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E에 초점이 맞추어진 글입니다. PVP유저들에게는 도움이 별로 되지 않을거라는 점 미리 밝힙니다.
 1.14일날 이루어진 풍운 pvp2셋효과 pvp시에만 발동 픽스
 1.13일날 이루어진 가속스탯의 가치 상승 픽스로 인해,

 풍운의 타클 대비 상대적 DPS기대값에 대한 논란은 일단 배제하더라도, 
 마부와 보석 관련하여 연속타격이냐 가속이냐의 선택으로 많은 분들이 고민중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드군들어와서 상위마부의 존재로 인해 마부재료와 가격이 상당히 부담스럽고, 그로 인해
 여러 번 마부를 갈아가며 허수를 직접 치며 체감을 해보거나, 레이드를 다녀보며 비교해보기도 여건상
 많이 힘들고 애매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저도 픽스 후 얻은 아이템에 마부를 선택하지 못한 채 고민하다 제 나름의 답을 얻고 마부를 선택하고자, 또한 다른 고민 중인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나름의 조사를 해봤습니다.

 조사는 Warcraft Logs(이하 WL) 사이트 높망 신화 EU & US 지역 DPS 로그랭킹 
 (https://www.warcraftlogs.com/rankings/6#class=Monk&spec=Windwalker)

 1.13일자 시뮬레이션크래프트(이하 심크) 프로그램
 (http://www.simulationcraft.org/download.html)

 을 바탕으로 했습니다.


  우선 알아야 할 것은 신화 난이도 기준 특성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WL참조시 1월 13일 이후 기록에서 높은 디피를 보인 고랭커의 로그를 참조하여 특성 판단시

 1넴 원기주 평온 (1월 13일 이후 로그중에는 관중조에 올라간 풍운이 그렇게 많지 않았으며, 관중조 풍운들도 학다리 정도로만 광역 딜링을 하였습니다.)

 2넴 원기주 평온

 3넴 기세등등 기폭발 쉬엔(의외로 비취돌풍을 찍은 로그는 거의 없었습니다.)

 4넴 기세등등 기폭발

 5넴 기세등등 기폭발

 6넴 원기주 평온 

 7넴 기세등등 기폭발

 트리가 넴드마다 대세였으며

 1넴의 경우 환호 게이지 여부에 따라 디피변동이 심하고, 관중조로그 표본수가 적음
 6넴의 경우 물리데미지와 마법데미지 선택여부에 의해서도 평온vs기폭이 갈리며, 불안정한 변형물 광역딜링에 집중할 경우 트리가 변경될 수도 있다고 생각이 되며
 7넴의 경우 아직 7넴신화 트라이에 도전하는 풍운 유저들이 많지 않기도 하므로(6넴도 마찬가지)

 우선 DPS와 관련하여 13일 pvp2셋 핫픽스후 확정된 넴드별 특성트리로는

 원기주 평온트리 (2넴) 1개
 기세등등 기폭발트리 (3넴,4넴,5넴) 총3개로 볼 수 있습니다.










<연속타격과 가속의 가치>
1. 2차스탯의 EP값
민첩스탯을 1이라고 보았을때 2차스탯들의 가치이며 674의 글쓴이의 캐릭으로 심크를 통해본 EP값입니다.
(ep값별로 +-0.02정도의 오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원기주 평온시

연타  가속  유연  치타  특화
0.48 0.43 0.42 0.41 0.20

기세등등 기폭발시
가속  연타  치타  유연  특화
0.52 0.46 0.40 0.39 0.16

14일가속 버프 픽스 전에 많이들 알고 계시던 2차스탯의 가치
원기주평온: 연타>>치타=유연>=가속>>>>>>특화
기세기폭: 연타>=가속>치타=유연>>>>>특화

에서 픽스 이후 2차스탯의 가치가
원기주평온: 연타>>가속>치타=유연>>>>특화
기세기폭: 가속>>연타>>치타=유연>>>>>특화
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마부의 선택(방어구) 연속타격vs 가속

 가. 가속 상위마부4개 선택시 (목75+망토100+반지50+반지50) 총 275가속 증가

 가속스탯의 가치가 극대화되는 경우는 기세 기폭이므로 기세등등 기준으로 효과를 알아보았습니다.
기세트리시 가속1당 1초당 력회복속도 0.00128 증가를 가져오며 방어구관련 마부를 모두 가속으로 할 경우

 가속은 3.05퍼정도 증가하며 1초당 기력회복속도는 0.35(가속275투자)정도 증가하게 됩니다.
(물론 가속은 기력회복속도증가외에, 공속증가, 분주+학다리+비취등의 데미지 틱 속도 증가등의 이득이 있습니다)

나.  연속타격 상위마부4개 선택시 총 275연속타격 증가, 풍운 패시브로 인해 288.75(275*1.05)로 환산

 연속타격 66당 1%증가이므로 288.75/66= 4.375, 즉 

 연속타격이 4.375%정도 증가하게 됩니다.
 
 다. 방어구 마부 선택과 관련한 정리

                  가속3.05퍼센트증가(기세등등시 초당 기력회복속도 0.35증가) 
                                                   VS
                                      연속타격 4.375%증가

 로 보시면 됩니다.

3. 무기마부 (전쟁노래)에 관하여
   보통 1.13일 픽스전에는 서리+천둥, 천둥+서리가 대세였고 간혹 서리+서리를 택하거나
 광역딜링을 위해 서리+전쟁, 전쟁+서리마부를 선택하였다고 봅니다.

  그런데 현재 혁개님이 구해오신 마부선택과 관련된 정보에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2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11994)
 단일딜에서마저 정말 미미하지만 전쟁노래+전쟁노래 마부조합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하고 있습니다.

 풍운에게는 약간 생소했던 전쟁노래 마부효과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직관적인 효과를 알기 위해 중첩이나 지속시간 연장등의 효과는 배제했습니다.)

 전잰노래 마부 발동시 1000가속 증가로 시작하여 2초마다 200씩 감소입니다.
즉 1000*2, 800*2, 600*2, 400*2, 200*2해서 평균값시 10초간 가속 600증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발동 2초간 초당기력회복 속도 1.28증가이며, 10초간 평균적으로 초당기력회복속도 0.768증가이며 
 즉 전쟁노래 발동 10초 동안 7.7정도의 기력을 이득보게 됩니다.)

4. 서양 풍운유저들의 선택
 연타와 가속의 ep값과 마부와 관련하여 비교를 해보았는데 그래서 결론이 무엇이냐 정리를 하기 전에,
 13일과 14일픽스후 레이드리셋이 먼저 이루어진 서양유저들의 높망신화 기록중 참조할만한 기록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Warcraft Logs(이하 WL) 사이트 높망 신화 EU & US 지역 DPS 로그랭킹 
 (https://www.warcraftlogs.com/rankings/6#class=Monk&spec=Windwalker) 을 참조하였습니다.

(*Monkeylool 님은 원기주 기폭을 사용하였습니다. 패딩장강님의 댓글 제보로 수정합니다.)

단일딜의 척도인 도살자와, 기존에 풍운이 강세를 보였던  담쟁이,택터스, 쌍둥이 기록중
가속과 pvp2셋 픽스가 있었던 14일 이후 높은 디피의 기록의 유저들의 세팅을 조사해보았습니다.

(픽스 이전에 드물지만 국내에서도 볼 수 있었던 pvp2셋을 이용한 넴드별 디피와 비교하여 눈에 띄는 하락이 보이지 않는 것은 680근처의 엄청난 스펙과 공대rdp로 인한 짧아진 전투시간이라 생각되고)

흥미로운 점은 위의 유저들은 모두 방어구마부들은 여전히 연속타격 마부를 하였습니다.
무기 마부와 관련하여서는 한 유저만이 전쟁노래 마부를 선택하였습니다.
무기는 양손무기로 대부분이 갈아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리>

심크에 의한 EP값 계산 등을 보면 가속의 이피값이 대폭 상승하였고, 전쟁노래마부의 가치도 대폭 상승하였는데
서양에서 상위 기록을 보이는 풍운들은 여전히 연속타격마부와 서리늑대 마부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모순으로 보이는 이 현상에 대한 제 판단은

1) 패치후 당일에서 2일사이에 이루어진 레이드라 표의 풍운들도 미처 마부에 대해 연구할 시간이 부족해서 바꾸질 못하였다.
2) 가속의 ep값이 상당히 높아졌고, 실제로 연속타격보다 스탯의 가치가 높아졌을 수 있으나 그 차이는 매우 미미하여 굳이 현재의 상위마부들을 당장 바꿀 정도의 가치를 느끼지 못하였다.
3) (편풍님의 댓글을 참조하여 추가한 부분입니다)
 2월에 나오는 용광로에서 구할수 있는 티어4셋 효과와 관련하여 연속타격의 EP값이 다시 더 상승되리라는 예상 때문이 바꾸지 않았다.(4세트 효과 (풍운): 호안주 강화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소모한 호안주 중첩당 연속타격의 공격력이 3%만큼 증가합니다.)

3가지로 생각됩니다.

결국, 주절주절 장황하게 떠들어댔는데 뻔한 말이지만 결론은
아직 가속과 연타와 관련해서는 연구가 조금더 필요하며, 굳이 현재 연속타격 마부를 당장 가속 마부로 바꿀 필요는 없다 입니다.

그러나 좀 더 도움을 드리고자 하고 싶은 저의 주관적인 정리는
(다른 정보를 얻지 못한다면 저는 이렇게 향후 마부를 할 생각입니다.)

1) 현재 연속타격 마부를 굳이 가속 마부로 바꿀 필요는 없다.

2) 향후 현재 착용템보다 상위템을 얻게 된다면 가속 마부를 하는 것이 (당장은) 좋아보인다.
  
3) 690 반지의 경우 1500골드 구입시 하나를 더 구할 수 있으므로
  하나에는 연속타격 마부, 하나에는 가속 마부를 발라 2개를 구비하여 원기평온과 기세기폭에 맞춰 스왑을 하는 것도 괜찮을것 같다. (저는 현재 이렇게 반지를 2개 구비하였습니다.)

4) 직관적인 영구평균스탯상승인 방어구마부와는 다르게 조금 골치아픈 무기마부와 관련하자면,
   일단 단일딜에서 서리,천둥,전쟁노래는 어떻게 조합하든 디피차이는 100내외로 정말 체감조차 되지않는 수준이라  봅니다. 결국 유저 취향의 차이라고 봅니다.

   전쟁노래마부의 장점은
   기력이 바닥나서 손이 놀 때 발동시 기력회복주처럼 기를 팍팍 채워주지는 못하지만 체감될 정도의 기력상승은 있으리라 봅니다. (물론 공속 상승, 분주학다리비취 틱속도증가의 이점도 생깁니다)
   광역딜링에서는 전쟁노래마부가 확실히 좋아보입니다.

   전쟁노래마부의 단점은 
   단순히 단일딜에서마저 전쟁노래마부가 높아서 전쟁노래가 확실히 서리늑대 천둥군주보다 좋다고 하기에는
  평온시에 전쟁노래마부가 발동하게 된다면 기력회복과 관련한 이득을 못보는 점에 있습니다.

  즉, 당장 현재 무기마부를 굳이 바꿀 필요까진 없다고 생각되며, 향후 더 좋은 무기를 구할 시에 장단점에 맞추어 전쟁노래, 서리늑대, 천둥군주를 택하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판다리아 오공때, 민첩+치명투자 vs 가속몰빵투자 와 관련하여 비슷한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현재 1넴 685(서리늑대)+5넴 685보석착용(천둥군주) 중으로, 예전에 주사위로 1넴 685를 추가로 획득하여 뽀각한 적이 있습니다. 뽀각무기 복구 신청을 한상태로 복구후 전쟁노래마부 후에 기세기폭 넴드에서 스왑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며,
 아직은 픽스 후 시간이 얼마 되지 않아 확답을 드릴 수는 없는 상태입니다.

 단지, 지금 현재 당장 마부를 갈아야 되는지 여부와, 앞으로 상위템을 얻으면 어떤 마부를 새로 해야되는지 관련하여
 고민 중인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저의 주관적인 판단을 정리한 글로
 
 절대 정답이 아닌 내용입니다.

 참조하시고 각자의 세팅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EP값등 스탯가치와 관련한 계산에서 약간의 오차가 아닌 치명적인 오류가 있다면 꼭 지적해주셔서 관련 내용 삭제나 수정에 도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