀감률

 

1) 적은 자힐기 & 높은 뎀감률

 

전사 탱커가 적은 자힐기를 가지고 있는 것은 높은 뎀감률과 연관지어 설명해야 합니다.

뎀감률이 높은 탱커가 자힐도 많이 한다면 말이 안되겠죠.. (하지만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전사 탱커는 자힐기가 달랑 하나뿐입니다. 30레벨 특성 스킬이 바로 그것이죠.

재기의 바람 혹은 예견된 승리, 격노의 재생력.

재기의 바람은 체력이 35퍼 미만일 때 초당 3퍼센트 체력을 채우는 기술로 항상 만피 유지가 이상적인 탱커에게는 맞지 않는 특성입니다. 보통 예견된 승리나 격노의 재생력을 선택합니다.

예견된 승리는 30초 쿨, 15퍼센트 회복.

격노의 재생력은 1분 쿨, 10~20퍼센트 회복.

예외적으로 15티어 2셋 효과로 방밀,복수 사용시 10퍼 확률로 예견된 승리, 연전연승이 초기화됩니다.

전사 탱커의 자힐기는 순간적으로는 효과적이나 전체 전투에서 본다면 그렇게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전사 탱커는 적은 자힐기 대신 높은 뎀감률을 이용해 탱킹을 하는 클래스입니다.

전사 탱커는 기본적으로 방어태세를 통해 25퍼센트의 데미지 감소를 가집니다. 이는 같은 판금 탱커인 죽탱의 10퍼나 보기의 15퍼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또한 전사 탱커 탱킹의 핵심은 방패막기라는 기술입니다.(줄여서 방막)

방막은 만방합(완방+방패막기가 100퍼센트를 상회해 모든 피해를 방어 행동으로 막을 수 있는 상태)가 사실상 불가능한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유일하게 만방합이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기술입니다.

방패 막기 확률이 100퍼센트가 되어, 토르토스의 딱딱거리는 입, 지쿤의 발톱할퀴기, 두루무의 강렬한 시선, 프리모디우스의 태초의 일격같은 강력한 일격에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방패 막기의 데미지 감소율은 30퍼센트로 방막이 활성화 되어있을 때 모든 방어행동 가능한 공격은 30퍼센트 데미지 감소 된 상태로 피해가 들어오게 됩니다.

그런데 30퍼 뎀감이 끝이 아닙니다. 전사 탱커의 특화는 결정적 방어라는 것인데요. 결방은 때때로 방패 막기시에 30퍼 뎀감이 아닌 60퍼센트 뎀감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또한 결방 시 분노 10을 획득하게 됩니다.

결방이 뜰 확률은 특화로 결정되며, 제 전사탱커는 힘축받고 70퍼니 방패 막기 10번중 7번은 결방으로 막게 되어 60퍼 뎀감이 되겠군요!

전사 탱커의 특화가 높으면 방막 스킬의 효율은 증대되게 됩니다. 그만큼 결방확률이 증가하는 거니까요. 그리고 특화가 일정수준 이상을 넘어가게 되면 (50), 방패막기 시 결방확률이 50퍼센트에 육박하므로써 이론적 데미지 감소율이 45퍼센트가 되게 됩니다.

6초간 45퍼센트 뎀감이라니, 큰 생존기급 뎀감을 보여주게 됩니다.

방막의 코스트는 분노 60, 크다면 큰 코스트지만 방막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굉장히 큽니다! (결방으로 얻는 10의 분노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강력한 데미지(고중첩 프리모디우스의 태초의 일격, 빡친 호리돈의 평타, 고중첩 지쿤의 발톱 할퀴기)가 들어올 때, 방막과 함께 큰생존기를 돌려준다면 전탱은 다섯 탱커중에 가장 강력한 데미지 감소율을 보여주게 됩니다. (물론 채우는건 힐러님들 몫입니다;; 죄송합니다 힐러님들..)

그리고 분노 20이상일 때 최대 분노 60을 소모해 보호막을 생성하는 수호방패 스킬로 방막 쓰고 남은 분노를 사용해 보호막을 생성한다면 힐러의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수방짤짤이라고 부릅니다.)

지쿤 하드 할때도 1중첩 발톱쯤이야 분노 120으로 방막+풀수방을 사용하면 전탱에 흠집도 안납니다. (가장 많은 중첩을 버티는 것도 전탱입니다.)

 

2) 우수한 기동성

전탱을 이야기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기동성에 대한 것인데요.

전사의 돌진(전사 탱커분들은 대개 12초 쿨 돌진이나 2중 돌진을 찍으시는데 어떤 특성이든 효과적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과 가로막기(대상이 맞는 다음 공격을 대신 맞고 특성에서 수비대장을 선택한다면, 추가적으로 가로막기 대상자는 6초간 받는 피해가 20퍼센트 감소합니다.)와 영웅의 도약.(문양을 통해 쿨을 45초에서 30초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리 저리 왔다갔다하며 이동하는 전사탱커는 기동성을 요구하는 택틱에서 효과적입니다. (간단하게 지쿤에선 깃털을 먹지않아도 하강 때 지쿤에 붙어줄 수 있고, 퀀에서 관문타는건 전사의 수치입니다. 좋은 기동성으로 쫄탱하기도 좋죠.)

 

3) 유틸기

수비대장 및 경계 : 대상이 많은 피해를 입는다면 수비대장이나 경계 특성을 통해 받는 피해를 경감시켜 줄 수 있습니다.

해골 깃발 : 아군의 치명타 및 극대화 피해를 10초간 20퍼센트 증가시켜줍니다. 극딜 타이밍 때 사용하면 아군의 딜링을 크게 증가시켜 줍니다.

사기의 깃발&재집결의 외침 : 보통 묶어서 쓰고 공대 생존기의 역할을 합니다. 치유 감소 효과가 많은 천둥왕 레이드에서 효과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받는피해감소 10퍼센트 + 공대 체력 20퍼센트 증가)

도발 깃발 : 30초간 주변 도발가능한 모든 몬스터를 도발합니다.

 

4) 생존기

사기의 외침 : 10초간 주변 몬스터가 자신에게 입히는 피해가 20퍼센트 감소합니다. 1분 쿨. 작은 생존기로 15티어 4셋 효과로 강화되어 사기의 외침의 영향을 받는 몬스터에게 쓰는 스킬을 50퍼센트 더 많은 분노를 생성합니다.

방패의 벽 : 12초간 받는 피해가 40퍼센트 감소합니다. 2분 쿨. 큰 생존기로 큰 마법피해나 방패막기로는 버티기 버거운 강력한 피해를 막을 때 함께 사용합니다.

최후의 저항 : 최대생명력이 20초간 30퍼센트 증가합니다. 3분 쿨. 큰 생존기로 현재체력으로 도저히 버틸 수 없는 피해가 들어올 때 사용합니다. 방막과 같이 쓰는건 센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