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초반
셋템이 갖춰 지기 전 2차 스텟빨 + 너프 되지 않은 생존기 + 너프 되지 않은 주딜로 강했습니다.
시즌 초 약 2주간 강했는데 이때 점수 올려도 2100이상은 팀도 별로 없었고
상위에는 r1형들 뿐이였기에 죽기분들 대다수가 점수를 아주 많이 올리긴 힘들었음..

**시즌 초 중반
대마보, 죽격 생존기 및 주딜, 강격 너프
생존기가 너무 심하게 너프를 먹어서 생존이 힘들어진 상황
랜덤으로 팀 매칭되는 1인전은 할만 했으나,
생존기 너프로 인해 33본선전은 할 수 있는 최상의 조합이 몸빵 내세운 악흑낀 죽흑힐뿐..
다른 여러 조합으로는 죽기 점사되면 살기 힘든 상황이라 여러모로 많이 입지가 좁아지기 시작

**10.0.7 패치 후
pve에 맞춘 특성으로 인해 전혀 찍지도 않는 부분을 포인트 소모하여 특성을 찍어야 했고
그에따라 딜에 대한 리스크도 커진 상황
그부분을 빼고 여러 특성을 시험 해보았으나 다른 클래스에비해 월등히 딜이 낮음

이때부터는 이제 딜도 안되고 생존도 안되는 클래스로 바뀌기 시작

죽기 R1 대다수 유저들은 본선 투기장 안돌리고 접기 시작
(그나마 펫킥은 1인전만 돌렸는데 10.0.7때 부캐 3360점짜리를 2500까지 떨굼)

특히 이 패치 후 전,징,냥,흑 조합들이 일반 상식선을 넘은 완전 넘사벽 수준의 강함을 보이면서
3:3 본선에서 죽기의 입지는 더욱 없어짐

**마지막 죽기 버프 패치 후
애매한 특성 위치와 딜 털때 너무 많은 글쿨 먹는 쿨기들.. PVP와는 맞지 않은 설계..
여전히 있으나 마나 한 생존기들로 인해 입지는 더 안좋아짐..

패치 후 여러 특성들을 조합해가며 많은 33 본선을 통해 많은 시험을 해보았고
여러 많은 조합을 해보았으나.. 타 조합과 클래스에비해 많은 부분이 힘들고 밀림..

뭐 거의 민폐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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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기는 예전에 먹은 특화 너프, 이번시즌에 먹은 주딜 악성역병 30% 너프 등. 다 안고 가더라도.

고질적인 딜 털때 설계 하는 시스템과, 글쿨 먹는 많은 쿨기들 (타 클래스 한방에 딜털때 죽기는.. 후..)
너프를 먹을 대로 먹어진 대마지, 대마보, 죽격 생존기들.. 얼인은 그렇게 체감이 큰 생존기도 아닌데 쿨타임도 너무 길고..
타 클래스에게 뭔가 딱히 해줄게 없는 이 시스템 그대로 간다면

점점 더 입지는 좁아질듯..

그나마 다행이라고 한다면.. 다음 시즌에 대마보 (뭐 거의 있으나마나 한 수준이지만) 약 2.5초? 정도 타 클래스에게 줄 수 있고
죽격 치면 물리 뎀감 20% 가 생긴다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