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드 가이드를 제작하게 된 아즈 호드 수드 밖꾜라고 합니다.
이번 가이드를 제작하는데 있어 도움을 주신 larvate / 께헬헬님/ 수대일님 외 여러 곰분들! 
질문을 친절하게 받아주신 dorkibear / shayden / nerftank / justace 외 여러 해외 스트리머분들 감사합니다 

쓰다보니 너무나 대단한 스크롤 압박이 걱정되어 시간 없으신 분들을 위해 결론을 항상 첫 줄에 내놨습니다.
그런 분들은 각 항목의 첫 줄만 읽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목차-
곰 변신
1. 특성
2. 2차 스텟
3. BIS 아이템
4. 총평
5. 잡담

1. 특성

 15라인 -  가시나무 가시나무 | 피의 광란 피의광란★★★ | 뻣뻣한 털 뻣뻣한털☆

대안이 없을정도로 쐐기에선 피의광란 / 딜적인 측면에서도 가시나무가아닌 피의광란을 선택하셔야합니다.

이번시즌은 빅풀 메타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다시피 현재 22단 속죄에서도 매풀링마다 10타겟이상을 몰아버리는 시즌이 되어버려서 10초를 홀딩하며 20타겟에게 편하게 난타를 치느냐 20타겟을 드리블하며 난타를 치느냐의 문제가 되버렸습니다. 
 
 드리블을 시작하면 나 자신만의 딜도 떨어질뿐더러 홀딩이 잠시라도 필요한 냉법/화법/정술 각종 장판 딜러들과 심지어 조드의 별섬조차 산개 돼있는 몹보다 1초라도 더 뭉쳐있는 몹을 치는게 더 낫기 때문에 전체적인 rdps 상승을 위해 수드는 기본적으로 홀딩 탱킹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난타 틱당 분노를 빨아낼 수 있는 피의광란을 선택하는 게 맞고 피의광란을 선택하게 된다면 화신인 경우 난타를 하나만 묻혀놔도 초당 무쇠가죽이 1~2 중첩이 추가되는 효과라 보시면 편합니다. 

물론 화신이 아닐 경우에 더 강력해지구요. (이부분에 있어서는 가유세팅인 수드가 분노관리가 매우 쉬워집니다)

굳이 대안을 찾자면 레이드에선 뻣뻣한털(순간적인 물리딜에 강함) 정도거나 힐로그 조작을 위해 가시나무를 찍는 정도로 볼 수 있겠네요.


25라인 - 범의 질주 범의질주 | 소생 소생☆ | 야생의 돌진 야생의 돌진★★★

 레이드에서는 3특이 매우 고루 분포 되어 있습니다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트라이중에 '생존기를 착착 잘돌렸는데 힐이비는순간이 있네?' 하면 소생 그외는 범질/ 넬쥴 같은 네임드에 빨리 붙어줘야 되는 보스는 야돌을 줍니다.)

 쐐기에서는 아주 아주 극히 드문 경우 제외하고는 야돌을 줍니다.(1시즌기준)
현시즌은 소생을 택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제 플레이 스타일 같은 경우는 '무슨 일이 있어도 탱은 죽지 말자' 라는 스타일이라 드리블을 매우 사랑합니다. 
그리고 풀링과 풀링사이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타입이기도 하구요.

 곰성병기라 해서 아예 안아픈게 아니거든요. 
화신이 빠지면 얘도 생존기 비는순간 그냥 웅담을 가진 동물에 불과합니다. 그럼 빤스런 해야죠! 
탱이 죽으면 전멸인데?

 그래서 저는 모든 던전에서 야돌을 줍니다. 
야돌이 쿨타임이 너무길다 생각 들 정도로 15초마다 계속 누르는 편인데 드리블부터 시작해서 
곰폼 야돌(맞아도안풀리는4초속박) 표범폼 야돌(직후영혼형상쓸시 미애드판정 숙련도필요 or 은신 대상야돌후 미애드판정) 인간폼 야돌(재생드리블중 유사시) 조드폼 야돌(혹시나 맞게될수도있는 드리블시) 등이 가능합니다.

소생한번 누를시간에 일어나서 재생감으면 훨씬 많이 차는데 저는 이친구를 '1.5분쿨타임 재생두방' 이라고 표현 합니다. 
 실제로 전시즌 야탱순위권에서 소생을 쓰는 곰은 극히소수(20명중 1~2있을까말까) 였고

현시즌 토모/너프/저스티스등등 전시즌 악탱에서 넘어온 수드들도 대부분 이특성을 주고 플레이를 합니다.
물론 소생의 빈도도 많이 높아졌습니다.
현시즌 들어 소생을 선택하는 유저비가 야돌을 선택하는 유저비보다 높아졌다고 합니다! (7월31일 수정)
한계 단수가 되어봐야 메타가 정립되겠지만 현재는 될 수 있으면 자주 확인해보겠습니다 ^^ 제보감사합니다.

극히 드문 상황 아니면 모든 순간에 일어나서 재생을 감을 시간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탱커니까요? 우리가 그 틈을 만들면 됩니다.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스킬을 사용하세요. ★★★
 


30라인 - 조화 친화 조화 친화★★★ | 회복 친화 회복 친화☆ | 야성 친화 야성 친화☆

 레이드에서는 회복친화/ 야성친화(드리블이 심하게 필요하고 공대피가 출렁거리지 않는 상황에서 딜로그를 찍고싶을 때) 로 나뉩니다.

 아시다시피 수드는 현재 나페외 대안이 없을정도로 영혼형상과 영혼소집의 사기성이 널리 알려져 있는데 
그 영혼소집을 힐로 써버리면 순간적으로 공대피가 안정화됨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간날 때 마다 특히 죽어가는친구 회복신치나 급성신치를줘서 풀피를 만들어버리면 아쥬 기분이 짜릿합니다.(물론 본인만 알 수 있음) 실제로 5~8K HPS를 뽑으며 타인힐 50만이상으로 신화와 영웅레이드를 진행했고 힐로그점수도 97점 언저리 인거보면 다른 해외수드들도 더많은 힐지원을 하고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쐐기에서는 조화친화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이것도 전시즌 부터 세계 1페이지권 수드들 부터 이번시즌 토모 너프 저스티스등 월드권 탱커들이 수드를타고 결정한 특성은 조화친화 입니다. 물론 저도 조화친화를 씁니다. 

 태풍이 그렇게 사기인가?! 부엉이폼 영소나 3타겟이상 태섬이 사기인가?!
네! 정말 좋은 스킬들이 맞습니다만 가장 중요한것은 기본 패시브로 있는 '모든능력의 사정거리가 3미터만큼 증가합니다.' 입니다.

 모든 능력입니다. all!
쿨이 돌아오면 즉시사용하는 스킬들중 하나인 행동불가의포효나 야생의돌진은 물론 두개골강타(차단3미터증가)★
 
 한 던전당 10회이상 사용하는 회바나 뿌묶 재생 저주해제 전투부활 겨울잠 소생 
공격스킬인 난타★★ 짓이기기 휘둘러치기 후려갈기기 별섬 모두 3미터가 증가합니다.

 차단기가 3미터나 증가하면 드리블시에나 유사시 얼마나 큰도움이 되는지는 아실거고   난타 난타 3미터증가★ 이게 핵심입니다. 곰은 곰성병기입니다. 그래서 미친듯몰아서 화신을켜고 시즈를 하는편인데 그 화신이 끝나고 난 뒤의 운용방법을 많이 궁금해 하시더라구요.
그 때 쓰는겁니다.

 첨탑1넴후 강아지 6마리를 드리블할때(이때 화신을안주면 어글이엄청튀고 화신을주면 다음무리가 빅풀이라 망하죠) 이럴때 전부 태풍으로 이감을주고 뒷걸음질치며 난타만치면 전부맞습니다.
애초에 난타사거리증가가 전설로 나와있는데 (수세미가주입된은총 = 난타 3.3미터증가및 난타공격력 20%증가) 사실상 전설을 두개끼고 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아니오히려 모든스킬이니 전설보다 더 좋은 효과죠. 전설효과가 난타친것에 15%보호막이 생기는데 이게 3미터가 늘어난다 보시면 됩니다.

이해하기 쉽게 말씀드려서 회드 스왑분들이나 조드 스왑분들 별섬AOE 범위가 3미터늘어나거나 봄꽃 범위가 3미터 늘어나는 특성이 있다면 ?


태풍은 차단이 부족해서 전멸나는 경우가 많은곳이나 시전중 한번만 끊으면 재시전하지않는 각종스킬들(티르너 광란등)을 끊는데에도 아주 큰 도움이 되고 망령이나 미친듯이 몰이하고 화신이 끝날시점 드리블을 준비 해야할 때 혹은 드리블 중 하나가 삐져나와있는 상황 등 모든 상황에서 태풍은 아주 유용합니다.
아주 아주 아주 많은 상황에서 태풍의 중요성이 드러나는데 너무 많아 나열 할 수 없지만 어픽스 중 (분노 원한 괴저 등) 에서 1초만 더 맞아도 죽는 상황에서 태풍으로 그 상황을 빠져나오는데 자주 사용합니다.
혹은 냉법의 눈보라나 정술의 지진 안에 넣어주는데도 아주 많이 사용하고 있고 속죄에서 근딜 쪽으로 쏘는 찌르기를 끊을 때 포효가 없으면 이것만큼 좋은 게 없죠.

회친 야정영소를 돌리나 일반 인간폼 영소를 돌리나 5인파티는 어차피 재생,회복 전부 감기고 급성,신치까지 다들어가기 때문에 풀피가 됩니다. 괴저 부관때는 갭이 더 줄어들겠죠. 조드 야정 영소는 너프를 먹을 위험이 있으니 말을 아끼겠으나 여유가 된다면 [일식+조드폼야정영소] 여유가 없다면 [태섬+영소]만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35 - 거센 강타 거센강타☆ | 대규모 휘감기 대규모 휘감기☆ | 야생의 정수 야생의 정수★

역병몰락지를 제외한 나머지 던전에서 대규모 휘감기는 야생의 정수에 비해 효율이 떨어집니다. 
죽음의 상흔을 제외한 나머지 던전에서 거센강타는 야생의 정수에 비해 효율이 떨어집니다. 

실제로 모든 던전에서 야생의 정수 만을 고집하는 고랭커분도 있었습니다(토 모씨? 토모 씨?)
그만큼 야생의 정수와 기교 도관인 야생의 자손(35라인 쿨타임 감소) 효율이 잘 맞아 떨어져 2영소중 한번은 야생의 정수 영소를 돌릴 수 있게 해줍니다.

저는 역병몰락지에서 태풍대뿌나 역병빈대, 3넴쫄 등 대뿌를 써야하는구간이 굉장히많고 조드폼 영소보다 곰폼영소로 전투가 끊기지않게 유지해주는게 중요하다 생각해서 대뿌를 선택했습니다.
죽음의상흔은 스턴이 중요한구간이 굉장히많고(차단이 아주많이 요구되는곳 대신 차단만하면 어느던전보다 쉬운곳) 2넴에서 터지는타이밍에 맞춰 회바나 거강 행포로 끊어주거나 연발이샐때 막을 수 있는 부분에서 거강을 줍니다

그 외 다른 던전은 야정영소가 쿨마다 돌아갈 수 있는곳이라 야정을 선택했습니다. 

위 특성도 본인 스타일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습니다. 다소 유동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40라인 - 숲의 영혼 숲의 영혼 | 은하의 수호자 은하의 수호자 | 화신: 우르속의 수호자 화신: 우르속의 수호자★★★★★★★

 레이드 에서는 3특성이 골고루 분포되어있는 추세이며

 쐐기에서는 화신 하셔야 합니다. 
다양성을 존중하는 편이지만 이 부분은 양보 할 수 없을 정도로 다른 특성이 안 좋습니다.
'은하의 수호자로 딜이나치자!'? '폭군인데 단일딜이 높아야 하는거 아닌가요?' 
본인만 재미있고 팀원은 죽어나갑니다  

 애초에 광폭화 지속시간 차이에서 홀딩능력 스노우볼까지 전체적인 RDPS 가 30퍼센트 이상 떨어질 것이며 풀링 규모도 극대 규모에서 소규모로 전환되고 4타겟이 넘어가는 순간부터 일반적인 쐐기 1무리 45초전투 심크기준 4천DPS이상 차이가 나는걸 볼 수 있었습니다.
로그상 딜비중만보고 '달섬이 어마어마한 비중을 차지 하는걸!?' 이라며 선택 하시는 거라면 
화신을 선택하셔서 15초 추가홀딩을 해주면 나도 모르는 새에 15초짜리 나머지 세 딜러의 쿨기가 생기는 겁니다.

 입문자분들 난타와 무쇠가죽을 떼어서 쓰는게 힘드시다면 미친듯 몰고 무지성 난타+무쇠가죽 하세요. 화신하면 그게 오히려 더 좋을때가 있습니다.

45라인 - 대지의 파수꾼 대지의 파수꾼★★★★★ | 적자생존 적자생존☆ | 엘룬의 수호자 엘룬의 수호자 


절대 대지의 파수꾼 대지의 파수꾼 하십시오! 
혹시나 본인이 시즌 1 초반의 껍질전설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적자생존을 쓰셔도 되나 난타전설이라면 대안은 없습니다.

꽁으로 터지는 난타조차 대지의파수꾼 스택이 쌓이며 대지의파수꾼은 심지어 몇몇 던전에서는 광포한 재생력 이나 난타전설보호막보다 더 많은 힐량을 보여줍니다.

 현재 나와있는 장신구 아이기스보다 상위효과가 무한 발동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난타를칠시 다음 일반공격 30%데미지감소] 효과는 보스는 무조건 30%감소이며 평타가 강한 중보스급 몬스터에게도 전부 적용이 됩니다. 써보시면 다른특성 절대 못씁니다. 저는 레이드에서도 이 특성을 고집합니다. 막아주는 데미지를 보고는 다른걸 못쓰겠더라구요. (2넴 등 마뎀이 대다수인 네임드 제외) 

특히 1넴이나 3넴에서 매우 매우 유용합니다. 옆에 탱커가 녹아가는 걸 보며 흐뭇하게 웃고 있을 수 있습니다.


50라인 - 상처 찢기 상처 찢기★★★★★ | 맹위 맹위 | 파쇄 파쇄

 레이드에서는 아주 아주 유동적으로 찍는 편 입니다. 

저도 15~20초간격으로 쎈딜이들어오는 곳에서는 맹위(2넴). 
40~1분간격으로 들어오는곳에서는 파쇄(수호자)
2타겟이상상황이 자주발생하는곳 (3넴)이나 평상시엔 상처찢기를 들고갑니다.
아주 달달합니다. 딜적인 측면으론 상처찢기가 좋습니다만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쐐기에서는 상처 찢기 외 대안은 없습니다.



2. 2차 스탯(쐐기, 레이드)



시간 없으신 분들을 위해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유연 가속 챙기십시오.

  특화와 치타는 부수적인 문제입니다.
 제가 1시즌쐐기를 달리며 해외 친구들의 옵션까지 비교해가며 연구한 정답입니다.

템레벨이 어마어마하게 차이나지않는이상 치타와 특화를 챙길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더 쉽게 말씀드리면 민첩성 25이상 차이나지 않으면 그냥 옵션만 보셔도 무방합니다.
(+잘못된 지식 : 민첩이 올라가면 방어도가 올라가는거 아니야?? = 민첩에 따른 방어도증가는 사라진지 오래입니다)
그래도 굳이 꼽자면 치명타보다는 특화를 조금더 챙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쐐기에서는 우선 심크상 데미지는 1타겟 = 민첩 >치특유>가  4타겟이상 민첩 > 치특가유 거의비슷 하지만! 
단지 데미지만 보고 가속과 유연을 포기하기에는 탱커로써의 기본인 탱킹력을 매우 떨궈버리기 때문에 가속 유연을 챙겨줍니다. 

유연은 오를수록 공격력과 치유량을 n만큼 늘려주며 받는피해량을 n/2 만큼 줄여주는데 이모든것이 수드의 기본인 방어도탱킹력과 시너지가 잘맞고 더더욱 좋은것이 광포한 재생력과 심지어 수드의 유일 1티어전설인 난타전설(곰변신상태에서의 난타가 15%확률로 추가난타가 발동하며, 난타사용시 입힌 모든피해의 75%에 해당하는 피해흡수 보호막을 얻습니다) 의 치유량과 공격력이 복합적으로 적용돼 폭발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옵션입니다.

하지만 가속은 왜? 대체 왜? 가속이 왜 중요할까 ?

첫번째. 수드의 쿨타임이 있는 공격 스킬과 광포한 재생력같은경우 그 쿨타임 조차 가속이 적용되고 
두번째. 가속이 늘어날수록 난타 틱이 빨라지게 되는데 피의광란 (난타틱당 2분노 수급)이라는 쐐기에서는 필수인 특성과 잘 맞기 때문에 올립니다.

 그외 보스의 공격과 공격사이 일어나서 재생이나 뿌묶 등의 지원기 등을 사용하는데 훨씬 편하다는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수드의 기본적인 것을 다 하고 난 뒤의 '해주면 좋은' 플레이지 '해줘야만 하는' 플레이는 아니기에 세부적으로 설명드리진 않겠습니다.





 레이드 
 
 레이드는 ... 아시다시피 수드는 현재 상위권에 없습니다. 상위권 팀이 쓰지도 않더군요. 하지만!!
직업 이해도에 따라 레이드에서 떨어지는 폼을 상쇄시킬 순 있습니다.
저는 DPS보다는 HPS를 많이챙기는 편을 택했습니다. 

다른탱커처럼 시너지등이 있는게 아니라서 '덜깎이고 더채우는' 힐러부담을 덜어주는 탱커의 방향을 선택 (2넴은 연구필요)했지만!  레이드부분에선 저보다 뛰어난 수드들이 굉장히 많기때문에 로그상위에있는 해외수드분들을 참조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DPS를 챙기는 수드는 야친+야정을 고정으로 들고 사이사이 딜지원을 해주고 그외의방향은 회친+야정을 들어주고 사이사이 힐지원을 해줍니다. 나머지는 15 25 40 45 50 자유롭게 선택하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긍정적으로는 본인이 어떤 방향으로 플레이 할 지에 따라 특성에 다양성을 가진다 고 볼 수 있고 
부정적으로는 그냥 뭘 들어도 수드는 그냥 수드다.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습니...








3. BIS 

탱커는 딜러에비해 지배홈의 중요도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물론 그렇다하여 지배홈이 안좋다는 말은 절대 아니지만 그만큼 파밍이 딜러보단 쉽다는 말입니다.

치명타 세팅을 한 회피 수드나 고특화 수드세팅과는 다르다는 점 알아두시고
가속과 유연을 바탕으로 한 파밍표 입니다. 

(앞에서부터 우선순위)


무기    : 요툰게이르 | 고투 | 유가
머리    : 넬쥴 (가유지배)  | 첨탑 머리(가유홈)
목       : 타자베쉬 (가유홈) | pvp2100(가유홈) | 켈투신화(가치홈) | 착귀 솔레늄목걸이(가유홈or유연몰빵홈)
어깨    : 대지공포 (유특지배) | 켈투자드(가치지배) 
등       : 역병망토 (유가) | 태존수 (7넴 유가)
가슴    : 간수의눈 (가유 지배)  
손목    : 죽상 (가유) | 로칼로(유가) | 심연(유특)
손       : 라즈날 (유특 지배) | 간수의눈(치유 지배) | 쐐기 (가유)
허리    :  티르 (가유) | 승천 (유특) | 실바나스(가유)
다리    :  전설 (가유)
신발    :  도르마잔(유특 지배) | 발키르(치가 지배) | 태존수(가치 지배)
손가락 : 죽상 (가유) | pvp(가유) | 착귀(가유) | 발키르(가특) | 로칼로(유특)
장신구 :  피칠비 (저편장신구) | 알라르(나스리아성채) | 아이기스 | 로칼로장신구




본론은 끝났습니다.
이제부터는 읽어주실분들만 읽어주시면 됩니다!


4. 총평



쐐기는 기본적인 것만 하면 조합상 케릭터상 아이템상 한계를 볼 때 까진 올라갈 수 있습니다.
탱! 딜! 힐! 차단! 생존!

 쐐기는 탱커가 리딩을합니다. 
탱커는 가능한 많은 연구를 해서 죽지 않을 만큼만 몰며 힐러와 딜러에 맞춘 효율적인 리딩을 해야 합니다.  
 
딜러나 힐러를 위험하게 만들 수 있는친구가 껴있지 않다면 버틸수 있다는 가정하에 100무리를 몰아도 상관이 없습니다.
딜러나 힐러를 위험하게 만들 수 있는 껴 있다면 몰면 안됩니다. 몰더라도 어떻게 파훼 할 지 생각하셔야 합니다.

 딜러가 편하게 딜을 할 수 있는 상황과 딜러의 쿨기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지 힐러가 편하게 힐을 할 수 있는 상황과 힐러 쿨기를 어떻게 활용 할 것인지 생각하며 리딩을 하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MDT를 짜서 보내더라도 전 무리가 딜레이돼 큰쿨기가 돌아왔다면 바로 빅풀로 넘어갔다가 다시 돌아 온다든지 하는 유동적인 리딩을 보여주는 것은 기본부터 착실히 익히고 할 문제입니다.

공략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피해야 하는 논타겟 등을 '딜러나 힐러가 저거 못 피하면 죽을텐데' 라는 걱정은 하지마세요.  당사자들이 걱정해야 할 문제입니다.


탱커가 해야하는 기본은 .. 딜러와 힐러 쿨기를 맞춘 풀링

그 풀링에서 살아남기위해 모든 스킬(딜러쿨기 CC기 힐러외생기 힐러무적기등)을 어떻게 분배할지
다른팀이 한다해서 무작정 따라할 게 아니라 우리팀 조합이나 수준or경험에 맞는 루트인지 !
해보고 안된다해서 힐러나 딜러를 욕할 게 아니라 어떻게 루트를 바꿔야 할 지 어떤 쿨기를 줘야할 지 연구하고 고민해야합니다.


 게임 재미있자고 하는거 맞습니다. 목숨걸 필요 있나? 없죠.
지금 이 글을 읽으러 오신 분들은 아예 뉴비인 분도 계실꺼고 상위랭커 분들도 계실 것이며 재미로만 즐기다 뭔가 얻어갈게 있나 해서 오신 분들 일 겁니다. 그럼 우리부터 기본만 딱 챙겨봅시다.
그리고 딜러 힐러들한테 기본을 요구해도 될 것 같습니다.

미친듯 풀링 하고 죽어버리고 힐 왜안주냐 하는 것보다 미친듯 풀링하고 버텨주며 '이 풀링이 돼?' 얼탄 힐러의 대처할 시간을 벌어준다든가 하는게 더 멋진 탱커 같으니까요.

이글을 쓰기위해 월드권 수드분들 방송이나 1시즌 악탱플레이하다 2시즌 수드로 전향한 해외 랭커분들께도 여쭤봤습니다. 
생각은 상당부분 저와 일치했지만 다른것도 있었습니다. 랭커들 사이에서도 플레이 스타일에따라 스탯부터 특성까지 전부다릅니다.

조드나 회드로 쐐기를 들어가 본인의 특성과 다른 수드분들을 만난다해도 무시하지마시고 배울게 있으면 배우고 
안좋은게 있으면 던전이 다 끝난뒤 더좋은특성을 추천해주는 방향도 좋을 것 같네요! 





접기위한 와우를 하시는 수드분들..

전 어둠땅 1시즌에 탱을 처음했습니다. 


수드 공략글은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었고 있다 하더라도 해외 수드 팀과 제가 생각하는것과는 너무 다른 특성과 방향성을 제시해줘 몸으로 뛰어봤습니다.

 던전 연구하려고 신던에 7시간씩 살면서 기본적인 택틱, 폼변 야돌 등을 연습한 적도 있고 
글로벌로만 다니기에는 진입 장벽이 꽤 높은 와우라는 게임은 처음 2달간은 꽤 힘들었습니다.  


 저는 와우라는 게임을 한달만 하고 접을 생각 이였습니다. Nightv라는 악사와 러블리잉 이라는 신기님과 친해(?)져서 와우에 재미를 붙였고 아는 도적님의 조언으로 방송을 키고 하기 시작했고 완벽한 공략이행을 위해 아무리 저단 이라도 마이크는 키고 했습니다. 

 방송 자체가 정형화 돼 있지않고 방송 시간도 일정치 않았고 '내가 게임하는 시간에 같은 시간대를 공유하는 모든분들과 게임한다? 그리고 그냥 내성격 있는 그대로 보여주며 친구들이랑 놀자!' 라고 생각이 들자 뭔가 혼자 하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았고 엄청 재미가 있어졌습니다. 도중에 저의 착각으로 분위기에 휩쓸려 본의 아니게 큰 상처를 받으신분도 계셨구요. 그래도 지금은 해외 수드분들 부터 국내 수드분들이 제 방송에 놀러와서 같이 연구하고 노가리도 까고 (사실 공략관 상관없는 소통이 더많다는...)  너무 재미있는 1시즌이였던 것 같습니다.

그 연장선으로 수드 형님누나동생분들 중에 와우에 흥미가 떨어지신 분들이나 무언가.. 계기를 찾으시는 분들이라면 언제나 귓하셔도 됩니다. 저 정말 몸값 싼편이거든요? 제가 싫어하는 던전(고투..) 말고는 암만 저단이라도 도와드려요! 극고단은 힘들....ㅠㅠ 제가 정말로 친추를 거절 못하고 전부 받는 편이라 친창은 가득찼으나... 와접하신 분 들을 조금씩 ... 지워나가며 어떻게든 도와드리려고 하겠습니다. 접는 그날까지!

지금 수드 형님누나동생 분들이 하시는 모든 고민과 연구가 메타가 될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불확실한 정보거나 해외팀들과 비교해보고 공통점이 아예 없는 정보는 올리지 않았습니다. 
물론 메타는 바뀔 수 있으나 현재까지 (2021/07/30)는 이 정보가 정확하다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메타가 바뀔때마다 원하시면 수정도 가능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고 호옥시나 추구하는 방향성이 같다면.. 
 풀링후 화신끝나기 몇초전 드리블준비라든지 풀링기준이라든지 빅풀링시 우선타겟해야하는쫄이라든지
경우에따라 어떤 성약을 써야하는지 스킬 하나하나 뜯어서 어디에 쓰면 좋을지... 차단이나 화신없을때 빅풀후 생존법이라든지 각 던전당 수드가 할 수 있는것들을 추가 게시물로 게시해보려 합니다.

제가 생각한 모든것들이 정답일 순 없겠지만 그래도 방향성을 잡는데는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수드쐐기 입문자분들을 위한 가이드이기 때문에 정석위주로 알려드린점 참고해주시고 플레이스타일에 특성 및 2차스텟 성약까지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 추가로.. 필요하시다면... 
수드 커뮤니티에도 초대를 드리겠습니다. (귓말 주세요! 만든지 얼마안댄 따끈따끈한...)
같이 연구 한거 공유하며 루트도 공유하고 놀죠! 
곰은 전부 친구니까요.


트위치 주소는 Twitch.tv/juanara1 입니다!!
트위치 검색창에 밖꾜라 쳐도 나와요!! 
갱신중아니면 실시간 답변해드리니까 언제든 질문하세영. 잡담도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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