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사 디스코드 채널(Skyhold)에서 활동하다 시즌3때 지병으로 앓고있던 궤양성대장염이 악화되서
와우를 쉬었다가 최근에 판다 리믹스를 찍먹해보러 복귀했습니다.

주로 시즌이 새로 시작 할때 PTR서버부터 APL제작 및 테스트에 참여해오다
언제 한번 APL해석에 대해 글을 쓸까 하다 인벤 공략글에 필요하다는 높은 로그에 성적표나 이뤄논게 없어서 차일피일 미루다
병세가 더 안좋아지면 와우를 못할 것 같아서 이제야 작성을 해봅니다.

주로 분노전사 APL에 참여해왔지만 무기전사 APL에 관해서 부터 설명할까 합니다(아무래도 무전을 더 많이들 하시는것같아서)

(APL : Action Priority List)

시뮬레이션시 정해진 우선순위에 따라 딜로테이션이 실행됩니다.
주로 PTR시즌 때 Skyhold내에 APL을 잘다루는 유저들(이번시즌 무기전사 APL은 BDG에서 활동하는 TMY가 대부분 작성한걸로 알고있습니다)이 다양한 로테이션을 테스트해보고
최종적으로 그 중 제일 좋은 시뮬레이션이나 최적화가 잘 된것으로 본섭 심크에 업데이트 됩니다.


예시)

처음보면 뭔가 싶은데 대략 위에서부터 우선순위가 더 높고 액션의 조건(IF)이 맞지 않으면 그 다음의 액션으로, 또 조건이 맞지않으면 그 밑으로 내려갑니다.


run_action_list,name=single_target)대상의 체력이 35%이상일 때 액션 리스트입니다. (마격전)

X2.66thunderous_roar,if=raid_event.adds.in>15
천둥의 포효입니다. 조건은 레이드 이벤트에서 추가몹이 생성되기까지 15초이상 남았을때 입니다.
쿨마다 바로바로 쓰지만 추가몹이 나오는게 임박했다면 잠시 아껴뒀다 사용합니다.

Y2.65avatar,if=raid_event.adds.in>15|target.time_to_die<20

투신입니다. 조건은 레이드 이벤트에서 추가몹이 생성되기까지 15초이상 남거나 대상이 죽기까지 20초이하일때 사용합니다.

Z8.72colossus_smash
거인의 강타입니다. 조건은 없습니다 쿨마다 사용합니다.


a65.00mortal_strike
필사의 일격입니다. 조건은 없습니다 쿨마다 사용합니다.

b0.30execute,if=(buff.juggernaut.up&buff.juggernaut.remains<gcd)|(buff.sudden_death.react&dot.deep_wounds.remains&set_bonus.tier31_2pc|buff.sudden_death.react&!dot.rend.remains&set_bonus.tier31_4pc)
마무리 일격입니다. 조건은 돌격전차 버프가 활성화 되어있으며 돌격전차 버프의 남은 지속시간이 글쿨보다 적을때
입니다 그 밑에 줄은 T31세트가 있을시에 조건이기 때문에 무시합니다.

c3.01thunder_clap,if=dot.rend.remains<=gcd&talent.blood_and_thunder
천둥벼락입니다. 조건은 분쇄의 지속시간이 글쿨보다 적을때 그리고 피와번개 특성을 선택했을때 입니다.


d14.55whirlwind,if=talent.storm_of_swords&debuff.colossus_smash.up
소용돌이입니다. 조건은 도검의 폭풍의 특성을 선택하고 거인의강타 디버프가 있을때 사용합니다.

e2.67whirlwind,if=talent.storm_of_swords&talent.test_of_might&cooldown.colossus_smash.remains>cooldown.whirlwind.duration
동일한 소용돌이입니다. 조건은 도검의 폭풍, 힘의 시험 특성을 선택하고 거인의 강타의 쿨타임이 소용돌이 쿨타임보다 길때 사용합니다 (지난 시즌에는 "cooldown.colossus_smash.remains>gcd*7" 이렇게 있던 조건이 변경되었네요.) 
해당 조건같은 경우 APL작성에 참여했던 유저에게 지난시즌에 문의해봤을때 들은 
답변은 "거강 지속시간내에 소용돌이를 2회 시전하기위해 있는 조건이다" 라고 들었습니다.
이번시즌에도 같은 맥락으로 있는 조건 같습니다.


f8.69execute,if=buff.sudden_death.react
마무리일격입니다. 급살버프가 활성화되었을 때 사용합니다.


g70.74overpower,if=charges=2&!talent.battlelord|talent.battlelord
제압입니다. 조건은 제압의 충전이 2개이며 전투군주 특성을 선택하지 않았거나 
또는 전투군주 특성을 선택했을경우입니다.
전투군주 특성을 다 무적권찍기 때문에 충전량에 상관없이 사용가능하면 시전합니다.

h11.08slam,if=talent.crushing_force&dot.rend.remains>12
격돌입니다.  조건은 분쇄의무력 특성을 선택하고 분쇄의 지속시간이 12초 이상 남았을 시 시전합니다.

i7.45thunder_clap
천둥벼락입니다. 조건은 없습니다.

j0.05slam
격돌입니다. 조건은 없습니다.


지금까지 우선순위들을 정리하면 

1. 천포 (쿨마다, 쫄생성까지 15초이상 남았을때)
2. 투신 (쿨마다, 쫄생성까지 15초이상 남았을때)
3. 거강 (쿨마다)
4. 필격
5. 마격 (돌격전차 버프가 만료되갈때)
6. 천벼 (분쇄 디버프가 만료되갈때)
7. 소용돌이 (거강 디버프가 있거나, 거강디버프가 없을 때는 거강의 남은시간이 소돌 쿨보다 길때 -> 거강 지속시간안에 소돌을 두번 시전하기 위해)
8. 마격 (급살 버프)
9. 제압
10. 격돌 (분쇄 도트가 12초이상일때)
11. 천벼
12. 격돌

마격(35%이하일때) 액션리스트 같은 경우는 과거에 제가 올린글 (https://www.inven.co.kr/board/wow/35/136130)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