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탯의 점감  https://www.inven.co.kr/board/wow/1896/36724

0~30%일 때 페널티 없음
30%~39%일 때 페널티 10%
39%~47%일 때 페널티 20%
47%~54%일 때 페널티 30%
54%~66%일 때 페널티 40%
66%~126%일 때 페널티 50%
장비로 126%를 넘길 수 없음

스탯 점감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점감 페널티 구간은 10포인트마다 효율이 감소하게 설정된 것입니다.

즉,
0~30포인트까지 노점감
그 이후 10포인트는 90%의 효율로 계산되어 합산
그 이후 10포인트는 80%의 효율로 계산되어 합산 
그 이후 10포인트는 70%의 효율로 계산되어 합산
그 이후 20포인트는 60%의 효율로 계산되어 합산



예로 가속은 33당 1포인트이므로
스탯 990까지 노점감, 그 후 스탯330씩 효율이 감소하여 합산됩니다.


가속670
노점감 670 / 33 = 20.30 %


가속 1,585
노점감 990 / 33 = 30%
1차점감 (330 / 33)*0.9 = 9%
2차점감 (265 / 33)*0.8 = 6.42 %

그런데, 가속, 치명타, 유연은 1포인트당 1%가 되지만(유연 피해감소는 0.5%),
특화는 클래스별로 그 증가량이 다릅니다.

조드는 특화 1포인트(스탯35)당 1.1%의 증가량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기본 특화 9%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화 846
( 846 / 35 ) * 1.1 = 26.59%


특화 1,516
노점감 (1050 / 35) * 1.1 = 33%
1차점감 (350 / 35) * 1.1 * 0.9 = 9.9%
2차점감 (116 / 35) * 1.1 * 0.8 = 2.92%


특화 2,507
노점감 (1050 / 35) * 1.1 = 33%
1차점감 (350 / 35) * 1.1 * 0.9 = 9.9%
2차점감 (350 / 35) * 1.1 * 0.8 = 8.8%
3차점감 (350 / 35) * 1.1 * 0.7 = 7.7%
4차점감 (407 / 35) * 1.1 * 0.6 = 7.67%

결론

1. 특화는 스탯35당 1포인트, 30포인트부터 점감
2. 조드는 특화 1포인트당 1.1%, 기본특화 9%
3. 스탯창 열어서 강화수치 42%부터 (혹은 특화: 1,050 부터) 점감

이 글의 결론은 특화를 42%까지 올리자 라는게 아닙니다.
2차스탯 배분에 고려할점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