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 http://www.icy-veins.com/wow/mistweaver-monk-pve-healing-guide

와우 포럼에서 유명한 운무인 suplift가 쓴 가이드입니다. 

다른 가이드와 달리 거의 주석을 달진 않겠지만 *표시 이후에 나오는 건 원문에 없이 제가 쓴 글입니다. 다른 운무들의 반박 혹은 보충 의견들입니다.

신화 고단은 레이드가 아니라 mythic+, 쐐기돌로 가는 신화 2단계 이상 던전을 의미합니다

일부 군단 이전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건 주로 지옥불 성채 티어에 관련된 것으로 군단에선 이 티어를 쓰지 않을 테니 걸러서 보시면 됩니다. 모든 내용은 이후 군단에 다 포함되며, 성채 티어는 사실 시간여행에서 먹히기 때문에 빼지 않고 그냥 번역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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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1. 직업 개관

운무 전문화는 다재다능하며, 다양한 특성을 공격대의 요구에 맞춰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무는 탱커힐과 공대힐 모두를 아주 잘 해낼 수 있습니다.

탱힐과 공대힐 모두 맡을 수 있긴 하지만, 그 둘을 함께 다루는 일은 운무가 하기엔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포용의 안개 (단일 힐)와 정수의 샘(광역 힐)을 함께 자주 사용하기엔 너무 마나 소모량이 높아 지속적으로 쓸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2. 군단에서의 주요 변경점

운무 전문화는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와는 많은 것이 변했습니다.

  • 자원이었던 기가 사라짐 (오직 마나만 사용)
  • 지세가 사라짐
  • 옥룡 조각상은 특성이 됨
  • 마나 차는 사라짐
  • 태학지세(=근접딜 스타일)은 상당 부분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근접딜은 특정 특성을 골랐을 때에만 혜택을 제공하며, 직접 치유를 해주지 않는 대신 마나 재생과 집중의 천둥 차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해 줍니다.
  • 위안의 안개는 이제 주로 패시브 효과처럼 작동합니다.


특성

* 진한 글씨는 추천 특성, 밑줄은 상황에 따라 괜찮은 특성, 취소선은 비추천 특성입니다.

1. 특성 선택



특성은 휴식 경험치를 제공하는 여관이나 대도시 등에서 자유롭게 바꿀 수 있으며, 고요한 정신의 고서고요한 정신의 전서를 사용하면 전투 중이 아닐 때에 어디서든 일시적으로 특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2. 15레벨 특성

기의 파동 - 선의 파동 - 안개걸음

레이드에서의 기본 선택은 기의 파동입니다. 높은 탱커 데미지와 많은 쫄이 있는 네임드라면 대안으로 선의 파동을 찍어야 합니다. 또한 선의 파동은 던전에서 아주 좋은 특성입니다.

안개걸음은 치유량 측면에서 다른 두 특성에 비해 경쟁력이 없지만, 이 특성이 주는 이동 효과는 사소한 것은 아닙니다. 만약 이동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안개걸음을 고려해야 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 특성은 무시해야 합니다.

신화 고단에서 선의 파동은 이동하며 쓸 수 있는 강력한 탱힐 기술입니다.

3. 30레벨 특성

기공탄 - 범의 욕망 - 기민함

이 특성 구간은 이동 능력에 관한 것이며, 선택은 당신의 선호나 네임드가 요구하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범의 욕망은 이속 증가를 위해 좋은 선택이고, 구르기와 연관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훨씬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어 기본 선택지로 고를 만합니다. 기민함은 구르기를 자주 쓴다면 좋은 선택지이며, 그렇지 않다면 이동해야 할 구간이 긴 전투에서 기공탄을 고를 수도 있습니다.

4. 45레벨 특성

생명의 순환 - 학의 영혼 - 감싸는 안개

이 구간의 모든 특성은 서로 다른 상황에서 쓸 만합니다.

감싸는 안개는 소수의 대상에 집중해 단일 대상에게 높은 지속 피해가 들어오는 짧은 전투에서 가장 좋습니다. 감싸는 안개는 또한 높은 단일 치유가 요구되는 신화 고단에서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학의 영혼은 근접딜 스타일에서 기본 선택지이며, 해오름차기의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덕분에 가장 높은 힐량과 지속력을 제공하게 됩니다. 학의 영혼은 근접딜이 아닐 때에도 선택될 수 있습니다. 만약 정수의 샘을 포용의 안개나 생기 충전보다 더 많이 사용하고 싶을 때가 그런 경우입니다. 만약 90레벨 특성으로 상쾌한 비취 바람을 사용한다면 이 특성은 필수적입니다.

생명의 순환은 생기 충전을 많이 사용하려고 하는 네임드에선 기본 선택이며, 이런 상황에서 생명의 순환은 가장 높은 마나 유지력을 제공합니다.

5. 60레벨 특성

평화의 고리 - 츠지의 노래 - 팽이 차기

이 특성들은 게임 플레이에 의미 있는 변화를 주지 않고, 당신의 능력에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의 선호나 네임드가 요구하는 군중 제어에 맞게 고르면 됩니다.

그러나 특수하게 다른 특성의 군중 제어가 필요하지 않다면 아마 팽이 차기를 대부분의 상황에서 고르게 될 것입니다.

6. 75레벨 특성

치유의 비약 - 마법 해소 - 해악 감퇴

이 구간의 선택은 네임드의 피해 유형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측할 수 있는 강력한 피해가 없는 전투에서는 치유의 비약을 추천하지만, 대신 이 경우 들어올 데미지를 그대로 받아야만 합니다.

해악 감퇴는 예측할 수 있는 높은 물리 피해가 강하게 들어오는 전투에서 추천되며, 마법 해소는 예측할 수 있는 높은 마법 피해가 강하게 들어올 때 더 좋습니다.


7. 90레벨 특성

상쾌한 비취 바람 - 주학 츠지의 원령 - 옥룡 조각상 소환

이 특성 구간의 선택은 상쾌한 비취 바람과 주학 츠지의 원령 사이에서 결정됩니다.

상쾌한 비취 바람은 다음 세 조건이 모두 충족될 때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 공격대가 함께 뭉쳐 있다.
  • 3번째 특성에서 학의 영혼을 쓸 수 있도록 밀리 사이에 위치할 수 있다.
  • 당신의 장비에 특화가 많이 붙지 않았다. 상쾌한 비취 바람은 특화: 안개 돌풍으로부터 얻는 이익이 거의 없기 때문 (오직 이후에 사용하는 정수의 샘만이 혜택을 받음).

이들 중 한 조건이라도 어긋난다면, 주학 츠지의 원령을 써야 합니다. 주학은 신화 고단에서 유일한 선택이기도 합니다.

* 우르속이나 세나리우스같은 전투에서 비취 바람은 좋을 수 있습니다.
옥룡 조각상은 비취 바람과 츠지가 각각 버프를 받아 애매한 위치에 놓였습니다.


8. 100레벨 특성

마나 차 - 집중된 천둥 - 천둥오름

마나 차는 근접딜 스타일이 아니라면 가장 강력한 특성으로, 집중된 천둥과 비교할 때 훨씬 높은 마나 지속력을 제공하며, 가속과 잘 어울리고, 어떤 네임드에서라도 쓰일 수 있습니다.

신화 고단에서는 언제나 집중된 천둥을 찍어야 합니다. 그 주된 이유는 집중의 천둥 차로 강화된 포용의 안개가 단일 폭힐에 아주 강력하기 때문이며, 이 특성으로도 마나가 문제될 때 충분한 수준의 마나 지속 능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화 고단이 아닌 곳에서 집중된 천둥은 앞 특성 구간의 상쾌한 비취 바람과 함께 찍어서 움직이며 정수의 샘을 자주 사용하려 할 때에만 찍을 가치가 있습니다.

천둥오름은 마나 차와 비교하면 조금의 HPS 손실이 있지만, 산개된 진형에 지속 광역힐을 할 때 아주 강력하고, 공짜 dps도 더해줍니다.


유물 무기


1. 유물 특성 경로



운무 수도사는 유물 특성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몇몇 특성들을 따라 쭉 찍다가, 안개의 춤위론의 축복 사이의 선택에 직면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안개의 춤을 추천하지만, 위론의 축복도 쓸 만합니다.

이후 특성을 제외하고 첫 13포인트는 다음과 같이 찍혀야 합니다.

  1. 셰이룬의 선물
  2. 지혜의 안개
  3. 안개의 정수
  4. 영혼 묶기
  5. 운무의 길
  6. 셰이룬의 안개
  7. 안개의 정수
  8. 1/3 연장된 치유

이 지점에서 (생명 불어넣기와 안개의 장막을 찍고) 안개의 춤을 찍거나, (샤오하오의 보호를 찍고) 위론의 축복을 찍어야 합니다. 

어떤 선택을 했든, 다음 단계는 위에서 찍지 않았던 그 길로 가면 됩니다. 안개의 춤과 위론의 축복을 모두 찍었다면, 결합하는 안개를 찍고 이어서 천공의 숨결을 찍은 후에 (가벼운 발걸음을 맨 마지막으로 해서) 나머지 특성들을 찍으면 됩니다.

2. 성물 선택

어떤 성물을 쓸지 고를 때엔 무슨 특성을 올려주는지와 무관하게 언제나 가장 높은 템렙이 붙은 걸 골라야 합니다. 동일한 템렙의 성물을 고를 때엔 무슨 특성을 향상시키는지에 따라 우선순위가 나뉩니다.

2.1 레이드

레이드에서는 순수힐 스타일과 근접딜 스타일을 구별합니다.

2.1.1. 순수힐 스타일

  1. 운무의 길 = 생명 불어넣기 = 연장된 치유
  2. 안개의 정수
  3. 위안의 치유 / 안개의 장막
  4. 샤오하오의 보호
  5. 결합하는 안개
  6. 영혼 묶기

2.1.2 근접딜 스타일

  1. 연장된 치유
  2. 생명 불어넣기
  3. 안개의 정수
  4. 샤오하오의 보호
  5. 결합하는 안개
  6. 위안의 치유 / 안개의 장막
  7. 영혼 묶기

2.2 신화+ 던전

  1. 운무의 길 = 생명 불어넣기 = 연장된 치유
  2. 안개의 정수
  3. 샤오하오의 보호
  4. 결합하는 안개
  5. 위안의 치유 / 안개의 장막
  6. 영혼 묶기

힐사이클, 쿨기, 능력

1. 단일 대상 힐

단일 대상 힐을 할 때엔, 무엇보다 우선해야 할 점은 들어오는 데미지가 충분히 낮은 수준이라면 위안의 안개를 항상 시전 중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위안의 안개는 발산, 포용의 안개, 생기 충전, 기의 고치 중 하나를 사용하면 자동적으로 마지막 대상에게 무한정 시전돼 다른 주문을 쓰거나 다른 행동을 하기 전까지 지속됩니다). 실전에서의 의미는 위안의 안개를 채널링 중일 때 불필요한 무빙을 해서 효과가 취소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데미지가 들어오든지 간에 (물론 아무 데미지가 없을 때를 빼고), 항상 쿨마다 소생의 안개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치유할 대상(주로 탱커)에게 최대한으로 포용의 안개를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지옥불 성채 티어를 사용한다면 소생의 안개를 주로 탱커에게 써서 생명 연장으로 이득을 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데미지가 높아지면, 발산을 이용해 치유를 보충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높은 데미지가 들어온다면 발산 대신 생기 충전을 (생기 충전은 또한 주위의 두 대상을 치유하며 발산보다 상당히 많은 마나를 소모한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사용해야 합니다.

특성으로 기의 파동을 찍었다면, 기의 파동은 한두 대상만이 피해를 받는 상황에서는 사용할 가치가 없습니다. 만약 선의 파동을 찍었다면 최소 세 명의 적을 맞힐 수 있는 조건 하에서 쿨마다 사용하세요.

셰이룬의 선물(유물 능력)은 단일 대상 힐로 좋은 기술로, 안개가 5 이상으로 모였을 때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특화를 충분히 많이 올렸다면, 더 낮은 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당신은 마나를 약간 아낄 수 있고, 대상에게 많은 치유가 필요하지 않다면 좋은 사용법이 됩니다.

2. 공대 힐

공대 힐을 하기로 했다면, 얼마나 많은 대상들이 피해를 받는지(얼마나 많은 피해를 받는지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고)에 따라 어떤 기술을 쓸지 정하게 됩니다.

우선 쿨마다 소생의 안개를 써야 합니다. 지옥불 성채 티어를 쓴다면 탱커나 지속 피해를 받는 다른 대상에게 소생의 안개를 써 생명 연장 버프로 치유를 받게 해야 합니다.

3-4명의 공대원이 피해를 받는다면 생기 충전(그 주위 동맹을 치유하는 반경은 상당히 넓기 때문에 아군들의 위치에 대해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을 사용해야 합니다. 당신이 얻는 모든 고양된 무아지경 버프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명 이상의 공대원이 피해를 받는다면 정수의 샘을 (데미지 수준에 따라 필요한 만큼 자주 써야 하지만, 높은 마나 소모량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사용해야 합니다. 정수의 샘은 당신으로부터 25미터 이내의 대상들을 치유하므로, 이 기술을 쓸 때엔 다른 공대원으로부터 너무 멀리 위치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정수의 샘과 관련해 언급해야 할 중요한 점은, 정수의 샘의 6초 도트힐 효과를 받는 대상들은 특화(안개 돌풍)가 두 번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그 의미는, 당신이 높은 특화를 보유했다면 정수의 샘 도트힐을 받는 대상들에게 특화를 유발하는 주문을 사용해 이득을 보는 플레이가 장려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의 특화 수치가 낮다면, 들어오는 데미지가 높은 상황에서 그냥 정수의 샘을 반복해 쓰는 것이 더 낫습니다.

만약 생명의 순환 특성을 찍었다면, 정수의 샘보다 포용의 안개와 생기 충전을 우선시 해야 합니다. 마나 차 특성을 찍었을 때(그리고 나서 마나 차를 사용했을 때) 또는 전투가 짧아서 마나 문제가 없을 때에만 정수의 샘을 사용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기의 파동 특성을 사용한다면, 6명 이상의 부상당한 아군을 적중시킬 수 있다는 조건 하에 쿨마다 사용하세요.


3. 근접딜 스타일

적어도 세 번째 특성 구간의 학의 영혼을, 또는 그 특성과 일곱 번째 특성 구간의 천둥오름 특성을 찍었다면 당신은 근접딜 스타일을 선택한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범의 장풍, 후려차기 그리고 어쩌면 해오름차기를 치유 주문과 더불어 사용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 플레이 스타일은 로테이션을 어렵게 하는 대가로 아주 조금의 힐량 상승만을 제공하므로, 그와 관련된 모든 설명을 이 장에서 할 것입니다.

먼저, 근접딜을 할 거라면 당신은 네임드 보스나 (쫄같은) 다른 공격할 대상에 근접해 서 있어야 할 것입니다.

만약 학의 영혼 특성만을 찍었다면, 세 번의 범의 장풍을 연달아 사용한 후 후려차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모든 범의 장풍은 수도원의 가르침 버프를 세 번까지 중첩시킵니다. 그 후 (앞서 언급한 버프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즉 범의 장풍을 사용한 후 7초 이내에 사용하는) 후려차기는 학의 영혼을 통해 마나를 회복시킵니다.

가능한 자주 이 기술 연계를 사용해야 하지만, (아무런 치유량도 제공하지 않으므로) 직접적으로 치유할 필요가 없는 동안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근접딜을 한다면, 그건 단순히 위안의 안개 채널링을 대체하는 용도가 될 것입니다.

만약 천둥오름 특성까지 찍었다면, 앞의 딜사이클에 해오름차기를 더해야 합니다. 해오름차기를 사용하면 집중의 천둥 차의 쿨이 리셋되며, 이건 정말 아주 좋은 효과입니다.

여기서 (수도원의 가르침 패시브 덕분에) 당신의 후려차기가 해오름차기 쿨을 초기화하는 15%의 확률을 가진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이걸 통해 (모든 쿨 초기화를 활용해) 최대한 자주 해오름차기를 사용해야 하고, 그를 통해 (해오름차기를 쓸 때마다 매번) 집중의 천둥 차를 최대한 자주 사용해야 합니다.


4. 쿨기 사용

운무에게는 몇 개의 쿨기가 있으며 이것들을 일반적인 힐과 더불어 사용해야 합니다.

  • 집중의 천둥 차는 전투 동안 최대한 많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이 주문의 가장 좋은 사용처는 소생의 안개이며, 고양된 무아지경이 발동되었다면 천둥 차를 생기 충전에 써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소생의 안개에 써야 합니다. 공대에서 단일 대상이 아주 높은 피해를 한 번에 받는 경우에는 천둥 차를 포용의 안개에 쓸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 천둥 차를 정수의 샘이나 발산에 사용하는 일은 없어야 하는데 그건 그냥 별로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 기의 고치는 탱커나 아주 높은 피해를 받기 직전인 다른 대상에게 사용해야 합니다. 이 때를 위해 기의 고치를 남겨 뒀다가 때맞춰 사용해 고치의 효과가 위험한 네임드 기술을 막아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 재활은 공대 광역 치유로 공대 생존기의 하나로 여겨지며, 공대장이 특정한 시간에 사용하도록 당신에게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공격대가 위험할 정도로 낮은 체력에 있거나, 모든 공대원을 해제하고 싶을 때 사용하세요.

추가적으로 특성들은 다른 능력과 쿨기를 제공합니다. 이에 대해서 다음 장에서 다룰 것입니다.


5. 추가 자료: 운무 수도사 마스터하기

위에서 설명한 정보들이 운무 수도사로서 효율적으로 힐하는 적절한 길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실제로 위에 적힌 것만으로도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의 캐릭터의 최대 잠재력에 도달하고자 한다면, 몇 가지 미묘하고 복잡한 사항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5.1 주요 컨셉

운무 수도사의 복잡한 플레이스타일을 구성하는 여러 메커니즘이 존재합니다.

5.1.1 유물 능력

유물 능력인 세이룬의 선물은 단일 치유 기술입니다. 치유량은 당신 주위에 얼마나 많은 안개 구름이 존재하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전투 중, 10초마다 하나의 안개 구름이 생성되며 동시에 12개의 구름까지 보유할 수 있습니다. UI에서 얼마나 많은 구름이 존재하는지 보여줍니다).

인게임 상에서 명백하게 언급되지 않지만, 특화: 안개 돌풍이 셰이룬의 선물에도 적용됩니다.

5.1.2 위안의 안개

발산, 포용의 안개, 생기 충전, 기의 고치를 플레이어에게 사용할 때마다 자동적으로 대상에게 위안의 안개를 채널링하게 됩니다. 이 기술은 대상을 0.4초마다 조금씩 치유하며 무한정 지속됩니다. 다른 행동이나 이동은 채널링을 끊습니다.

5.1.3 고양된 무아지경

고양된 무아지경은 운무가 보유한 유일한 치유계 발동 효과입니다. 이 효과는 소생의 안개가 대상을 치유할 때마다 4%의 확률로 발동합니다. 다음 20초 이내에 시전하는 생기 충전의 치유량이 40% 증가합니다.

5.1.4 특화: 안개 돌풍

특화: 안개 돌풍 발산, 소생의 안개, 포용의 안개, 생기 충전, 셰이룬의 선물이 주 대상을 특정 수치 (특화를 얼마나 보유했는지에 따라 결정되는)만큼 추가로 치유하게 합니다. 주 대상이란 언급이 의미하는 것은 생기 충전을 사용한 바로 그 대상과 소생의 안개가 처음으로 치유한 (첫 대상) 대상에게만 치유가 발동한다는 것입니다.

정수의 샘으로 도트힐 효과를 받은 플레이어에게는 특화가 두 번씩 적용된다는 것도 중요합니다. 위에 언급한 치유 기술이 대상들에게 특화를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발동시킵니다.

5.2 세부적인 쿨기 사용법

5.2.1 집중의 천둥 차

집중의 천둥 차는 30초의 쿨을 가진 사용 기술로 30초 이내에 사용하는 (효과가 소모되기 전까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지 않습니다) 다음 소생의 안개, 발산, 포용의 안개, 정수의 샘, 생기 충전을 강화합니다. 기술을 강화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소생의 안개가 재사용 대기시간을 발생시키지 않음
  • 발산의 치유량이 200% 증가
  • 포용의 안개가 즉시 시전
  • 정수의 샘을 이동하면서 사용 가능
  • 생기 충전이 마나를 소모하지 않음

집중의 천둥 차는 글로벌 쿨다운을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전투 내내 최대한 자주 천둥 차를 사용해야 하며, 기본적으로 소생의 안개와 함께 사용하길 추천합니다. 하지만 고양된 무아지경 버프가 발동했을 때엔 대신 생기 충전에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단일 대상에게 막대한 응급힐을 해야 한다면, 포용의 안개에 사용해야 합니다. 발산이나 정수의 샘에 사용하는 건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5.2.2 기의 고치

기의 고치는 단일 치유 쿨기이며 대상에게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12초 동안 혹은 피해를 받아 깨지기 전까지 생성합니다.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대상이 지속 치유 기술로 받는 치유량이 50% 증가합니다. 또한 글로벌 쿨다운을 발생시키기 않습니다.

3분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상당히 실망스러운 수준의 피해 흡수량 때문에 기의 고치는 꽤 결함 있는 기술입니다. 50% 치유 증가는 아주 매력적이지만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만 유지되며, 일반적으로는 수 초를 넘기지 못합니다.

5.2.3 재활

재활은 공대 광역 치유이며 또한 모든 대상에게서 마법, 질병, 독 효과를 제거합니다. 여러 면에서 공대 생존기로 여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재활은 치유량을 보고 ( 치유 대상 수를 생각하면 꽤 강력합니다) 쓰는 기술이지만, 일종의 대규모 무효화로 쓰일 수도 있습니다. 이 기술은 3분의 쿨을 가졌고 특정 범위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대신 '시야 내에 있는' 파티원과 공대원들을 치유하는데, 대부분의 전투에서 이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5.2.4 티어 1 특성

기의 파동은 6명 이상의 부상당한 공대원이 있고 그들에 적중시킬 수 있는 경우에 쿨마다 써야 합니다.

선의 파동은 치유하고 싶은 대상 근처에 셋 이상의 적이 있을 때만 쓸 가치가 있으며, 그 경우엔 쿨마다 써야 합니다.

5.2.5 티어 6 특성

상쾌한 비취 바람은 캐스팅마다 6명 이상을 치유할 수 있다면 언제나 생기 충전보다 좋습니다.

* 비취 바람을 찍는다면 생기 충전은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심지어 고양된 무아지경 버프가 있더라도, 비취 바람을 쓰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함께 사용한다면 마나가 감당되지 않는 수준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만약 마나가 문제된다면, 집중의 천둥 차를 생기 충전에 써야 할 것입니다. 천둥 차+생기 충전이 마나 지속력에 있어서는 천둥차+소생보다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상쾌한 비취 바람 특성을 찍었다면 천둥차+정수의 샘 또한 많은 무빙을 요구하는 전투에서 아주 강력합니다. 마나가 문제되지 않는다면, 남는 마나를 천둥차+소생의 안개, 또는 특정 누군가에게 추가적인 치유가 절실하면 천둥차+포용의 안개에 사용하면 됩니다. 

상쾌한 비취 바람을 쓸 때엔 항상 정수의 샘을 연이어 사용해 비취 바람의 증폭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오버힐이 거의 없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츠지 소환은 전투 동안 최대한 자주 사용되어야 합니다. 높은 광역 피해가 들어오는 구간이나 예상 가능한 공대 피해 이전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옥룡 조각상 소환은 간단히 최대한 오래 유지해 두면 되며, 그것만으로도 저절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2.6 티어 7 특성

마나 차는 전투 동안 최대한 자주 사용되어야 하며, 이상적으로는 높은 피해가 들어올 때 전체적으로 최대한의 마나 소모량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높은 마나 소모량 때문에) 정수의 샘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며, 이 때 꼭 마나 차 버프가 끝나기 직전에 정수의 샘을 사용해 마나 소모 감소 효과를 볼 수 있게끔 해야 합니다.

집중된 천둥 특성을 찍는다면, 집중의 천둥 차로 세 번의 소생의 안개를 빠르게 연이어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이건 많은 폭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옥불 성채 티어를 쓴다면 생명 연장과도 훌륭한 시너지를 냅니다.

5.3 지옥불 성채 티어

지옥불 성채의 2셋은 소생의 안개가 첫 대상에게 생명 연장 효과를 부여해 대상을 치유하고 당신의 기술로 받는 치유량이 12초 동안 15% 증가되게 합니다.

지옥불 성채의 4셋은 포용의 안개와 생기 충전 치유량의 50%만큼이 생명 연장이 활성화된 대상을 추가로 치유하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보너스는 저절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힐사이클 부분에서 설명했듯이 소생의 안개를 탱커처럼 꾸준한 피해를 받는 대상에게 걸도록 해야 하며, 그러므로 그들은 생명 연장의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생기 충전의 50%가 생명 연장 대상을 치유하는 효과는 소생의 안개를 생명 연장 다음에 시전한 경우에도 적용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대상 x에게 생기 충전을 쓰고 그 즉시 소생의 안개를 대상 y에게 걸었다면, y는 생명 연장이 적용되고 이전의 생기 충전 힐량의 50%만큼도 받게 됩니다.

5.4 구르기와 해탈

5.4.1 구르기

구르기는 당신을 빠르게 전방으로 15미터 이동시키는 기술입니다. 유용한 이동 능력이며 짧은 거리를 빠르게 가로지르는 용도로 자주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는 구르기와 관련된 몇 가지 사실입니다.

  • 구르기는 자원 소모량이나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습니다. 구르기는 충전 시스템에 기반합니다.
    • 구르기는 최대 2개 충전되며, 각 충전은 20초의 재충전 시간을 가집니다.
    • 기민함 특성은 충전 수를 3개로 늘리며, 재충전 시간을 15초로 줄입니다.
  • 구르기는 글로벌 쿨다운을 먹지 않는 스킬이지만, 구르는 동안엔 다른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구르기는 항상 캐릭터가 현재 이동하는 (후방을 포함해) 방향으로 캐릭터를 이동시킵니다. 캐릭터가 멈춰 있다면, 구르기는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이동시킵니다.
  • 사물이나 장애물을 뚫고 구를 수는 없습니다. 장애물에 부딪혔다면, 구르기는 일찍 종료됩니다.
  • 구르는 이동 속도는 달릴 때보다 빠르고, 낭떠러지에서 구른다면 그냥 달리거나 점프할 때보다 훨씬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5.2.4 해탈

해탈은 최대 15분까지 당신의 분신을 그 자리에 생성합니다. 그 후 해탈: 전환을 사용한다면, 즉시 분신의 위치로 돌아가게 됩니다. 여러 상황에서 유용할 수 있는데, 전형적으로는 한 위치에서 떨어졌다가 다시 그 위치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을 미리 아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스탯

1. 기초

운무 수도사의 스탯 우선 순위는 근접딜을 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신화+ 던전을 위한 스탯 우선 순위도 적어 둘 것입니다.

* 스탯은 아직 논란이 조금 있습니다. 특히 가속의 가치가 문제인데 마나 차를 쓸 때 가속이 얼마나 좋아지는지, 근접딜을 할 때 가속이 가장 좋은 스탯이 아닌지 등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우선 아래의 우선 순위만을 적어 둡니다.

1.1 순수 힐 스타일

만약 근접 딜을 하지 않는다면 다음 스탯 우선 순위를 써야 합니다.

  1. 지능
  2. 유연성
  3. 치명타
  4. 가속 = 특화
특화와 가속의 우선 순위는 얼마나 많은 마나를 필요로 하는지에 달려 있으며, 마나가 부족한 상황에서는 특화가 더 좋습니다.


1.2 근접 딜 스타일

  1. 지능
  2. 유연성
  3. 가속
  4. 치명타
  5. 특화
1.3 신화+

  1. 지능
  2. 가속
  3. 특화
  4. 유연성
  5. 치명타

2. 더 잘 이해하기

2.1 스탯 설명

지능은 주 스탯입니다. 장비를 변화시킬 때 지능의 상승은 필수적입니다. 지능은 주문력을 제공해 치유 위력을 향상시킵니다.

치명타는 치유 주문이 두 배만큼 치유할 확률을 부여해 치유량을 향상시킵니다.

유연성은 모든 피해량과 치유량을 증가시키고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킵니다.

가속은 치유 주문의 시전 시간을 낮추고, 글로벌 쿨다운과 후려차기, 해오름차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킵니다.

특화 (특화: 안개 돌풍)발산, 소생의 안개, 포용의 안개, 생기 충전이 주 대상을 (특화 수치에 따라 결정되는) 특정한 양만큼 추가로 치유하게 합니다.


전설 장비

전설 장비는 895의 템렙을 가지므로 정말 강력합니다. 이렇게 강력하기 때문에 언제나 다른 아이템보다 우선해 착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전설 장비는 동시에 하나만 착용할 수 있습니다 ( 이 개수 제한은 군단 동안 완화됩니다). 전설 장비의 위력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제한보다 많은 전설템이 있다면 무엇을 낄지 골라야 합니다.

전설 장비의 순위는 레이드와 신화+ 던전 중 무얼 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1. 레이드

  1. 검은 불길의 다리보호구: 레이드에서 가장 강력한 전설템으로, 가장 높은 HPS / 마나 상승 효과를 제공하며 레이드에서 정수의 샘을 훨씬 사용할 만하게 만들어 줍니다. 집중된 천둥 차 + 발산/포용의 안개을 통한 뛰어난 수준의 특정 대상 치유 능력도 제공합니다.
  2. 이타스 - 에라마스 달의 활공: 이 아이템은 마나 지속력을 크게 향상시켜 검은 불길의 다리보호구와 함께 사용하는 두 번째 전설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아이템이 제공하는 공짜 탱힐은 탱커 힐이 부족한 근접 딜 스타일과 아주 잘 어울립니다. 
  3. 비 내린 땅의 경품: 이 아이템은 추가 공대 힐이 필요하고 탱힐이 충분할 때의 이타스의 대체품입니다. 일반적으로는 탱커 힐이 훨씬 많이 요구되지만, 두 전설템은 모두 아주 강력합니다. 이 전설템은 또한 천둥오름검은 불길의 다리보호구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좋아집니다.
  4. 프라이다즈 - 사바릭의 최고 걸작: 이 아이템은 피해를 회피한다면 더 많이 보상해주는 강력한 생존성 / HPS 상승 효과를 제공합니다. 운무는 좋은 개인 생존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체력의 15%만큼의 공짜 보호막은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5. 화합의 어깨덮개: 이 아이템은 포용의 안개를 많이 쓰는 빌드에서 강력하며, 당신의 필러 기술을 강화해 마나를 절약할 수 있게 해줍니다. 추가 위안의 안개는 스마트힐이기 때문에 거의 오버힐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포용의 안개의 치유량 상승 효과를 받으므로 감싸는 안개, 가속과 잘 어울립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다른 전설템과 비교하자면, 이 아이템은 약합니다.
  6. 오비드의 겨울 손아귀: 이 아이템은 레이드에서 아주 좋은 편은 아닙니다. 이 전설템이 주는 버프는 버프가 생성된 시점에서 그 포용의 안개에 남아 있던 시간만큼만 지속됩니다. 따라서 이 발동 효과는 딱 1초만 유지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주 랜덤성이 높아서 이 버프를 활용할 수 있을 만한 주 기술 (생기 충전)이 버프가 적용되지 않은 대상들을 치유할 수도 있습니다.
  7. 차원의 감시자 콜리더스의 눈: 이 아이템은 아주 작은 HPS 상승 효과를 줍니다. 이 전설템은 안개의 정수(기의 고치가 대상에게 포용의 안개와 소생의 안개도 걸어줌)로 생성되는 도트힐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 아이템의 유일한 목적은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의 의지의 명료함처럼 특정 기술을 씹는 것입니다.
  8. 세푸즈의 비밀: 이 아이템은 대부분의 레이드 보스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른 전설템이 있다면 이건 쓰지 마세요.

2. 신화+

신화+에서 전설템 선택은 다소 변화합니다.

  1. 오비드의 겨울 손아귀: 소수 그룹에서는 랜덤성 문제가 상당히 해소되기 때문에 훨씬 강력한 전설템이 됩니다. 생기 충전은 신화+에서 훨씬 더 많이 사용되므로 이 전설템은 더욱 강해집니다.
  2. 아래 세 전설템은 신화+에서 동등하게 강력하며 상황에 따라 고를 수 있습니다. 
    • 이타스 - 에라마스 달의 활공: 신화+ 네임드를 상대할 때 아주 강력한 마나 지속력을 제공합니다. 선택할 수 있다면, 마나가 문제가 되는 폭군 보스에서 이 아이템을 사용하세요.
    • 검은 불길의 다리보호구: 이 아이템은 (이타스보다는 못하지만) 마나 지속력을 돕습니다. 또한 집중의 천둥 차로 강화된 포용의 안개/발산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 효과는 신화+의 높은 피해량에 아주 적절합니다.
    • 프라이다즈 - 사바릭의 최고 걸작: 신화+에 존재하는 한방에 죽는 랜덤 메커니즘에 대처하는 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3. 세푸즈의 비밀: 이 아이템은 신화+에서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기 때문에 힘을 얻습니다. 파티에 높은 데미지가 들어올 때에 맞춰 마비팽이 차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4. 비 내린 땅의 경품: 재활을 훨씬 자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며, 신화+에서 생명줄이 될 수도 있습니다.
  5. 화합의 어깨덮개: 이타스의 약한 버전입니다. 위안의 안개는 신화+에서는 네임드 상대로만 쓰이며 이타스는 마나 면에서 훨씬 뛰어납니다.
  6. 차원의 감시자 콜리더스의 눈: 화합의 어깨덮개와 동일한 이유로 약합니다. 신화+에서 당신은 위안의 안개를 그리 많이 채널링하고 있을 시간이 없습니다.

주목할 만한 레이드 이전 장비들

용기의 뿔피리(용맹의 전당)는 신화+에서 아주 강력합니다. 어려운 쫄이나 보스에 맞춰 사용하면 치유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안정된 에너지 펜던트(비전로)는 좋은 스탯과 강력한 패시브 효과를 가집니다. 공짜로 55,000의 마나를 주며 추가로 학의 영혼이나 비전 격류가 5% 더 좋게 만듭니다.

자친의 계략 세트 (교활한 침입자의 손보호대 - 별의 궁정/ 굴 걸음 발등덮개 - 비전로)는 운무에게 좋은 스탯과 훌륭한 세트 효과를 가집니다.

갉아먹힌 엄지의 반지(비전로)는 훌륭한 스탯과 재활/츠지와 함께 쓸 수 있는 공짜 사용 효과를 가집니다.

융합체의 일곱 번째 척추뼈(검은 떼까마귀 요새)는 포용의 안개를 많이 사용하는 근접딜 스타일이라면 훌륭한 장신구입니다.

멜란드루스의 보석 박힌 인장(별의 궁정)은 근접딜 스타일에 훌륭한 스탯에 추가 피해가 붙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