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성, 리분 복귀자를 위한

한참 늦게 올린.... 다 아시는 거 재탕입니다~

애드온- 쐐기돌- 파티찾기
- 차단- 인던 마음가짐- 쐐기단수- 인던 에티켓


어둠땅이 시작된지 한참 지났고, 많은 복귀자들이 렙업 다해버린 늦은 시점입니다. 렙업도 늦어지고 템렙도 못올렸고... 하여간 이전에 글 써올린 탓으로 재업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지금은 대복귀자 시대! 

저단 글로벌 혼란의 시기이긴 하는데, 

온갖 난장판이 다 벌어지던 소둠땅 격아보다는 나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전설의 뉴비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진짜 뉴비라고 신입대화 채널에서 아옳옳 마크 달고 대화하고, 도시에서 돌아다녀요~ 

그러나 여전히 인벤을 모르고, 복귀자는 요즘 어디 사이트 보나요.... 


0. 애드온 설치 방법

애드온 제발 설치해주세요~ 

제발! 애드온 설치는 와우업!!!   와우업!!!!

▶ 애드온이 필요하다는 얘기는 많이 들으셨겠지만, 설치하는게 복잡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꽤 있었습니다.


하여간 요즘 애드온 까는 법 쉬워졌습니다.

=> "와우업""아주르" 설치만 하면 애드온 관리 끝!!! 


이제는 애드온 수동설치하는 시대 아닙니다!


애드온 설치는 와우업!!!!! 링크 클릭!


인벤기사 - 리포터 뉴스

[정보] 트위치 앱을 대체할 '가벼운' 애드온 관리 프로그램 2종 소개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46612&site=wow&sw=%EC%95%A0%EB%93%9C%EC%98%A8&searchwhere=subjectcategory

이거보시면 모두 해결입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좋습니다.

추천애드온에서 설치하고 나중에 업데이트도 프로그램 실행해서 해주면 끝입니다.

이제 맥이라거나 복잡해서 애드온 설치 못하겠다는 핑계는 안통합니다.


물론 추가 설치할 애드온들은 커스포지 가서 설치해야 합니다.


또는 와우인벤 접속 - 리포터 뉴스 - 검색 "애드온"



트위치 앱을 대체할..... 클릭!





와우업 바로가기 클릭!!


와우업에서 Get addon  목록에서 고르기
 
    또는 
Get addon -> search ->입력해서 찾기 -> 설치






필수 애드온 




모두가 다 아시는 DBM입니다. 토르가스트 때문에 밑의 추가 모드도 설치해 주셔야 편합니다.

보스전에서 위험요소를 경고해 주는 중요한 애드온입니다. 물론 BIGWIGS 를 쓰셔도 됩니다.

그 외에도 DBM이 꼭 있어야 하는 이유(?)라면, 다른 파티원들은 모두 DBM을 쓰고 있다고 보고 카운트하고 있을 때 안깐 사람만 멍하게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다 아시는 데미지미터기입니다. 디테일즈를 쓰는 게 대세입니다.

사실 디테일즈가 세팅이 까다로워서 처음에 짜증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스카다 같은 다른 미터기에 집계오류가 있어서 디테일즈만이 유일한 선택입니다. 

그리고 디테일즈의 폭탄 플러그인은 
쐐기 어픽스일 때 상당히 중요하므로 미리 설치하시길 권합니다.





모두가 다 아시는 바닥 데미지 경보기, GTFO입니다. 

데미지가 들어오는 바닥을 밟으면 삑삑 경보를 울립니다. 당연히 피하라는 뜻입니다. 




고전 중의 고전 애드온, 대상과의 거리를 표시해주는 RangeDisplay 입니다.

오래된 제품이라 늘 구버전 애드온으로 뜨는데 사용하기 체크하시면 됩니다.  

특히 법흑 등 사거리를 체크할 필요가 있는 직업에게 꼭 필요합니다.




기타 등등 많습니다.



초보에게 좋은 잘 안알려진 애드온 



초보에게 좋은 건지, 눈 나쁜 분에게 좋은 건지..... 하여간,

모니터에서 대상을 강조하는 애드온, 크로스헤어와

본인 마우스 커서 크기를 키워주는, 커서모드입니다.

종종 게임에 몰입하다보면...... 

발컨에 겸해 내 커서가 어디갔는지 잃어버리고, 내 대상이 어디있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 때 잘보이라고 강조해 주는 애드온입니다.






"크로스헤어"와 "레인지디스플레이" 예시 사진

(크로스헤어는 선 크기를 올린 것)

크로스헤어 선 크기 올리는 법
중간 댓글에도 있는 내용이지만 다시 올립니다.

참, 당연히 이름표 보기가 켜져 있어야 합니다.

인터페이스-애드온-크로스헤어 폴더 들어가셔서 crosshairs.lua 파일을 메모장으로 여시고

위에서부터 나오는 것 중에, 제일위에서부터 보시면 UI스케일이 있습니다.
---------------------------------------------
local alpha = 0.5 -- Overall alpha
local Speed = 10 -- Higher number moves crosshair faster
local lineAlpha = 40 -- Set to 0 to hide lines but keep the circle

local _, addon = ...

local f = CreateFrame('frame', "Crosshairs", WorldFrame)
--LibStub('LibNameplateRegistry-1.0'):Embed(f)
f:SetFrameLevel(0)
f:SetFrameStrata('BACKGROUND')
f:SetPoint('BOTTOM', 100)
f:SetSize(86, 86)
--f:SetAlpha(20)

local uiScale = 1
local screen_size = {GetPhysicalScreenSize()}
if screen_size and screen_size[2] then
uiScale = 768 / screen_size[2]
end
local lineWidth = uiScale * 20 <<----- UI스케일의 배수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저는 20으로 올리니까 이 굵기가 되었습니다.



0.5 DBM 보이스팩을 설치하자!
중요 애드온인 DBM에 추가로 한국어 음성팩을 설치하면,

기본보다 더 상세하게 상황알림 음성이 나옵니다.

"차단", "가운데로 모이세요" "도망치세요" 등등, 

설치해 놓으면 초보와 고수 모두에게 더 도움이 됩니다.

링크는 인벤에 올라온 김나는 님의 보이스팩입니다.

타고 들어가시면 설정 방법 나옵니다.

DBM에 들어가서 음성 설정을 설치한 보이스팩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http://wow.inven.co.kr/dataninfo/addonpds/detail.php?idx=10889&rurl=%2Fdataninfo%2Faddonpds%2Flist.php%3FsearchField%3Dsubj_subt%26searchString%3D%25EA%25B9%2580%25EB%2582%2598%25EB%258A%2594



현재 커스포지에도 한국 유튜버분들이 한국어 음성팩을 

올려 놓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둘 다 좋습니다.

와우업 같은 프로그램에서 DBM VOICE 로 검색하면 나옵니다.


















1. 쐐기돌 던전(Keystone) 시스템이란?



어둠땅 쐐기돌 (유튜브 넵튤론 님)  - 사실 이거하나면 다 이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B7lxKRzcgE


나무위키 쐐기돌 가이드

https://namu.wiki/w/%EC%90%90%EA%B8%B0%EB%8F%8C






1.1. 쐐기 쐐기돌 시스템

 그냥 ... 일던영던신화던전 
 쐐기 = 신화+2, 신화+3, 신화+15 ~ 30??

======> <핵심> 쐐기는 클리어 시간이 있어서 빨리빨리 돌아야 함!!!

 


▷ 일던영던  - 맘대로 돌수 있음. 각 보스가 아이템 드랍 (일반몹 드랍템 있음)

▷ 신던 각 보스가 아이템 드랍 (일반몹 드랍템 있음(주간 묶임 있어서 주1회만 아이템 득 가능)

==========> 신화던전, 즉 깡신은 쐐기가 아님. 그래서 깡신이라고 하는 셈입.  



▶ 쐐기 던전 막보스를 잡은 후 아이템 상자에서 드랍무한 가능. (일반몹 드랍템 없음)

======> <핵심> 2단부터 쐐기임. 2단부터 쐐기돌 필요 

 

쐐기돌 시스템은 신화 던전 이상으로같은 던전이지만 단수를 올릴수록 몹들의 체력과 공격력이 계속 올라가는 도전모드의 확대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일반던전과 영웅던전만 있었고도는 대로 템을 먹는게 당연했습니다쐐기돌은 그 단계가 엄청나게 늘어난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군단 확장팩 때 추가된 시스템이라서상대적으로 수가 많은 불성리분 복귀자 분들은 생소하실 겁니다하여간 지금의 격아-소둠땅 시스템에서는 일던과 영던은 파밍을 할 필요조차 없을 만큼 아이템의 차이도 없고 난이도도 낮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 이유인지 무한정 올라가는 쐐기가 기본 컨텐츠입니다... 앞으로 어둠땅에서도 쐐기가 주 컨템츠일 것은 확실합니다.

 

쐐기돌은 신던 이후 +1 올라갈때 마다 2, 3, 4....으로 올라가며각주마다 서로 다른 4개의 어픽스로 유저들을 괴롭힙니다.

 




그리고 복귀자가 알아야할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시간 내 클리어를 위해 빨리 돌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불성이나 리분던전처럼 중간에 화장실 다녀오고전화 받고 온다고 5분 오프하고어머니 애드됐다고 잠수하다 오시면 강퇴당합니다!!! 약 30~40분 내외로 던전마다 클리어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그래서 과거와 비교하면 매우 빠르게 진행한다고 생각하시며 달려야 합니다.

 

또한 몹들을 일정 수 이상 잡아서 채워야 하는 퍼센트 게이지가 있습니다.

깡신과 쐐기는 루트가 다릅니다. 깡신처럼 최소 루트를 찾아 빠르게 돌수 없도록 만든 제한인 셈입니다.(잔인한 놈들...).


보스를 다 잡기 전에는 100%를 채우면 표시창만 사라지고 몹들은 계속 공격합니다.


(모든 보스를 다 잡은 상태 + 100%를 채우면) = 몹들이 유저를 공격하지 않고 제자리로 돌아갑니다.


쐐기를 무한으로 돈다고 템렙을 계속 올릴 수 있는 것은 아니고최대 보상은

어둠땅 현재 

(15단) 던전 드랍 210렙 

(14단부터) 주간보상 226렙템이 한계입니다

실제로는 제한이 많은 것 같기도 합니다즉 15단이 보상 기준점이지만,

현재 18~19단 까지 진행되고 있습니다.




 

1.2. 그러면 쐐기를 돌면 무슨 이점이 있나요?

===> 한 주에 한번 본인이 완료한 쐐기 최대 단수에 보상템을 줌 (주간보상)

 

한주에 한번 본인이 완료한 쐐기 최대 단수에 따라 보상템을 주며쐐기 14단을 돌았을 때 현재 최대 보상템인 226템을 주간상자를 열어서 얻을 수 있습니다.

 
주간보상이나 단수 관련 정보는  "와우정보게시판"에서 "익명의 드래곤"님의 글을 보시면 됩니다.


(*주간상자는 와요일목요일 아침 리셋됩니다!!!! 목요일 전에 미리 돌아야 합니다.) 


주간보상은 오리보스 - 보유의 전당 - 위대한 금고 에 있습니다. 





 


 
 보상방식은 어둠땅 들어서 다변화 되어서 아래의 스샷과 같습니다.





 

1.3. 쐐기돌은 어디서 구해요?


쐐기돌은 쐐기던전을 입장하기위한 열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무 신화던전을 클리어하시면
 막넴에게서 "2단 쐐기돌"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후, ( 전 주에 돌았던 최대 쐐기 단수 - 1 )로 주간상자에서 획득가능합니다.

 



1.4. 시클과 주차는 무엇인가요? (쐐기 용어들)

 

▶ 시클 시간 내 클리어 (시클!! 시클을 해야 한다!!!)

약 30분 정도의 쐐기 던전의 제한시간 안에 막보스를 잡으면서잡아야 하는 일반 몹 퍼센트를 100%까지 채우는 것시클에 성공하면레이더 사이트에 시클로 기록이 남고사용한 쐐기돌 주인(석주)의 돌은,

쐐기돌 단수가 +1 오르고, 랜덤 던전으로 변경된다. 더 빨리 돌면 +2, +3 오른다. 



▶ 소진 = 시클 실패 

시간 내 클리어를 못하고 제한 시간을 넘기는 경우카운터가 0이 되고,

쐐기돌 단수가 - 1 떨어진다.(돌 깨졌다고 표현함)


따라서 상위 쐐기 파밍을 위해서는 계속 시클에 성공해 단수를 올리는 것이 제일 좋다. 물론 파티찾기에는 다양한 단수 쐐기돌의 석주들이 파티를 모으니까, 돌 깨져도 크게 슬퍼할 필요는 없다.



 주차 자동차 주차와 마찬가지로,

그 단수에서 제한 시간을 넘기는 것 상관없이 천천히 가겠다는 뜻하지만 주간 보상템은 주차나 시클이나 똑같아서 대부분 15단 주차를 많이 함.

 


▶ 석주 쐐기돌의 주인 인던 진입 후 자기 쐐기돌을 꽂을 사람미리부터 원하는 단수와 던전의 돌을 가진 사람이 파티를 모으게 된다보통 석주 187부죽과 같은 식으로 석주 템렙을 적는 경우가 많다또 석주는 필요한 돌을 가지고 있다는 공로로 어지간하면 템이 좀 낮거나 살짝 공략이 모자라도 봐준다.

 


▶ 탱 탈주 탱이 쐐기 진행 도중 딜힐의 실수가 해결 안되거나부당한 취급을 받거나도저히 이 파티로 시클 불가하다고 판단하거나 반대로 탱커가 화가 많거나 또라이라서 하여간 파탈하고 가버리는 경우.

(근래에는 탱만 해서 탱커가 바로 탈주하는 걸 본 적이 없다.... 그러나 격아 때는 많았다...)




1.5. 쐐기 인던 어떻게 가나요?

 

각 인던마다 새 타고 날아서 가야합니다!!!


깡신=신화던전부터 새타고 가야 됩니다. 일던,영던도 파티찾기로 입장되는데, 

쐐기는 왜 새 타고 날아서 가게 하냐고 물으시면, 저도 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하여간 새타고 가서 2명 모이면 던전 앞 소환돌로 다른 파티원 소환합니다.


2. 파티찾기 창을 보는 법










(눈알모양클릭) 파티찾기 -> 파티 구성하기 -> 던전 -> 파티찾기(클릭)

다 아시는 것이지만, 이거 없던 시절 복귀자 분도 계시지요....

요즘 파티찾기 /4 채널에서 파티 안모으는 거 다 아시죠?
 

메뉴의 눈알 모양(?)을 누르면 파티찾기 창이 나오고 거기서 파티등록글을 올려서 모아서 갑니다파티신청을 누르고 자신의 역할(//)을 정해서 클릭하시면 됩니다물론 거절당할 수도 있습니다여기서 거절이란 게 옛날에는 없었지만 요즘은 레이더 사이트에서 로그 보고 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화=깡신은 아무나 파티를 모아도 상관없지만쐐기 파티는 주로 석주가 모읍니다그리고 다 모이면 탱에게 파장을 인계합니다.(던전 난이도 신화인지 확인 필요영웅 만들어 놓고 진입하면 인던갈림깡신은 텝렙 184를 드랍하기 때문에파티 만들때 템렙제한은 (얻을 템 -10)으로 계산하시면 되는 것입니다만요즘은 다 경력있는 신입을 요구하는 더러운 세상입니다.

 

그리고 요즘 템 드랍률 하락으로 돌아도 템이안나와요~~~~



요즘 진짜 뉴비와 복귀자가 많이 유입이 되었고... 그리고 격아 쐐기 시스템에 익숙한 기존 유저들이 섞이면서

그다지 저단 분위기가 좋지는 않습니다. 물론 소둠땅 때 보다는 아주 좋습니다.

그래도 아직 종종 차단 문제나 공략 문제로 주로 기존 유저들이 열받아 하는 것 같습니다.

 


▶ 죽음의 상흔 5단 탱딜힐 모셔요~ 

= 가장 흔한 파티글입니다. 죽음의 상흔 5단단이라고 나온 쐐기돌을 가지고 있고그 사람즉 석주가 파티창에 글을 올려 파티를 모은 것입니다보통 이런 파티들은 잘 되면 시클을 하고안되어서 소진 또는 주차해도 상관없다는 마인드입니다.

 


▶ 속죄 8단 탱님. "시클합니다."

= 요즘 늘어나는 파티글 형식이며, 어둠땅 인던이 그래도 격아보다 쉽기 때문에 완전히 쫑 나는 경우는 별로 없지만, 다양한 계층 유저들의 유입으로 시클이 안되는 경우 또한 자꾸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시클을 목적으로 모으는 파티라고 전보다 더 강조하는 것 같습니다. 클리어할 권장사항 DPS와 공략확고 탱딜힐 모아서 가겠다는 뜻입니다.


▶ 8단 투기장 가실 탱커성님 모십니다.
어픽스마다 탱힐 죽어나가는 경우가 많아서 탱힐이 귀함을 보여주는 

사실 아직까지는 초창기라서 쐐기 저단에서 고단까지 다 수급될 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은 탱만 잘하면 어지간히 커버되는 상황인지라.... 하지만 더 지나면 어중간하게 낮은 쐐기 구간에서는 탱이 급격히 줄어들게 뻔합니다.

 


▶  심연 7단 탱힐 오세요~ (3인 길팟)

= 요즘 길드팟이 별로 안보이긴 합니다. 하여간 "길드팟"이나 "길팟주의"라고 붙어 있으면, 말 그대로 길드에서 같이 왔다는 소리입니다만...  실제로는 그 중 한 명은 스펙이 좀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손님 딜 빈자리를 길드원 한명이 충분히 메꿔주곤 하지만, 그냥 친구들끼리 쐐기 단수 올리며 같이 겜하는 경우, 해결이 안될 수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뉴비입니다! 고통의 투기장 신화 던전 도와주세요!! 징기 갓만렙요 

가장 낮은 자세로 임하시는 유저들의 글이며 이 정도면 바람직합니다. 현재까지는 도우미 2명 붙어야 쉽게 클리어될까 싶습니다. 깡신에서는 쐐기 인던 택틱을 못보고 그냥 지나가시게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안개 깡신 탱 모셔요!

신화던전을 깡신이라고 표현하는 것에서부터 석주가 경험자인 걸 알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본캐도 주간 퀘스트나, 쐐기에서 템이 하도 안나와서 도는 경우도 있습니다.




▶ 속전 10+ 

애매하지만, “+”를 표기한 파티는 대부분 시클을 목적으로 한 파티입니다. +는 쐐기돌 1업을, ++라면 쐐기돌 2업을 목적으로 한다고 볼 수 있는데, 아직 초창기라 많이 출현하지 않습니다.


▶ 역병 11단 블딜 구해요~

= 가속을 올려주는 블러드(원래는 피의 욕망)가 가능한 법사, 냥꾼, 주술사 클래스를 구한다는 말입니다.
 다른 딜러보다 딜이 잘 나오고 원딜이라는 장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 승천의 첨탑 14단 주차... 편하게 오세요 

= 14단을 돌 최소사양의 공략, DPS를 가진 자들 모여서 시간 넘겨도 되니까 주차만 하겠다는 글좀 죽던지 헤매도 봐줄 용의 있다는 뜻. 아직 까지는 고단 주차가 잘 없는 것 같습니다.

 


▶ 죽상 14단 시클소진시 쫑 

클리어에 실패해서 시간을 넘기는 것이 소진이고시간이 넘어가면 막보스를 못잡았다 하더라도 파티 쫑내고 끝낸다는 뜻위의 글들보다 더한 선수들이 모이기를 바라는 파티입니다.

 


▶  속죄의 전당 15, 레이더 참조, 초대느림 

단수도 고단이지만, 레이더 사이트를 보고 쐐기 시클기록을 확인해서 이 던전 이 단수 클리어 기록이 있을 때만 신청 받아준다는 높은 선별 기준입니다. 아직은 초창기라 별로 없습니다.

 





2.5. 차단 좀 해주세요! 


차단이란 무엇이고, 왜 해달라는데 차단을 안해줄까요? 





예를 들어서 죽음의 상흔 "시체수확자"가 "체액 흡수" 스킬을 시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차단을 안하면 어떻게 될까요?


 



행동불가에 걸리고 빠르게 체력이 소모됩니다.

여기 일던 스샷이라서 그렇지 고단에 갈수록 몹들의 차단 가능한 기술을 그냥 놔두면 탱커 사망이나 딜러사망으로 전멸 요인이 됩니다.




그래서


차단이 가능한 노란바 - 또는 녹색바의 기술을

마법사의 마법차단 같은
차단 기술을 써서 끊어 주는 겁니다.


악사 분열 분열, 죽기  정신 얼리기 정신 얼리기, 도적  발차기 발차기,

사냥꾼  반격의 사격 반격의 사격 등등 각 클래스마다 차단 기술이 있습니다.

근거리 딜러는 보통 15초 쿨, 원거리 딜러는 24초 쿨입니다.



그리고 일반 차단기술로 차단이 안되지만 짤라야 하는 기술들이 있습니다.



역시 속죄의 전당, 사냥개 조련사의 "충성스러운 야수"는 가르곤을 광폭화 시켜서 탱 죽고 파티 몰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차단기술이 안먹히는 회색방패와 회색바가 보이실 겁니다.

이런 것들은 여유가 되고 기절 종류의 기술이 있는 클래스라면, 

예를들어 악마사냥꾼의  혼돈의 회오리 혼돈의 회오리, 드루이드 행동 불가의 포효 행동불가의 포효같은 기절류 기술로 끊어주면 좋습니다.




하여간 딜러 차단 0 회는 파티원들에게는 민폐가 되는 일입니다....





3. 복귀자들의 적응을 위해 인던에서의 마음가짐이란?


 

3.1. 달려라 달려라 달려라!!!!!!!!!!!!!!!!!!!!!!!!!!!!!!!

 

복귀자 걸음으로 시클을 하기 위해 탱딜힐 모두 달려야 합니다

리분 복귀자분들이라면 더욱 유념해야 합니다예전에는 막보스만 잡으면 끝이지파티가 잘모이면 빨리 도는 거고안되면 천천히 돌면 되는 거였지만이제는 무조건 시클을 위해 달려야 합니다리분 복귀자분들의 체감상 달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3.2. 현재는 차단이 대세탱이 말 안해도 차단해야 함.

 

불성에는 반드시 1메즈를 해야 했고투탱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탱커의 기본역량을 가르는 기분이었죠정예나 준보스 2마리 상대로 메즈안하고 투탱합니다하고 탱이 달려나가면, ‘이 파티 괜찮네하고 좋아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메즈가 거의 없고대신 차단이 대세입니다몹 무리들마다 위험한 몹들이 있고, 위력 높은 기술들이 있습니다. 차단을 알아서 안해주면 고단일수록 차단 실패하면 죽는 컨셉입니다. 
아예 메즈도 차단도 할 필요 없던 리분 복귀자분들은 많이 당황스러우실 겁니다. 
리분은 탱이 돌진하고 광딜 하면 끝이었으니까요.

 

 

3.3. 사과는 필수. (죽어도딜이 모자라도리딩이 틀려도...)

 

복귀자 분들.. 이겠죠복귀 딜러가 실수를 하든 딜이 탱밑딜이든 사과조차 안하고 아무 말 없다고들 말하는 경우를 종종 듣고 보게 됩니다


예전에는 딜러가 사과할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어이없게 힐러가 탱을 못살렸을 때나 사과를 했을까... 한 마디로 리분 인던이 (샤론의 구덩이처럼 후반 추가 던전을 빼면), 대부분 죽을 일이 없었고, 죽더라도 별 문제가 안 됐습니다.


사실 격아-소둠땅 쐐기는 서로가 아무 말도 안하고 도는 게 베스트 파티였습니다.  
서로가 알아서 다 하고, 보스 카운트만 누르다 보면 시클하고 간다는 얘기죠.... 

복귀자 입장에서는 침묵의 금언파티이겠지만 말입니다.

어둠땅도 마찬가지이긴 합니다만, 격아 때보다는 여유가 있는 걸로 보입니다.

아직 어둠땅 초창기라 다양한 공략, 탱마다 좀 차이가 있는 루트가 종종 나옵니다.
그래도 딜러 역시 기본 공략 모르고 실수하면 사과해야 됩니다딜러가 죽어도로그보고 탱 실수로 죽으면 탱이 미안하다 하고딜러가 바닥 밟아 죽으면 딜러가 사과합니다. (예전에는 좀 죽는게 당연하지만 지금은 시클을 해야되기 때문에 진행을 방해하면 다 사과해야 합니다.) 요즘 쐐기에서 전화 받고 온다거나잠 온다고 담배 한 대 피고 온다 그러면 강퇴당할 겁니다그건 어쩔 수 없는 겁니다.

 


<알카트라즈 3시간도 막보스만 잡으면 웃으며 헤어졌는데!!!! - 불성 유저의 말........>

 


3.4. 공략은 필수. (리분과 비교하자면 탱이 1.5~2배 정도 어렵다...)

 

과거.. 리분 시절과 비교하면물어보면 사람들이 제대로 설명도 안해주고 불친절하다고 느껴지실 겁니다이미 인식이 바뀌어서 모르고 왔다는 것이 잘못이라는 걸 명심하십시오.

반대로 요즘 군단-격아 유저들은 모르고 오는 게 어딨냐며 처음부터 선을 긋게 됩니다.

 

예전에는 좀 죽어도 나오는 보상 똑같으니까뭔가 잘 안되면 쉬면서 작전타임 가지며 서로 얘기 나누며 공략 확정해서 뛰어들었습니다이제는 그런 거 없습니다시클이 가능한 시간이면 설명 없이 달리고이미 소진되어 주차할 상황이라도 길게 설명 안합니다그건 인심의 문제가 아니라 시스템이 만든 시간상자동으로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다행히 격아보다 인던 난이도 좀 내려갔습니다.  지금은 리분처럼 탱만 잘하면 다 살 수 있는 구조보다는 한 단계위, 즉 탱+1딜이 정신차리고 리드하고 차단하면 클리어 되는 분위기입니다. 


지금은 과거.. 리치왕의 분노와 비교하자면 탱이 1.5 ~ 2배 정도 어렵다는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격아 때 보다는 여유가 있어서 압박이 덜합니다.


하여간 대부분 알려달라 하면 유튜브 보고 공부하라고만 합니다.(어이없지만 그게 지금은 당연함


채팅으로 다 설명할 수가 없어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3.5. 왜 이렇게 탱이 없지?      -- 잘하는 탱이 저단 돌 이유가 없다.

     내가 만난 탱은 왜 다 막탱들이지? - 저단 탱은 초보와 경력부캐 극과 극.

     지난번에 알려준 공략이랑 다르잖아! - 그러니까 고인물과 복귀자는 극과 극.

 


리분때는 일던-영던 밖에 없었고일일퀘스트를 위해 상위권 탱들이 많이 내려오곤 했습니다그러면 상위권 레이드급 탱커들은 영던을 힐러 없이 돌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달리 말하면 템렙만 올리면 겁날 게 없었고하위 딜러들도 탱 버스를 타고 편하게 돌 수 있었습니다그러면 딜러도 편안힐러도 편안....

 

복귀자들이 탱이 왜 리드를 못해?”라고 의아해 할 때격아 유저들은 속으로 저질딜러차단도 안하고 딜도 탱밑딜인데 사과도 없네라고 속으로 욕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여간 현재 어둠땅에서 상향된 탱들도 있고, 아직 초창기라 저단 도는 유저들이 대부분이라서 아직 좀 혼란스러운 상황입니다. 
 

 

3.6. 뉴비복귀자고수초고수고인물들의 격차는 엄청나다.

 

디스코드 틀고, MDT보고 몹 게이지 카운트 하는 상위 랭커들 보면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예전에도 잘 못하시던 분들은 지금은 더 못하는 상황이 되었다는 것을 알고 하시면 됩니다.

요즘 레이더 점수 따지고길드 안에서도 잘하는 사람 구분할 만큼… 하여간 그렇습니다.

 

 

3.7. 유튜브를 봐야 한다.

 

알려달라해도, 디스코드로 말로 불러주는게 아닌이상, 유튜브 볼 수밖에 없습니다. 


엠피스, 귀마개딩까등등 유튜브를 다시 세분하자면, 5가지 정도 타입으로 더 나눌 수 있는데

 


(1분 간단 공략– (13분 일반 공략– (30분 공략 영상) - (40부 상세공략) - (30분 고단 풀영상)

1분 간단 공략
유튜브 요미 (승천의 첨탑)  https://www.youtube.com/watch?v=bltJqdjPaQ4

 

13분 일반 가이드
유튜브 엠피스 님(죽음의 상흔)  https://www.youtube.com/watch?v=JYPw-IVknw8


30분 기본공략 풀영상
넵툴론 님 (속죄의 전당) 
https://www.youtube.com/watch?v=NmpWeKBLAgY


40분 와린이 맞춤형
선짱 님 (핏빛심연) https://www.youtube.com/watch?v=gHgcpITHpJQ

30분 고단 세부공략 풀영상 
넵툴론 님(역병몰락지 17+) https://www.youtube.com/watch?v=oTu7dr_l0t0



판다까지 인벤 가이드만 보고도 충분히 인던을 다녔던 것에 비해격아-소둠땅은 복귀딜러분들이 길이 복잡해서 13분 공략을 보고도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어둠땅 본섭은 그래도 길이 편하다고 봅니다.


복귀 탱의 경우 일반가이드와 고단 공략 풀영상 2가지 유튜브 공략을 보시면 거의 해결이 될것 같습니다길드가 있으시면 삽질하는 솔로 유저와 달리 빠르게 레이더 점수를 올리고 고인물이 되실 수 있습니다.






4. 복귀자들의 적응을 위한 쐐기 단수 설명


 

물론 이것은 레이드급 탱커가 아닌 일퀘나 하시던 탱커분들을 기준으로 쓴 겁니다길드장이나 공대 출신 탱커분들은 안보셔도 됩니다.

 

4.1. 신화 던전 시간제한 없음

 

최소의 경로와 최소의 몹만 잡아서 클리어 해야 됩니다많이 잡으면 욕먹습니다각 보스마다 템이 나오고루팅은 보스 시체나 상자에서 합니다여기에서의 보스 공략은 상대적으로 피해가 적어서 좀 맞아도 살기 때문에 진짜 공략을 모르고 지나가게 되는 셈입니다또 공략이 국룰과 달라도 봐주는 편입니다.

 


4.2. 쐐기 2~9단 클리어시간 있음 + 어픽스 3개 + 적정딜량

 

(쐐기던전은 무한을 돌수 있다돌만 있으면보상템이 마지막에 한번 상자에서만 나옵니다.

일반몹을 일정이상 잡아서 몹 퍼센트 게이지를 막보스를 잡기 전에 100%를 채워야 됩니다

단수가 올라갈 수록 어픽스가 추가된다. 2단에 1개, 4단이상 2개, 7단이상 3개의 어픽스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오버되면 바로 욕먹을 수 있으니 조심몹 킬수 오버 시간 초과 클리어 못함이 될수 있습니다.

탱커 + 딜러 
한 명만 제 역할을 해주면 시클할 수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4.3. 쐐기 10단 이상 ~14단 클리어시간시즌어픽스 "교만" +적정딜량+공략

=====> 교만을 언제 잡고 잡고 버프를 잘 활용하느냐가 중요..

 

10단부터 이번 시즌 어픽스는 "교만" 이라서.... 몹 처치율이 20%가 될때마다 "교만의 헌신"이 나타납니다.

강력한 피해에 죽으면 버프를 준다는 식이라서....(영상으로만 봐서...) 

(다행히 격아 방첨탑처럼 길이 완전히 바뀌지는 않지만 )


10단 이상에서는 피해량이 늘어나면서 이전에 대충 지나갔던 공략이 미비하면 쉽게 급사가 나서, “내가 알던 공략이 왜 틀리지라는 느낌이 들 수가 있습니다적정딜량을 내주지 못하면, 공략숙지가 안되면 시클이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 이상의 고단은 생략하겠슴다....




5. 탱커 기준인던 진입의 에티켓


요즘은 인던 에티켓이 중구난방이라... 난감합니다만 격아시절 기준으로 왜 필요한지 설명합니다.


 

5.1. 전투준비 전준 전투준비 점검 기본인터페이스두둥~

 






인던진입후 버프가 끝났을 때쯤 전체 준비되었는지 확인.

딜러들이 “11”로 준비되었다고 미리 채팅에 올렸다면 생략할 수 있다.

전원 다 클릭하면 카운트 진행

 

 

5.2. DBM카운트 = 3,2,1 = 쐐기돌 꽂으라는 신호

 

카운트를 해 주는게  예의다. DBM 5 또는 카운트가 국룰인 셈이고보통 두둥~이 끝나고 카운트를 하면 석주가 쐐기돌을 활성화 시킵니다.




하여간 쐐기돌을 꽂는 이 뭔지 모를 장식물을 "마력의 샘"이라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





누르면 이 모양



우클릭해서 미리 꽂아놓고 있다가, 카운트 맞춰서 활성화 누르면 됩니다. 






물론 카운트 없어도 진행 가능합니다. 굳이 하는 이유는쿨기... 쿨이 긴 강화효과를 쓰는 악사라든가 악사라든가 하는 유저들이 미리 탈태(기술)을 쓰고 쐐기에 진입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쿨타임이 쐐기 진입하면 이 되기 때문에 이득전준만 하고 바로 쐐기돌을 꼽는 것은 예의가 아닙니다.

 

악사가 있는 경우, "악사님 탈태쓰시면 돌 꽂아주세요"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드루가 화신 쓰는 경우도 있고..... 다른 클래스도 꽤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딜을 하려는 겁니다.


카운트는 단순하게 하면 Pulll 5만 쳐도 됩니다. 매크로 게시판에 가면 더 있습니다.


클릭 5초, 시프트 클릭 3초 매크로

/run local c=SecureCmdOptionParse"[mod:shift]3;[button:2]0;5";if IsAltKeyDown()then DoReadyCheck()else SlashCmdList["DEADLYBOSSMODS"]("pull "..c)end
그냥 5초

/pull 5


 


그런데 의외로 애드온 없이 게임하는 복귀자들이 있어서안나오는 카운트 동안 멍하게 서 계시죠....

 



 

5.3. 노란 장막 앞 대기


쐐기가 시작되면 노란장막이 쳐진 입구에서 다시 시스템 카운트와 함께 대기하게 된다.

 

 

5.4. 쐐기 시작 달린다, 부아아아앙~ 잘 달리고있지? 달리자 ~

 

그래도 격아보다 좀 편해졌습니다.

물론 오더는 제대로 내려야 되고복귀자 탱커 입장에서는 위에 적은 정도로 중간에 좀 숨쉴틈 정도는 있게 달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정도면 요즘은 남들이 답답하지 않게 시클이 가능할 겁니다딜러도 마찬가지로 달려야 합니다.


그렇다고 몹 퍼센트 빠졌는데도 침묵하시지는 마시기를....



5.5. 보스 앞 = DBM카운트 = 5 또는 3카운트

 

각 보스의 앞에서는 DBM 5카운트 또는 종종 더 빠른 진행을 위해 카운트 3를 씁니다. 거기다 요즘은 카운트 없이 바로 가는 경우도 늘어났습니다. 
여기서 다시 전준을 돌리시면 기존유저들이 헷갈려함으로... 만약 중간에 죽어서 다시 버프 중이라면 전준을 돌릴 수 있지만어지간하면 시간절약을 위해 힐러 마나만 되면 DBM 카운트로 바로 보스전 돌입하시길 권합니다.

 

 

5.6. 길과 몹 퍼센트 확인

 


몹 퍼센트는 잘 확인해서 더 잡으면 시간만 오버되니 맞춰 잡는게 좋습니다. 어둠땅 인던은 대부분 길 따라가면 퍼센트가 차는 식이라 퍼센트 관리 난이도가 격아보다 쉽습니다. 대신에 몇몇 던전은 반드시 미리 퍼센트를 채우고 넘어가야만 하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새타고 몇차례 이동하는 죽음의 상흔처럼 말입니다. 


그리고 안 좋은 예로, 역병몰락지, 속죄의 전당에 가서 막보스 잡았는데 1%가 남으면 당연히 탱커의 책임이겠지요. 다시 올라가서 잡는 시간 때문에 시클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이전 격아 자유지대처럼 막보스 잡고 바로 앞의 몹을 잡아 채울 수 있으면, 그건 택틱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막보스를 잡기 전에 1%를 채우기 위해 한 무리 전체를 잡기보다는, 막보스를 먼저 잡고 남은 1%를 앞의 몹 한 마리 잡아서 채우면 나머지 몹들이 더 이상 공격하지 않고 제자리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둠땅에서는 길만 따라가도 거의 다 100%를 채우고, 또 추가로 몹을 잡는게 불편한 던전이 많아서 미리 채우는 게 좋습니다.

 

5.7. 시클 or 주차 or 헬팟

 

탱커들이 보기에는 모든 것은 탱의 책임이 됩니다......

딜러들은 탱이 귀족이라 1시간을 기다렸는데 툭하면 탱이 탈주한다고 불평하고요.....

힐러들은 탱 세팅이 안 좋아서 힘들었다고 합니다...

안될 때는 다 서로 불평입니다. 반대로 
잘될때는 모두 다 잘되어야 하는 게 아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