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Champion의 몽크 포럼에 pandanaconda님이 쓰신 
[Windwalker] 6.2 ChiTorpedo general use guide 쓰레드의 본문 발번역본입니다.
번역실력이 미숙하여 각종 오역/의역이 난무합니다!!
지금 일이 생겨서 끝까지 번역을 못했지만 글이 말하고자 하는 바는 비교적 간단한 내용이라 일단 올려봅니다.
나머지 미번역된 부분은 오늘 일이 끝나면 마저 번역해보도록 하겠지만,
조금이라도 독해가 가능하신 분이라면 어려운 내용은 아니니 직접 주소로 찾아가셔서 해석하며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요약을 좀 하자면 신화 파밍을 하고 전반까지 있는 상황에서는 단일딜에서도 쉬엔보다 기공탄이 오히려 딜이 더나온다는 얘깁니다.

원본 주소
http://www.mmo-champion.com/threads/1978086-Windwalker-6-2-ChiTorpedo-general-use-guide



수도사 포럼 여러분 안녕하세요.

처음에 저는 이것이 여러분에게 드릴 수 있는 개미만큼의 도움보다도 여러분이 혼란스러워하시는 점이 더 클까봐 이 글을 올릴 생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풍운으로 기공탄을 사용하는 것에 관한 질문을 많이 받으면서 개개인에게 답변드리는것 보다 이에대한 충분한 정보를 담은 글을 하나 쓰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글을 쓰며 Conjugate와 Bastian 두분은 정말 많은 도움을 주셨고 저 두분과 같이 정보를 수집한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었어요.

아래 심크 결과들은 3만~5만번 정도의 반복을 거친것이고, 과거의 많은 시뮬레이션 결과들과도 일치합니다



왜 이런 의미없는 특성을 쓰지? (기공탄의 대한 인식의 변화들)

6.0이나 그이전 패치버전에서 기공탄은 정말 쓰레기였습니다.
하지만 6.1패치에서 몇몇 딜/힐이 다되는 특성들은 버프를 엄청 받았습니다. (선의구슬, 기의파동, 기공탄)
당연히 이를 사람들이 그냥 넘길리가 없었죠.
사람들은 30렙 특성을 바꾸기 시작했고 150%의 딜 상향을 받은 기공탄은 PvP에서는 묘한 딜몰기와 힐링 그리고 구르기에 비해 추가되는 사거리, PvE에서는 용광로 다르마크나 토가르 같은 넴드에서의 광역 폭딜 때문에 PvP와 PvE 양쪽에 적절히 쓰이게 되었습니다. 승리의 구르기 문양과의 연계는 이런 상황에서 굉장히 좋았죠.
동시에, 이런 기공탄+승리의구르기 연계는 도전모드에서도 힐러 대신 양조/풍운을 여럿 데려가서 충분한 승리의 구르기 리셋을 시키면 된다는것도 깨달았죠. 현 6.2에서 검귀 장신구와 함께라면, 이 조합은 압도적인 조합입니다.

하지만 기공탄의 데미지는우리의 밥줄스킬인 폭대불을 키면 줄어들었고 광딜 상황에선 폭대불을 썼기 때문에 기공탄은 흔히 쓰이지는 않았습니다.
그때도 전투시간 3분짜리 넴드에선 쉬엔이랑 기공탄은 데미지가 비슷했습니다. 하지만 3분짜리나 6분짜리 전투시간이어야 두 특성은 비교할만 했고(쉬엔을 쓰기 최악의 전투시간), 구르기를 못쓰게됨으로서 잃는 기동성같은 걸 생각하면 별게 없었습니다.


지옥불성채가 공략중이던 8월쯤을 생각해보면 영축기에 풍운선풍각을 쓰고 기공탄까지 쓰면 꽤 괜찮은 데미지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의견들이 있었습니다.(물론 망했지만) 며칠 뒤, Conjugate님이 오프닝 영축기+전반동안 기공탄 세방을 쓰면 딜량이 엄청나게 추가될거라는 것에 대한 엄청나게 많은 양의 세부적인 내용들을 저에게 말했습니다.
신화공략중이던 720~730정도 템렙일때쯤, 저희는 2~3분정도의 전투시간일 때 저희 템렙이면 기공탄이 쉬엔보다 쎌 거라는걸 알아냈습니다. 우리는 또한 우리 템렙이 더 좋아질수록, 전반업글을 더 할수록 기공탄이 더더욱 강해질것이라는 것도 알아냈죠.



이게 되는 원리가 뭐지?


당신은 아마 신화 만노 트라이 관련해서나, PvP풍운 글 등으로 기공탄을 끝까지 구를 필요가 없다는것을 알고있을겁니다. 점프기공탄으로 좀 더 짧게 뛰게 할 수 있죠. 우리가 높망 트라이 때 PvP 2셋 구르기를 했던 것 처럼요. PvP유저들이 무빙없이 기공탄으로 버스트를 할때도 똑같이 쓰이는 방법입니다.

이게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기공탄도 구르기 처럼 글쿨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스킬을쓰고 굴러도 첫 스킬을 쓴 시점으로부터 1초뒤면 다시 스킬을 쓸 수 있는거죠. 만약 기공탄을 쓰고 끝까지 굴러간다면 1초이상의 딜로스 시간이 생기겠지만 점프 기공탄으로 이것을 이어가게할 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만약 핑이 좋은 상태에서 완벽한 플레이를 한다면, 초반 오프닝 딜사이클을 바꾸지 않아도 3개의 기공탄을 그사이사이에 쓰게 될수 있는거죠.
완벽한 상황이라면 이렇게도 할 수 있는거죠.:
0:00 해오름+원기주
0:01 범장
0:02 후려+원기주
0:03 호안주+분주
0:07 비격, 평온+후려+ 점프기공탄
0:08 해오름 + 점프기공탄
0:09 후려 + 점프기공탄

첫 영축기때, 시작전반 택틱일때도 3개의 기공탄 모두를 지장없이 쓸 수 있는겁니다. 이정도면 기공탄, 써도되겠죠?

200정도의 디피상승을 위해 시간을 써보시는건 어떻습니까? 파밍은 지겹죠?


제가 처음 이 글을 쓰기 애매했던 이유중 하나가 "제 케릭이 연타가 2300이고, 템렙은 713에 753짜리 전반인데 2분26초짜리 전투일때 기공탄 써도 되나요?" 같은 리플이 달리진 않을까 해서였습니다.
또 기공탄을 트팟같은데서 쓰게한다던지.. 하는 잘못된 선동이 되버리는것은 원치 않구요. 기공탄 딜사이클을 쓰는건 쓰시는 개개인이 완벽히 숙지를 하고 계셔야 하는것인데 저도 공장들이 너때문에 고핀에서 우리 풍운이 낙사했다는 댓글 같은건 보고싶지 않습니다.
그럼 어떤 종류의 전투에서 기공탄을 써도 될까요? 저는 "40초 짜리 싸움이면 쉬엔 쓰세요"라던지 "타겟이 많아지만 폭대불을 쓸거니까 기공탄은 구림" 같이 말하는 분들도 많이들 뵈었지만
 기공탄은 사실 거의 모든 상황에서 써도 됩니다. 저는 각각의 전투에 관한 실제 분석을 할것이지만 아래 심크 결과도 참조해보세요.
템렙이 충분히 높다면, 그 어떤 전투시간이더라도 쉬엔보다 기공탄이 쎄다는게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입니다.

How about some numbers and simcraft for that:

actions.opener=tigereye_brew,if=buff.tigereye_brew_use.down&buff.tigereye_brew.stack>=9
actions.opener+=/blood_fury,if=buff.tigereye_brew_use.up
actions.opener+=/berserking,if=buff.tigereye_brew_use.up
actions.opener+=/chi_torpedo,if=buff.tigereye_brew_use.up
actions.opener+=/arcane_torrent,if=buff.tigereye_brew_use.up&chi.max-chi>=1
actions.opener+=/fists_of_fury,if=buff.tiger_power.remains>cast_time&debuff.rising_sun_kick.remains>cast_ti me&buff.serenity.up&buff.serenity.remains<1.5
actions.opener+=/tiger_palm,if=buff.tiger_power.remains<2
actions.opener+=/use_item,name=maalus_the_blood_drinker
actions.opener+=/rising_sun_kick
actions.opener+=/blackout_kick,if=chi.max-chi<=1&cooldown.chi_brew.up|buff.serenity.up
actions.opener+=/chi_brew,if=chi.max-chi>=2
actions.opener+=/serenity,if=chi.max-chi<=2
actions.opener+=/jab,if=chi.max-chi>=2&!buff.serenity.up


actions.st=blackout_kick,if=set_bonus.tier18_2pc=1&buff.combo_breaker_bok.react
actions.st+=/tiger_palm,if=set_bonus.tier18_2pc=1&buff.combo_breaker_tp.react&buff.combo_breaker_tp.rem ains<=2
actions.st+=/rising_sun_kick
actions.st+=/blackout_kick,if=buff.combo_breaker_bok.react|buff.serenity.up
actions.st+=/tiger_palm,if=buff.combo_breaker_tp.react&buff.combo_breaker_tp.remains<=2
actions.st+=/chi_wave,if=energy.time_to_max>2&buff.serenity.down
actions.st+=/chi_burst,if=energy.time_to_max>2&buff.serenity.down
actions.st+=/zen_sphere,cycle_targets=1,if=energy.time_to_max>2&!dot.zen_sphere.ticking&buff.serenity.d own
actions.st+=/chi_torpedo,if=buff.tigereye_brew_use.up
actions.st+=/blackout_kick,if=chi.max-chi<2
actions.st+=/expel_harm,if=chi.max-chi>=2&health.percent<95
actions.st+=/jab,if=chi.max-chi>=2



저것들은 심크에서 평온+원기주 단일타겟의 기본우선행동목록들입니다.(역자주: 우선행동목록은 Action Priority List, 흔히 APL이라고 부르는 심크 결과를 내려면 기입해야 하는 스킬 우선순위 같은 겁니다.)
저는 호안주를 마시면 기공탄을 쓴다라는 명령을 추가했고, 초반 오프닝 사이클대도 호안주를 마시자마자 기공탄을 쓰게 했습니다.
현재, 심크는 매초 기공탄을 쓰게 되었습니다. 약간은 틀릴 수도 것이지만 오프닝 딜사이클때 3회의 기공탄을 같은 상황에서 다 쓸 수 있다는 것을 직접 증명하기 전 과정의 예시입니다. (영축기+전반+호안주 몰아칠때) 그러므로 결국 달라지는 것은 없고 데미지는 같습니다.
왜 기공탄으로 더 나은 우선행동목록을 세팅하지 않았냐고요? 쉬엔은 우선행동목록을 향상시키는데에 있어서 어떠한 이점도 없습니다. 여러분은 스킬을 사용하고 블러드와 물약을 마신 시간동안 쉬엔으로 풀딜을 꼽을 수 있다는 정도가 끝입니다. 하지만 기공탄은 "기공탄이 3회 모이거나 영축기가 터지고 폭딜을 넣을때까지 기공탄을 안쓴다." 같은 우선행동목록의 이득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가장 기본적인 심크 우선행동목록을 유지시키고 기공탄 사용시기를 가능한 간단하게 만들었습니다.
누구든지 저 두개의 우선행동목록을 복사해서 수정하고 여러분 자신의 심크에 대입시키면 특성 선택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보실 수 있을겁니다.


결과가 어땠을까요? 아래는 제 파밍이 다 된 템세팅으로 돌린것입니다. 평온, 원기주, 기파를 사용했고, 영축기와 아키장신구를 착용한것입니다. :

기공탄, 20초: 374469 dps
쉬엔, 20초: 349872 dps

기공탄, 40초: 259713 dps
쉬엔, 40초: 246956 dps

기공탄, 3분: 142877 dps
쉬엔, 3분: 135607 dps



20초짜리: 전반이 써지고 나서 제가 기입했던 간단한 우선행동 목록은 오프닝 딜몰기시에 여러분이 직접하시는것보다 조금 딜로스가 났습니다. 하지만 높은 템렙의 영축기를 사용함으로서 2만5천정도 기공탄이 높게 나왔습니다. 20초동안 쉬엔에 비해 50만정도를 더 넣을수 있다는게 분명해졌죠. 45초동안 쉬엔이 풀로 들어가면 90만정도 뽑는다는걸 생각하면 쉬엔이 손해를 본 시간대이긴 하죠.

40초짜리: 40초라는 시간은 쉬엔이 사라질때까지 풀딜을 꼽을 수 있는 시간입니다 쉬엔이 가장 강할 시간이죠. 하지만 웃기게도, 기공탄에 비해 1만2천이 낮게나왔습니다. 쉬엔이 50만을 더 뽑아줬는데도요. 대부분의 기공탄의 힘은 영축기+전반과의 미친 시너지에 의존한다는것 때문에 로그에 주목하기는 힘듭니다.

3분짜리: 반면에 3분은 쉬엔이 가장 힘을 못쓰는 구간이죠. 쉬엔 유지시간이 가장 낮은 비율일 때니까요. 기공탄이 첫 40초가량은 더 나은 딜을 유지하다가 다시 기공탄이 충전되는 시간동안엔 쉬엔보다 딜이 낮은걸 허용하는걸 볼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총합 데미지는 125만 가량의 차이가 났습니다. 절명 두번 이상의 차이가 났네요.



물론 이건 졸업급 템일 때의 경우입니다. 하지만 전 꽤 템이 좋은 분들이라면 단일딜을 할때에 꽤 흥미로운 정보라고 생각하실거라고 봅니다. 저희가 처음 기공탄을 사용했던 것도 Conjugate 와 필자가 아직 만노를 잡기 전이었고, Bastian님도 아키를 잡지못했던 725 정도의 템렙과 풀업되지 못한 전반일 때였으니까요.
여러분은 저 위의 우선행동목록을 여러분의 심크 자료로 대입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나중에 영웅풀파밍 정도 수준으로도 평균을 내보도록 할게요.

누군가 이 심크 자료들에대한 의심을 가지신다면, 본인이 직접 자유롭게 매우 간단하게 기입된 우선행동목록부터 체크하시면 됩니다. 제대로 된 특성과 오프닝 딜사이클은 아마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줄거에요.



그러면 기공탄을 어떻게 써야합니까?


이제 얼마나 기공탄이 쎄질 수 있는지는 어느정도 다뤄보았고, 저는 성채에서 넴드 상대로 기공탄을 써도 될지 아닐지에 대한 자료를 빠르게 작성했습니다.
몇몇분들은 제가 과거에 성채공략을 올렸을 때 특성에 관해 동의하지 못한 부분도 있으셨을겁니다. 네 사실 좀 틀렸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정말로 그 모든 공략에 써있던 특성을들 모조리 다 조합해서 써보진 않았지만 저는 언제나 글을 보신 분들 중에 한 분이라도 성채를 직접 가셨을때 
제가 드린 조언들이 도움이 되실거라 믿습니다. 트라이 단계에선 기공탄이 기동성 측면에서 잃는것이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지옥불공성전: 이 넴드는 따분합니다... 하지만 기공탄을 사용함으로서 폭딜을 노려볼 수 있는 넴드이기도 하죠! 승리의 구르기 문양을 꼭 사용하세요.

강철절단기: 강철절단기는 1분 이내의 무빙딜로스 정도를 지닌 기공탄이 쉬엔을 이길 수 있는 전형적인 단일 딜 넴드입니다. 영축기가 떴을때 넴드 곁의 불폭탄을 같이 기공탄으로 긁어줄 수 있다면 엄청난 딜을 기대하실 수 있을거에요.

코름록: 비록 붙잡는손을 절명으로 빠르게 처리하고 기공탄으로 손광딜을 하는 꿈 같은건 이뤄질리 없겠지만... 그래도 기공탄은 여러분이 기동성을 포기하더라도 단일딜 넴드에서 쉬엔을 넘어서는 좋은 선택일겁니다.

고위의회: 이 넴드는 폭대불이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기공탄은 쉬엔보다 약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1개의 폭대불을 달고치면 45%의 데미지가 약해진다쳐도 2타겟을 맞추면 여전히 55+55로 110%의 딜을 넣는셈이죠. 쉬엔의 공격은 가끔 2타겟을 맞추지만 끓피 때문에 금방 죽곤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wcl랭킹을 보신다면 기공탄의 끓피동안의 버스트 딜링이 더 나은걸 보실 수 있을거고, 기공탄을 다쓰고 나서야 쉬엔과 비슷한 상태가 되는 정도입니다.

킬로그: 이 넴드도 기공탄이 빛날 수 있는 넴드죠. 제 가이드에서 설명했듯이, 기공탄과 승리의 구르기 문양 조합은 내부조에 들어갔을때 6-8스택 정도되면 혼자 모든 애드몹을 처리가능할 정도입니다. 그외에도 단일/2타겟이 유지되는 싸움이기 때문에 내부조를 나와서나 영축기가 발동됬을때 기공탄을 계속 써주시면 됩니다.

고어핀드:  사실 히트박스가 애매한 넴드라서... 이 넴드는 기공탄이 엄청 구립니다. 쓰지마세요.

이스카르: Chi Torpedo gives the best mix of Single Target burst on Phantasmal Resonance + AoE burst. Want to top damage on resonance while doing fine overall? Forget SEF, go ChiExplosion+ChiTorpedo+victory roll+ChiBurst, Fists of Fury, Touch of death, all of that will allow for some Crazy AoE burst and topping the priority target damage.

소크레타르: Single target fight, Chi Torpedo wins, plus you get to keep 2/3 stacks for excellent burst on Dominators.

벨하리: Unlike what people think, this is a great fight for Chi Torpedo once mastered. Xuen will not shine even though this is mostly 2 targets cleave. Chi Torpedo during phase 2 is VERY tricky, during phase one too if you fat finger it often, the aura might wreck you. Other than that, even with SEF up Chi Torpedo hits like a truck, and having 3 stacks to dump at the end of phase 3 feels godlike (or during a soul capacitor).

자쿠운: Single target fight, Chi Torpedo wins. Pay attention: Zakuun's torpedo hitbox is REALLY small, you need to stand right on top of him making some targeting annoying. This also means a long torpedo during phase 2 (when he cleaves) will result in you dying.

줄호락: Chi Torpedo can perform decently/very good here. You get 3 stacks every 45 seconds, aka every other imp wave. You need to be a master of juggling between tiger eye brews and SEF uptimes to perform it though.

만노로스: The fight on which everyone will agree ChiTorpedo shines. Imps are up everytime you reach 3 stacks of torpedo, they are stacked up perfectly, you can do last torpedo a bit late to fish for glyph of victory roll procs.

아키몬드: Decent fight for chi torpedo. If you're running it on mythic, of course it can be tricky/risky to use it on boss phase 3. However, you can allways stack torpedo up to 3 for 45 seconds and dump them when you get a chance. This allows for crazy burst on Sources of Chaos/infernos compared to what you might be used to. Beware of falling down obviously.





Here we go; I'll be checking in to make sure this thread answers all questions you might have on Windwalker use of Chi Torpedo. Some parts (like the APL for Chi Torpedo) can seem very simplified here, but the point was to prove how little you need to do with high gear to get a damage increase out of Chi Torpedo. I consider this to be a great pick up for the lvl 90 talents on 11 out of 13 mythic fights. It is not required though.

Thanks again to Bastian for discussing this a lot, bringing new ideas/uses whenever we felt done with it, and pushing this spell to its limit. Thanks to Conjugate who I think was the first to acknowledge how strong the interaction of this spell with Soul Capacitor/Maalus could get. It might seem normal by now, but early in august no one knew exactly how this ring was working and using Chi Torpedo on single target was enough to get you considered insane.



EDIT: Hinalover gave some of his time to update SimCraft with APL changes and introducing a 1 second delay between two torpedos. As of today (monday, april 11th 2016) I cannot say for sure when this will be updated but the SimCraft part will probably be something you can forget soon enough. Thanks again 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