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루게시판에 수호 드루이드 가이드에 이어 전탱 가이드를 씁니다.
저도 예전부터 전탱을 좋아했지만, 전탱은 불성 때와 판다 말 빼고는 암울했죠.
특히 격변 용영과 드군 용광로때는 처참했습니다.
그 이유가 전탱의 고질적인 단점 때문인데요.
생존기가 빈약하고(특히 마뎀감기), 이놈의 방막업타임을 비게 만들어놔서 타 탱커들 안정적으로 맞는데
전탱 혼자만 쌩평타를 맞고 있습니다. 게다가 옆동네 탱커 보기는 셋트효과 잘 받아서 날라다니고 있죠.
그리고 전형적인 뎀감형 탱커답게 혼자서 피수급 할 수 있는 수단이 타 탱커보다 적습니다.
맞고 나면 힐러가 채워주길 바래야하죠. 수동적입니다.
그러나 군단 되면 조심스럽게 예상하는 바, 옛날 불성 때와 판다 때의 위상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군단 전탱의 변경점

2. 스킬소개 및 변경점, 스탯가중치

3. 특성 및 유물특성 소개

4. 티어 및 전설효과



1. 군단 전탱의 변경점

- 마뎀감기 추가  



드디어 전탱에게 기다리고 기다리던 마뎀감기가 생겼습니다. 기존에 있던 무쓸모(?) 주반이 마뎀감기로 바뀌었습니다. 레이드의 대부분 마법데미지는 반사 불가 스킬이므로 뎀감기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유물특성까지 찍어주게 되면 지속시간 동안 횟수와 상관없이 무조건 반사되게 됩니다.(재밋겠다....)

분노수급체계 변경

군단부터 전탱은 피통기준 감소한 생명력 비율에 비례하여 분노수급이 됩니다. 옛날 방식이죠. 그래서 기존의 분노수급기들의 분노수급량이 감소하였습니다. 
*관련 블포

- 가속을 밀어주고 있습니다

군단에서 전반적으로 탱들에게 가속을 밀어주고 있습니다. 굳이 탱 뿐아니라 대부분의 클래스에 해당됩니다.
가속으로 인해 글쿨 감소 뿐 아니라, 주요 스킬 방막,방밀 등의 쿨타임이 줄어듭니다.




2. 스킬소개 및 변경점, 스탯 가중치

전탱의 주 스킬은
압도, 방패 밀쳐내기, 봉쇄, 천둥벼락, 방패막기, 고통감내 이렇게 6개입니다.



봉쇄의 스킬은 기존의 돌진과 가로막기가 통합된 새 스킬입니다. 기본 2충전 입니다.




수방을 대체하는 신 스킬입니다
고통 감내는 다음에 받는 일정데미지 90퍼를 감소시킵니다. 글쿨이 따로 돕니다.
전투력계수와 유연성계수 영향을 받습니다. 수방과 같이 소모한 분노에 따라 무시피해량이 높아집니다.


전사의 메인급 유틸기였던 경계가 삭제되었습니다.(ㅜㅜ)



스탯 가중치는 가속>>>특화>>>>유연>치타 정도 되겠습니다.



군단에서 전탱의 메인밥줄 특성입니다. 이 특성과 가속과의 시너지로 방막 업타임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군단에서의 방막은 기존과 똑같고 분노 10소모충전시간 13초에 최대 2충전입니다. 
이 방막 충전시간이 가속의 영향을 받아 줄게 되는데요. 가속을 올리면 50퍼 정도 시 글로벌 쿨타임과 주요스킬 쿨타임이 1/3 감소하게 됩니다. 글쿨은 1.5초에서 1초로, 방막충전시간은 13초에서 8.6초 정도로 줄게 됩니다.
글쿨도 감소하게 되어서 압도를 자주 빠르게 쓸 수 있게 되고, 그 만큼 방밀도 자주 넣게되어 위의 묵직한 반격 특성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게 되죠. 방막을 켜고 방밀 두번만 때려넣어도 방막기본지속시간 6초에 3초가 추가되어 9초가 되죠.
이렇게 하면 방막 업타임 90%이상 가까이 나올 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50퍼까지 찍을필요 없이 그 전에 방막 업타임 유지는 해결 됩니다. 가속 30프로 후반 40프로 대만 되어도 방막유지는 문제가 없습니다.


가속 다음으론 당연히 무조건 특화를 올려야겠습니다. 기존과 똑같습니다.
치타는 기존과 같이 무막을 올려주게 되고, 유연은 전탱이 원래 뎀감형 탱인데다가 자힐기가 거의 없으므로 가치가 떨어집니다만 고감에 유연성계수가 있으므로 있는대로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3. 특성 및 유물특성 소개




15렙

  • 충격파 - 현재와 같습니다.
  • 폭풍망치 - 현재와 같습니다.
  • 전쟁인도자 - 봉쇄시, 그 대상 5미터내 모든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간 기절시킵니다.

보통 충격파를 찍게되죠. 상황에 따라선 폭풍망치도 가능합니다.


30렙

  • 예견된 승리 - 즉시 대상에게 물리피해를 입히고, 최대 생명력의 15%를 회복합니다. 적을 처치하면 쿨타임이 초기화 됩니다. 연전연승을 대체합니다. 즉시시전, 분노10소모, 쿨타임 30초.
  • 고무적인 존재 - 60미터 내의 아군에게 오라를 부여하여, 해당 아군은 적에게 입힌 피해의 3%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수비대장 - 봉쇄로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게되면, 6초간 해당 아군이 받는 피해의 20%를 대신 받습니다.


45렙

  • 되살아난 분노 - 고통 감내를 사용하면 6초 동안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최후 통첩 - 방패 밀쳐내기가 치명타로 적중하면, 다음 집중된 분노는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투신 - 현재와 같습니다.


군단에서 탱전사의 영격은 사라졌지만 대신에 새로 생긴 전탱의 신 스킬 입니다. 영격처럼 글쿨이 따로 돌고요. 이 스킬은 분노소모가 30이나 되기때문에 쓸일이 거의 없지만, 최후 통첩 특성이 90렙 특성 복수심과 연계가 됩니다. 최후 통첩으로 인한 꽁 집중된 분노가 복수심의 고통 감내 분노 50%감소 적용됩니다. 


60렙

  • 전쟁군주의 도전 - 광전사의 격노가 활성화 되어있는 동안 도발의 쿨타임이 사라지고, 도발시 적이 다가오는 속도가 50% 증가합니다.
  • 뛰어난 도약 - 영웅의 도약 쿨타임이 15초 감소하고, 사용 시 이동속도가 3초간 70% 증가합니다.
  • 짜릿한 천둥 - 천둥벼락의 범위가 100% 증가합니다

이건 뭐 상황에 맞게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75렙

  • 차디찬 복수 - 복수가 맞는 적 하나당 분노 2을 추가 생성합니다. 
  • 굳건한 의지 - 고통 감내가 자신이 잃은 생명력을 기반으로 최대 75% 더 많은 피해를 무시합니다.
  • 백절불굴 - 최대 생명력이 25% 증가하고, 고통감내의 최대효과가 25%증가합니다.

굳건한 의지가 너프 먹은뒤로 백절불굴 효율이 더 나아졌습니다.


90렙

  • 복수심 - 고통 감내가 다음 집중된 분노의 소모 분노를 50% 감소시킵니다. 집중된 분노가 다음 고통 감내의 소모 분노를 50% 감소시킵니다.
  • 참전 - 10미터 이내에 있는 적 한 명당 가속이 3% 증가합니다. 최대 5중첩까지 쌓을 수 있습니다.
  • 우렁찬 음성 - 사기의 외침이 분노 50을 생성하고, 걸린 대상에게 자신이 입히는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군단 초반 가속이 부족할 땐 참전이 나아 보이지만, 가속셋팅이 완료되면 복수심을 찍읍시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45렙 특성 최후 통첩과 연계가 됩니다.


100렙

  • 분노 제어 - 10 분노를 소모할때마다 전투의 함성, 최후의 저항, 방패의 벽의 쿨이 1초씩 감소합니다.
  • 묵직한 반격 - 방패 밀쳐내기가 방패 막기의 지속 시간을 1.5초 증가시킵니다. 방패 막기때 방패 밀쳐내기의 피해량이 30% 증가합니다.
  • 쇠날 발톱 - 현재와 같고, 추가로 쇠날 발톱이 활성화 되있을 동안 무기 막기 확률이 30% 증가합니다. 12초 지속 쿨타임 1분.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묵직한 반격을 찍어줍시다. 방막 업타임을 책임지게 됩니다.








초록색 네모는 성물칸과 찍은 특성 수입니다. 성물은 특성 최대치를 3/3에서 4/4처럼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입니다. 단, 특성 1포인트 짜리는 업그레이드 할 수 없습니다. 찍은 특성 1당 체력 0.75%, 공격력 1%씩 증가하게 됩니다.

찍는 방향부터 소개드리자면,
먼저 1번 살색화살표부터 순서대로 찍으시고 그 다음 2번 초록화살표, 그다음 3번 하늘화살표대로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3번 이후로는 탱킹에 별 상관이 없으므로 아무렇게나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유물특성 소개입니다. 탱킹에 관여하는 메인특성만 소개하겠습니다.
a)넬타리온의 격노 : 3초간 모든 공격을 결방으로 막고, 전방에 불길피해를 줍니다. 방어행동가능. 3초 정신집중, 쿨45초
b)용의비늘 : 공격을 막으면 일정확률로 다음 고통감내의 총 무시량이 40% 증가합니다.
c)대지의비늘 : 결정적 방어시 일정확률로 방어도가 30% 증가하고 전방에 피해를 줍니다.
d)브리쿨의 힘 : 사기의 외침 지속시간 동안 방패밀쳐내기와 복수의 분노생성량이 50% 증가합니다.
e)뼈 부수기 : 방패막기가 활성화 된 동안 방패 밀쳐내기의 치명타 확률이 15% 증가합니다.(최후통첩과 연계) 3/3기준
f)용의 가죽 : 고통감내의 총 무시량이 6% 증가합니다. 3/3기준
g)곡선형 철갑 : 주문반사가 지속시간동안 횟수에 상관없이 주문을 모두 반사합니다.
h)강철의 벽 : 봉쇄로 아군을 지정하면 2회의 추가 공격을 자신에게 이전하고, 이 피해의 10%를 감소시킵니다.
i)브리쿨 방패훈련 : 방어도가 6% 증가합니다. 3/3기준
j)강인함 : 체력이 3% 증가합니다. 3/3기준
k)불굴의 보루 : 방어도가 10% 증가합니다.

k)불굴의 보루는 모든 특성을 다 찍었을때 해방되는 유물특성입니다.
일단 제 생각입니다만, 3개의 성물로 모두 e)뼈 부수기를 업글하여 6/6만드는게 좋지 않나 싶습니다. 6/6이면 방막시 방밀의 치타율이 30% 증가 로 되는데, 이 높은 확률로 위에서 말한 최후통첩을 연계시켜 고통감내 분노소모량을 절반 줄이는게 좋지 않나 싶네요. 고통감내 60소모 무시량을 30소모에 발동시킬 수 있다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어마무시할 것 같아요.




4. 티어 및 전설 효과


티어효과



이건 한마디로 '방막 업타임 올려라' 입니다. 방막 업타임만 올리면 티어 효과 톡톡히 볼 것입니다.

* 티어룩

(밤의 요새 신화 전사 룩)

방어전사 전용 전설템




이건 각기 독특한 효과라 뭐가 가장 좋다라고는 단언 못하지만, 저는 템 스탯도 그렇고 손목 전설이 가장 좋아보입니다. 고통 감내 한번에 피통 6% 회복되네요.





궁금하신건 댓글로 질문 남기시면 됩니다.

수호 드루이드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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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9 build 22053

고통 감내의 분노 소모량이 고정 40소모에서 20~60소모로 변경. 변경 전과 후의 40소모시 무시량은 똑같으며 변경 후 60 소모시 무시량은 더 증가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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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build 22133

1.전탱전문화 체력 증가 10% -> 30%
2.방막 충전쿨 15초 -> 13초
3.고통감내 피해무시량 25%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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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6 핫픽스

1. 굳건한 의지특성 고감 증가량 100% -> 75%
2. 유물특성 용의 비늘 고감 증가량 60% ->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