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Justlovers 입니다.

8.3 오픈 후 현재까지 게임을 즐기면서 주된 컨텐츠로는 레이드, 쐐기, 공포의 환영 3가지 정도로 압축해서 제가 알고 있는 정보 내에서 이제 입문 및 전향하시는 분들 또는 최상위권을 목표로 플레이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작성합니다. 이 모든 내용을 해당글에 포함하는 것은 아닙니다.[순차적으로 작성예정]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정리하여 논리적으로 글을 작성하고 싶으나 능력 부족으로 인해 미흡한 부분이 많을 수 있는 점 미리 양해 말씀드립니다

8.3 전사는 무기or분노? 어떤걸해야하나요?

단순 제 생각을 말씀 드리면 로그 상위권 기준으로는 딜적인 퍼포먼스는 무기전사가 좋습니다. 다만 분노전사가 부족한 부분이 전혀 없다고 생각될 정도로 준수한 딜과 생존을 겸하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플레이하시는 분에게 잘 맞고, 본인이 좋아하는 특성을 선택하셔서 즐기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8.3들어서 최상위권 공대에서 무기전사를 기용해서 무기 전사가 강력해 보입니다 만 분노 전사로 딜을 찍어 누르시는 기흥휴게소, 괴미 이런 괴물같은 분들도 계십니다. 제가 항상 드리는 말씀입니다 만 자신에게 맞는, 좋아하는 특성을 하세요. 모두 할줄아시면 엄지척! 대단하신 겁니다.

8.3 무기전사 가이드

1. 아제라이트 특성과 BIS 부위, 2차 스탯 , 정수, 장신구 [파밍 어떻게 하면 돼요?]

1. 아제 특성및 BIS[Best In Slot] 부위

레이드, 쐐기, 환영 기준으로 [힘의 시험] 아제라이트는 절대적입니다.
대체 불가 무기 전사의 핵심입니다.
힘의 시험 특성에 대해 이해를 못하신 분들은 툴팁을 읽어보시고 작동 방식과 활용 방법을 배우셔야 합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3힘의 시험[줄여서 3힘시] 를 최우선으로 맞추시는걸 목표로 하시고
나머지 서브 특성 추천은 레이드에서 획득 가능한 [어둠의 심장부] / 잔재깡으로 획득 가능한 [절묘한 계획] , [태엽장치 심장]이 있습니다.

획득 네임드및 이름으로 정리하면,

레이드 
머리 : 타락자 느조스 - [헛된 현실의 철갑 투구]
어깨 : 느조스의 껍질 - [무한한 암흑의 견갑]
가슴 : 백시오나 - [황혼의 척살 가슴보호갑]

잔재깡
머리 : 8.25까지는 [랩터 왕의 투구] 가 좋았습니다 만 지금은 우선순위에서 떨어집니다. 레이드에서 파밍하세요.
어깨 : 크라켄 껍질 견갑 [절묘한 계획] / 전차 퇴치기 견장[태엽장치 심장]
가슴 : 애쉬베인 감시자의 흉갑 [절묘한 계획] / 기계화 판금 흉갑[태엽장치 심장]

자세한 아제라이트 순위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블러드말렛 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최종 졸업셋팅은 머리: 느조스 / 어깨 : 껍질 or 크라켄, / 가슴 : 애쉬베인 입니다.

고신화가 어려우신 분들의[본인] 현실 타협점으로 바라본 셋팅은
어깨 : 껍질(영웅) / 머리:  느조스(영웅) / 가슴 : 잔재깡 or 백시오나 드랍 가슴이 되겠습니다.

2. 2차 스탯 [레이드? 쐐기? 치명타, 가속, 특화, 유연 뭐가좋나요?]

8.2 / 8.25 정보글에도 말씀드렸습니다. 무기 전사의 2차스탯중 제일 EP값이 높은것은 가속입니다.
이유를 설명드리면 무기전사는 평타로 분노를 획득하여, 획득한 분노를 소모해서 딜을 하고 여기에 [힘의 시험] 아제라이트를 사용하면서 소모한 분노만큼 데미지가 강력해지는 메커니즘입니다. 간단히 설명드리면 최대한 분노를 획득하고 소모한 분노를 [거인의 강타] 사용 후 최대한 빠르게, 많이 소모하여 분노를 태우고 획득한 [힘]으로 인해 강력한 데미지를 넣는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플러스 요인으로 100렙 특성인 [분노 제어]로 인해 분노를 빠르게 소모할수록 중요한 스킬인 [거인의 강타], [칼날 폭풍]을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만큼 자연스레 데미지 미터기는 올라갑니다. 정리하면 가속을 최우선으로 파밍하시고 필요에따라 치명,특화,유연을 맞추시면됩니다.
보통 단일은 가속>치명타 순이고 광구간은 가속 > 특화로 EP값이 우선시 되고있습니다.

가속 % 타락을 많이 보유한 최상위공대 Revvez의 전정실입니다.[최고 53%까지 셋팅하는 것을 봤습니다]



그리고 가속%타락이 없는 글쓴이의 셋팅입니다. [노력부족]



서로 파밍 상태가 다르기도 하지만 저는 항상 revvez의 전정실, 트위치 방송을 보면서 연구하고 배웁니다.
revvez의 방송특징을 말씀드리면 재미없는 일퀘, 평상시 플레이 모습은 방송으로 자주 송출하지않고 대부분 고단쐐기나, 메소드 신화정공, 및 영웅 손님팟 송출을 주로합니다.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겐 최고의 방송이라고 생각합니다.
방송 : 트위치 revvez 검색


쐐기에서 무전으로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revvez
이번주 같이 폭군 고단에서는 생흡타락을 착용하여 생존이 취약한 무전의 "살고싶다는"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실제로 쐐기는 분전이 좋다지만 본인이 좋아하는 특성으로 잘해낸다면 그만큼 게임을 즐기는 방법도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 정수 [주정수, 부정수]
 
8.2 / 8.25 에서는 킬 타임이 애매하거나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응축된 생명력]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세기말이 다가오면서 높아지는 가속으로 인해 [힘의 시험]효과를 더욱 극대화 할 수 있게 되었고 앞으로도 타락 저항을 최대 수치까지 올려서 타락 파밍을 할 수 있는 점을 생각하면 [힘의 시험]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각몽의 기억]은 언제나 좋은 정수입니다.
레이드 상위 로그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저는 모든 보스 주 정수 자각몽 /부 차 정수에 단말마, 투반, 집눈을 사용합니다. 어디 까지나 본인이 좋다고 생각하시는 정수를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외에 쐐기, 환영에서는 주 정수 자각몽 / 부 차 정수에 원피, 단말마,집 눈, 투반, 정화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4. 장신구 [단일, 광에서 어느 것을 사용해야 하나요?]

단일 에서 대부분 [칼날산호] / [생령]을 사용합니다. 다만 산호를 지속적으로 쌓을 수 없거나 효율이 안 나올만한 보스로 판단되면 산호를 버리고 저는 [소형 산출 장치]를 사용합니다. 대체 장신구로는 래시온의 [고동치는 검은용 비늘] / 영원한 궁전 [아즈샤라 마력의 샘] / 라덴의 [생령으로 충만한 티탄의 파편]이 되겠습니다. 이것들이 없다면 쐐기에서 획득 가능한 아탈다자르 레잔 / 저택 돌판 / 썩은굴 약병 정도가 되겠습니다.
 단일 심크에서는 칼날산호 + 생령이 최고 dps를 뽑아내고, 개인적으로 영웅 기준 스키트라, 드레스타가스, 일기노스, 껍질, 느조스 에서 [소형 산출 장치]를 사용합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의 생각입니다 신화 네임드는 킬 타임도 다르고 공략도 조금 다르기 때문에 조금 더 연구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껍질, 느조스 신화는 트라이를 못해봐서 참고만 해주세요.)
[소형 산출 장치] 에 대한 연구글 http://www.inven.co.kr/board/wow/35/122048 

현재 무기 전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장신구들 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좋은 장신구라고 생각하는 [소형 산출 장치] 심크값 입니다. 영웅 다니는 타락 79 기준 단일 dps 3분 기준입니다.

단순 컴퓨터가 계산해주는 심크값 이지만 결국 제일 정확한 값에 근접해서 산출해주는 것이 컴퓨터이기에 대부분 심크를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참고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은 것 이지 절대 값은 아닙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최고 조합은 생령+산호이고 그 다음 아래 값이 산호,소형 산출 장치이지만 산호 효율이 안 나올 경우 맨 아래 부분의 생령+소형 산출 장치를 사용합니다.
심크값을 돌릴때 타락셋팅은 이번주 영웅을 다녀온 셋팅이고 [신화에서 이렇게 가면 저는 추방당해요..]
착용 타락은 공허의 의식 3단계 손,바지 / 촉수 1단계 무기입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저는 노력 부족으로 가속%타락이 없습니다. (아..나도 가속%타락 먹고 싶다. ㅠ.ㅠ)

2. 딜은 어떻게해요?

저 포함 많은 분들이 제일 관심이 큰 부분이죠, 딜!
모든 딜러 클래스는 스펙 차이로 인한 딜을 메꾸기란 많이 힘듭니다.
손가락과 뇌지컬로 커버 하는 것 도 한계가 있죠, 먼저 노력을 많이 하셔서 파밍 하는 것 이 1순위 입니다.
노력에는 쐐기, 레이드, 환영으로 인한 타락 아이템 및 기본 아이템 파밍이 있고 골드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착용 시 귀속] 아이템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기본적인 딜사이클은 오프닝, 중간 과정, 마격으로 나누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오프닝
오프닝 블러드, 노블러드 상관없이 고정입니다.

(그리고 전투의 열정 특성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2초 물약[만약 공대에서 선 풀이 자주 나온다면 3초 물약 사용도 ok]
1초 자각몽 사용 -> 돌진 (이때 산호를 사용하는 보스면 산호 시전)
 거인의 강타시전  -> 필사의 일격-> 소용돌이-> 소용돌이->쿨타임이 오는대로 필사의 일격 ->나머지 시간에는 필러로 소용돌이
*가끔 자각몽이 잘 안 터질경우 분노 수급이  안돼서 1초정도 분노가 모자라 손이 노는시간이있습니다 그 타이밍에 저는 보통 해골 쪼개기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자각몽이 끝날때까지 최대한  소용돌이 필사의 일격을 사용해서 분노를 소모해주세요.

그리고 잘하시는 무기 전사 분들에게는 굳이 설명 드릴 필요가 없지만, 의외로 많은 분들이 자주 문의주시는 내용이 비슷해서 작성합니다. 

질문1. 무기 전사는 전술가가 잘 터져야 좋은거아닌가요? 왜 제압이 오프닝 쿨기에 빠져있죠?

답변 : 전술가가 잘 터지면 좋습니다. 아무리 고가속 셋팅을 하더라도 분노가 부족해서 손가락이 노는 타이밍이 있기 마련인데 자각몽을 사용하게 되면 시전 시간동안 분노가 모자랄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힘의 시험] 아제라이트를 극대화 하기위해서  필사의 일격, 소용돌이 를 제외한 나머지 스킬을 자각몽 타이밍에 사용하는 것은 글쿨 낭비가 되기 때문에 이는 딜로스로 직결됩니다. 최대한 자각몽 타이밍에 분노를 태울 고민을하세요!

로그를 보시면서 상위권 무기 전사들이 오프닝 스킬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오프닝 블러드는 제 캐릭터 스펙 기준으로 터지는 첫 [힘의 시험] 수치는 15000~16300 내외입니다.

머리,어깨 아제라이트가 신화 난이도로 파밍됬고  평균 가속이 높은 revvez님의 경우 오프닝에 17000이상 나오는 것을 봤습니다. 

"저는 오프닝 [힘의 시험]이 너무 낮은거 같아요" 하시는 분들은 [힘의 시험] 아제라이트 레벨이 너무 낮거나 잘못된 오프닝을 하고 계신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알려드리는 부분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중간 과정 
중간 과정이란 오프닝이 끝난 후 마무리 일격 이 가능한 구간이 되기 전 까지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중간 과정은 제 기준으로는 생각보다 어려운데 최우선 스킬 사용 순서를 정해 놓고 사용할 수도 없을 뿐더러
 쫄이 나와서 "광"을 쳐야 하는 보스의 경우 미리 [힘의 시험]을 쌓기 위한 작업을 해야 하고  칼날폭풍 사용 타이밍을 재야 하기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칼날폭풍 타이밍에 대해 말씀 드리면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힘의 시험]이 터졌을 때, 그리고 버프가 5초이상 남아 있을 때 사용
2. 분노가 30 미만일 때 사용
3. 지금 칼날폭풍을 사용하려고 하는데 광 네임드의 경우 쫄이 나오기전 쿨이 돌아오는가?
다만 예외로 백시오나의 경우 쫄이 지속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쿨마다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때는 사용시기를 잘보셔서 이왕이면 [힘의 시험]을 높게 쌓았을때 사용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4. 이 조건들이 해당될 때 사용합니다.
자세한 사용 타이밍은 보스, 킬 타임, 공대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로그를 보시면서 참고 정도만 하시고
나머지는 본인이 감을 잡으시고 타이밍을 익히시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실전으로 익히는 경험만큼 중요한 건 없어요!

중간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은 당연시하게 꾸준한 딜을 유지하는 것인데 이 방법은 스킬 우선순위를 몸으로 익히는 겁니다. 예를 들어  거인의 강타  사용 직후 [힘의 시험]을 쌓기 위한 분노 태우기 작업을 하실 텐데, 자각몽(부차옵션)이 터져서 분노 반환도 잘 됬고, 평타 크리도 터져서 분노가 70~80이 넘어가는 상황이라면 다음 평타로 인한 분노 수급 이전에  최우선 스킬 사용은  필사의 일격-> 소용돌이입니다.
이때 전술가가 터졌다고 해서 제압을 사용하시면 다음 돌아오는 평타에 분노가 초과 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결국은 모든게 누적되는 딜로스에 해당합니다. 상황에 맞게 분노를 조절 하시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추가 설명하자면 전술가제압->필격데미지 20%증가 이런거 신경 쓰지 마세요.
그냥 분노가 넘칠거 같으면 필격,소돌 다 사용합니다.
추후에 상황을 보시고 분노가 부족할거 같을때만 전술가가 터진 제압 or 깡제압 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분노가 부족하다 싶을 때는 항상  해골 쪼개기사용 해주세요.

이게 글로 설명하면 초보분들에게 이해하기가 매우 어려우실 텐데 결국은 본인이 계속 경험하고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반복 숙달하시다 보면 "결국에는" 아~ 이런 느낌으로 딜하는구나~ 뽝! 하고 감이 오실 겁니다.

revvez 트위치 방송 보시면서 공부 하시는게 정말 도움이 되실 거에요 나는 전사 배우고 싶다. 잘하고 싶다 하시면 이분 방송 다시 보기, 생방송 가끔 이라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feat : revvez)

마무리 일격[무기 전사의 꽃]
무기전사가 제일 재밌게 느껴지는 딜이 폭발하는 구간입니다.
 대학살특성을 찍을경우 35%에서 마무리 일격이 시전이 가능하고 대중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전투의 열정을 사용하실 경우 20%에서 시전이 가능합니다.
그럼, 제.일.중.요.한 딜링 타이밍인데 어떻게 하나요?

먼저 제일 중요한 선제 조건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자각몽을 마무리 일격 사용 가능한 타이밍에 맞추기
(로그를 참고하거나 공대 평균딜 값을 계산해서 "마격 타이밍이 언제쯤 오겠다" 예측하는 겁니다.)

2. 내가 20%에 자각몽+마격을 사용할 거라면  거인의 강타쿨을 재놔야합니다.
예전 정보 글에도 작성했었지만, 보스 피통 28~30%정도에  거인의 강타쿨이 왔다고해서 마격을 기다리자니 쿨을 안돌리기 아깝고, 쓰자니 마격타이밍이 왔을 때 쿨이 제 타이밍에 안올 것 같고 애매할 때가 자주 있습니다.
(이건 경험해보시면 압니다.)
절대 값으로 보자면 보스 피통에 따라 다릅니다. 시전 가능한 %는 20%이지만, 예를 들어 래시온의 20%체력과 자네쉬의 20% 체력은 꽤 유의미하게 차이가 납니다. 래시온은 20%이지만 5천만, 자네쉬는 20%인데 8천만 이런 상황입니다. 각 상황은 마격은 가능하지만 "얼마나 더 오래 마격을 칠 수 있느냐" 는 것입니다.

제 경험을 비추어 봤을 때 설명드리면 래시온은 21~28%사이에 거강 쿨이 오면 거강쿨을 기다리고, 자네쉬의 경우 23%정도 이상이면 편하게 거강을 씁니다. 어떤 느낌인지 감이 잡히시나요?

다시한번 체력 절대값이 낮은 스키트라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마격이 가능한 20%에 자각몽->거강->마격을 시전하면 힘시 터지기도전에 보스가 죽습니다. 네, 맞습니다. 딜링 망하는 거에요.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스키트라가 지금은 사잇페 적용 체력%가 66% ,33%로 바뀌었지만 기존 80%, 60%, 40%, 20%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20%에 보스가 사잇페로 넘어가면 환영 체력이 60%정도 됬을 때 자각몽을 시전하고 소돌,필격으로 분노를 소모하고 환영20%부터 마격->환영이 죽고 사잇페 끝나서 보스20%마격-> 이런식으로 상황에맞게 마격구간을 운용했습니다.

에외적인 부분은 추후에 상세설명 드리고
정상적인 마격타이밍을 기준으로 딜링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허수아비 기준

조건1. 20%에 맞춰 거강쿨이왔다.
조건2. 자각몽 시전->자각몽이 끝나는 15초 후->돌아오는 거인의 강타및, 이후 10초간 더 딜을 할수 있는 상황
즉 자각몽 시전->을 0초라고 봤을 때 자각몽을 시전 하고 나서  25초 후,
 이 타이밍이 무기 전사가 최고로 강력한 구간입니다.

스킬 운용은 20% 마격 타임이 오기 전 집중된 분노의 물약(단일 대상 공격시 25초 동안 크리 확률 증가,
->자각몽-> 거인의 강타-> 마무리 일격x(거강쿨 올 때까지, 보통 자각몽 끝나면 쿨옵니다)
계산해보면 = 마격 분노 40 = 분노제어로 인한 거강쿨 2초감소 -> 글쿨로 인한 1초감소 = 총 3초
즉 마격 한번 쓸때 마다 거강쿨이 3초 정도씩 줄어들고, 마격 15번쓰면 거강옵니다.
(가속수치에따라 조금씩 차이는있어요) 그래서 마격1번=3초 -> 마격15번=45초 (거강의쿨) 이해가시나요?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이 였는데 어려우시다면 단순 스킬 운용으로 알려드릴게요.

보스 체력20% 5초전 집눈물약 (단일기준)->자각몽-> 거인의 강타-> 마무리 일격x(거강쿨오기전까지)->거강쿨오면 거인의 강타(보통 이 때 자각몽 끝납니다)-> 마무리 일격->분노 부족하면  해골 쪼개기사용-> 마무리 일격 사용할 분노가 모자라면  제압->또는 [힘의 시험]이 높게 유지되 있고  마무리 일격사용할 분노가 없다면  칼날폭풍시전

이런 느낌 입니다.

그래서 마격 타이밍에 블러드를 쓰거나(잘 없음)
라덴장신구(생령)이 터지거나
압도적인 힘이 터지거나
절묘한 계획이 터지거나
공허의 의식이 고중첩 정도에 마격 타이밍과 딱 맞으면
[힘의 시험] 스택이 미친 듯이 폭발하고
데미지도 미쳐 날 뜁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 하려고 노력했는데 제가 2시즌 연속 무기 전사만 하면서 쌓인 경험담과 실전 노하우 등을 하나의 글에 압축해서 설명 드리려니 가독성이 떨어지는 거 같아 이해하시기 어려우실 텐데 죄송한 부분이 큽니다. 여기까지 기본적인 무기 전사 운용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작성해 봤습니다.
사실 8.3열리고 한달 내로 공략글 작성해서 여러분들에게 필요한 정보글에 도움이 되고 싶었으나
월~금 바쁘게 지내다 보니 게임 숙제 할 시간도 부족한데 공략글 까지 쓰려니 시간이 너무 부족 하더라구요
(핑계...?)

그래도 부족하지만 이렇게 짬내서 작성해봤는데 다음주? 다다음주? 즈음 시간이 허락하면 나이알로사 영웅 네임드 별 공략 노하우 및 딜 잘하는 방법에 대해 제가 revvez영상 보면서 배운 부분과 제가 직접 100점찍으면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최대한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작성해 보겠습니다. (아직 신화는 올킬을 못했기에..신화 공략은 나중에..흑흑)

요약 : 빠르면 3주내로 영웅 네임드별 딜링 팁 쓰겠습니다!

지금이 정말 다들 어려우신 시국인데 그래도 봄은 찾아왔습니다.

다가온 봄 다들 따뜻하고 건강하게 잘 지내시길 바라면서

글 마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