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서버에서 플레이하고있는 순대왕입니다.
지난시간엔 pvp특성과 특성편에서 언급했던 스킬들의 쓰임새들을 알려드렸는데요. 댓글로 많은 격려와 응원 감사합니다.
이번시간엔 회드들이 제일 머리아픈 드리블입니다. 저도 초보때 엄청 욕먹으면서 이걸 연습했는데요.
지금도 어렵긴 매한가지입니다. 미천하지만 한번 제가 아는대로 다 설명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기 귀찮으시면 빨간색으로 씌여진 글씨만 읽어주셔도 충분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1.vs 전사
운영법1편에서 잠깐 예시를 들어 언급했던게 있었죠. 에 이걸로 버티다 스턴끝나면 이렇게 하고 나오면 주고 나오면 사슴폼 하시라는 말씀 드렸을겁니다.
이걸 왜 이렇게 하라고 했냐면 전사는 참 솔직하고 우직하며 악사와 풍운에 가려져 지금 주시를 피하고있는 쎈 클래스중 한 클래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초보노루님들은 이 전사의 막강함에 손도못써보고 죽으실때가 몇번있으실겁니다. 아니면 쿨을 다빼버리거나. 근데 이 전사의 스킬들으 몇개만 잘알게되면 전사 요놈요놈 요리하기가 참 쉽습니다.
첫번째. 이 친구는 쿨20초에 다리를 잠깐묶는 특징이있는 돌진깁니다 말그대로.
근데 이 돌진은 드루에게 그닥 신경쓸 껀덕지가 안됩니다. 드루에겐 이게 있거든요.
20초
15초. 말 다했죠? 그렇다고 무조건 돌진박혔을때 사슴폼 야돌을 뛰라는건 절대아닙니다.
박혔을때 쫄아서 사슴폼 재변하고
을 써버리면 다음에 오는 폭망맞고 뚜벅뚜벅 걸어오는 전사의 모든딜을 다맞아주셔야되기 때문입니다.
이게이게 최악의 상황입니다. 사슴폼=인간폼과 똑같은 방어도기때문에 인폼으로 무엇을 맞는다? 그럼 전사의 모든 데미지를 100%로 다맞아야되는 최악의 상황입니다. 그럼 못참고
이나
이 나와버린다? 그럼 우리편 딜러가 너무 위험해집니다. 왜냐 상대 회드의 급장을 확인한 전사가 바로 회드에게
이 6초짜리 무시무시한 공포를 주기때문이죠. 이런 플레이하는 전사들? 15~1600에 넘쳐납니다. 요즘 상향평준화가 잘되있기때문에.
위협으로 아무것도 못해주는상황에
둘다 없고 우리편딜러는 2:1로 계속 맞다 죽거나 마지막 최후의 생존기를 돌려야되는 상황이 나오죠.
그래서! 결론은 돌진과 야돌은 절대로 교환으로 주면안된다! 입니다.
두번째.
이 두 친굽니다. 어케어케
에 사슴폼
을 교환을 잘했다 하더라도 전사의 마지막 추노기
이것이 있기때문에 드루는 마지막까지 방심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마지막까지
로 붙은 전사는 드루의 도망치는 수단이 없는걸 확인하고 무자비한딜을 선사해줄거기 때문에 저
가 빠졌냐 있냐를 항상 확인하셔야됩니다.
그다음은
이건데요. 얘가 참 예전에는 그냥 주문 한개만 반사였는데 이젠 4초동안 모든 주문을 반사해버립니다.
그러기에 우리 회드님들은 저 주반을 잘 봐야되는데요.
요즘 뭐 애드온 잘되있어서 무시얼럿이나 옴니바를 쓰시게되면, 상대 전사가 저걸 켰다고 알려줍니다.
그때 반응을 해주시면되는데요. 그것보다도 전사 스스로 주반을 빼도록 만드는게 베스틉니다.
제일 좋은방법은 전사가 나한테와서 딜박기시작한다 그러면 바로
이거 두릅니다. 그럼 백이면 백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두번째 거리를 두고
이걸 땡깁니다.
이걸 땡길상황이 어떤 상황이냐
전사의 돌진기를 다빼고 나와 전사가 확실히 멀어지고 나한테 위험이 전혀 없을 상황에 쓰셔야됩니다. 괜히 전사붙어있는데 페이크쓴답시고 회바올리다 짤려서 역공을 당하는 경우 없으시길바랍니다.
하지만 이 회바의 사정거리는 20미터. 상대편 딜러와 우리딜러, 상대힐러가 섞여있을때 바로 20미터내로가서 상대편 전사에게 바로 올리는겁니다. 그때 시전바 끝자락에 전사는
이걸 무조건 줄수밖에없습니다. 이런식으로 빼는겁니다.
결론 주반은 상대가 쓰고 반응하기보단 먼저 빼놓고 내가 할거해야된다! 이겁니다.
2. vs죽기
죽기.. 전시즌엔 정말 강력했습니다.솔직히 지금 악사의 위용이 전시즌 죽기를 보는것같네요. 순간딜이 어마어마합니다 꺼냄과 동시에 로 엄청난 가속과함께 오는 도트 데미지량은 정말로.. 지옥이였죠.
하지만 이번시즌은 악사에 밀려 너프도 됬고 1티어긴하지만 악사보다 약간 안좋은 딜러라 볼수있습니다.
일단 죽기를 드리블하기위해선 몇개의 조건이 필요한데, 이제 어떤 스킬들을 빼야 회드에게 편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이겁니다. 이 대마보는 죽기가 처음나왔을때부터 정말 좋은스킬로 지금까지 뭐 칼질도 당하고 그랬지만 아직도 좋은 생존기 방어기는 맞습니다.
왜 를 언급을 하냐면, 이 대마보상태에선 드루이드의 메즈가 빼곤 아무것도 통하지않습니다. 그래서 전사의 과 같이 이 대마보를 빼놓고 드루이드가 뭔가를 해야됩니다.
이걸 빼기위해서 제일 좋은스킬은
이겁니다. 죽기입장에선 드루가 가시를 두르면 이래저래 짜증납니다.
안그래도 발고잔데 슬로우걸리고 반사데미지로 틱당 13000씩들어오니까요.
결론은 대마보는 주반처럼 먼저 빼놓아야 된다.입니다.
두번째. 이겁니다. 이 죽음의손아귀를 잘쓰냐 못쓰냐의 차이로 죽기실력의 차이가 천지차입니다.
허나 투반존의 죽기들은(다 그런건 아닙니다만) 죽손을 고수들처럼 쓰시진 않을겁니다.
죽손을 빼기위해선 우선 죽기와의 거리유지가 중요합니다. 사정거리는 15미터.. 죽손의 사정거리는 30미터.. 힐짤을 안당하면서 죽손으로부터 바로 사슴폼 을 뛸수있는거리. 25~28미터가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그걸 일일히 다 재면서 게임을 할수없으니 대충 정얼만 피할수있는거리로 잡습니다.
결론은 죽음의 손아귀를 피하거나 대응하려면 거리조절이 중요하다. 그리고 무조건 사슴폼야돌은 죽손으로 끌려가면 쓴다. 입니다.
3. vs 악사
운영2편의 마무리. 악마사냥꾼입니다. 참 저도 2:2하면서 악힐한테 많이도 져봤고 이기기도 해봤습니다.
헌데 정말 이길땐 힘겹게 이기고 질땐 정말 허무하게 집니다. 사람 짜증납니다 정말 ㅋㅋ
이 악사전에서는 제일 중요한게 뭐냐면 버티깁니다. 생존기로테를 어떻게 돌려서 악사의 강력한 딜을 버티면서 악사를 드리블하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첫번째 이겁니다. 엥? 도 아닌 이거라구요? 하실분들 많을겁니다.
하지만 이 영혼시야. 처음 투기장문열리고 제일 중요한겁니다. 회드분들 처음 투기장문열리면 우리딜러한테 힐감고 은신하죠? 그러고 자기가 힐할 수있는 편한 자리를 찾으시는분들 많으실겁니다. 아니면 적 딜러에게 암습을 넣어주려고 하거나.
그럴때 악사는 저 영혼시야라는 스킬로 은신을 벗겨버림과 동시에 바로 회드에게 돌진해 딜을 박기 시작할겁니다.
그래서 처음 다루는 스킬로 영혼시야를 선택한겁니다. 이걸 피하려면 방법은 두가집니다. 딜러에게 먼저 악마사냥꾼에게 가서 전투를 걸어달라하거나, 영혼시야를 켜도 나를 대상을 찍을순있지만 나를 때릴수없는 기둥뒤나 우리베이스 뒤로 쭉빼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번째. 이겁니다. 악마사냥꾼은 정말 사기클래습니다. 짤도있고 회복기도좋고 딜도쎄고.. 그 와중에 상대방의 버프를 없애버리는 스킬까지. 그것이 바로 이 마법삼키깁니다. 이걸 악사들은 쿨마다 돌리는 사람들도 있고 회드의 버프를 보고 몇개 안감겨있을때 지우고 딜을 박는 용도로도 씁니다.
제일 좋은 타이밍은 드루가 힐을 감아놓고 가시를 두르는 타이밍인데, 약간의 운에 맡겨 마법삼키기를 쓰고 가시가 지워지면 좋고 아니여도 힐지우고 이걸킨다음 회드를 계속 미는 방법인데요. 우리 회드분들은 가시나 중요한 버프가 지워지지않게 항상 3~4버프를 유지하는 습관을 들여야됩니다.(블엘악사는 비격까지쓰면 한번에 2개를 없앨수있으니 더욱 조심해야됩니다.)
세번째. 인데요. 네. 앞으로 약간 돌진할수있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은 어느 힐러에게나 치명적입니다 거리를 벌리면 지옥돌진으로 따라오고 벌려도 따라오고..
하지만 이 지옥돌진은 한번에 2번밖에 못씁니다. 쓰고나면 충전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구요. 그걸 이용하셔야됩니다.
지옥돌진을 쓰고 나에게 다가오는걸 보고 재빨리 이동하거나 기둥뒤로 숨게되면 다시 한번더 지옥돌진을 이용하여 다가오는 악사를 보실수있는데, 그때 바로 를 주면서 반대편으로 빠지는겁니다. 만약 이걸로 나에게 다시 뿌리가 반사되도 당황하지마시고 바로 재변한다음 재빨리 우리편 딜러쪽으로 도망가시면 됩니다.
두번째 입니다. 무려 40초동안 악마사냥꾼이 엄청 강해지는 쿨기입니다. 이때 제일 힐러들이 살리기도 버티기도 부담 스러운 타이밍인데 다 안맞을 순없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피해야되지않겠습니까? 그러기위해선 이걸 이용하면서 최대한 탈태상태의 악사를 피하거나 버티면서 드리블해야됩니다.
만약 악사가 지돌을 다쓰고도 드루에게 못붙으면 최선의 상황인 를 쓰게 됩니다. 이걸 근데 그 제자리에서 쓰느냐 아닙니다. 드루가있는쪽으로 도약까지 할수있는 개사기스킬입니다. 그래서 도약으로 딱 뛰었을때 도망갈게 없다면 그자리에서 엄청 뚜들겨맞게됩니다. 잘하면 죽을 수도 있구요. 그때 이걸 주시는게 베스튼데 에 씹히지않게 침착하게 나오는걸 보고 바로 을 주고 어떻게든 그 자리를 벗어나야됩니다. 만약 거강에 급장이나왔다 그러면 이걸로 최대한 피해줍니다. 이거는 최대한 페이크로 이걸 빼고 쓰시는걸 권장드립니다. 단 여기서 이 두개는 같은 라인이기에 저는 개인적으로 pvp특성중에 이걸 들고갑니다. 탈태를 쓰고 나에게 바로 오는순간 을 나에게 씁니다. 그럼 한대 때리기만해도 발이묶이고, 이걸로 다시 나에게 반사됬다 하더라도 절대 당황하지마시고 재변해서 도망갑니다. 만약 쫓아와서 때려도 다시 반뿌묶까지 걸리기에 도망갈시간이 확실히 확보가 됩니다.
결론은 거강은 칼춤에 씹히면 안된다. 최대한 페이크로 분열을 빼고 회바를 활용하자 거강과 뿌묶을 함께 쓰고싶다면 pvp특성 휘감는 껍질을 찍고가자! 입니다.
아차차.. 이걸 까먹었네요. 힐러들이 제일 짜증내는 스킬중 하납니다. 마나번. 요 마나번을 상대하려면 을 찍는게 제일 좋긴합니다. 마나번을 맞더라도 후속 스턴지속시간을 줄여주기때문에 좋은 pvp특성입니다.
하지만 가혹함을 찍어도 템세팅이 잘되있는 악사들은 걍 우겨넣어서 어떻게든 마나번을 맞춥니다. 을 주든 을 찍고 을 주든.. 개짜증납니다 그래서 저는 이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상대편 힐러가 회드면 이걸 드는걸 추천드립니다.
투기장문열리고 악사가 상대편 딜러일때 해야될일은 은신으로 있다가 우리편딜러가 상대악사에게 전투를 걸었고 대치되는 상황이다싶을때 가서 암습을 넣어주거나(칼춤이나 제물의오라가 걸려있는지, 안광을 쏘는 도중인지 체크 항상확인!) 기둥뒤로 나와서 우리편딜러의 시야가 나오는곳에서 힐을 먼저 감아놓는것입니다. (이게 제일 안전함)
우리편 딜러에겐 회복2개재생1개 걸고 나에게 바로 피생 회복2개를 딱 감아놓는겁니다. 그래야 악사의 첫딜을 버틸 수있으니까요.
이걸 아무리 대비책을 세우고 별 지x를 해봐도 맞는건 어쩔 수 없었습니다; 근데 최대한 안맞을수있게 위에서 언급한 대뿌 우르속 거강을 백번 활용 해주시길 바랍니다.
결론 마나번은 최대한 안맞되 맞아도 그다음 도망갈것을 생각하고 맞자.
2:2 투기장 운영법 전죽악 대처법은 여기까지입니다.
아 그리고 댓글에 정수와 pvp특성을 적어달라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3편엔 그걸 다뤄보겠습니다.
그럼 안녕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