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딜수도의 졸업셋팅은

 

  4셋 재창시 나쁜부적 + 가속 / 특화

 

  또는 4셋 재창시 나쁜부적 + 가 특 치

 

  일까요

 

 

  사실 아주 사소한 장난을 계기로 위에 나와있는 셋팅이 최고가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조금은 건방질지도 모르지만 템렙이 오르면서 (거기에 더불어 해오름 10% 버프까지)

  딜수도가 강력해지기 시작했고 예전의 파워딜을 위해 몸부림치던 쫄깃한? 맛이 조금 사라지게 됐습니다

 

 

  레이드에 가서 누군가 실수를 자꾸 하게 되면 자체 하드모드라고 우스갯소리를 하고는 하죠

  저도 자체하드모드 딜사이클을 만들어보고자 이런저런 상상의 나래를 펼쳐봤습니다

 

 

  무기를 스왑해가며 스탯장난을 해본다거나 세트효과 없이 상급천둥벼림을 껴서 극 스탯을 올린다거나

  뭐 기타 등등.. 그러던 중에 아주 괜찮을꺼 같은 아이디어가 생겨서 오늘 잠자리에서 일어나(유레카)

  실험을 해보았는데 개인적으로는 살짝 놀랍더군요

 

  사설이 아주 길었기에 빠르게 본론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ㅋ

 

 

 

 

  * 기존 알려진 세팅에서 변화를 준 것 = 재창시 + 나쁜부적

 

                                                     => 재창시 + 피바람의 부적

 

 

  기본적인 딜사이클은 "호안주를 넘치지 않을 정도까지 쌓고 재창시 버프가 끝나는 동시에 들이키고 극딜" 입니다

  위에 제가 제시한 셋팅도 딜사이클면에서는 별차이 없습니다

  단지 제가 하고싶었던 것은 재창시의 극대화였습니다

 

  (숫자놀이는 제 템기준으로 하겠습니다 복잡해져서 ㅋ)

 

 

  기존의 저의 셋팅은 = 민 24000 가 9500 치 9500 특 9500

 

  새로운 셋팅 = 민 26000 가 6600 치 10000 특 10500  (피바람이 1차 스탯을 베이스로 올려줘서 2차 스탯은 낮아짐)

 

  이렇게 바뀌었다면 재창시 효율이 더 떨어지지 않을까?

 

  이 셋팅의 궁극적인 Dream은 피바람 중첩을 받는 도중에 재창시를 터트리는 것입니다

 

 

 

  기존 재창시 효과 = (9500+9500)*2 + 9500 = 47500

 

  새로운 재창시 효과 = (6600+1870+1870+10000)*2 + 10500 = 51180

 

 

  제가 하고싶었던 것입니다 ㅋ (1870은 1중마다 오르는 가속 스탯입니다 제 템 기준)

 

 

 

 

  사실 열심히 써놨지만 사실 저게 쉽지 않다는것은 누구나 알고있을 것입니다

  둘 다 RPPM이고 중첩 중에 재창시가 터져주란 법은 절대 없으니까요

  하지만 피바람을 써보셨거나 피바람의 RPPM 값을 아시는 분은 그렇게 허무맹랑한 소리는 아니라고 느끼실 겁니다

 

  나쁜부적의 RPPM 값은 0.55

  피바람의 RPPM 값은 3.3                      (둘다 내부쿨 3초       *참고자료 ExtraCD와 700sample의 자체 발동 테스트)

 

  비교대상으로 춤추는 강철이 RPPM 값 2라고 나와 있는데 이건 좀 아닌거 같습니다 ㅋ 쌍수라 잘터지나

 

 

  어쨋든 탱도 같이하고 있는 입장에서 피바람이 무진장 잘터진다는걸 알았죠..

  그래서 결론은 해봤습니다 하지만 무엇이 더 좋다 이것이 결국 최상이다 라고는 말씀드릴 수 없네요 ㅋ

  졸려서 하다 말았거든요

  뭔가 열심히 쓰다가 맥없이 끝나는 느낌이 들지만 ㅋ 새로운 길이 있는것 같다 정도로 보시면 되겠네요

 

  몇가지 알아두셔야 할것만 언급하겠습니다

 

 

  1. 주의사항

 

    가속 + 피바람 중첩 < 특화

    베이스 가속값과 피바람 중첩 횟수 사이에서 타협을 해야합니다

    베이스 가속을 낮추고 피바람 고중첩을 노리는 셋팅은 상당히 로또라는 거죠

    베이스 가속이 낮으면 그만큼 피바람이 터지지 않을테고 고중첩이 쌓일 확율도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베이스 가속을 높이고 피바람 저중첩을 노리는 셋팅은 상당히 조잡해집니다

    예를 들어 가속이 베이스 가속이 8000 , 특화가 10000 이라면

    피바람을 2중첩 이상 쌓을 수 없게 돼죠 이유는 2중첩 이상에서 재창시가 가속으로 전환되기 때문입니다

    (뒤에서 언급하겠지만 딜사이클에서 중첩을 지우는 것이 포함됩니다)

 

    쉽게 말하면 그냥 적당한 가속에 적당한 중첩을 노리는게 좋다는거죠 ㅋ

    글로 쓰면 한도 끝도없기때문에 경험을 적어볼께요

    처음에는 특화를 넘지 않는 선에서 로또를 노리고 가속 5500을 맞추고 3중첩을 노렸습니다. (5500 + 1870*3) < 11200

    중첩이 너무 안터지더군요 ㅋ 3중첩은 커녕 2중첩도 버거웠습니다

 

    그래서 6600을 맞추고 2중첩을 노리게 됐죠 (6600 + 1870*2) < 특화 10500

 

   

   2번째 주의사항은 딜사이클입니다

   기존과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다만 자기가 정해놓은 셋팅보다 피바람이 고중첩이 간다면 빠르게 지워주시길

   단축키 설정 /버프취소 피바람

 

   3번째 주의사항 로또다 ㅋ (근데 생각보다 잘터지는 로또임)

 

 

  2. 장점

 

    로또 재창시(피바람 2중첩시 재창시 발동)가 터지면 기존 셋팅에서 공대 특화버프 받은 정도로 파워해집니다 

 

    기본 베이스딜도 강력크합니다 나쁜부적의 2차스탯을 1차스탯으로 대체하면서 약해질것 같아 보이지만

    새로운 셋팅의 딜 내역을 보면 광기(피바람 버프)의 지속 시간이 60%에 달합니다.

    굳이 이걸 숫자놀이해보자면

 

    나쁜 부적에 붙어있는 2차스탯이 사라짐으로써

    새로운 셋팅의 2차 스탯이 약 2000 정도 떨어지지만 전투 중 피바람의

    버프 지속시간이 60%라고 친다면 1870*0.6 = 1122

    즉 평균적으로 봤을 때 기존보다 가속 900밖에 안 떨어진 것이죠..

 

    물론 나쁜부적의 발동 효과와 피바람의 베이스 1차 스탯의 비교도 해봐야 아는 것이지만

    저는 발동구린 나쁜부적의 민첩상승량보다 +1800의 1차스탯이 좋다고 생각해요.. (여긴 개인적인 견해)

 

    * 방금 글 쓰면서 비교해봤는데 블리자드의 무서움을 느꼈습니다

      나쁜부적이 보통 전투중 버프 20%로 알고있는데 그렇다면 9600*0.2 = 1920

      피바람의 1차스탯 수치는 1785...

      제 템은 나쁜부적이 더 템렙이 높아서.. 그걸 감안한다면 사실상 장신구들 사이에 위아래는 없는 듯...

      (재창시 빼고.... ㅋㅋㅋ)

 

    마지막 장점은 재밌어요 ㅋ 딜하는데 심심하지않음 바쁨 이것저것 보느라

    아 한가지 더.. 가속에 있는 스탯을 치타랑 특화에 몰아주기 때문에

    치타가 자버프 받고 50%가 넘더군요 ㅎㅎ;

   

 

 

   길고 긴 장문의 글이 돼버렸군요.. 요점만 딱딱 찝었으면 더 좋았을껄

   글을 읽는 분들이 잘 이해가 안될꺼같다 라고 단언하고 너무 쓸데없는 소리까지 글로 적었네요

 

   제 템은 550이고 템업하고 6분간 딜을 했을 때 23~20만 dps 사이로 나왔습니다 (1:1:1 비율로 셋팅했을 때)

   새로운 셋팅을 해보고 허수아비는 두번 밖에 안쳣는데 한번은 23만 한번 22만 나오더군요..

   (나쁜부적이 피바람보다 템렙이 더 높았다는거 감안해 주세요 ㅋ)

 

 

   예측 : 템렙이 더 올라가서 가속의 2차스탯을 더 높게 잡을 수 있다면 이 셋팅은 더욱 강력해질지도 모른다 ㅋ

 

 

   위에서 언급한 "가속의 2차 스탯을 더 높게 잡을 수 있다면"의 마지막 예시

 

   지금은 6600+피바람 2중첩

   템뻥이 된다면 7000+피바람 3중첩  요런식? ㅋ 이러려면 특화가 받쳐줘야함 ㅋ

 

 

   빼먹은거 같은데 셋팅은 1:1:1 비율이고

 

   "가속 + 2중or3중첩 피바람" : "치타" : "특화"  =  1 : 1 : 1.0000001

 

 

   Ps. 아주아주 깊은 고찰이었지만 사실 기존의 셋팅대로 해도 아 무 런 문제가 없고

       오 히 려 기존셋팅이 더 쎌 수도 있습니다 ㅋ

       재미로 봐주세요

 

 

  피바람으로 깝친 허수아비 딜입니다 23만 짜린 날라갔네욧 ㅋ

 

 

 

 

 

첨해보던거라 딜이 엉켰던것도 감안을 ㅋ

 

 

 

 전제조건이 되는 "피바람으로 인한 추가 상승분이 재창시에 포함되느냐"는 문제는 직접 해본 결과

 반영되는것으로 결정났습니다 ㅋ

 4중첩때 재창시가 발동된적이 있는데 1초에 기력 50씩 차더군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