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마격 타임 딜 사이클은

 

거강 안에 마격>분강 이고 거강 밖에서 분강>마격입니다.

 

해외포럼에서도 거의 비슷한 딜사이클들을 쓰고 있구요.

 

 

그런데 그 딜사이클이 과연 최선인지 의심이 듭니다.

 

거강, 무희, 해깃, 물약 등 쿨기를 뺀 상태로 심크를 돌렸을 때

 

마격 데미지는 28만7천, 분강 데미지는 25만 4천이 나옵니다. 데미지가 크게 차이가 나질 않습니다.

 

그리고 거강 안에서 마격의 분노 소모량은 25, 분강의 분노 소모량은 5, 분강+영격의 분노소모량은 30입니다.

 

그래서 생각 했습니다. '거강 안에 마격위주보다 분강+영격 위주의 딜사이클이 좀더 높은 효율을 갖지 않을까'라고 말이죠.

 

그런데 해외 포럼에서 거강안에 영격을 넣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더군요. 영격을 아껴 그 분노로 거강 밖에서 마격 한번 더 치는게 좋다고 말이죠.(거강내 영격의 데미지 효율보다 거강 밖의 마격 데미지 효율이 좋기 때문에)

 

하지만 실제 딜사이클 중 거강 밖에서 피갈 분강 치고 filler로 마격을 치는데 분노가 부족해서 못친 경우는 거의 없었기 때문에 딜로스가 심하지 않을거라고 생각 했습니다.

 

그래서 심크를 돌려보았습니다.

 

16티어 졸업 스펙, 시간은 600분, 10000회 반복,  dps 오차범위 148 / 다른 딜사이클은 그대로 두고 마격 타임에 거강 내 사이클만 바꾸었습니다.

 

- 마격 타임때 거강 내 분강>마격 dps : 424794 / 마격 타격횟수 : 17.9

 

- 마격 타임때 거강 내 마격>분강 dps : 424973 / 마격 타격횟수 : 31.9

 

- 마격 타임때 거강 내 분강+영격>마격 dps : 424540 / 마격 타격횟수 : 17.2

 

크게 차이가 나진 않지만 결과적으로 마격의 승리네요. 약간 의아했던 부분은 분강에 영격을 섞어 쓰는게 분강 위주로 치는 것보다 오히려 dps가 떨어진 부분입니다. 역시 양키들이 말했던 부분이 맞았나봐요. 분강데미지가 마격보다 쎄질 지언정 마격 타임에 영격을 섞어쓰는 것은 오히려 dps를 떨어트리는 것 같습니다.

 

결국 현재 쓰고 있는 딜사이클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마무리 짓기에는 약간 꺼림찍 합니다.

 

마격은 전투력 기반, 분강은 무기데미지 기반입니다. 그래서 장착평균템렙보다 무기템레벨이 월등한 경우에는 분강데미지가 마격 데미지보다 높은 경우가 생긴다고 하네요.

 

 

 

 

다른부위는 16티어 일반을 입히고 무기만 16티어 상급을 줘서 심크를 돌린 부분입니다.

 

확실히 분강의 데미지가 마격보다 높아졌네요. 이 상황에서 심크를 거강내 분강위주로 돌리면 dps가 1000정도 상승한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결론을 내리면

 

평균 템렙과 무기 템렙이 비슷하거나 무기 템렙이 낮다면 거강 안에 마격 위주로 치는게 맞지만 평균 템렙보다 무기 템레벨이 높다면 거강 안에 분강 위주로 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