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군단까지 수드로 즐기다가 어둠땅에와서 다시 수드로 복귀한 평범한 수드 유저입니다.

워낙 수드가 쉬워서 그런가 군단때도 그러하더니 어둠땅에서도 이것저것 조각 모음하듯이 정보가 단편적으로
이곳저곳 조금씩 떨어져있고

막상 완성된 가이드글은 소둠땅, 어둠땅 초기 글밖에 없는거같아서

부족하나마 복귀해서 지인들과 15단위업하면서 느낀점? 생각하는점을 적어봅니다.

수드로 쐐기를 입문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됬으면 좋겠고, 또 잘못된 점이 있다면 지적부탁드립니다.


특성 & 전설

15 라인 (광란 or 가시나무 전설과 취향에 따라 택1)

가시나무 가시나무 : 날카로운 가시나무가 자신을 보호해 공격을 받을때마다 일정 피해를 흡수하고 반사합니다.
나무껍질이 활성화 되어있는 동안, 가시나무가 주위의 모든 적에게 1초마다 자연피해를 입힙니다.

피의 광란 광란 : 난타로 피해를 입힐때마다 2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뻣뻣한 털 뻣뻣한털 : 털을 바짝세워 8초동안 받은 피해에 따라 분노를 생성합니다. (40초 후 재사용가능)

# 15 / 40 / 45 라인의 경우에는 보통 착용 전설에 따라 갈리게 됩니다.

현재 수드 유저분들은 대부분 쐐기에서 난타전설과 자연율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기억의 남는 우르속의 분노 : 곰변 상태에서 난타가 15% 확률로 추가 난타 발동
난타 사용시 입힌 모든 피해의 75%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생성


자연율의 의지 : 나무 껍질이 받는 피해를 추가로 10%만큼 감소시킵니다. 또한 곰변상태에서
시작 또는 종료시 무쇠가죽과 광재 효과를 얻습니다.


두가지 전설 모두 쐐기에서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난타전설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광란 / 화신 / 대지의 파수꾼을 찍습니다.

난타전설 + 화신트리는
난타전설의 보호막 매커니즘과 화신 사용시 난타가 난사가 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해서 플레이합니다.

때문에, 괴저주간에도 2~3무리 몰고 몹의 마릿수만 유지된다면 제자리에서서 30초간 말뚝탱이 가능
기이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MDT를 짤때 본인이 화신을 염두해두고 빅풀 구간을 만들어 둔다면 쉽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딜러들도 화신 빅풀에 맞춰서 쿨기를 털어주기때문에 빅풀 직후 구간의 어그로 문제도 다소 수월해지구요.
무엇보다 자연율 트리에 비해 난이도가 비교적 쉽습니다.

단점으로는
화신이 빠지면 무기력합니다.
수드가 기본적으로 딜량이 매우 낮은편에 속하기 때문에(사실상 최하) 폭군주간 보스전이나, 마릿수 적은 구간을 진행할때 우르속 보호막량이 생각보다 유의미한 편은 아닙니다.


자연율 전설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광란 or 가시나무 / 은수 / 적자생존을 주로 찍습니다.

자연율 트리는
1분쿨에 12초동안 지속되는 20% 뎀감기인 나무껍질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플레이합니다.

적자생존으로 33% 쿨감
나무껍질 쿨감 도관으로 13% 쿨감 (공찾기준)
자연율 전설을 통해 뎀감 10% 증가 및 광재와 무쇠가죽 부여

34~35초 쿨의 12초짜리 30% 뎀감기 및 공짜 광재 무쇠가죽
2분 쿨의 6초짜리 50% 뎀감기 2개

이를 통해 최대한 안정적으로 무난히 운영하는 방식의 수드입니다.

장점으로는 빅풀구간이든 적은 마릿수든 단일보스든간에 안정적으로 전투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빅풀구간에서 화신키고 제자리 서서 난타만 돌려도 말뚝탱이되는 화신트리에 비해 불안한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화신트리에 비해 조금은 난이도가 있는편입니다.
(다만, 수드가 기본적으로 난이도가 있다하더라도 모든 탱커들 중에서 쉬운 편이기때문에 어렵지는 않습니다.)





성약단
# https://wowranks.io/stats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2021/02/08 일 기준 수호 드루이드 성약단 비율
# 소숫점 1~2자리에서 떼다보니 0.2% 오차가 있습니다.

1위 나이트 페이 : 89,266 (65.3%) (17.23% 증가)    

2위 키리안 : 24,273 (17.75%)     (9.54% 감소)        

3위 강령군주 : 13,820 (10.1%)    (4.28% 감소)     

4위 벤티르 :  9340 (6.83%)       (3.43% 감소)
      
# 2020/12/09 일 기준 수호 드루이드 성약단 비율

1위 나페 21,523 (48.07%)
2위 키리안 12,218 (27.29%)
3위 강령군주 6437 (14.38%)
4위 벤티르 4596 (10.26%)


수드의 경우 대체적으로 나이트페이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나이트페이의 경우 

영혼 소집 영혼소집과  영혼의 형상 영혼이동 이라는 성약스킬을 가지게 됩니다.


영혼 소집 영혼소집 : 4초에 걸쳐 12회의 드루이드 주문을 사용하게 됩니다.

변신상태와 선택한 친화에 따라, 적절한 주문을 사용하게 됩니다.

랜덤성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조화친화, 야정을 찍고 달빛야수 폼으로 영혼소집 딜지원이나,

힐이 밀릴때 도트힐 및 무쇠가죽 가챠나

화신 빅풀 이후 한두무리를 잡을때 어글다지기 용으로 사용합니다.

# 초반어글용으로는 적합한 편은 아닙니다.
초반에 빠르게 난타 달섬이 잘떠주면 어글이 꽉잡히긴 하지만, 초반에 빠르게 난타 달섬이 안떠주면
초반에 어글을 생각보다 잘 먹지는 못합니다.



영혼의 형상 영혼이동 : 사용시 여우로 변신하여 15m로 순간이동하여 이동속도가 12초간 50%만큼 증가합니다. (쿨타임 1.5분)


발고자인 수드에게 드리블을 칠 수 있게 해주는 말 그대로 이동기 입니다.

기본적으로 수드는 드리블을 치기 위해서는 파티원들의 도움을 받아야합니다.
우르솔 or 태풍 , 쇄포 만으로는 드리블의 한계가 있기때문이죠.

물론 툴팁만 보면, 급사 위험때문에 드리블 할때 사용하지 않는 질주 스킬과 동일해 보이지만

질주와는 다르게 곰폼에서 영혼이동 사용시, 곰폼의 패시브 체력 및 방어도 증가 옵션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때문에 수드를 입문하시는 분들에게는 나이트페이를 추천드립니다.





도관

1. 인내력

강건한 껍질 : 나무껍질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곰의 활기 : 곰변신 후 4초동안 생명력과 방어력 증가

타고난 결의 : 자신에게 시전하는 재생과 광재의 치유량이 증가

갈고닦은 본능 : 생명력이 40% 미만으로 떨어지면 광재 시전 90초에 한번씩만 발동

겹갈기 털 : 무쇠가죽이 8% 확률로 2번 중첩


2. 기교

불휴의 추적 : 표범이나 날쌘 동물 변신을 해제해도 3초동안 40%만큼 이속증가 효과 유지

재탄생 : 환생이 8초동안 대상의 이동속도 50% 증가 포만감효과 부여 1시간동안 주능력치 20 증가

무리의 선봉 : 쇄포의 지속시간 및 범위 증가

야생의 자손 : 거센강타, 대규모휘감기, 야생의 정수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3. 잠재력

폭주하는 공격성 : 광폭화(화신포함)의 지속시간 동안 곰변신시 가속 15% 증가

야만의 전투원 : 짓이기기가 다음 후려갈기기의 공격력을 15% 증가 최대 3중첩까지 가능

정기의 합일체 : 영혼소집에 집중하는동안 공격력 및 치유량 15%증가



파란색으로 강조된 도관들이 수드 유저분들이 주로 사용하는 도관들입니다.


껍질도관은 자연율 전설과 시너지가 좋으며
결의와 본능 도관은 같이 사용했을때 시너지가 좋습니다.

기교 도관은 취향에따라 선택하시면 되고(보통은 자손)

잠재력쪽은 

폭주하는 공격성 도관은 화신트리와 시너지가 좋고
정기의 합일체 도관은 조친 + 야정을 찍었을때 시너지가 좋습니다.










기본 싸이클

탱커의 기본적인 역활은 어떤 탱커든지 동일합니다.
첫번째가 어글 두번째가 생존 세번째가 딜 입니다.

첫번째 어글부터 보죠

수드가 어글을 잡는 가장 주요한 스킬은 난타달섬입니다.

야생의 돌진을 배웠다는 가정하에 쫄구간 오프닝은

최대사거리에서 달섬 달빛섬광 TAP  달빛섬광 TAP  야생의 돌진 

이게 힘드시다면 달섬  달빛섬광 TAP  야생의 돌진 하셔도 충분합니다.


야돌로 붙으셨다면 쫄들사이의 거리를보고 가까우면 바로 난타 난타 

거리가 좀 멀다 싶으면 휘둘 후 휘둘러치기  난타 난타



그렇게 난타를 사용하고 나면,

1순위 난타  난타

2순위 짓이기기  짓이기기  달섬  달빛섬광

3순위 휘둘  휘둘러치기

을 반복하시고 네임플레이트를 주시하다가 어글이 수치가 가장 낮은몹을 주시하다가 뺏기면 바로
도발로 대려오시면됩니다.

달빛섬광 달섬도트를 최대한 많은 몹들에게 유지하는거 물론 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수드에 익숙하지가 않다면, 넴드전 정도에서만 도트를 꾸준히 유지하시고
쫄구간에서는 다른 부분부터 익숙해진 이후에 조금씩 도트 마릿수와 유지를 늘려가시면 됩니다. 


두번째 생존입니다.

기본적으로 수드는  휘둘러치기 난타 짓이기기 달빛섬광 이 4가지 스킬을 사용하여 어글을 먹고, 분노를 수급합니다.


수급한 분노는  후려갈기기 무쇠가죽  광포한 재생력  이 3가지 스킬로 소모를 해야 합니다.


다만 예전에는 후려갈기기  후려갈기기 가 40이라는 분노소모여도 딜적인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왔기 때문에

무쇠가죽 무가 중첩을 포기하더라도 딜적인 측면에 기여하려고 딜딸치려고 사용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어둠땅에서는 후려갈기기  후려갈기기 가 무쇠가죽 무쇠가죽 을 포기할 만큼 유의미한 디피차이를 가져오지 못하고


어둠땅 쐐기가 무쇠가죽 무쇠가죽 업타임을 내려도 될 만큼 안아픈 상태가 아니라서


후려갈기기 후려갈기기 는 솔플용, 고스펙으로 저단 버스용으로 말고는 사용을 안해도 무방합니다.


문제는  무쇠가죽 이 무쇠가죽입니다.   광포한 재생력 광재야 힐이 안들어온다 싶거나, 아픈패턴 직후에 사용하면 되는데


수드를 처음하시는 분들은 어글과 생존기를 신경쓰다가 무쇠가죽 무쇠가죽 을 제때 사용하지 못해서

무가 업타임이 낮은편이신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무쇠가죽 신경쓰는게 너무 힘들다 하시면

휘둘러치기 난타 짓이기기 에 매크로로 묶어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무쇠가죽은 글쿨에 영향을 받지 않는 스킬이기 때문에 매크로로 묶어서 사용해도 문제없습니다.

달빛섬광 달섬은 마우스오버 매크로를 추천드리구요.


다만 단점이 무쇠가죽을 저 3스킬에 묶어서 사용하면 업타임은 문제없이 잘나오고,
분노 10을 소모하는 광재도 써야할때 분노가 없어서 못쓰는 경우는 없지만

환생 전부의 경우 분노가 30이 들어가기 때문에 제때제때 칼 전부가 들어가기 힘듭니다.






스탯 

1. 아이템레벨

2. 유연성

3. 특화

4. 가속

5. 치명타





애드온

1. DBM

2. WA (위크오라)

3. 젠트레커 : 파티원 생존기 쿨타임 표시


(위 사진은 넵툴론 유튜브에서 캡처한 사진입니다.) 

4. 스카다 / 디테일즈

5. 레이더.IO : 인게임에서 파티장 직업 , 레이더 점수, 해당던전 최고 단수, 등을 알려주는 애드온

# 특이사항 -> 레이더.io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수 있는데, 
다운받게되면, 기존의 애드온들과는 다르게 파일이 아닌 클라이언트가 설치된다.

와우를 접속하지 않은채로 해당 클라이언트에 접속하여 좌측하단 Refresh Addon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레이더 애드온이 최신 레이더 점수로 갱신된다.




6. MDT ( Mythic dungeon too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