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스크림 아니 아즈샤라에서 회드를 플레이하고 있는 슈뢰딩거의떼껄룩입니다.
새롭게 확팩이 열렸고 쐐기가 시작된지 얼마 안되었으나, 회드의 성능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회드로 입문을 하고 계십니다.
이때문에  간단한 회드의 특성, 2차스텟, 힐업의 방법에대한 가이드글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언제나 그랬듯이 이 글은 제 주관이 매우매우 섞여있습니다. 

목차

1. 회드의 개요
2. 2차스텟
3. 특성
4. 힐업 가이드 

1. 회드의 개요 
 회드는 기존의 힐을 한번에 채우는 여타 힐러들과 달리 힐을 "감는다"라는 표현이 어울리는 도트힐 기반의 힐러입니다.

 그러기에 사전작업이 필요하며, 던전과 레이드의 공략과 타이밍을 제대로 아는것에서 회드의 기초가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둠땅의 영혼 소집스킬이 회드 특성으로 들어오며, 사전작업이 필요없는 즉발힐이 생기긴 했으나 여전히 패턴에대한 숙지가 필요한 힐러이며 숙련도 차이가 극명하게 나뉘는 힐러이기도 합니다.

 만약에 힐러의 입문을 회드로 시작하신다면 위와 같이 힐러로써 알아야하는 던전 패턴으로 어려우실 수 있으나,
다른 힐러를 하다가 회드로 넘어오신 분들은 큰 문제없이 잘 적응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긴 글 읽기 귀찮아 하시면 맨 마지막 빨간 글만 읽어주세요!

1-1 현재 회드의 입지
 현재 회드의 입지는 매우 좋다 생각합니다.
 어둠땅에서 고질적인 문제였던 딜과 힐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자연의 경계", "무리의 수호자" 특성으로 해결되었으며,  난타와  행동 불가의 포효등 기존 야드의 스킬들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서 딜이 매우 상승하였습니다.

 힐 또한  적응의 무리, 영혼 소집 그리고 생사의 순환, 광합성, 관목, 싹틔우기등 기존에는 3가지중 선택해야만 했던 특성들을 중복하여 찍을 수 있게 되어 쐐기와같이 5인 힐이 매우 강해졌습니다.

 그러나 많은 스킬과 유틸기가 생김으로 인해 숙련의 차이가 매우 커져, 초보자와 고수의 갭차이가 매우 벌어졌습니다.
 
 이 글은 위에서 말한 초보자들이 쉽게 회드라는 캐릭터에 입문하기위해 도움을 드리는 글이며, 아직 시즌초라 연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점, 고수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안된다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2. 2차 스텟

 일단 한가지 명확하게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회드의 스텟은 버릴 것 하나 없이 모두 좋습니다.
 단지 이 중에서 어떤 상황에 어떤 스텟을 올리는 것이 좋은것인가를 따져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초보자분들은 굳이굳이 신경쓰지 마시고 제일 템렙이 높은 아이템을 우선적으로 착용하시고, 충분히 파밍이 된 후 선택권이 생겼을 때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1. 가속  : 도트힐강화, 글쿨 감소등 회드에서 꼭 필요한 스텟입니다. 제가 위에서는 저렇게 말했지만 우선적으로 가속 20%이상 맞추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 치명타 및 극대화 : 새로 생긴 회드의 티어세트는 치명타와의 조합이 매우 좋습니다. 레이드에서는 가속과 같은 급으로 올리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쐐기는
                              가속 다음으로 유연과 함께 같이 올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유연성 : 딜, 힐, 받는피해 감소등 회드에게 가속 다음으로 좋은 스텟입니다. 
4. 특화( 특화: 화합) : "회드는 특화를 버려야한다" 이런 말이 많습니다. 이는 회드의 특화가 안좋기 때문이 아닌 스텟을 올리기 매우 힘들기 때문에 생긴 말입니다.
                    회드의 특화 상승치는 격아때 매우 큰 너프를 먹은 후 현재 대략 400당 1%정도로 매우 낮은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단순히 장비 스텟만으로 특화스텟을 올리기 매우 힘들기에 장비 스텟에서 특화는 버리고 장신구로 특화를 가져가는 추이입니다.
                    올리기 힘들다는 단점을 제외하면 회드의 특화는 힐컨셉과 매우 잘 어울리며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쐐기 : 지능>가속>치명타 및 극대화=유연성>특화 
레이드 : 지능>가속=치명타>유연성>특화

3. 특성 

단일 힐(탱커힐 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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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탱힐등 단일힐 위주의 힐업을 할 때 가져가는 특성입니다.
 광합성과 관목, 푸른신록, 조화로운 만개등  피어나는 생명강화 스킬 위주로 들고가서 단일에대한 힐을 강화하는 특성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광합성에대한 이해입니다.

 광합성은 피생을 자기자신에게 걸면 전체 도트힐이 20%강화되며, 파티원에게 걸 경우 도트힐당 4%의 확률로 만료시 터지는 힐이 부여가 됩니다.
 여기서 고작 4%밖에 되지 않는 확률인데 어째서 주 힐이 되느냐 하실 수 있으나, 이것은 대상에게 걸린 모든 도트힐에 적용이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대상에게 회복, 급성, 세수, 피생 이렇게 4가지의 도트힐을 감았다면 이 4가지 모든 도트의 틱당 4%확률이 적용되며 번성 사용 시 x2된 경우의 수를 가지게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단순히 피생하나만 걸어놓고 알아서 살겠지가 아닌 여러도트힐을 감고 마무리로 피생을 걸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광역 힐(파티힐 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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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군단 던전은 거의 모든 네임드가 광역딜을 주는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이번 주와같이 치명, 파열등 단일힐보다는 광역힐을 보아야 할 때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삼림 재생의 설계가 어려우나, 최대한 맞춰서 사용해주는 센스와 싹틔우기를 이용하여 회복을 최대한 많이 감아주고 이를 통한 풍요스텍으로 강력한 재생을 넣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 2가지 특성은 제가 쐐기진행시 가져가는 특성이며, 야친특성과 생사의 순환을 사용하여 난이도가 있는 특성입니다.
초보자분들께서는 이렇게 찍기도 하는구나라고 참고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초보자 추천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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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추천드리는 초보자 특성입니다.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무리의 수호자"특성 및 어려운 야친딜을 제외했고 도트관리가 어려운 생사의 순환을 제외한 무난한 특성입니다.
쐐기에서 어떤 상황이던 사용하기 무난하며 수친라인으로 소소한 뎀감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 옥룡사 전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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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옥룡사를 다녀오고 큰 깨달음을 얻은 다음 만든 힐특성입니다.
옥룡사 2넴은 소집, 적응의 무리등 제어할 수 없는 공격에서 스텍이 쌓여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두 스킬을 뺏으며, 3,4넴드의 정확하고 강력한 타겟힐을
위해 화신을 기용하였습니다.
딜은 다른 특성보다 안나오지만 힐업은 확실했습니다.

4. 힐업 가이드

 4-1 : 적응의 무리(적응의 무리) 사용법
       어둠땅 강령군주 스킬이 특성으로 넘어왔습니다.  그러나 도관이 사라져 어둠땅보다는 강하지 않습니다.
       현재 타겟을 잡은 적, 피가 빠져있는 아군을 넘나드는 스마트 딜,힐이며 최대 5중첩까지 쌓입니다.
       포인트는 최대중첩을 넘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쿨마다 사용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쐐기돌을 넣기 전 넣어둔 적응의 무리 버프는 돌을 넣고 시작하여도 사라지지 않기에 입던하고
       꾸준히 작업하여 파티원 모두에게 3중 이상 돌게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쿨마다 2중첩 이하인 대상에게 쓰세요

 4-2 : 번성( 번성)의 사용법 
         많은 분들이 번성에대해 오해를 하시는 것이, 현재 걸린 도트에만 지속시간증가 및 틱 간격 감소효과가 생긴다고 생각하시지만 번성스킬을 사용하면
         버프창에 번성이라는 버프가 생기고 버프 지속시간동안 있는 모든 도트힐에대해 틱간격 효과가 적용됩니다.
         (도트지속시간 증가는 이미 걸린 도트에 한하여 적용되고 번성 이후의 도트는 틱간격 감소만 적용됩니다)
         그러므로 준비도 안된 상황에서 갑자기 피빠지면 번성 ->급성 하시고 회복 및 기타 힐을 감아도 로스는 있지만 충분히 커버 가능한 상황이 많습니다.
          또한 적응의 무리, 재배, 평온 도트,등등 버프창에 걸린 모든 도트힐에대해 효과가 있습니다.
급하면 번성 -> 급성      
  
  4-3 : 평온( 평온)의 이해
       "40미터 내의 모든 아군의 생명력을 6.3초에 걸쳐 28,543만큼 회복 시킵니다. 6.8초에 걸쳐 치유할 때마다 1,331만큼 생명력을 추가로 회복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공격대에 속해 있지 않을 때는 치유량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제 평온 스킬 툴팁에 나와있는 평온 설명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6.8초에 걸쳐 치유할 때마다 1,331만큼 생명력을 추가로 회복시킵니다."이것과
         "공격대에 속해 있지 않을 때는 치유량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이 두가지 내용입니다.
         평온을 사용하면 두가지의 힐이 들어갑니다. 첫번째 28,543만큼 채워주는 평온의 진짜힐, 두번째 1,300만큼 채워주는 소소한 도트힐, 첫번째 평온힐은
         버프창에 표시되지 않는 힐입니다. 간혼 최대 5중까지 중첩되는 두번째 힐이 첫번째의 28,543만큼 채워주는 힐이라 생각하시고 번성과 엮어서
         (번성->평온 or 평온 -> 번성)사용하시는 분이 계신데 절대 이러시면 안됩니다. 평온의 진짜 힐에는 영향이 없고 짜잘한 평온 도트힐만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두번째 파티 상태에서는 100%치유량 증가 옵션을 보시면 대략 6만의 힐이 찹니다. 현재 딜러 체력의 1/4가량을 채워주는 강력한 힐이며,
        도트 중첩으로 특화 1스텍까지 주어 힐업을 쉽게 만들어줍니다.
         갑자기 피가 빠졌을 때 어떻게 해야할지 손이 꼬이셨으면 에라이 모르겠다 평온 하셔도 충분한 힐업이 가능합니다.
        고단으로 갈수록 평온으로 커버할 수 있는 부분이 줄어들어 저같은 경우엔 공대생존기(재집, 대마지) + 개인생존기 + 평온을 묶어서 한 사이클을
        버팁니다.(ex, 별궁 막넴 1번. 깡힐 2번 소집 3번 번성 4번 공대생존기+공대생존기+평온)
모르겠으면 평온
         
  4-4 : 영혼소집(  영혼 소집  )의 이해    
          영혼소집은 회드의 강력한 딜,힐 1분쿨기입니다.
           간단한 규칙 몇가지만 적어보겠습니다
          1.  달빛섬광, 갈퀴 발톱이 이미 걸린 대상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2. 공격스킬로 근접시엔 야드스킬, 이격시엔 조드스킬을 사용합니다.
          3. 파티원의 피가 가득차있을때는 재생위주로, 피가 빠졌을 때는 신치,재생,급성위주로 사용합니다.
          4. 피가 없는 대상 위주로 힐을 합니다. 
          5. "세나리우스의 인도" 특성 선택 시 현재 폼에 따 야성의 광기, 번성, 초승달 히든 스킬이 발동됩니다.(번성은 4초밖에 지속안댐)
          6. 캣폼에서 소집을 사용하다가 폼번을 풀어도 소집은 지속됩니다.(반대의 경우(인간폼 -> 캣폼)는 소집이 중단됩니다.)
          7. 소집전에 자연의 신속함을 사용하면 소집시 사용하는 모든 재생에서 자연의 광채효과와 자연의 신속함의 재생즉발힐 증가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8. 소집때 사용하는 신치, 재생등 모든 힐 스킬은 숲영, 청명, 풍요등 각종 특성이 모두 적용됩니다.

  4-5 : 기본적인 힐 콤보 
         1.  피생(광합성이면 본인 아니라면 탱커)-> 5회복 -> 신치 -> 급성(넴드 패턴 캐스팅 혹은 시작했을 때) -> 번성 -> 재생 재생 재생재생....              
              기본적인 회드의 광역힐 콤보입니다. 자신이 넴드패턴에대해 알고 있고 정확한 시간을 알고 있다면 대략 7초 전부터 작업을 시작하면 됩니다.
              넴드가 패턴을 시작할 때 숲의 영혼이 들어간 급성을 땡기면서 동시에 번성을 올리고 이후 재생과 회복을 리필해줍니다.
         2. 급성 -> 번성 or 번성 -> 급성 
             급할 때 사용하는 콤보이며, 이런 상황을 최대한 줄이며 패턴에 익숙해지는 것이 회드로써 한단계 발전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번성 이후엔 회복, 재생등 번성 버프시간동안 꾸준히 힐을 감아줍니다.
         3. 각종 도트 -> 영혼 소집 -> 번성 
             영혼소집의 꽁번성을 노릴 수 있으며, 소집시 넣는 각종 도트힐이 이 다음 번성에 고스란히 적용됩니다.
         4. 신치(숲의 영혼) -> 자연의 신속한 + 재생
            글쿨이 없는 자연의 신속함과 자연의 광채, 재생 연마, 청명의 섬광등 재생을 강화시켜주는 특성을 잘 쓸 수 있는 강력한 단일힐 콤보입니다
            저의 경우 기본 13,000인 재생 즉발힐이 최대 190,000까지 나옵니다.

  4-6 : 자연의 경계 활용
          자연의 경계는 용군단때 생긴 특성으로 모든 치유의 20%만큼 딜로 전환되는 스킬입니다.
          쿨도 1.5분이며 글쿨이 없기에 저는 번성과 함께 묶어쓰며, 힐을 받는 대상에게서 제일 가까운 대상 1명에게 들어갑니다.
           또한 초과힐과 신치같은 즉발힐 역시 적용됩니다.    

5. 부록
 
   5-1. 메크로 
#showtooltip
/시전 번성
/시전 자연의 경계
       번성과 자연의 경계를 묶는 메크로입니다. 그러나 옥룡사 2넴에서는 자연의 경계를 제외한 번성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howtooltip
/시전 [@player] 정신 자극
        현재 대상을 누구로 잡고있던 상관 없이 자기자신에게 자극을 사용하는 메크로입니다.

#showtooltip
/대상 닉네임-서버
/사용 정신 자극
       레이드에서 자연의 지혜특성을 기용했을 경우 약속된 힐러에게 자극을 주는 메크로입니다.

   5-2. 뇌피셜 장신구 리뷰 
          1. 존속의 연금술사 돌
             유연 증가 및 약병을 아끼게해주는 진짜 개꿀장신구입니다. 격아때 유연증가옵션때문에 매우 애용하였고 용군단역시 쐐기에서 고정으로 들고갈
             계획입니다.
          2. 분노한 성난 깃털(노쿠드 공격대 드랍)
              직접사용해본적은 없으나, 현재 딜을 해주는 장신구중 탑티어입니다. 
          3. 바람상처 숫돌(별의 궁전 드랍)
              쐐기 사효장신구 1티어 꼭 먹어야함 
          4. 엄숙한 밤의 영약(별의 궁전 드랍)
             착효 가속증가 장신구로 순간 3,000이 넘는 가속을 증가시켜 줍니다.
          5. 공허 치유사의 음영석(어둠달 지하묘지 드랍)
             1.5분쿨로 레이드에서 번성과 묶기 좋아보입니다.
          6. 창조된 혹한구(원시 의회 드랍)
             1분쿨에 나쁘지 않은 딜, 마나가 낮을 경우 마나회복까지 쿨마다 써준다면 나쁘지 않은 장신구라 생각됩니다.

        저는 연금돌 + 사람상처 숫돌 or 분노한 성난 깃털을 최종 장신구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5-3. 야친딜 하는 방법 
        은신->갈발->난타->도려->소집(주의점 : 암습으로 스턴시 순차대로 스턴을 넣어야 하는 몹에서 점감이 걸려버릴 수 있음)
        2타겟 이상 : 휘둘휘둘휘둘.... -> 이후 도려내기로 버블 소보 
           단일 타겟 : 갈발-> 난타-> 도려-> 칼발칼발칼발 -> 도려내기 5초이내일경우 도려로 버블 소모 or 5버블 모으고 기력 반 이상 모은 후 흉포
          
    어려우면 난타한 번 쓰고 휘둘만 하다가 피 많은 애한테 도려내기

마치며 

 이상 지루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둠땅때 그렇게 힘든 시절을 버텨주고 한길만 걸어주신 분들, 새로히 회드를 시작하러 오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지금 일이 바빠서 둠땅때처럼 자주 접속하지는 못하지만, 궁금하신 것들 귓말주시면 아시는 선에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날이 많이 추워졌는데 감기, 코로나 조심하시고 즐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