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늅늅전사 하크류입니다.
군대가기전 리치왕의분노에서 방어특성 전사 가이드를 적고 조용히 사라졌는데요.
전경을 제대하고 나와서 대격변을 완전히 쉬고, 판다에서 돌아온 전사입니다.
따라서 이 가이드는 아무래도 제 주관적, 그러니까 예전에 하다가 판다로 복귀하시는분들을 위한
조그마한 지침서가 되었으면 좋겟다는 마음에서 이 글을 적습니다 ㅇ_ㅇ!
(이후 제가 기존 <- 이라는 말을 쓸때는 리치왕의분노 이전 시절임을 밝힙니다.)

1.  마음가짐 & 시작

 오리지날부터 탱을 해 오면서 전사는 항상 너프만을 먹고 자라온 존재였습니다.
제가 기억하기로 오 전사 대박썌졋어! 는 불성말기 전장의북소리 패치,(소리분이라고 하면 될까요)
그리고 판다리아에 와서 처음으로 오 전사 짱좋다? 라는걸 느껴봣지 원래 항상 블리자드는
게임초기에 전사 확 올려줬다가 그거 깍아나가는 재미로 밸런스 맞추는 놈들입니다.
그냥 전사 상향은 바라지도 마시고 하향만 시키지 말길 하며 비시면 되겠습니다.
블리자드에 대해 해탈하실 수 있다면 영던에서 어글을 튀든 바닥을 밟든 다 용서가 됩니다.


2.  탱킹의 기본

A . 절대 뒤를 내주지 않을 것, 게걸음을 못하면 뒷걸음을 치는 한이 있더라도, 절대! 뒤는 내주지 않을것.
B.  분노 100(또는 120)은 죄악이다.

 탱의 기본은 이 두가지를 지킨다는 기본 전제하에 시작이 됩니다.
 그리고 이제는 모든 태세에서 모든 기술이 나가기에 탱커는 '방어태세'만 취하면 됩니다. 광폭태세 가서 공포 풀 일도, 무기태세 가서 보복 쓸 일도, 분쇄의투척 던지려고 태세 바꿀일 사라졌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탱킹은 약 두가지의 경우로 크게 나누겠죠, 단일 보스 탱킹이냐, 또는 광역 쫄(보스)탱킹이냐.

단일 탱킹에서는 기존에는 방밀-복수-압도-압도라는 기본 사이클이 존재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곧, 중요도라는 뜻이겠죠. 현재에서도 이 중요도는 바뀌지 않았습니다. 분노는 전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분노가 있어야 어그로(위협수준, 어그로가 높으면 몬스터가 본인을 쳐다봅니다. 어글이라고도 하죠)도 먹고 방어태세에서는 가장 중요한 분노수급기로서 복수와 방밀을 주고 있습니다. 1순위는 방밀, 2순위는 복수가 되겠습니다. 분노수급에 대해서는 밑에서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방밀의 쿨은 6초이고 전사의 기본 글로벌 쿨타임(스킬에 예속된 쿨타임이 아닌 모든 스킬을 사용한 뒤 다음 스킬을 사용하기까지 필요한 시간)은 1.5초입니다. 따라서 방밀을 한번 쓰면 3가지의 스킬을 쓸 수 있는 타임이 나오고 그 사이에 복수나 압도를 우겨넣는 사이클을 기본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지속효과 중 '검과 방패'에 의해 압도 사용중 30%에 확률로 방밀은 스킬쿨 초기화가 됩니다. 복수는 완전방어행동(회피+무기막기)에 성공하면 스킬쿨 초기화가 됩니다. 불 들어오는데로 복수와 방밀을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판다리아에서는 정말 템레벨 차이가 무식하게 나지 않는 이상은 불 들어오는데로 방밀과 복수를 넣고 꾸준히 압도를 넣은 상태에서 단일 어그로가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지속효과 '최후통첩'에 의한 공짜 기술은 '영웅의 일격'을 사용합니다.

광역 탱킹에서는 천둥벼락의 사용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천둥벼락의 쿨은 6초인데 이 기술은 하늘이 무너져도 쿨이 초기화 되는 법이 없으니 6초에 한번씩 꾸준히 넣어주고, 대상을 바꿔가며 불 들어오는데로 복수와 방밀을 넣으며 어글을 먹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지속효과 '최후통첩'에 의한 공짜 기술은 '회전베기'을 사용합니다.


3. 스킬에 대한 해석과 사용법

만렙을 갓 찍은 전사님들은 가장 필요한 스킬들만 빼 놓고 쓰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게다가 복귀하고 나신 분들은 깃발이 뭔지도 모르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예전에도 그랬지만 전사의 기술, 특히 탱킹에서는 단 한개도 빼놓을 만한 것이 없습니다.
(유일하게 격돌만큼은 쓸모가 없었는데 이제 무기특성으로 이주했습니다 격돌은)
전부 좋은 스킬들입니다. 꼭 마법책을 열어서 자주 툴팁을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스킬은 제 마법책을 열어서 1장에 있는 순서대로 쓰겠습니다.
툴팁까지 옮겨오진 못하고, 간단요약하는 스피드 압축해설과 기출문제..가 아니고 
탱킹에서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대해서 약술하겠습니다. 
생존기, 필살기, 영격과 회베는 따로 모으겠습니다.


A. 기본기술


광전사의 격노 - 가장 중요한 기능은 공포를 푸는 것입니다. 탱킹 중 보스가 공포를 사용할 때 사용하여 해제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장이나 기타에서 도적의 절 등의 메즈를 푸는 용도도 있으나 탱킹중에는 공포 외에는 거의 쓸 일이 없습니다. 10의 분노를 생성하니 정말 분노가 말라비틀어질 것 같을 때 사용하기도 좋고 특성과의 연계사용도 좋습니다.(뒤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도발 - 적을 도발하여 자기를 쳐다보게 합니다. 기존에 제 1어글자의 위협수준을 복사합니다. 면역인 보스들도 있으니 잘 구분하여 사용하시고, '복수심'으로 인해 도발하고 몇 대 쳤다고 해서 자신에게 확실히 어글이 넘어온게 아니기 떄문에 보스의 현재 대상을 잘 보시고 몇 차례 계속해서 사용하셔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돌진 - 적에게 돌진합니다. 거리를 순식간에 좁히기 때문에 날려버리는 보스에게 다시 근접하는데 써도 좋고 분노 생성 효과도 있기 때문에 시작과 동시에 쓰기도 합니다. 다른거 다 뺏어가도 이것만큼은 지켜야 하는 전사의 스킬입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마무리 일격 - 거의 쓸 일은 없겠지만, 공심 2네임드나 기타 탱커의 딜이 조금 필요한 구간에서 무희와 연계사용하면 괜찮은 기술입니다. 하여튼 액션바 어디엔가는 꺼내 둡시다.

무력화 - 단일 이동속도 감소기술(속칭 이감기)로 중급 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있고 15초의 지속시간이 있습니다. 영봄 2네임드, 금고 2네임드 하드모드 중 방패 페이즈, 금고 6네임드 등에서 쫄에 넣어주면 좋습니다. 어쨋든 확인합시다.

무장 해제 - 적의 무기를 해제시킵니다. 8초간 지속스킬이며 쫄 구간에서 무기를 드는데 회전베기를 쓰는 몹이라면 거의 95%이상의 확률로 회베를 막을 수 있고, 사냥꾼형 원거리몹(총-활)등의 몬스터에게 사용하면 자기 옆으로 졸래졸래 따라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시면서 손에 익기를 바랍니다.

방패 밀쳐내기 - 전사 탱킹에 있어서 어글먹는양도 으뜸, 분노채워주는양도 으뜸, 사랑하고 아끼고 쓰다듬어야 할 스킬입니다. 문양과의 조합을 통해 적에게 이로운 마법효과를 하나 삭제할 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지속효과로 쿨이 리셋되거나, 공짜 영격(또는 회전베기)를 사용하게 해 주는 좋은 기술입니다. 사랑합시다.

복수 - 방패밀쳐내기가 황후마마라면 복수는 아끼는 후궁같은 존재입니다. 역시 분노도 채워주고 어글먹는 양도 상당하며, 문양을 통해서 무기막기 후 데미지를 올릴 수도 있습니다. 기본으로 3명을 가격하기에 광역탱에서도 좋고 단일탱에서도 좋고, 전사의 딜링에서 상당량을 차지합니다. 사랑합시다.

압도 - 방어구 가르기 효과와 함께 적에게 데미지를 입힙니다. 3번까지 중첩되는 방어구 가르기 효과를 위해서도 방밀, 복수, 다음으로의 중요도를 주시고 자주 사용하십시오, 30%의 확률로 방밀의 쿨도 초기화시킵니다. 소모 분노, 생성 분노가 모두 0인 전사의 주력 스킬입니다. 애용합시다.

영웅의 도약 - 짬프스킬입니다. 그렇다고 시야를 가리는 장애물이나 언덕, 이런걸 뛰어넘을 수는 없고 시야가 확보된 40미터 내외에서 짬프해서 순식간에 접근시켜 줌과 동시에 상당량의 데미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문양을 통해 쿨타임 감소와 데미지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5.2에서 데미지상승은 삭제예정). 시작과 동시에 돌진-영도의 손놀림은 딜링에도 필요하니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날려버리는 보스이거나 바닥등을 피하는 용도로서의 사용도 좋습니다. 자주 사용하여 익히시길 권장합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영웅의 투척 - 장거리 공격기술이 전무하다시피한 전사에겐 유용한 원거리 공격스킬(이라 쓰고 풀링(적을 댕겨오는것)스킬이라고 읽습니다.)입니다. 멀리서 생성된 쫄을 땡겨 올 때 도발-영투 정도 하면서 거리를 좁힙시다. 데미지로는 큰 기대를 하지 맙시다. 하여튼 유용합니다.

위협의 외침 - 광역 공포기입니다. 금고 6네임드 정도에서 쫄 메즈(행동하지 못하게 하는 것)용도로 자주 쓰입니다. 보조문양과의 연계로 좋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보조문양을 사용하면 공포에 걸려 도망다니지 않고 그자리에서 무릎꿇고 빕니다.)

자루 공격 - 차단기(스킬을 끊는 기술)입니다. 매우 중요하므로 손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놔야 할 기술 중 하나입니다., 위력적인 보스의 스킬들을 끊어서 자기도 살고 딜러도 살고 힐러도 웃음짓게 하는 기술입니다. 못 쓰면 욕 정말 어지간히 처먹습니다. 꼭 끊을때 끊읍시다. 사실 보스껀 끊을수 있는것보다 못끊는게 더 많긴 합니다. 적 시전바에서 방패모양이 뜨면 차단이 안되는 기술입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전투의 외침/지휘의 외침 - 전사에게 준 유이한 버프기술(캐릭터의 능력치를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전투력 10%/체력 10%씩을 올려주는 기술로서 5분의 지속시간을 가집니다. 공대 버프 상황을 보고 써야 할 경우라면 나눠서 잘 써 줍시다. 분노도 20을 생성시켜주니 쿨마다 자주 사용해서 분노수급에 도움이 되도록 합시다.

주문 반사 - 미사일형태의 주문들 (xx화살)과 몇 외침류 공포나 도트기술등을 대부분 반사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레이드 보스에서 반사가 되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영봄 1넴과 3넴정도에서 자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킬창에 빼 두시고 손에 익히기를 권합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천둥벼락 - 광역탱킹의 큰 은총이자 적의 공격력을 하강시키는 디버프인 '약화된 공격'을 걸 수 있는 기술입니다. 약회된 공격은 탱커들이 모두 가지고 있고 죽기같은경우는 딱히 지속시키려고 안 해도 계속해서 지속이 되지만 전사는 그렇지 않기에 단일 탱킹이여도 30초에 한 번씩은 사용합시다.

폭풍망치(특성선택시 생성) - 기존의 충격의 일격이 원거리형태로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기점은 없고 그냥 3초짜리 스턴기를 하나 준 정도입니다.

투척 - 그냥 이런 기술이 있습니다. 허수아비를 상대로 사용해보세요. 가끔 오닉시아 솔플에서 이걸로 까서 내려오게도 하고...아...하여튼 어딘가엔 필요할겁니다..어딘가에는....

칼날 폭풍/용의 표효/충격파(특성으로 생성) : 전부 광역 어글기로던, 단일 탱킹으로던 좋은 효율들을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용표는 피범벅, 죽음의 침묵과 묶어쓰기 편하게 쿨이 1분이고, 칼폭은 쿨은 길지만 정말 강력한 데미지 딜링 성능을 보여주며, 충격파는 전방위 각도에만 사용되지만 적을 기절시킵니다. 손에 맞는 걸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를 유지하기 보다는 구간구간에 따라서 스왚해서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충격의 외침/날카로운 고함/훼방의 외침(특성으로 생성) : 외침류 사용스킬로서 충격의 외침은 아무래도 pvp 용이지만, 죽기의 동창이나 기타 광역 이감기와 연계해서 사용하면 쫄 처리해야되는 네임드에서 좋은 효능이 됩니다. 날고는 광역 이감기로서 공심 6넴, 금고 2넴하드, 6넴, 영봄 2넴 등에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훼방의 외침은 차단기를 한개 더 주는, 일반적인 구간에서 끔찍하게 좋은 스킬입니다. 상황에 따른 스왚이 필요합니다.

해골 깃발/도발의 깃발(전투깃발) : 사기의 깃발은 생존기에서 언급하겠습니다. 해골 깃발은 3분 쿨에 범위 안의 치명타와 극대화 피해를 20% 증가시킵니다. 극대화 확률이 올라간다는게 아니고 크리터진 데미지가 올라간다는 겁니다./ 도발의 깃발은 깃발 근처의 15미터 반경 내의 모든 적을 계속해서 도발해서 전사에게 물아주게 됩니다. 기존의 도전의 외침보다 훨씬 강력하고 새로운 스킬로 돌아왔습니다. 깃발은 3개가 모두 쿨이 따로 돌지만 그 3개를 모두 꽂지는 못하고 한번에 한 개의 깃발만 꽂을 수 있습니다. 새로 꽂으면 기존의 깃발은 사라집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B. 생존기 

모든 생존기의 사용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힐이 밀려서 안 들어올떄 사용하여 힐이 들어올 때 까지 버티게 해 주는 방법과
2. 주기적으로 큰 데미지가 예상되는, 그 어떤 위험한 타이밍을 넘기기 위해서 미리 사용하는 방법

이 되겠습니다. 전사의 생존기중 가장 강력한 방패의 벽과 최후의 저항에 있어서, 2번같은 상황에서는 어자피 데미지가 크게 들어오는 문제이기 때문에 최후의 저항보다는 방패의 벽을 돌리는 것이, 1번같은 상황에서는 최후의 저항으로 일단 부족한 피통부터 채워 놓고 방벽도 같이 돌리든 아니면 물약과 생석을 먹든 하는 부분들이 되겠습니다. 그냥 쿨 돌아왔다고 사용하는것도 나쁘진 않지만 2번같은 상황을 염두에 두시고 사용하는 경우를 잘 생각해둡시다. 공대 전체가 무빙을 해야 하는 경우(공심 2넴)같은 경우에서는 무빙시에 켜 줘도 좋고....... 이것은 확실히 경험의 문제이기 떄문에 자주 겪으면서 언제 켰으면 좀더 효율적이겠구나를 생각해봅시다.


방패의 벽 - 말이 필요 없는 전사 최고, 최후의 생존기로서 항상 가장 가까운 곳에서 언제든지 사용하실 준비를 해 두시기 바랍니다. 뎀감기(데미지 감소기)로서 강력한 40%의 뎀감을 가집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최후의 저항 - 20초간 최대 생명력의 30%를 늘려주고, 지금 당장 그 생명력을 채웁니다. 이 말인즉슨, 전사의 피가 25만/50만일 때 최후의 저항을 사용하면, 30%인 15만이 올라가는데 최대피통과 동시에 현재피통도 일단은 채워줘서 40만/65만이 됩니다. 20초 후에는 다시 사라지는데 그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어자피 그 가져가는 피가 없어서 죽을 정도면 이미 공대는 전멸사인이 내려져 있을 겁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방패 막기 - 6초간 들어오는 모든 물리 데미지는 거의 30%이상을 막아주는 강력한 작은 생존기입니다. 분노만 있으면 사용할 수 있고, 사용할 수 있을 경우마다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이 기술 때문에 지금 전사가 가장 튼튼한 탱커라고 이야기되는 것이며(항상 유지한다는 가정하에) 쿨타임은 9초이고 지속시간은 6초기 때문에 분명 비는 구간은 있을수밖에 없습니다.(분노수급도 모자랄테고요) 앞만숙을 맞추든 어쩌든 물리데미지가 강력한 구간에서는 최대한 잘 돌릴 수 있도록 합시다. 쿨타임 9초는 충전의 개념입니다. 기본 2회가 충전되어 있습니다. 방패막기 버프가 있더라도 분노가 채워졌으면 방패막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남은 방패막기 시간+6초가 되어 버프창에 새로 갱신됩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수호 방패 - 방패 막기와 같은 매커니즘이지만 물리데미지 뿐만이 아닌 모든 데미지를 막습니다. 물리데미지 방어에 있어서는 방막의 효율을 따라갈 수 없기에 곧 수호방패는 마법데미지의 생존과 연관이 있습니다. 마법데미지가 강력한 구간에서 사용하여 힐러들의 부담도 줄이고 자기도 살아남읍시다. 수호방패 버프가 있는 동안에는 또 다시 수호방패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사기의 외침 - 많은 전사분들이 그냥 놓치고 들어가는 건데 이거 상당히 강력한 생존기입니다. 사기외침이 적용된 몬스터가 자기 자신을 공격할 경우 그 공격 데미지의 20%를 감소시켜서 받습니다. 방벽이 40% 뎀감인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훌륭한 스킬입니다. 쿨도 1분으로 짧기에 자주 사용해줍시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사기의 깃발(전투깃발) - 사기외침과 비슷한 매커니즘이지만 자신을 공격할때 뿐만이 아니라 모든 적의 공격력 자체를 그냥 10%를 깎아버립니다. 사기외침에 비해 쿨이 좀 길긴 하지만 지속시간도 길기에 자주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재집결의 외침과 엮어서 공대생존기로 쓰기도 하니 오더(공대장의 지휘, 또는 명령)가 있는 경우에는 자율적으로 쓰기보다는 오더에 따라 써 주는게 좋습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재집결의 함성 - 사기의 깃발과 자주 묶어서 공대생존기로 쓰입니다. 10초간 모든 공대원의 생명력을 20% 올립니다. 최저와 같은 매커니즘인데 광역 최저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후의 저항을 쓰고 나서는 바로 재집을 쓸 수 있는데 재집을 쓰고 나서는 재집의 유지시간(10초) 동안 최저를 쓰지 못합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가로막기(특성선택시 수비대장으로 변신) - 적의 공격을 1회 대신 맞아줄 수 있는 기술입니다. 단일로서는 큰 효과가 없는데 특성을 찍은 수비대장은 다른 탱이나 공대원에게 걸어줄 수 있는 강력한 생존기가 됩니다. 30초 쿨인데, 6초간 대상의 받는 데미지를 20%나 감소시키므로 특성을 선택햇을경우 자주자주 사용해줍시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경계(특성선택시 생성) - 2분 쿨에 지속시간은 12초로서 뎀감기가 아닌 적이 받는 피해의 30%를 가져와서 대신 받는 형태입니다. 상황에 따라 유용한 경우가 있으나 아무래도 30초에 한번씩 들어가는 수비대장의 유용성을 따라잡기가 힘듭니다. 경계 지속시에는 도발이 쿨이 없어지므로 이 부분을 노리는 경우도 많습니다.(엘레곤 작은쫄 탱킹 같은 경우)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대규모 주문 반사(특성선택시 생성) - 1분 쿨에 5초간 지속으로, 기존의 주문반사가 파티 전체에 적용된다 보시면 되며, 주문반사와 따로 돌기에 영봄3넴 같은 경우에서 자주 사용합니다. 특성같은경우는 후에 이야기하겠으나 상황에 따라서 자주 바꾸시면 됩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격노의 재생력(특성선택시 생성) - 일단 당장 10%의 피를 회복하고 이후 10%의 피를 5초간 다시 채워줍니다. 총 20%의 피통을 채우는 효과가 있으며 1분쿨입니다. 분노 사용량이 큰데 광격과 묶어서 매크로를 만드시면 괜찮은 효율을 보입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승리의 돌진(특성선택시 예견된승리로 변신) - 단일로서는 보스 탱킹시 거의 사용되지 않으나 특성을 찍으면 적을 죽였을때 뿐만이 아니라 항상 사용이 가능해지고 10%의 피통을 채우기에 괜찮은 스킬이 됩니다. 다만 다른 생존기들과 틀리게 글로벌쿨을 사용하므로 그 점을 염두에 둡시다.

재기의 바람(특성선택시 생성, 지속효과) - 35%미만 피통일 때 1초에 3%씩 생명력을 회복시켜서 35%까지만 채워주는 기술입니다. 몇 구간에서 효용이 좋으니 스왚하여 사용하기 바랍니다.


C. 필살기

무모한 희생 - 5분 쿨이지만 기술공격 치명타율을 50%를 올리는(평타 치명타율은 아닙니다.) 강력한 기술입니다. 방패의 벽과 동시 사용은 되지 않습니다. 초반 어그로 획득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탱커의 딜이 필요한 구간에서 마격과 연계해서의 사용도 좋습니다. 다만 방패의 벽이 사용이 안되기에 탱이 아픈 구간이라면 방벽에 우선하여 사용하지는 맙시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분쇄의 투척 - 5분 쿨에 10초간 적의 방어도를 20% 감소시킵니다. 방어구 가르기 효과와 다르게 적용(중첩된다는 소리입니다.)되기에 극딜타임에 해깃을 꽂아줌과 동시에 분투도 넣어주면 좋습니다. 무적을 사용하는 보스같은경우 디버프를 벗기는것도 가능합니다.

투신(특성선택시 생성) - 20% 공격력을 올려주며 3분쿨 기술입니다. 예전엔 분노수급량도 같이 늘어나서 생존기 대용으로도 사용되었는데 현재는 어그로를 먹는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피범벅(특성선택시 생성) - 12초간 사용하는 스킬들이 출혈효과를 남겨 추가데미지를 입힙니다. 광역/단일탱킹에서 용의 표효와의 조합이 훌륭한 편입니다. 출혈효과가 걸린 적은 이동속도도 감소됩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죽음의 침묵(다음 패치 삭제예정) - 영격과 회베의 분노 소모를 3회 줄여주는 기술입니다. 피범벅과 용포와 연계해서 자주 사용하기도 했고 1분쿨이기에 분노를 아끼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이였으나 곧 삭제예정입니다. 



C. 영웅의 일격과 회전베기

위에서 글로벌 쿨을 사용하지 않는 기술들에 대해서는 적어두었습니다.
영격과 회전베기는 분노가 남아 돌 때 가끔 사용하거나, 최후통첩이 떳거나, 죽음의 침묵을 활성화시켯을 정도에 사용해주는 기술로서, 단일 탱킹에서는 영웅의 일격, 광역 탱킹에서는 회전베기를 사용합니다. 글로벌 쿨타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추가적 어글작업을 위해 분노를 소모하여 영격이나 회베를 날릴 것인지, 그 분노를 방패막기와 수호방패에 쓸 것인지는 전적으로 탱의 선택여부입니다. 자율적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4. 셋팅과 보석, 특성과 문양

A. 셋팅과 보석
기존에는 리미트 방숙이 존재했으나 방어 숙련도의 삭제와 함께 기본 방숙은 탱커들에게 모두 주어졌습니다.
따라서 이제 취향에 따라서 보석, 마부와 연계하여 몇 가지 셋팅이 있는데 기본적인것만 소개하겠습니다.
뭐가 좋다고 말할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어떤것을 주력으로 하는지, 그것을 주력으로 했다면 어떤 형태에서 좋은지만 약술해 드리겠습니다. 선택은 전사님들의 몫입니다.
보석은 아무래도 푸른색 홈에는 그냥 체력을 박으시는게 좋습니다. 붉은색과 노란색은 특성에 따라서 녹색이나 보라색 보석을 선택하시는걸(무조건 한쪽엔 체력이 들어가있는) 추천하고 싶지만 개인차별로 틀리니 상황에 맞게 하시기 바랍니다. 전사의 초보와 중수를 나누는 기준은 남의 소리에 팔랑귀가 되지 않고 자신의 셋팅을 찾아가는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저는!

붉은보석 : 힘, 숙련, 무기막기
노란보석 : 적중, 회피, 특화
푸른보석 : 체력(적중도 있으나 아무래도 체력우선)

이 주로 탱에게 사용되어지는 능력치들이니 잘 조합하시기 바랍니다.


1. 앞만숙(앞에서 때려도 숙련만땅) 셋팅
상당히 많은 전사님들이 사용합니다. 이 셋팅의 요점은 분노수급을 늘려서(무기막기와 회피를 완전히 씹어서) 그 분노로 수방과 방막을 돌리자 라는 점에 중점을 두는 셋팅입니다. 재연마와 보석을 적중7.5%, 숙련 15%를 보고 가는 셋팅입니다. 어느 정도 파밍을 한 뒤에(적어도 티어 4피스는 맞춰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그 전에 맞추자면 진짜 다리 찢어집니다.
 

2. 닥체(닭치고 체력) 셋팅
고대로부터 내려오던 진리(유일한 진리는 없습니다...'ㅅ')에 가까운 셋팅으로서 방어행동이라는 확률적 미신을 믿느니 체력을 올리겠다 라는 신념으로 무장된 셋팅입니다. 비판도 많았고 효용성도 입증되고 뜨거운 감자에 가까운 셋팅이였으나 요새는 크게 각광받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보석에 체력을 무조건 박는 셋팅인데 요새 원체 보너스 효과가 좋아서 잘 안하는 셋팅이기도 하고 하여튼 그렇습니다.


3. 완방(완전방어) 셋팅
회피와 무기막기를 끌어올려 아예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는 방어행동(완방) 을 주력시하는 셋팅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확률을 믿지 않는 종자라서 별로 추천하고싶지는 않지만 개인차가 있는 것이니까요, 재연마는 회피, 무막에 중점을 두시면 되겠습니다.


4. 특화셋팅
전사의 특화는 방패막기 확률을 올리는 것인데, 방패막기는 상당한 뎀감을 자랑합니다. 방막을 따로 돌리지 않아도 기본 방막을 올려서 결방과 방막에 의한 뎀감을 노리겠다는 셋팅입니다. 역시 많은 수의 전사님들이 선택하는 셋팅입니다. 특화에 중점을 두고 재연마와 보석을 박으시면 되겠습니다.


B. 특성과 문양

셋팅도 그렇듯이 특성에도 왕도는 없습니다. 특히 셋팅보다 특성/문양은 더합니다 정말로,
항상 마법서를 구매하시고 지브스가 꺼내지면 마법서 구매를 우선하시며, 네임드별로 특성과 문양을 스왚해가시면서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좀 더 편하고요.

15특성 : 돌격전차,연속돌진,전쟁인도자
돌격전차, 연속돌진 전부 레이드에서는 괜찮습니다. 근데 아무래도 전쟁인도자는 pvp쪽입니다.
본인이 끌리시는거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딱히 뭘 꼭 찍어야되는 구간 이런건 없습니다.

30특성 : 격노의 재생력, 재기의 바람, 예견된 승리
조그마한 생존기를 추가시켜주는 라인입니다. 역시 본인이 손에 익는걸 사용하면 좋습니다.
다만 재기의 바람은 공심2넴같은 경우를 제외하면 솔로잉에서는 모를까
레이드 탱킹시에는 거의 무용지물입니다. 레이드에서는 격재와 예승 둘중에 하나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45특성 : 충격의 외침, 날카로운 고함, 훼방의 외침
60특성 : 칼날폭풍, 충격파, 용의표효
75특성 : 대규모 주문 반사, 수비대장, 경계
90특성 : 투신, 피범벅, 폭풍망치
은 위에 설명을 해두었으므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문양은 주로 탱킹에 사용되는 주 문양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보조 문양은 거의 뽀대용이 많기떄문에 끌리는거 두개 선택하시면 되고 
보조문양중 '위협의 외침'문양만큼은 고정으로 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거친 방해 : 자루공격으로 차단성공했을시에 공격력을 올려줍니다. 꾸준하게 전사에게 차단을 요구하는 보스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공심4넴, 영봄1넴 등)

격노의 속도 : 격노시 이동속도가 올라갑니다. 무빙이 잦은 구간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금고6넴 등)

긴 돌진 : 돌진의 사정거리가 5미터 증가합니다

끝없는 분노 : 분노의 최대치를 120으로(기존 100) 올려줍니다.

날아드는 죽음 : 영웅의 도약의 쿨을 15초 줄이고(기존 45초) 데미지를 100%만큼 증가시킵니다. 잦은 무빙이 요구되는 네임드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금고 6넴, 영봄 4넴등)

무거운 반격 : 방패막기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의 방패밀쳐내기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고정시켜서 쓸 만한 문양입니다. 상당히 좋습니다.

방패 밀쳐내기 : 기존에는 방밀에 원래 마법해제 능력이 있었으나 문양으로 옴겨졌습니다.(너프 ㅎㅂ) 영봄1넴등에서 마법해제를 위해 사용하면 좋습니다.

방패의 벽 : 방벽의 뎀감을 20% 상승시키지만(기존 40%), 쿨도 2분을 더 늘립니다.(기존2분) 거의 효용성이 없습니다. 생존기는 자주 쓸 수 있어야 좋은 생존기입니다.

연전연승 : 예견된 승리를 생존기로 사용하여 특성선택하실경우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적을 처치한 뒤 활성화되는 연전연승과 예견된 승리에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별로 효용성이 없습니다.

입막음 : 자루 공격과 영투에 침묵 효과를 줍니다. 쫄구간에서 사용해볼 만 합니다.

저해의 일격 : pvp에 주로 사용되는 문양이나 이동속도 감소라는 측면에서는 몇 구간에서 도움이 될 지도...모르겠습니다.

전선 사수 : 무기막기 후 복수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문양입니다. 탱커의 딜량을 요구하는 몇 군대의 네임드에서 괜찮은 효용성을 보입니다.(공심 4넴등)

주문 반사 : 주문반사 스킬의 쿨타임을 5초 줄여줍니다. 영봄 3넴에서 괜찮습니다.

촉발 : 죽침을 활성화시키고 압도를 사용하면 추가로 영격과 회베의 분노소모량을 줄여줍니다. 나쁘지 않은 문양이나 더 주옥같은 문양들이 많아서 상대적으로 버림받았습니다.

황소 돌진 : 돌진시 추가 분노를 생성합니다.

공명하는 힘 : 천둥벼락의 쿨과 데미지를 반으로 줄입니다. 근데 그렇게 자주 안 써줘도 천둥벼락 충분히 강력한 광역 어글기입니다.

대공세 : 돌진시 주변 2명을 추가로 기절시키나 레이드에선 거의 효용이 없습니다.

무력화 : 첫 번쨰 무력화를 사용하면 두 번째 무력화를 분노소모 없이 쓰게 해주나 역시 레이드에서 효용은 거의 없습니다.

무모한 희생 : 지속시간을 늘리는 대신 올라가는 치명타율을 낮추는 경우인데 역시 탱커는 별로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쉰 목소리 : 재사용 대기시간을 반으로, 분노 획득도 반으로 줄이는 문양인데 어자피 탱이 외침으로 분노수급을 해야할만큼 분노가 정말 바닥같이 마르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5. 마치며

결국 가이드라고 해봐야 제가 할 수 있는건 어떠한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면 좋다.라는점과
어떠한 특성은 어떤 구간에서 특별하게더 효과를 낼 수 있다는거지
그걸 몸으로 겪어서 체득하시는것은 전사님들의 몫입니다.

화려한 다른 전사님들이 있는 데서 짧은 지식으로 글을 적는것이 부끄럽지만
새롭게 전사를 시작하시거나 복귀하신 전사님들이 잠깐 참고해서 읽어보시고
부족한 액션바를 원망하며 추가 바 애드온을 찾으시거나 사이드바를 깔으신다면
이 글을 적은 보람이 있겠습니다.

매크로와 애드온에 대한 부분은 일부로 적지 않았습니다. 매크로와 애드온에 의존하는것은 별로 좋지 못한 습관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애드온은 패치되면 바보가 되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애드온에 처음부터 의존하게 되면 대처능력이나 이런것도 떨어집니다. 저는 정말 어지간한 구간이 아니면 디비엠도 걍 꺼버리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크로 역시 딜러는 묶어서 사용해야 할 몇 가지가 있을지 모르겠으나 탱은 정말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며, 제가 탱킹에서 쓰는 매크로는 기술과 공대대화를 묶어서 도발을 누를떄마다 '하크류 도발합니다' 라고 외치거나 방벽을 누르면 하크류 방벽씁니다 라고 외치는 그 매크로 한종류밖에 쓰지 않습니다. 전사는 키보드를 가지고 연주하는 피아니스트에 가까운 직업입니다(예술성은 개뿔, 노동자란 말입니다.) 항상 손이 놀지 않고 어글을 먹던 생존기를 돌리던 하며, 자기가 탱이 아닐 때라도 아파보이는 캐릭에게 가막을 넣어주고 오더가 딱히 없더라도 재집사깃을 꼭 써주며 딜에 빠진 밀리들이 자기 바닥이 안보일떄 일반채팅으로 바닥이라고 말이라도 해 주는 넓은 시야를 가져야 합니다. 좋은 전사는 자기 할 일을 놓치지 않고 하며, 훌륭한 전사는 기본적인거 외에도 자기가 할 일을 찾아서 하는 전사이겠지요. 자기가 할 일을 찾기 위해서는 전사에게 주어진 모든 기술들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누구도 처음부터 잘 하진 않습니다.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고 하였으니, 수신하여 자기의 기술과 자신의 능력을 아시고, 제가하여 파티와 자신의 피통을 든든하게 붙들수 있으면, 치국으로 레이드에서도 25명의 피통과 자신의 피통을 전부 보고 서브오더까지 내릴수 있게 된 뒤에, 평천하로 서버에서 귓만하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초대부터 오는 탱커분들이 되기를 빌며 이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