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12-28 21:12
조회: 26,277
추천: 24
[신성사제 가이드 초급론] 2. 신성사제의 특성과 문양소개하는 글
4.3 패치 이후로 신성특성을 타시는 사제분들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신성사제에 대한 체계적인 가이드 글이 부족하여 이 글을 작성합니다. 수양사제와 신성사제는 각각의 힐방식이 극명하게 다른 클래스입니다. 어느것이 좋고 어느것이 나쁘다기 보다는 두 개의 특성 모두 재미있고 효율적이므로 신성사제를 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이 글은 초/중수를 위한 글이므로 레이드에서 잔뼈가 굵으신 하드 유저분들께서는 조용히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글은 인벤 사제게시판의 공식 가이드와 여러 정보를 모은 가이드로서, 많은 내용을 사제게시판에서 링크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저는 레이드를 주로 즐기는 편이기 때문에 전장/투기장(pvp)에 대한 설명은 제외시켰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신성사제의 특성과 문양
신성사제의 특성에는 여러 가지 갈래가 있습니다. 딱히 정석 특성이 정해져 있지 않고, 사용하는 스킬빈도에 따라, 취향에 따라 사용자가 선택하여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선택적으로 고려되어지는 특성별 특징만 간단히 나열하도록 하겠습니다. 특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2 신성사제 특성가이드(by 에프랑지아)
※ 주의 : 현재(4.3 패치) 특성에서는 마음의 상태 특성이 천상의 목소리 특성으로 대체되었습니다.
특성소개(푸른노을mk2 님이 제안한 기본적인 특성과 셋팅법(신성사제) 특성)
특성 평가 : 소생을 강화시키는 2개의 특성을 버리고, 믿음의 시험을 3포인트 주어서 안정적인 공대힐에 힘을 주는 특성입니다. 암흑특성에 있는 가속 증가 특성을 선택함으로서, 가속셋팅에 있어서 어느정도 이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 신성사제로서 무난한 트리입니다. 암흑 특성쪽에서 어둠 3포인트를 전부 줄수도 있지만 때에 따라서 어둠 1포인트, 어두운 그림자 2포인트를 주어 2개의 효과를 모두 보는것도 가능합니다.
노란 색으로 쳐진 부분은 사용자가 취향에 따라 선택할수 있는 특성입니다. 나머지는 모두 찍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각 선택특성별 특징
1. 빛의 쇄도 2개의 특성포인트로 6%라는 확률로 즉시시전 힐(순간치유)을 공짜로 받는것인데, 막상 좋다고 생각되어지지만 발동순간이 참 거시기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순간치유라는 많은 마나를 소모하는 스킬을 즉시시전 가능하고, ‘우연한 행운’ 버프를 아무런 손해없이 1중첩 쌓을수 있다는 매력 때문에 호불호가 상당히 갈립니다. 아마 선택하시게 된다면, 쇄도 뜨는맛에 힐을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특성이 효과를 발휘하는 특정구간 : 용의 영혼 데스윙의 등(이글거리는 혈장)
※ 빛의 쇄도로 획득한 순간치유는 마나를 소모하지 않는 공짜힐 개념이기 때문에 불의 땅발레록과의 전투에서 이 특성으로 수정대상자를 치유하면 불씨 버프가 쌓이지 않습니다.
2. 소생 강화특성(천상의 손길, 신속한 소생) 소생을 더욱 강화시키는 이 두 특성도 역시 호불호가 많이 갈립니다. 천상의 손길이라는 특성 자체는 그다지 좋지 않은 특성이지만 많은 신성사제 분들이 신속한 소생특성 때문에 찍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생을 자주 사용한다면 이 특성들에 3포인트를 주는것에 전혀 아깝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신속한 소생(소생 전역 대기시간 감소)효과는 소생과 다른 치유스킬의 조합을 유기적으로 바꿔주는 측면에서 본다면 상당한 이득입니다.
3. 믿음의 시험 생명력이 50%미만인 대상에게 치유효과를 증가시키는 지속형 특성으로서, 투자만 하는 것으로 효과를 발휘합니다. 4.3 레이드 던전인 용의 영혼같은 경우 순식간에 많은 피해를 공대 전원이 맞게 되는 구간이 많기 때문에, 많은 광역 피해를 받은 공대원들의 체력을 복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대체적으로 많은 레이드 신성사제분들이 이 특성포인트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4. 구원의 기도 마나소비 없이 사제의 최대 체력의 30%를 채워주는 즉시시전 기술입니다. 이 특성스킬 또한 치유 능력이기 때문에 치명타가 터지며, 치명타가 터지면 셀프 신축과도 같은 효과를 드러냅니다. 신성사제의 개인 생존기로서 무척 쓸만하지만 공격대의 힐을 위해 과감히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빛의 고서 차크라 효과로 사용가능한 신의 권능류의 스킬 쿨타임을 줄여주는 특성으로서, 빛의 권능:평온, 성역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꼭 찍으셔야 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공격대 전투시 사제가 광역 치유담당을 대부분 맡게되고, 광역 치유 차크라 스킬로 얻게되는 ‘신의 권능:성역’ 의 스킬효과가 그다지 좋지 못하여(한차례 버프이후에도) 버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취향대로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6. 암흑 특성의 2개의 선택(가속 vs 마귀 쿨감소) 신성 사제분들이 가장 고민하는것이 암흑특성에서의 특성투자일 것입니다. 사제의 가속을 퍼센테이지로 올려주는 어둠, 마나수급기인 어둠의 마귀의 쿨다운을 1분 줄여주는 어두운 그림자 이 두 개의 특성을 모두 가져갈수 있었으면 좋겠지만, 현실은 하나의 선택을 강요받습니다. 두 개의 특성 투자로 인한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둠(3포인트, 가속 1/2/3% 증가) 이 특성에 투자하신 대부분의 분들은 시전 힐스킬을 조금 더 빠르게 쓰고자 함 보다는 소생/찬가 틱수에 대한 가속수치에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차후 아이템 셋팅에서 자세히 설명) 대게 적정 가속을 올리시려는 분들이 많이 선택하게 되며, 드물게 극가속 셋팅을 하시는 분들이 무척 좋아하는 특성입니다. 이 특성에 투자하시게 된다면 남는 가속을 다른곳에 재연마 함으로서 아이템 셋팅에 있어서 상당한 이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어두운 그림자(어둠의 마귀 쿨다운 30초/1분 감소) 앞에서 ‘신성사제의 특징’ 글에서 소개한 신성사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투자됩니다. 신성사제는 다재다능하고 뛰어난 힐러임에는 분명하지만 타 힐러보다 마나관리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제 공통 마나수급기인 어둠의 마귀의 쿨다운을 줄여 전투에서 마귀를 조금 더 많이 불러낼수 있게 하기 위함으로 투차됩니다. 1분이라는 시간은 레이드 전투에서 무척 긴 시간이므로, 잘 계산할 경우 단일전투에서 어두운 그림자를 투자하지 않은 사제보다 한번정도 더 마귀를 불러낼 수 있습니다. 대개 가속을 아예 포기하시는 분들이 고려하는 특성입니다.
이 밖에도 축복받은 탄력성(총 생명력의 10% 이상의 피해시 받는 치유량증가)을 추가하여 더욱 강력한 개인 생존에 추구할수도 있으며 구원의 영혼(죽고 난 이후 15초 동안 치유스킬 시전가능)을 제외하고 다른 특성에 투자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것들은 자기의 취향에 맞게 고려하여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선택특성의 갈래에 따라 특성에 특징도 조금 달라집니다.
제안 특성
특성평가 : 빛의 쇄도를 제외함으로서, 소생면마 트리를 투자한 경우입니다. 즉시시전 순간치유를 사용할수 없지만 빠른 소생으로 공격대의 체력을 안정적으로 담당할수 있습니다. 더불어 어두운 그림자 특성을 투자함으로서, 공격대 전투시 조금 더 안정적인 마나수급이 될수 있지만 적정가속을 맞추기 위해서는 많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변형특성으로 빛의 고서를 제외함으로서 빛의 쇄도를 찍을수도 있습니다.
제안특성 2
특성평가:제가 사용하고 있는 특성입니다. 과감히 믿음의 시험을 배재하고, 소생연마 트리에 투자함으로서, 치유스킬의 조합을 유기적으로 하였으며, 어둠 특성 투자로 아이템 셋팅에서도 어느정도 자유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믿음의 시험을 배재했기 때문에 공격대 치유능력에서는 약간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문양 선택 문양 선택에 있어서도 신성사제는 많은 선택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정답이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자신의 특성에 맞게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는 각각의 특징만 언급하겠습니다.
상급문양
치유의 기원(필수), 빛샘, 소생, 수호영혼, 순간치유입니다. 치유의 기원은 공격대 위주의 사제에게 꼭 필요한 문양이므로 반드시 박도록 합시다. 나머지는 취향에 따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1. 빛샘 빛샘의 사용횟수를 5번 늘려주어 총 15번의 빛샘 클릭을 가능하게합니다. 50%의 효율이 증가되는 무시무시한 효율을 자랑하지만, 빛샘 스킬의 특성상 클릭해주지 않으면 아무 쓸모가 없기 때문에 제외시키는 분들이 많습니다.
2. 소생 소생의 치유량을 늘려주는 이 문양은 소생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문양입니다. 치유량 10%추가가 무척 미비하다고 생각하실수 있지만, 멀티 도트 힐 스킬인 소생의 특성상 적당한 효과라고 생각되어집니다.
3. 수호영혼 수호 영혼의 쿨다운을 30초 줄여주는 문양입니다. 즉 수호영혼의 쿨다운이 2분 30초가 되는것입니다. 외부 생존기의 쿨다운의 감소는 던전/공격대 던전을 플레이함에 있어서 탱커를 살릴수도 있는 중요한 변수인만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4. 순간치유 생명력이 적은 대상에게 순간치유의 극대화 확률을 증가시켜주어 공대가 위험한 상황에 처할 때 빛을 발하는 특성입니다. 공대 전체가 많은 피해를 받고 빠르게 복구해야 할때 신성사제는 대개 순->순->상, 또는 순->순->치기를 난사하기 마련인데, 이 문양으로 극대화율을 올린다면 빠른 공대 안정화가 가능합니다.
주문양
주문양의 경우 수양사제와 마찬가지로 회복의 기원과 대규모 무효화 이 2가지의 문양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신성사제로서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문양은 치유의 마법진 문양입니다. 하지만 이번 4.3패치로 인해 마나소모량이 증가되면서 치마진 문양을 제외시키고 다른 문양으로 대체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아래 3개의 주문양은 치마진 문양의 대체용도로 사용되어질법한 것들입니다.
1. 정신력 누출 최근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정신력 누출 문양입니다. 공격대 네임드 전투에서 쫄이 있는 경우(불의 땅 라그나노스, 용의 영혼 데스윙의 등) 어둠의 권능:죽음을 사용하여 쫄을 죽이고 마나리젠을 하여 신성사제의 부족한 마나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사용됩니다. 하지만 힐도 하면서 죽음으로 쫄을 막타치기 쉽지 않으므로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수호영혼을 기절상태에서도 사용가능하게 하는 이 문양은 본래 PVP 특성의 사제분들이 많이 선택하지만 특정구간(할푸스 윔프레이커 사나운 표효)에서 빛을 발휘하는 문양입니다. 3. 공포의 수호물 이 또한 광역 공포를 가진 특정네임드에서 강한 효율을 지닙니다.
그 밖에도 소실, 내면의 열정, 마법 무효화 문양도 고려되어질만 합니다.
보조문양 보조문양은 아무거나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로서 신성사제의 특성과 문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느것이 좋고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스킬, 자신의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특성과 문양을 준비하여 즐겁게 게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가이드는 아래와 같은 항목으로 작성될 예정입니다. 신성사제 가이드(초급론) 1. 신성사제의 특징(장/단점) 2. 신성사제의 특성과 문양 (본문) 3. 신성사제의 아이템 셋팅 - 정신력 - 신성사제의 적정 가속(사제 가이드 링크) - 각 가속별 장/단점 - 특화/치타 : 특화 장점/단점 : 치타 장점/단점 4. 신성사제의 주요 스킬/힐택틱(던전/공격대) - 주요 스킬(사제 가이드 참조) - 힐택틱 설명(던전) - 힐택틱 설명(공격대) - 특수한 상황에서의 힐택틱 신성사제 가이드(중급론) 5. 신성사제로서 알아야할 각 힐러별 특징/시너지 - 신기 - 복술 - 회드 - 수사 6. 맞춤심으로 알아보는 공격대(불의땅/하드) 에서의 신성사제 가이드(동영상 첨부) 7. 맞춤심으로 알아보는 공격대(용의영혼/일반) 에서의 신성사제 가이드(동영상 첨부)
EXP
69,466
(49%)
/ 72,001
|



신성사제가 고려할만한 상급 문양으로는 
좋아하는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