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시작에 앞서)
본 가이드는 기본적으로 25인 공격대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0인/25인 모두 경험을 토대로 작성되었기에 '주관적'인 분석이 대부분입니다.

가이드의 취지는 딜딸이 목표가 아닌 공격대 진행에 도움이 되기 위해 풍운 수도사가
최고의 효율을 보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함입니다.

일반/하드모드 모두에서 통용될 수 있는 팁을 적었기에 알아보시기 편하게
하드모드 전용 팁은 붉은 색깔의 폰트를 사용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활동중인 풍운수도사 Zesnick입니다. (아이디 바꿨어요 옮기면서 이미 있는 아이디라..)
이번 천둥의 왕좌 레이드 공략을 마치면서 아직 레이드 진행중이거나, 막 레이드를 즐기기 시작한 딜수도분들을 위해
간략하게나마 일반/하드 레이드에 있어 도움이 되게끔 가이드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분명 딜수도가 딜짱짱 생존짱짱 클래스임에도 불구하고 신규클래스다보니 타클에 비해 연구 노하우가 좀 부족해
아직까지 빛을 보고있지 못한 것 같아서 조금 아쉽습니다. 

10인/25인 일반 하드 모두 경험해본 결과를 토대로 글을 작성했으니 아무쪼록 글을 보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꾸벅 ㅇ_ㅇ

본편 외에도 딜수도의 기본적인 운영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작성할 예정이니 좀 더 기다려주세요 헿헿..



아래는 제가 작성했던 5.2에 도움이 될만한 글과 현재 레이드에 쓰였던 제 캐릭 전정실 링크입니다. 
세팅이나 기타 등등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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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마법해소 - 백호 쉬엔의 원령

진로크는 꾸준딜보다 순간 폭딜이 매우 중요한 네임드입니다.
풀링과 동시에 비룡각으로 진입 후 일상적인 딜사이클을 돌리시다가
물 웅덩이가 생길때쯤에 타이밍을 맞춰서 고중첩 호안주를 마실 수 있게 중첩을 모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투 시작 후 10초 정도 후에 호안주를 한 번 마시면 바닥 위에 올라섰을때쯤
고중첩을 만드실 수 있을겁니다. 위의 기준은 재창시룬이 시작하자마자 터졌을 때
호안주 중첩 3~4로 한번 마셔서 그나마 첫 재창시 발동을 써먹을 수 있는 타이밍입니다.

범장을 미리 한 번 넣어주고, 고중첩 상태의 호안주를 마시고, 물웅덩이 효과를 받은 상태에서
분노의 극딜을 보여주십시다. 해오름 뽝 넣고 분노의 주먹 훅훅훅훅 써주시면 꽤나 데미지가 쏠쏠해요.

하드모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면 바로 '이온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도사는 '마법 해소'때문에 혼자서 이온화를 처리할 수 있는 클래스 중 하나입니다.
디비엠/빅윅을 보시면서 이온화 타이밍에 맞춰서 물 가장자리에서 딜을 하고 계시다가
이온화 시전을 보자마자 밖으로 나가서 마법 해소를 쓰시고 바로 다시 들어와 하던대로 딜을 하심됩니다.
생각보다 그렇게까지 딜로스가 크지 않기 때문에 바로바로 처리 해주세요.

조금 더 딜을 끌어올리는 방법은 진로크가 번개 폭풍을 시전하는 초반에 키포인트가 있습니다.
번개폭풍이 시전되더라도 초반 몇초간은 웅덩이의 데미지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물 밖으로 나가서 힐을 받으며 버티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딜수도사는 업보의 손아귀를 이용해 좀 더 바닥 효과를 받으며 딜을 넣는 것이 가능합니다.

강화주와 연동해서 쓰시면 좀 더 오래동안 업보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단, 자신의 업보로 버틸 수 있는 흡수량이 끝난는지 확실하게 체크하시고 업보 버프가 끝났다면
빠르게 물 밖으로 나오셔야 힐러들에게 욕을 덜 먹을 수 있겠죠 ㅇ_ㅇ
하드모드에서는 벼락이 돌아다니기 때문에 자칫 스쳤다간 업보가 바로 까지는 위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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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평화의 고리 - 마법 해소 - 백호 쉬엔의 원령

쫄 구간에서 광역 차단기 지원을 위해 평화의 고리를 찍고 개인 생존을 위해서 마법 해소를 찍어둡시다.

일반과 하드가 특별히 공략방법이 다르진 않기 때문에 쫄 나오면 쫄딜에 집중했다가
쫄 잡고 비는 시간에 네임드 딜에 집중하기만 하면 됩니다.
쫄 잡을때는 틈틈히 절명의 손아귀를 사용해 딜량을 높여주세요.

딜수도사도 독과 질병해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정화를 사용해 해제를 도와주시면 좋습니다.
1문에서 마법 디버프가 걸렸는데 해제가 안된다 싶으면 마법해소로 그냥 지워버리셔도 되구요.

하드에서는 공포의 부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업보의 손아귀를 공포의 부름에 맞춰서 사용해주면
두 번당 한 번꼴로 공포의 부름 데미지를 씹어줄 수 있습니다.

10인같은 경우 간혹 인원수가 부족해서 공포뿔 영혼이 근접클래스에게도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
딜수도사의 경우 공포뿔 대상이 되면 비취 번개, 회전 불꽃, 분신을 써서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비취 번개는 시전하는 동안 움직일 수 없다는 단점이 있고, 기력 소모가 심하므로 비추
분신은 공포뿔을 순식간에 멀리 몰아낼 수 있지만 호리돈 딜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어서 비추
따라서 문양박은 회전 불꽃으로 처리하는게 제일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단, 회전불꽃을 너무 연속으로 보내면 밀려나는 쿨에 씹혀서 중간중간 밀려나질 않으니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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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황소 쇄도/팽이차기 - 마법 해소 - 백호 쉬엔의 원령

장로회는 사실상 밀리클이 딜미터기 상위권을 차지하기 살짝 힘든 네임드죠.. 다중타겟딜러가 짱짱이다보니..
25인에서 밀리딜러의 숫자가 충분하다면 약간의 딜상승을 위해서 분신을 뽑아 딜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격대가 술이 빙의당하기 전에 극딜로 녹이는 택틱을 사용하는데 딜수도의 술 딜량이 줄어들더라도
빙의 전에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밀리딜이 보장된다면 분신 소환을 통해 딜수도의 전체딜량을 늘릴수가 있죠.

탱커가 어글잡는 것을 확인하고 나서 (그 전에 분신을 소환해버리면 네임드가 분신을 때려서 분신이 사라지는
경우가 생길수 있기 때문입니다.) 말리와 말라크에게 분신을 붙이세요. 그리고 캐릭터 본체는 술 극딜.
카즈라진의 경우 매번 굴러다닐때마다 분신이 붙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추천하진 않습니다.
10인에서도 캐스터딜이 빵빵해서 문제가 없을것 같다 싶으면 시도를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생존기는 카즈라진이 빙의되었을때 빽뎀이 들어오게 되므로 업보나 마법해소를 쓰고 버티시면서 딜을 해주세요.
또는, 하드에서 영혼파편 대상자가 되었을 경우 마법해소나 업보의 손아귀를 이용해 좀 더 오래 버티다가
파티원에게 넘겨주시면 공대 생존에도 좋습니다.

로아의 영혼이나 뒤틀린 영혼을 처리할 때 스턴 지원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최대한 자주자주 스턴 지원을
하고싶다면 쿨 30초짜리 황소 쇄도를, 방향 맞추기도 귀찮고 대충 스턴넣고 싶다면 팽이차기를 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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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평화의 고리/팽이차기 - 해악 감퇴 - 비취 돌풍

일반적으로 토르토스에서는 원딜러가 거북이를 처리하고, 근접딜러가 박쥐를 처리하게 됩니다. 최대한 빠르게
박쥐를 처리하면 그만큼 네임드 딜할 시간을 벌수 있으므로 순간적인 광역 극딜을 위해 비취 돌풍을 이용합니다.
토르토스를 타겟으로 잡고 범장풍 정도만 유지하며 빠르게 박쥐 광을 쳐주세요.
박쥐 광을 칠때 해오름 디버프를 구겨넣을 수 있다면 좋지만 워낙 짧은순간에 광을 치기때문에
글쿨 한번 조차 아깝습니다. 차라리 비취돌풍 증뎀 30%만 넣고 학다리만 돌아주세요.

하드에서는 지진구르기를 맞으면 최대 생명력만큼의 데미지를 입기 때문에 생존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위의 수정 보호막을 이용해서 살아남아야 하지만 딜수도사는 업보의 손아귀와 해악 감퇴를 사용해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에 수정 보호막에 들어가는 딜로스를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업보와 해감을 지진구르기때마다 한 번씩 돌아가며 사용하면 쿨이 딱딱 맞기 때문에 전투시간 내내
수정 보호막 없이 계속해서 딜에만 신경쓸 수 있습니다.
(만약 막공같은데서 왜 수정 보호막 안받냐고 머라그러면 잘 설명 해주세요..)

딜을 좀 더 올리고 싶다면 토르토스 브레스 타이밍에 거북이를 차서 보내는 타이밍을 잘 이용하세요.
토르토스가 받는 피해 증가량 디버프가 걸리기 때문에 그 잠깐의 순간에라도 호안주 등을 이용해서 
조금이라도 딜을 더 높일 수 있으니 몰아칠수 있을때 딜을 좀더 퍼부어 줍시다.

더 진짜진짜 기술 한 번이라도 넣고 싶을때는 지진구르기 스턴일때 민활주를 사용합시다. 즉시 스턴에서 풀려
딜이 가능하니 박쥐가 좀 남아있는 상태에서 지진구르기가 겹쳤을때 남들보다 빠르게 스턴을 풀고 한 번이라도 더
광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또는 뭐.. 낙석에서 빠르게 피할 수 있으니 생존률이 올라가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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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평화의 고리 - 마법 해소 - 백호 쉬엔의 원령

메가이라는 마격 기술이 없는 수도사에게 있어서 살짝 불리한 네임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분신을 뽑아서
둘 다 딜을 한다고 해도 아무짝에 쓸모없는 허세딜일 뿐이라서 당연히 별로구요.. 그나마 좋은건
생존기/이동기가 많은 수도사이기에 다른 밀리클래스에 비해 좀 더 딜로스가 적은편이라는것..

예를들어 살점 태우기가 걸렸을때 구르기로 빠르게 빠져나가서 빙판을 지워주다가 마법해소를 이용해
언제든지 자기가 원하는 타이밍에 디버프를 해제할 수도 있고, 비룡각으로 빠르게 다시 딜참여를 할수 있습니다.
광란 타이밍때마다 적절하게 마법해소와 업보를 번갈아 사용해가면서 체력을 유지할 수도 있구요.

메가이라 자체가 히트박스가 넓기 때문에 메가이라 머리가 붙어있는 경우 (냉기 독 같은 경우) 분노의 주먹
애매한 간격에서 사용하면 괜히 옆 머리까지 딜이 같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으니 각도에 주의해주세요.

하드에서는 비전 머리가 추가되어 쫄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지금이야 스펙업때문에 광딜이 좋아서 
원딜이 순삭을 시키기도 하지만 하드 초반에는 원딜쪽에 어글튀어서 중구난방 쫄들이 흩어지지 않게
밀리쪽에서 전딜과 죽딜들이 방태 혈형키고 어글먹고 밀리가 광쳐서 쫄처리하는 방법을 썼었습니다.

머리가 죽으면서 쫄을 소환하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이때 평화의 고리를 써서 차단을 유지하며 쫄을 본진으로
끌고오는 역할을 맡기도 했었구요. (본진에 데려올때까지 지속적인 침묵효과가 필요했기에 팽이차기는 비추)
10인에서는 쫄이 3마리밖에 안나오므로 광딜은 별로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그냥 단일딜 ㄱㄱ

최근같은 경우에는 밀리쪽에서 쫄이 나올경우 학다리를 사용해 쫄딜을 같이 쳐주고, 멀리 떨어진 곳에 쫄이 나오면
그냥 무시하고 네임드만 쥐어 팹니다.

한 가지 특이사항은 각 머리가 피통이 1이되어서 쓰러질때에 조금 시간 여유가 있기 때문에 매번 쿨이 돌아올때마다
절명의 손아귀를 박아줄 수 있습니다. 네임드 체력보면서 기 3개를 미리 확보해두시면 그때그때 쏠쏠하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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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마법 해소 - 백호 쉬엔의 원령

공대 택틱에 따라 역할분담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알조에 투입되느냐, 닥딜조에 투입되느냐 차이죠.

알조에 배당받을 경우 미리 택틱짜는분께 말씀을 드려서 2조와 3조는 피하게끔 조정해달라고 부탁하세요.
시작되는 순서대로 각 둥지를 번호매겼을때 2번과 3번둥지는 위치가 너무 멀어서 해탈 사정거리가 닿지 않습니다.
하지만 1번, 4번, 5번 둥지는 미리 위에서 해탈을 깔아두고 내려갔다가 알처리 후 해탈을 사용하면
깃털을 쓰지 않더라도 바로 본진에 합류할 수 있기 때문에 깃털을 아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대의 자양분 효과를 남들보다 한 번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딜을 올리는데 있어서 최고의 기술이라 봅니다.
마찬가지로 흑마 소환진도 비슷한 원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알을 깨러 갔을때 분신 소환을 이용해 광딜을 넣어봤는데 생각보다 분신 두번 뽑아내는 글쿨 동안에 학다리 도는게
좀 더 이득인 것 같아서 그리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알 깰때마다 거의 절명의 손아귀 쿨이 돌아오기때문에
최대한 쿨마다 사용해서 딜을 올려주세요.

닥딜조에 투입하게 될 경우에는 깃털이 남는조가 있는지 체크를 해서 미리 해당 조원과 이야기를 해두세요.
보통 힐러 하나에 딜러 두명정도 투입이 되기때문에(25인 기준) 깃털이 1~2개 남는 조가 있을 것입니다. 
해당 조 알타이밍에 맞춰서 내려갔다가 깃털먹고 해탈을 이용해 올라와서 다시 지쿤 극딜을 반복해 딜을 올려주세요.

가급적이면 고대의 자양분을 먹는 타이밍에 맞춰서 고중첩 호안주를 사용할 수 있게 미리 준비하는게 중요합니다.
버그성인지 모르겠지만 끈적거림 디버프가 사라지는 순간 분노의 주먹을 시전하고 있으면 갑자기 기술이 캔슬되는
현상을 발견했는데 그럴때도 있고 아닐때도 있어서 저같은 경우는 끈적거림이 사라지고 나서 분노주먹을 씁니다.

일반이나 하드나 딜러 택틱상 별로 차이가 없는 네임드라 특별히 하드 팁은 쓰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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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마법 해소 - 백호 쉬엔의 원령

딜수도사의 무덤.. 두루무입니다. 도대체 어째서 왜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이상하게 두루무에서는
타클래스에 비해서 딜수도사 딜이 엄청 낮게 나옵니다.. 저만 그런가 싶었는데 주변에서 그런분들이 꽤 있더라구요.
예전에 공심 운속때 1페이즈 골렘 딜버그처럼 수도사만 걸리는 버그성인가 싶을 정도로 딜이 눈에 띄게 안나옵니다.

일반의 경우 그리 큰 차이는 없지만 하드로 갈 경우 더욱 편차가 심해집니다. 얼음벽도 개체간 간격이 넓기때문에
네임드에 딱 달라붙어서 학다리를 돌아야 겨우 4타겟 딜이 들어가고 그렇다고 단일딜 한다고 해도 별 효율이 없고..
급기야는 얼음벽마다 분신 붙여놓고 패봤는데 이래도 영 신통치 않더군요..

그래서 그냥.. 두루무에서는 딜러 본분인 "최대한 버티면서 살아남고 네임드 쥐어패면서 공대 지원에 힘쓰자"를
생각하며 별 생각없이 임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스펙트럼 타이밍에 업보나 마법해소 적절히 쓰면서 
데미지 줄여주고, 도깨비 패러갔다가 디버프 걸리면 구르기와 비룡각으로 빠르게 외곽에 깔고 복귀하고,
생흡 대상자 걸리면 넴드에 업보박고 생흡 맞으러 들어가주고 등등..

업보와 마법해소를 분해광선 페이즈때 위험한 타이밍에 적절히 써주면 절대 죽을일이 없으니 생존에도 유리합니다.
네임드 트라이할 때는 딜 개쩔고 실수하는 딜러보다 딜 평균적으로 하면서 끝까지 안죽는 딜러가 더 필요합니다.
끈질긴 생명력으로.. 넴드에 투입되겠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두루무를 때려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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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마법 해소 - 백호 쉬엔의 원령

프리모디우스는 컨트롤 보다는 어느 정도 운빨이 작용하는 넴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작은 쫄 처리하면서 받는
버프가 어떤 종류냐에 따라서 그만큼 딜량이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운에 맡기는 수밖에 없겠죠.

다만, 딜수도사는 자해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잘못 밟아서 해로운 버프를 받게 되었을때, 혹은 방금 받은 버프가
맘에 안들어서 지우고 싶을때 마법해소를 써서 초기화를 시킬 수 있습니다. 이점을 이용해 남들보다 좀 더 
유리하게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죠.

도중에 버프를 리필하러 갈때도 비룡각, 범의 욕망, 구르기 등을 이용해서 빠르게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다.
단, 비룡각의 경우 바닥 위를 지나가게 되면 그 위를 걸어다니는 것과 같은 판정을 받기 때문에 괜히
네임드에 좀 더 빠르게 붙으려다 혹을 달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업보의 타이밍은 가스 주머니나 분출하는 고름 타이밍에 맞춰 써주시면 좋습니다. 
바닥을 피해 탱커가 이리저리 자주 움직이는 네임드기 때문에 탱커 패턴을 보고 3~4초 멈추는 타이밍에 맞춰
분노의 주먹을 써주세요. 안그러면 눈물납니다 ㅜㅜ

아, 작은쫄 잡을 때 쿨 보고 절명의 손아귀 넣는건 기본!

프리모디우스 역시 일반과 하드에서 근접 딜러 택틱상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따로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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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해악 감퇴 - 백호 쉬엔의 원령

아직까지 암흑원령은 상당히 어려운 보스에 속합니다. 물론 공찾가면 광딜쩔면 좀 쉽게 잡는 넴드긴 하지만요..
어찌됬건 일반이나 하드나 둘 다 초반에 각자 하나씩 골렘을 담당받고 정해진 타이밍에 정해진 위치에다
골렘을 죽여서 령을 전달해야 하는 것이 1차 목표고, 바닥과 디버프를 신경써가며 본체딜하는 것이 2차 목표입니다.

먼저 초반에 령골렘(일명 초딩)을 처리할 때는 업보와 강화주 등을 이용해 최대한 안아프게 버티는게 좋습니다.
자기 담당 초딩을 처리하고 나면 일반에서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붙어있는 초딩들을 지원해주거나
천클래스에게 붙은 초딩을 도발해서 자기가 맞아주는 등 공대에 지원을 해주시면 되겠구요

하드모드라면 바로 본체딜에 들어가서 최대한 생존하며 네임드 딜을 해야합니다.
령골렘의 경우 광역 데미지 감소 버프가 걸려있기 때문에 분노의 주먹은 쓰지 말아야 합니다.
주변에 초딩들이 다 사라진걸 확인하고 그때부터 분노주먹을 써주세요.

네임드의 령 게이지가 75가 넘는 순간부터 방해의 충격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하드모드에서는 정말 무시무시한
데미지때문에 생존기 없이 맞았다가는 다른 데미지와 겹쳐서 훅가버릴 수도있는 무서운 기술이죠.
일반과 다르게 하드모드에서는 20초마다 방해의 충격이 들어오기 때문에 매번 생존기를 돌릴 수 있어야 합니다.

딜수도의 경우 쓸수 있는 생존기가 해악감퇴, 업보, 강화주, 명상 4개나 됩니다.
이중에서 특히 해악감퇴는 45초 동안 3번 쓸 수 있기 때문에 방해의 충격이 들어오기 바로전에 사용을 하면
총 세 번 들어오는 방해의 충격까지 모두 뎀감시킬 수 있어서 최고의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글쿨도 안먹기 때문에 짱짱!! 
저같은 경우 업보 - 해악 해악 해악 - 강화 - 명상 - 업보 - 해악 해악 해악 순으로 방충을 씹어줍니다.
이때 중간중간에 바닥을 맞거나, 물질 바꾸기에 걸려서 해악 중첩이 벗겨지지만 않는다면 이상적으로 위의 사이클을
쓰시면 되고, 도중에 해악이 벗겨지면 한 번쯤은 깡으로 맞고 바로 생석+해악축출+기의 물결을 써서 살아야 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암흑 원령 하드모드에서 딜수도사는 도적 다음으로 생존에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밀리를 한명만 데려가는 10인이라 하더라도 보주 지우개 역할을 하며 방충에 살아남을 수 있는 클래스는
도적아니면 딜수도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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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범의 욕망(필수) - 마법 해소 - 백호 쉬엔의 원령

퀀은 하드모드로 따지면 난이도가 엄청 낮은 패치워크형 네임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밀리 기준..)
먼저 1페이즈때 뭉쳐있으면 들어오는 방출된 불길 타이밍에 맞춰서 업보를 써주시면 좋습니다.

2페이즈때는 전기 바닥만 조심하시면서 딜을 하시되 디비엠이나 빅윅을 보면서 바람폭풍 타이밍에 맞춰
업보를 뙇 박아두세요. 잠깐동안 노출되는 타이밍에 들어오는 피해들이 고스란히 넴드에 데미지로 들어갑니다.
또한, 빠르게 비룡각으로 빠져나와서 남아있는 기를 회전불꽃(문양 필요)과 비취 번개로 계속 딜해주세요.

3페이즈는 그냥 뭐.. 방패 위치 잘 봐가면서 닥딜 하면 되는데 실수로 바닥을 밟아서 공속/이속 디버프가 걸리면
바로 범의 욕망을 이용해 해제할 수 있으니 잘 봐가며 사용하면 됩니다.

하드모드에서는 4페이즈 돌입 시 모든 기렌들이 한꺼번에 등장하는데 이때 사실 제일 딜을 올리는 방법은
아무래도 4타겟 광딜이지 싶지만 공대 택틱상 로샤크를 빨리 잡아야 하기 때문에 주로 점사를 합니다.
그리고 분신을 뽑게될 경우 분신들은 무조건 타겟의 뒤를 잡기때문에 뎀렌의 방패가 펼쳐질 경우
오히려 딜로스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그냥 속편하게 점사하는게 좋습니다..

퀀 본체만 남았을 때에는 꾸준히 극딜을 하면서 주먹질 타이밍에 맞춰서 업보를 써주세요. 업보가 쿨이라면
마법 해소라도 켜주시는게 좋습니다. 주먹질 데미지는 물리피해라 마법 해소가 먹히지 않지만
그 타이밍에 화염 폭풍 피해가 같이 들어오면 꽤 위험하기 때문에 마법 해소를 사용해 생존에 집중하는게 좋습니다.

여담이지만, 1,2,3페이즈때 바닥 깔리는거 구르기로 피해 안입고 피해지기도 합니다.. 데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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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마법 해소 - 백호 쉬엔의 원령

1페이즈에는 특별히 따로 할 게 없습니다. 그냥 밀리는 넴드 닥딜이죠. 뭐 중간중간 쑤언이 나타나서
화염 분수쇼를 할때 업보나 마법해소를 써서 생존에 신경쓸 수도 있긴 하지만 안그래도 별로 문제는 없습니다.
1페에서 제일 주의할 것은 바닥에 모락모락 퍼져나가는 수면포자입니다.
가뜩이나 티어2피스 효과때문에 구슬 먹으러 캐릭을 움직여야 하는 수도사인만큼 주의해야할 부분입니다.

2페이즈에 돌입하면 지속적인 광뎀이 들어오게됩니다. 위험한 타이밍에 맞춰 업보나 마법해소를 써주세요.
하드모드에서는 핵불길을 사용하는데 어차피 핵불길 시전하는 동안에는 공격을 할 수 없기때문에
마법해소나 업보의 손아귀를 핵불길 전 후로 판단에 맞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최대한 두들겨패다가 본진에 들어갈때 안전하게 쓰고 올 것이냐 / 핵불길 끝날때 미리 생존기 쓰고
나가서 딜로스 줄이는 용도로 쓸 것이냐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드 2페이즈 돌입시에는 1페때 처리못한 쫄들이 무더기로 나타나게 되는데 공대 택틱에 맞게 광을 치던지
네임드 단일딜을 유지하던지 선택해서 딜해주시면 됩니다. 

3페이즈 돌입후에도 기존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꾸준히 딜을 해주시면 되며 루린이 파도의 힘을 시전하면
업보나 마법해소, 강화주 등으로 무시하고 계속 쑤언을 때려주세요.

만약 그림그리는 담당이 된다면 제일 중요한 천신 앞에다 해탈 깔아뒀다가 위급할때 사용해도 좋고,
비룡각 구르기 범의 욕망 등 이동기가 많기 때문에 좀 더 신속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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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팽이차기 - 마법 해소 - 백호 쉬엔의 원령(10인) / 비취 돌풍(25인)

원령에서의 도적 다음으로 좋은 생존률만큼이나 빛을 발하는 레이션입니다.
사잇단계에서 전하충격을 두번 연속 걸려도 마법 해소와 명상으로 살아남을 수 있기때문에 짱짱
하드에서는 투구 디버프가 걸려도 구르기와 비룡각, 범의 욕망(게다가 남한테 걸어줄 수도 있음)으로
절대 낙사하지 않는 클래스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딜 요령을 보자면.. 일단 25인에서 딜수도가 주력으로 맡는 부분인 단일딜 보다는 순간 광딜에 더 
비중을 둔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물론 단일딜도 그리 나쁜편은 아니지만 1페이즈에서는 정말 장신구 운이
좋지 않은 이상 딜을 높게 빼기가 힘듭니다. 왜냐.. 각 도관별로 네임드가 이동을 자주 해야하고,
중간중간 번개 기둥을 쓰기때문에 밀리는 바닥을 피해 이리저리 움직여야 하기때문에 주력 폭딜기술인
분노의 주먹을 제때맞춰 쓰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조금이라도 딜을 올리려면 네임드 정지구간을 캐치해야 하고 거기에 맞춰서 분노주먹 사이클을 돌려야 합니다.
천둥 충격을 쓸때에는 업보의 손아귀를 이용해 빽뎀을 이용하고 도관 이동시에는 범의 욕망을 사용해
절대 한시라도 넴드에서 떨어져서 손가락빨고 있는 상황이 나와서는 안됩니다. 
이동할때 비룡각이나 구르기는 이동하는 동안 딜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2페이즈와 3페이즈때에는 번개구체를 최대한 빠르게 처리하고 네임드 딜 시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10인의 경우 번개구체가 3마리밖에 나오지 않고, 하드라 하더라도 멀티도트로 금방 녹이기 때문에
근처에 왔을때 스턴 걸어주는 정도만 하고 계속 네임드 딜에 투자를 하면 되고,
25인의 경우 개체수 증가/체력 증가때문에 광딜이 더 중요해져 비취돌풍과 함께 학다리를 쓰는게 좋습니다.

3페이즈에 돌입하면 원거리들은 천둥충격을 유도하기 위해 왔다갔다 하면서 무빙 딜로스가 나기 때문에
번개구체 처리에 있어서 악흑이 아닌 이상 광딜을 하기가 조금 까다롭습니다. 따라서 수도사가
빠르게 광딜을 넣어줘서 이런 부분을 커버쳐주면 네임드 공략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의 조건과 약 3초 정도의 준비시간을 준다면 순간 광딜은 수도사가 거의 미터기를 찢는다고 보심 됩니다.
재창시 터진 호안주 10중첩 + 비취돌풍 증뎀 30% 상태로 학다리 돌면 번개구체가 녹아버립니다.

3페이즈에서 천둥충격을 쓸때마다 업보 - 마법해소 - 강화주 - 명상 - 업보 등의 연계로 사용해주면
거의 피해를 입지 않고 생존할 수 있어서 힐러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특성 : 황소 쇄도 - 마법 해소 - 백호 쉬엔의 원령

라덴에서는 특별히 밀리가 신경써야할 부분은 없습니다. 거의 시작부터 끝까지 네임드 닥딜이라고 보셔도 무관.
단, 공대 택틱상 쫄 처리를 해야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연번 쏘는 쫄) 이때 쫄딜 혹은 쫄 스턴을 제외하면
90% 이상 라덴만 죽어라 패고있는게 대다수입니다. 쫄 나오는 타이밍이 빠르기 때문에 쿨이 짧은 황소 쇄도를 사용.

불안정한 생령때문에 이동해야 한다면 해탈을 미리 이동 위치에 깔아두고 복귀시 비룡각을 사용하세요.
또 나갔다 와야한다면 이번에는 반대로 비룡각으로 나갔다가 해탈로 돌아오면 됩니다.

2페이즈때 령 구슬을 처리하게되면 터지면서 주위에 한 명은 반드시 피해를 받아줘야 하는데
마법해소와 명상을 이용하면 두번 연속으로 맞아줄 수 있기 때문에 쏠쏠합니다.

그밖에 2페이즈때 지속적인 광역 데미지는 업보와 강화주를 이용해 생존에 신경쓸수 있습니다.




마치며..

처음에는 간단하게 넴드별 3줄 요약 같은걸 쓰려고 했는데 노파심에 계속 이말 저말 붙이다보니 엄청길어지게 되었네요.
평소에 귓말로 물어보시는 분들께 제가 알고 있는 모든걸 다 알려드리고 싶지만 채팅으로 표현할 수 없는 부분이라던가
그당시 생각나지 않았던 부분들이 아쉬워서 여기다가 다 쏟아부었던것 같습니다 ㅎㅎ

스크롤의 압박이 좀 있지만 넴드앞 일반구간 같은데서 한번씩 펼쳐놓으시고 슥 훑어보시면 나쁘진 않을거에요~
(표 첨부해서 책갈피 태그라도 써보려고 했는데 기능을 못찾겠어서..

딜수도분들 화이팅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