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단축키 연구소"입니다.^^

 

  일단 제 소개를 하자면, 와우를 많이 할만큼 했지만(한 4년 정도), 컨은 잉여(?)로운 드루와 법사를 키우고 있습니다.

이 글은 초보 유저를 위한 것으로, 와우를 해먹을 만큼 해먹어서 이제 마우스 컨으로도 리치왕을 잡고 하시는 분들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혹은 게임하는데 단축키까지 연구하는 것은 인생의 종말(!)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도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와우를 하게 되면, 처음에 퀘스트를 알고 인터페이스를 알게되고, 후에 인던 등에서 공략법을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게 됩니다. 그러다 문뜩 발컨이니, 신컨이니, 마우스컨이니 하는 소리를 듣게 됩니다.

 

  "아니 내 컨트롤이 어때서? 내 반응속도는 야동볼때 직감적으로 알트F4와 스피커를 동시에 끌정도로 빠르다구!"

 

  하지만 마우스컨롤에는 분명 한계가 존재 합니다. 갑자기 마우스 센서가 폭주해서 커서가 화면을 빛의 속도로 가로지른다던지, 몇개월이상을 쌓아둔 먼지가 마우스에 들어가 화면 한구석에서 생존기 버튼에 가지못하는 커서를 보게된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그렇다고 이런 마우스를 따로 살 수는 없지 않는가?>

 

 

  와우란 게임은 이미 5년이란 긴 시간을 해오면서 3번째 확장팩을 앞에둔 시점에 와 있습니다.

 

  나날이 늘어나는 스킬에 여러분의 오른손은 그야말로 동분서주하고 있을때, 왼손은 따뜻한 커피한잔의 여유를 즐겨야 되겠습

니까?

 

  이제 여러분도 "단.축.키"를 쓸 때입니다.

 

 

 

     1. 스킬창 배열의 이해

 

 "아니? 단축키 설명한다면서 왜 스킬창 배열을 논하심까?"

 

  이것은 단축키 설정만큼 중요한 요소입니다.

  스킬의 직관적인 배열과 단축키의 효율적 설정은 당신에게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스킬별 단축키 예시를 모든 직업별로 제시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니, 몇몇 직업을 예를 들며 설명하겠습니다.

 

<왼쪽부터 화염계 수호, 냉기계 수호, 마법 감쇠, 마법 증폭, 저주해제, 마법감지, 저속 낙하, 빈 칸, 빈 칸, 마나석, 물, 빵>

 

 보시면 화염계 수호와 냉기계 수호 스킬이 같이 배열되어 있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위 두 스킬은 쿨타임을 서로 공유합니다(즉, 화염계 수호를 키면 냉기게 수호 또한 같이 30초 쿨타임이 돌게 됩니다).

 이처럼 쿨타임연계가 되는 스킬을 같이 배열하면 바쁘게 전투중에도 훨씬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는 전사나 드루처럼 태세변환으로 주스킬창이 변화하는 경우에 비슷한 부류의 스킬을 같은 스킬버튼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예: 전사의 대표적인 두개의 차단기인 광폭태세의 자루치와 방어태세의 방패 가격을 똑같은 주스킬창 위치에 두면 훨씬 직관적으로 스킬을 사용 할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태세에 따른 스킬은 매크로를 통해, 주스킬창에 아니여도 변환하여 쓸 수가 있습니다.

  좀더 공통적인 설명을 들자면, 마나물약과 체력물약을 같은 선상에 두고, 거기에 추가로 마나석(법사전용) 혹은 생명석(흑마님이 인던에서 생색내며 주는 초록색의 동그란 사탕)을 옆에 두면 보기에도 좋고, 그만큼 직관적인 확인이 가능하죠.

 

  거기에 더블어, 얼음방패(법사님 얼음땡 무적스킬), 무적(성기사의 진짜 무적이 되는 스킬), 공격저지(사냥꾼의 초인적인 능력으로 무기로 모든 공격막는 스킬)등은 제일 잘 보이게 배치하고 되도록 원버튼 단축키(Tap키가 정말 유용, 크고 가장 누르기 쉬움)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아 그리고 한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만렙달고 전문기술이 만숙련이 되시면 스킬창에서 과감히 빼버리십시오, 특히 PvP흑마, 법사가 되고싶으신 분들은 그렇게 하지 않으면 스킬넣을 공간이 부족합니다.

 

 

 

 

     2. 단축키 셋팅

 

  이제 단축키 셋팅을 할 준비가 된 거 같습니다.

 

  쉬운 설명을 위해 키보드를 준비했습니다.

  보통 와우를 처음 접하였을때, 와우에 기본적으로 셋팅이 되어있는 1, 2, 3, 4, 5, 6, 7, 8, 9, 0, -, =, \ 스킬단축키와 ADWS의 이동 방식을 거의 그대로 고집하고 있게 됩니다. 

 

  하지만 한 달, 두 달 하다보면 이 기본 설정이 얼마나 비효율적인지 알 게 됩니다. 내 필요한 스킬이 -, =, \에 있으면, 아니 7이나 8번만 되어도 그 스킬은 키보드로 누르기가 싫어집니다. 당연 오른손으로 마우스를 움직여 해결하려고 하지만, 이 주스킬창 이외에도 그 많은 스킬을 찾아 누른다는 건 여간 곤혹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이제 이것을 변형해 보겠습니다.

  오오~! 미라클~! 어메이징~! 센세이션~!!!

 

  보십시요. 여러분!

 

  이제 왼손만으로도 주스킬을 모두 쓸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지정해 놓으면 한가지 문제점이 생깁니다.

 

 "아 이런 십장생! 귓말 되걸기(R버튼)을 못쓰잖아!"

 "이런 미친 글쓴이. 캐릭창(C버튼)을 못열어 먹겠어! 너때문에 케삭(?)해야 겠다!

   등 등 등.............

 

  수 많은 문제점이 생깁니다.

 

  자 우리는 키보드를 좀더 넓게 봐야 합니다. 그리고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우리를 채팅시 보통 Enter키를 사용합니다. 그럼 채팅 관련 키를 그쪽근방에 배열하면??

 Backspace(←키)를 귓말 되걸기로 정하면 됩니다. 뭐 그도 아니면 [ 키 같은 걸로 지정해도 됩니다. \키도 되고요.

 

  케릭창도 마찬가지 입니다. 우리는 이 버튼을 전투중에 눌러서 "내 크리율이 얼마고, 내 주문력이 현재 얼마네"하며 확인하지 않습니다. 이건 Insert키 라던가, ;키, +키, F12등 방향키와 멀리 떨어져 있어도, 상관 없습니다. 평판창, 숙련창 등도 모두 전투중에 열어볼 일이 절대 없습니다. 모두 방향키와 멀리~멀리~멀리~멀리~멀리~멀리~머어어얼리 떨어져 있어도 아무런 하자가 없습니다(단지 내방에서 와우를 하는데 평판키 누르러 부엌까지 가지않는 이상은). 

 

   이것으로 가장 기본적인 키셋팅 방법론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좀더 심화적인 내용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심화적인 내용 포탈>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7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