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학운영이나 파밍에대해 질문이 자주 올라오는데 마땅히 가이드가 없어 부족하나마 써봅니다. 운무 초급자들이 알만한 내용은 최대한 배제하고 중급자 이상으로 나아가실려는 분들을 대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아직 VER 1.0에 불과한 만큼 많은 분들의 조언이나 제보가 필요하고 수정이 필요합니다.

6.1레이드에 맞추어 작성하였고, 글 양식은 수도사 게시판 Kurono님의 운무 인증글을 참고하였습니다.


1. 태학운무

 태학 운무는 기본적으로 다른힐러들과 많이 다른 운영을 가집니다. 기본적으로 운무는 기 생성(마나소모)와 기 소모 기술로 나뉘며 주된 힐량은 기소모 기술에서 나옵니다. 또한 태학지세는  다른힐러들이 손상된 체력을 힐로 즉시 복구시키는 1단계의 상태를 거친다면 태학지세의 힐+태학지세의 딜=총힐량으로 변환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태학지세에서는 명성 능력을 얻어 데미지의 50%만큼 20m 내의 부상당한 아군을 치유합니다.

+

*옥룡상또한 명성 능력을 가져 데미지의 50%만큼 20m 내의 부상당한 아군을 치유합니다.

+

*꽁쇄도 버프를 이용한 즉시 시전 및 마나소모 0 의 쇄도의 안개

+

*특성 및 특화로 인한 추가 힐 과 재활

위의 힐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2. 기본기술


2-1. 지속효과


비취 안개


운무가 장비와 효과로 얻는 연타가 5% 증가하고 소생의 안개와 해오름 차기가 연속타격의 확률 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을 발생시키지 않으며 이로 발생된 효과에는 추가적으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태학운무가 눈여겨 봐야할점은 연타가 5% 증가한다는 것과 해오름의 쿨을 생성하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안개의 웅덩이로 해오름 차기 딜을 할때 해오름 차기가 모자르지 않게 해주는 중요한 지속효과입니다. 스텟관련 지속효과 입니다.


수도사의 길

한손무기 사용시 자동 공격 공격력이 25% 양손무기 사용시 공격 속도가 55% 증가합니다.

-오로지 평타(자동공격)에만 영향을 끼치는 지속효과 입니다. 가끔 운무분들이 양손무기냐 한손무기냐 고민글을 올리실때가 있는데 운무의 공격은 오로지 주문력에만 영향을 받고 무기는 공속만을 결정해줍니다. 다만 위의 지속효과가 운무에게 특이하게 작용되는 점은 양손을 꼈을때 운무는 공속이 빠르고 한손 무기를 꼇을때 오히려 공속이 느립니다.(주문력 무기의 특징)

*특이점 운무의 특화 용의 선물은 유효 힐에 반응하는데 양손무기의 자동공격이 빠르다는 점은 그만큼 자동공격에 의한 명성 유효힐을 늘릴수 있어 특화 발동에 도움이 될것같습니다.(양손무기를 없어서 실험 못해봄)


집중과 조화

가속 효과가 주문과 능력의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 시키면 주문력의 100%만큼의 전투력을 얻습니다.

-태학 힐이 가능하게 되는 이유


호랑이의 맹공

자동 공격 및 자동 공격의 연속타격이 발생시 x%의 확률로 호랑이의 맹공효과(25% 연타확률증가)를 얻습니다.

-x 부분은 공속에 따라 달라지는것같은데 무기가 여러개 없어서 실험 못해봤습니다. 연속타격을 늘려야하는 이유 2 입니다. 


드레노어의 선물

태학지세는 그런게 있다고 아시면 됩니다 -ㅅ-;;



2-2. 사용기술


기 생성기술


타(마나소모 5600)

적을 강타하여 피해 입히고 기1을 얻습니다

-태학지세의 기본적인 기수급기이며 데미지(약45%)가 낮습니다. 오로지 기수급할때에만 사용합니다.


해악 축출(마나소모 3200)

자신의 생명력을 회복시키고 그의 33%에 해당하는 피해를 주변하나의 대상에게 입힙니다.

-타의 상위호환 쿨마다 타 대신 쓰신다고 보시면됩니다. 딜량도 좀더 좋고 마나소모도 적고 자힐도 됩니다.


쇄도의 안개

단일 대상의 생명력을 회복시키는, 치유 주문입니다

-태학지세의 강화로 기 소모시 생명의 안개 버프를 얻으면 5중첩시 마나소모0 즉시시전 및 기수급 1의 기술로 바뀝니다.

5중첩 버프를 얻을때마다 소모해줘야하고 티어효과로 기 2개 수급 기술입니다. 또한 집중의 천둥차 주요소모 기술입니다.


회전 학다리 차기

-광역으로 피해를 주는 광역 기술입니다 정신집중형태로 2.5초간 8m안의 적에게 120%의 데미지를 줍니다. 3명 이상 타격시 기 1을 얻습니다

-광역 대상일때 기를 수급하면서 딜을 하는 기술입니다. 적 개체수만 많다면 기 소모기술보다 효율이 좋아집니다.


짜릿한 비취 번개(마나소모 34080)

-1.5초간 정신집중을해 약115%의 데미지를 주고 기 4개를 얻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최고인 기술입니다.. 마나를 태워서라도 힐업 해야할때만 사용하시고 평상시엔 봉인해두시면 됩니다. (ex 카그라즈 화염폭풍) 이마저도 급하면 현룡으로 힐하는게 효율적이라 마나가 남아돌아서 태운다는 느낌으로 사용하시면됩니다.


기 소모 기술


범의 장풍(기소모 1)

-범의 장풍은 버프 범의 힘(적의 방어도 20%무시) 효과를 줍니다. 항상 유지 시켜야할 스킬

데미지는 주문력의 100% 입니다

범장 유지용 스킬 딱 그정도


후려차기(기소모 2)

-후려차기는 버프 학의 열의(극대화 확률 20%증가) 효과를 줍니다. 항상 유지 시켜야할 스킬

데미지는 주문력의 200%입니다 기 1당 100%의 스킬 특이점은 명성힐이 50+50이아닌 20*8로 총 160%의 힐이 됩니다.

즉 총 주문력의 320%의 힐을 합니다.

특성 안개의 웅덩이시 해오름 차기가 쿨일때 사용하는 기술 

기폭발때는 아래 기폭발에서 설명하겠습니다.


해오름 차기(기소모 2)

-해오름 차기는 디버프 해오름차기(시전자에게 20% 데미지를 더받는다) 효과를 남깁니다 항상 유지 시켜야할 스킬

데미지는 주문력의 220%정도입니다 기 1당 110%의 스킬 

특성 안개의 웅덩이시 데미지 50% 증가와 3개의 스택으로 주력 딜링 스킬


기타 기술


해독

대상에게 해로운 질병 독 마법효과를 제거합니다.

- 해제 기술입니다


현룡 조각상 소환

-옥룡상또한 명성 능력을 가져 데미지의 50%만큼 20m 내의 부상당한 아군을 치유합니다.

태학힐량의 상당량을 차지하는 명성힐의 절발을 공급해줍니다. 사거리 제한때문에 항상 위치를 신경써줘야합니다. 이동이 심한 구간에서는 미리미리 재배치하는 습관을 들여야합니다. 현룡과 달리 중요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기 터트리기

모든 치유의 구슬을 터트려 주변 12m안의 아군 대상을 치유합니다.

-현룡과 달리 기폭 태학의 경우 굉장히 많은 치유의 구슬을 생성하는데 마나도 남는 태학운무의 경우 전략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2-3.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기술(쿨기)

집중의 천둥 차
45초 쿨의 작은 쿨기로 다음 쇄도의 안개 힐량을 2배로 증가시킵니다. 티어효과와 합쳐서 기 2개 수급기로 바뀝니다.

기의 고치
2분 쿨(드레노어의 선물로 20초 단축)의 단일 대상 생존기로 12초 동안 보막을 걸어주고 받는 도트힐량을 50% 증가시켜줍니다.

재활
일반적인 힐러의 공대 생존기에 해당하는 스킬. 즉시 모든 대상을 치유하고 마법 독 질병을 제거합니다.

절명의 손길
현룡일때와 달리 절명시 데미지만큼의 힐량이 50%+50%로 퍼져 들어갑니다. 중요사항


3. 특성

1티어 - 기미함
2티어 - 기의 파동
3티어 - 기찬일격
4티어 - 팽이차기 항소쇄도(원하는거)
5티어 - 마법해소(상황에따라 해악감퇴)
6티어 - 백호 쉬엔의 원령(비취돌풍, 기공탄 넴드에 따라 적절하게)
7티어 - 기폭발(힐이 안모자른 구간에선 안개의 웅덩이)

 

1티어 이동관련입니다. 레이드에서는 항상빠른 이속보단 순간적인 이속이 중요하고 기민함은 이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기공탄하고의 시너지도 있죠


2티어의 기의파동(주문력의275%만큼의 광역 딜과 힐) 다들 아실거라고 봅니다.


3티어의 현룡과 달리 기찬일격 고정입니다. 기세등등의 경우 기수급량이 차이가 나지않을뿐더러 태학에게 쓸모없는 정신력 버프가 주입니다. 원기주의 경우 원할때 기2개는 좋지만 마나차 1개의 경우가 무쓸모입니다. 즉 분당 기수급량이 제일 좋은 기찬일격 고정으로 쓰시면됩니다.


4티어 팽이차기 항소쇄도 아무거나 쓰셔도 됩니다,


5티어 생존기 입니다. 기본적으로 마법해소를 쓰시고 마법데미지가없는 넴드에서 해악감퇴를 쓰시면 됩니다.


6티어 

비취돌풍의 경우 쫄이 많이 나오는 다르마크에서 무리 소환마다 해오름 비취돌풍으로 초반힐을 하다가 후반 현룡스왑시 매우 효율 적입니다.

백호 쉬엔의 원령 태학이 가진 수많은 버프와 디버프와 시너지를 일으켜 현룡에서는 볼수없는 강력함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고정입니다.

기공탄 공대 전체가 무빙을 같이하는 토가르 같은 넴드에선 비취돌풍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강력 추천


7티어 안개의 웅덩이 힐이 밀리지 않는 한스가르 카그라즈 스펙에따라 먹보 등에서 사용하시면 꽤나 쏠쏠한 딜량을 뽑으면서 나쁘지 않은 힐량도 가져가실수 있습니다

기폭발 7신화시 그룰 먹보 토가르 등에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안개의 웅덩이 보단 딜은 낮지만 힐량은 더잡을수있습니다. 때에따라선 다른힐러 힐량에 뒤지지 않습니다. 


기폭발 기 최대 4개를 소모해서 개수당 효과를 추가합니다.

기당 70%의 데미지 +기당 50%의 힐 +기당 75%*2개의 치유의 구슬 기 3개 이상일시 2당 50%의 힐이 주변 8m로 분배

후려차기를 대체하기때문에 후려차기의 특성을 모두 가져옵니다 즉 기2개이상 소모시 학의 열의 버프를 얻고 20%*8번의 명성 힐이 들어갑니다.



4. 추천 문양

 

4-1. 주 문양

 

문양: 쇄도의 안개

쇄도의 안개가 대상이 아닌 무작위 대상을 치유합니다

-고정입니다 딜하다가 타겟 바꾸지않아도 쇄도가 스마트힐로 바뀌어서 자동으로 꼽힙니다.

 

문양: 소생의 안개

소생의 안개가 20m 더멀리 퍼져나갑니다.

-한스가르나 먹보 다르마크등에서 현룡 스왑의 여지가 있다면 좋은 문양입니다


문양:위안의 안개

위안의 안개 시전시 시전시간만큼 60%의 이동속도 증가 버프를 얻습니다.

-문양: 소생의 안개와 활용도가 같습니다


문양:해독,해독

대상의 해로운효과를 제거할경우 4%의 힐을합니다 or 해독의 쿨이 4초 증가하지만 2개 충전됩니다.

-해제가 필요한 다르마크에서 좋습니다.

 

문양: 승리의 구르기

적을 처치후 명예점수나 경험치를 얻을시 기공탄 횟수가 1회 추가됩니다.

-앞에서 서술했다싶이 토가르 같은 네임드에선 무한 기공탄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문양:절명의 손길

절명의 손길에 기소모가 없어지는대신 쿨이 2분 증가합니다.

-절명을 1번만 활용할수 있을경우 좋습니다.

 

4-2. 보조 문양

전투에 도움이 되는 문양은 전무하니 취향에 따라 선택하세요.

 

5. 2차 스탯 우선순위

순수 태학 힐만 할시
연속타격=가속>치타>유연성>특화>>>>>정신력

태학과 현룡을 스왑할시

연속타격>치타>가속>유연성>특화>>>>>정신력

 

 연속타격의 중요성

1. 현룡 스왑의 용이

2. 호랑이의 맹공 버프

3. 해오름 차기의 리필


 치타의 중요성

1.마나차의 수급

2.현룡 스왑의 용이


 가속의 중요성

1태학 딜량증가에 많은 도움


 특화의 중요성

1 현룡과 달리 높은 유효힐 비율

(짧게써놨지만 스펙이 높아짐에따라 특화의 힐량도 꽤나 따라잡을것같습니다. 아직 실험적인 근거가 없어서 순위를 높이진 못했지만 연구가 필요한 스텟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신력의 중요성

x


6. 힐택틱

 다른 힐러와 달리 힐의 80% 정도가 스마트 힐입니다. 즉 불특정 대상이 피가 빠질때 사람이 반응하기 힘든 반응속도로 피를 채워줍니다. 다른 힐러와 달리 현룡 태학 스왑이 가능하기때문에 피가 적게 빠지는 구간에선 태학의 스마트 힐을 이용해서 누구보다 빠른 힐이 가능하며 피가 빠지는 구간에선 아껴둔 마나와 적은 정신력에서 나오는 스텟으로 강력한 현룡 힐이 가능합니다. 

 태학이란

운무의 유틸이자 매리트입니다. 그 어느 힐러보다 유연하게 상황에 대처가 가능하다는점 다른힐러가 속죄힐 세꿈힐로 어설프게 마나를 아끼면서 힐을 하는데 비해 태학지세로 강력한 딜지원및 힐지원을 할수 있다는 점은 신기에겐 수많은 손길류 회드에겐 쇄포와 같은 운무만의 특권입니다. 이를 활용하는 운무만이 최정상급 힐러가 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추가 정보 글

 실제로 쓰인 글의 딜과 그로 인한 명성힐 계수는 범장1.1*학의열의1.2*해오름차기1.2*1.05(호랑이의 맹공이 전투시간중 1/3이 유지된다 가정시)=1.66배다

 실제로 쓰인 글의 태학일때 힐의 계수는 학의열의1.2*1.05(호랑이의 맹공)으로 인해 =1.26배이다 (현룡의 1.2배보다 높은 수치

 버프의 우선순위는 학의열의>해오름차기>범의힘 순이다



루클린

옥룡상의 사거리 제한은 20m  수정 40m에서 20m로

수도사의길 공격력 증가는 25%로 너프됨 툴팁미수정  유정게에서 확인 55%에서 25%로 수정


바다코코볼(2015-04-27 07:08:29)






































스텟은 가>=연>>치 입니다.글쿨안줄던 판다때도 치>=가 였고 기타버프로 연타 치타가 오르기때문에 태학만 보면 가속값이 매우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