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전 힐러들이 힘들다는 이야기가 많고
대부분 힐러의 캐리력이나 로우큐 하이큐 등등의 이야기를 하는데
사실 좀 더 근본적인 문제가 있음

1인 조합전이 언뜻 보기엔 공정해보이지만
딜러는 다른 3명과 2판, 힐러 2명과 3판을 팀을 하고 힐러는 딜러 4명과 3판씩 팀을 한다는 걸 생각하면
당연히 힐러랑 딜러의 승률 및 점수 관계는 다를수밖에 없음
문제는 조합전 자체가 구조가 복잡해서 이게 지금 공정한지 아닌지 확인하기가 어렵다는건데
이걸 Monte Carlo method로 시행을 왕창 때려넣어서 대충 추정해보기로 했음

세팅은 특정 가평 기준 대략 +- 100 점정도로 차이가 나는 유저 6을 Gaussian Distribution에서 뽑고,
이들 중 둘을 힐러로 한 후 조합전 6판을 해서 승패를 기록하는 방식
승패는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끼칠 수 있지만 어차피 대량의 시행을 할 거기 때문에
아군 3명의 가평을 다 합한다음 적이랑 비교해서 높은 쪽이 이긴다고 가정했음.



이건 천만번 시행 후 각 조합전에서 딜러와 힐러의 승수를 평균낸 것임.
딱 보면 알겠지만, 힐러는 3승 확률이 딜러에 비해 뾰족하게 높은 것을 볼 수 있음.
3승이 높은 것도 문제지만, 2, 4승 확률이 딜러에 비해 매우 낮음을 확인할 수 있음.

이게 뭐가 문제냐면.. 먼저 가평 시스템을 알아야하는데 
와우도 그렇고 뭐든 그렇지만 pvp 매치메이킹이 있는 게임은 가평 시스템이 있는데, 이는 유저의 가상의 평점을 매기는 것임. 

가평이란건 자신의 가평보다 높은 수준의 게임에서 승리하거나, 연승을 할 경우 매우 빠르게 오르고,
자기 가평보다 낮은 수준에서 패배하거나 연패를 할 경우 매우 빠르게 떨어지게 됨.
그리고 실제 받는 평점(승부사, 결투사 받을 때 쓰는 실제 점수)는 가상평점보다 현재 실평이 낮을 경우
가평과 같아질때까지 많은 점수를 받고, 지더라도 점수를 적게 잃음
반대의 경우, 이겨도 적은 점수를 받고, 질경우 대량의 점수를 잃음.

이를 통해 연승을 하거나, 자기 가평보다 높은 게임을 이김으로써 자신의 실력이 현재 점수보다 높다면
빠르게 자기 실력에 맞는 점수로 이동하도록 설계한 것임.

근데 조합전시스템에서 힐러는, 3승을 할 확률이 딜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자기보다 높거나 낮은 가평대에서 3승을 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자주 발생하게 됨
그리고 3승이 승리로 판정되지 않고 사실상 무승부나 다름없고, 이 상태에서는 그냥 가평 평균 대비 자신의 가평 높낮이에 따라 3승을 하고 점수를 까이거나 얻게 됨
거기에, 자주 뜨는 무승부들이 연승을 끊는게 제일 문제라고 보는데, 이것이 가평 시스템을 망치기 때문에 자신의 실력에 맞게 점수 올리기가 딜러에 비해 어렵게 되는 것임
물론 불가능하다는 건 아니지만, 10판이면 자기 자리 찾아갈 딜러와 달리 50~100판을 해야 겨우 자기 자리 갈 확률이 높다는 것
반대로 딜러는 실력이 되면 꽤 높은 확률로 4승 이상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가평차이가 난다면 힐러보다 쉽게 자기 자리를 찾아갈 수 있다.


가끔 힐러는 힐러 차이 나면 6승이 잘 나기때문에 더 올리기 쉽다는 주장도 있는데
사실 딜러가 더 쉽다. 



이것은 유저가 그 조합전에서 가평 순위(1등부터 6등까지) 를 가질 때
해당 게임에서 승리 혹은 무승부(3승), 패배 할 확률은 추정한 것임

대충 봐도 알겠지만 딜러는 자기가 셔플 내 가평 순위가 높을 때(즉, 그 중에 제일 잘하는 편에 속할 때)
높은 승수를 챙겨갈 확률이 힐러보다 높음.
제일 잘한다면 높은 확률로 승수를 챙겨간다. 

반면 힐러의 경우 자기가 특정 조합전에서 가평 1등이라 제일 잘하는 경우에도 3승(무승부)을 할 확률이 20퍼정도는 된다.(5퍼 정도인 딜러의 3~4배 수준)
이 경우 당연히 가장 높은 가평에서 무승부를 했기 때문에 점수를 까먹게 됨. 무려 20퍼 확률로....

물론 반대로 힐러가 많이 져서 점수 까일 확률도 낮긴 한데,
어차피 저평에서 시작해서 등반하는 시스템 상 점수를 올리기 힘들다는게 체감이 더 많이 됨.

결국.. 자기가 잘하면 이기고 못하면 져야되는데 실력 상관없이 무승부가 잘 뜬다는거 자체가 공정하지 않음
추가로 힐러들이 이런 시스템때문에 부정적 경험을 하고 게임 접고, 그럼 힐러 부족하고, 힐러 큐가 더 잘 뜨고, 힐러큐가 너무 잘뜨니 저평에선 4패 이상 하면 나감. 그럼 무승부 안뜨고 겨우 잡은 등반 기회도 날아감. 악순환임

이런 요소가 힐러들이 현타오게 만드는 것임 



결론 3줄 요약
1. 조합전의 시스템은 공정하지 않으며, 힐러에게 불리한 구조다 
2. 힐러큐는 실력 여부와 상관없이 무승부 확률이 높음
3. 힐러는 이런 무승부가 연승을 끊고 가평을 까먹어서 자기 실력까지 올라가기가 딜러보다 훨씬 오래 걸린다

힐러 다 꼬접하기전에 시스템 고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