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사정상 라이트유저가 되어서 조심스럽긴 합니다만, 입문자를 위한 글이 없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줄줄 적어봅니다. 
빡겜을 못 하는 만큼 고단의 상황이나 신화 레이드의 상황은 제가 모르는 것이 많고, 상위권 유저들의 레이더와 해외 정보들을 참고한 부분이 많습니다.


0. 수호드루이드의 장점과 단점
 - 용군단에서도 수드는 저점이 높고 고점이 낮은 탱입니다. 컨트롤이나 파티원과의 연계를 통해서 순간적으로 슈퍼플레이를 하고, 완급조절을 하면서 쉬어간다는 개념의 플레이가 불가능한 것이 단점.
 - 그 결과 상대적으로 아이템 레벨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습니다. 내 파밍 수준에 맞는 적절한 던전에서는 매우 안정적이지만, 스킬 사용과 컨트롤을 통해 한계 이상의 퍼포먼스를 내기 매우 어렵습니다.
 - 여전히 1버튼 매크로가 존재하는 단순한 특성입니다. 다만 어둠땅 때 처럼 중박은 칠 수 있겠다고 생각되진 않네요.


1. 수드의 기본 운영과 스킬 살펴보기
분노에 대하여
 - 분노 수급: 평타시 4, 맞을 때 3 (초당 1회 한정) 짓이기기 10, 난타 5, 난타 도트당 2 (피의 광란 사용 시)
   - 분노 수급 최대화 = 짓이기기 쿨을 절대 놀게 하지 않는다 /  첫 난타에 최대한 많은 몹에게 난타를 묻혀야 한다  /  가속을 높여 평타와 스킬 쿨을 줄인다.
 - 분노 소모: 무쇠가죽 (40) 광포한 재생력(10) 후려갈기기(40)
    - 기본적으로 무쇠가죽으로 다 돌리면 됩니다. 무쇠가죽은 민첩성만큼의 추가 방어도를 제공해주며, 광재는 3초간 받는 힐량 증가 + 피통의 32%만큼 자힐을 땡깁니다. 
    - 후려갈기기는 쌩단일 스킬이다보니 분노 40을 태울 메리트는 없습니다. 레이드 오프탱일 때 분노 남으면 씁니다. 말살 특성 선택 시 광역기로 바뀝니다만 쌩분노 40을 태우는 것에는 항상 조심스러워야 합니다. 또한 말살은 글쿨을 쓰기 때문에 분노 수급이 밀릴 수 있다는 점도 주의.
  - 분노 소모시 화신 쿨을 줄여주는 특성에 따라 분노를 많이 땡기고 넘치지 않게 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본 딜 스킬
 - 짓이기기: 단일 딜 + 분노 생성 스킬입니다. 다른 스킬을 쓰면 일정 확률로 초기화됩니다.
 - 난타: 광역 딜 + 광역 출혈뎀. 필수 특성인 피의 광란 사용 시 이 출혈데미지 당 분노를 얻습니다.
 - 달빛섬광: 단일 도트스킬. 풀틱시 1글쿨로 가장 강한 단일딜 스킬입니다. 아직 달섬이 발라져있지 않은 적에게 먼저 발라줘야합니다.
 - 휘둘러치기: 기본 광역 딜. 이도저도 다 쿨일 때 사용합니다.
 - 후려갈기기: 위에 언급했듯이 일반적으로는 깡단일에 분노 40을 태울 이유가 없어서, 레이드 오프탱 같은 특이한 상황에서만 씁니다. [맹위] 특성 사용 시 공짜 후려가 떠서 쓸 수 있습니다.
 - 말살: 특성을 찍을 경우 쓸 수 있는 광역 후려입니다. 역시 분노 40을 깡으로 태우기는 부담스럽지만 데미지는 준수합니다.  맹위 특성 발동시 쓰거나 분노가 많이 남는 상황에서 씁니다.

생존 스킬
 - 무쇠가죽: 분노를 소모하여 방어도를 올립니다. 물리 피해 및 적의 평타에 대처합니다. 기본적으로 항상 1중첩은 유지해야하며, 분노 수급 상황에 따라 겹쳐서 써도 됩니다.
 - 나무 껍질: 1분 쿨 12초 지속 20% 데미지 감소. 특성을 통해 쿨을 42초까지 줄이거나, 지속시간을 14초로 늘리거나, 뎀감율을 30%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 생존 본능: 3분쿨 6초 지속 50% 데미지 감소: 특성을 통해 2분 6초까지 쿨이 줄어들거나 2회 충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큰 데미지가 예상될 때 미리 써서 방어하는 역할입니다.
 - 잠자는 자의 분노 (특성): 1분 쿨 10초 지속 25% 데미지 감소 및 25% 생기흡수, 25% 데미지 증가. 특성스킬입니다.
 - 화신: 우르속의 수호자 (특성) 3분 쿨 30초 지속 30% 피뻥, 짓이기기가 3타겟으로 강화, 광폭화 효과..

기본 운영방식
 - 쉬운 방법으로는 난타를 기준으로 운영하면 됩니다. 난타 - X - X - X - 난타 - X - X - X
  - X 스킬은 짓이기기, 달빛섬광, 휘둘러치기, 광포한 재생력, 후려갈기기 입니다.
  - 짓이기기 쿨이 있다면 짓이기기 > 단일딜 시 달섬리필 > 아프면 광재 > 맹위가 뜨거나 분노가 남으면 후려갈기기(말살) > 아무것도 아니면 휘둘
 - 짓이기기 이외의 스킬을 쓰면 "꿰뚫기" 라는 버프가 뜨면서 짓이기기 쿨이 초기화되어서 바로 쓰고 분노를 더 쌓을 수 있습니다.
 - 광폭화-유린 특성 선택하고 광폭화나 화신을 켰을 때는 짓-난-짓-난-짓-난 계속 치면서 쌓이는 분노를 무쇠가죽으로 몽땅 돌리면 됩니다.   패치로 인하여 분노 상황/난타 중첩이 충분하다면 난타 대신 말살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짓-난-짓-말-짓-난-짓-말 이런 식으로

초반 풀링 시나리오
 - 화신을 쓸 생각이라면 화신, 야생의 정수 특성을 찍었다면 야정까지 켜줍니다.
 - 멀리 있는 몹 한두마리에게 달섬을 바르면서 진입합니다. 이때 껍질이나 잠자는 자의 분노 중 하나를 켭니다.
 - 어글을 꽉 잡을 강력한 몹, 혹은 내가 해골을 찍고 쎄게 칠 몹에게 짓이기기를 넣어줍니다.
 - 적당히 몹이 모이면 난타를 싹 묻히고, 분노가 돌아오는 대로 무쇠가죽을 돌립니다.
 - 위 난타 X X X 운영을 들어갑니다. 

피의 광란과 들불이 지나간 자리 특성 (패치로 대세가 아님)
 - 7~8 타겟 이상의 풀링을 할 경우 난타만 묻혀두면 화신과 관계없이 엄청나게 분노가 쌓입니다.
 - 이 분노를 무쇠가죽으로 다 소모하면 방어도 뻥튀기 + 들불 특성으로 인해 자힐 탱킹력이 폭발하게 됩니다. 화신이 없어도 상당히 강력합니다만, 화신의 피뻥 30%는 이 무한 자힐메타를 더 안정적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해줍니다.
 - 가장 위험한 초반에 몹을 모아주는 단계를 생존본능과 잠자는 자의 분노로 버텨주고나면 난타가 어느정도 묻고난 뒤의 운영은 정말 단순합니다. 난타 짓이 휘둘 하면서 무가만 계속 누르면 됩니다.

자주 하는 실수
 - 짓이기기, 난타 쿨이 논다. 많은 분들이 1글쿨 남아있는 짓이/난타를 안 기다리고 다른 스킬을 써버려서 5글쿨에 한 번 난타를 칩니다.
 - 난타를 한 번에 모든 몹에게 묻혀야 한다. 난타는 쿨 초기화가 없기 때문에 초반 풀링에 난타를 일부 몹에게만 묻혀버리면 6초간 분노 수급 / 어글에 구멍이 뚫립니다. 초반에 달섬과 휘둘을 치면서 기본적인 어글을 잡고 잘 뭉치면 난타를 묻혀주세요.



2. 특성 트리

특성트리의 경우 정말 많은 의견이 존재하고, 랭커들도 기본 틀만 같고 조금씩 선택이 다릅니다. 큰 틀 몇 가지만 설명합니다.

드루이드 공용 특성


저주/독 해제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좌측 이동속도 라인을 주면 좋습니다.
레이드의 경우 해제를 빼서 이속에 주고 태풍을 빼서 자극에 투자하면 좋습니다. 
무형 주간에 해제까지 필요하다면 녹색으로 표시된 돌진 / 쇄포쿨감 / 소생 중 하나를 빼서 투자하면 됩니다.

수호 트리
기본 쐐기 추천 빌드


대세로 자리잡은 맹위 말살 우르속 트리를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특성입니다.
1티어에 특성들은 아래칸으로 갈 수만 있다면 매우 자유롭게 고쳐써도 됩니다. 표시되지 않았지만 세꿈을 찍고 가시나무나 뻣털을 아예 빼는 선택지도 가능하고, 분노 굴리기와 화신 쿨마다 돌릴 자신 있다면 뻣털도 꽤 좋은 특성입니다. 우르속의 인내력은 꽤 좋은 특성이지만 오히려 공격적인 특성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고단에서 선호되기도 하고)

고단 쐐기 노들불 트리

짓이기기 강화, 겹갈기털 등을 찍고 들불을 뽑아버린 트리입니다.
들불은 특히 글로벌 쐐기에서 정말 좋은 스킬이지만 수드 본인 생존에 큰 도움이 되지 않고, 겹갈기털을 찍고 무쇠가죽을 적극적으로 쓰면서 무쇠가시로 딜을 챙기는 트리입니다.
단수가 높아질 수록 탱이 자체적으로 버텨야 하고 딜도 더 챙겨야 하기 때문에 선택되는 특성트리.

기본 레이드 추천 빌드


곰탱이 레이드에서 생존 걱정을 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극한의 단일딜로 짜면 됩니다. 영웅 이하에서 아예 무쇠가죽을 쓰지 않을 거라면 무쇠가시를 빼고 생본 2충전이나 세꿈을 넣어줍시다.  자칼리에서는 지금 트리에서 달없는 밤을 뽑고 말살을 넣으면 됩니다.




3. 2차스탯과 아이템 파밍
 - 무작정 따라하겠다면 제 픽은 이겁니다: 내가 만족할 수준의 가속을 맞추고, 기왕이면 치명보단 유특이 낫다. 

 - 민첩성과 체력, 즉 템렙이 0순위입니다.

 - 가속은 모든 사이클을 빠르게 돌아가게 하고, 분노 수급을 올려주기 때문에 너무 낮으면 무쇠가죽 업타임에 문제가 생깁니다. 그런데 무조건 높을 수록 계속 좋냐 하면 그건 아닙니다. 취향차이라고 생각합니다. 

 - 유연과 특화는 사실상 같은 역할을 하는 스탯입니다. 모든뎀감, 모든뎀증. 다만 장신구 의존도가 큰 수드 특성상 유연이 효율이 더 좋습니다.
   - 뎀감효율 및 본체 딜증가는 특화가 약간 더 좋습니다.
   - 그러나 장신구의 딜힐량/보막량은 유연의 뎀증%를 따라가기 때문에 유연이 효율이 더 좋습니다. (보막류 장신구 역시 특화 효과를 받긴 하지만 수치가 더 작아요.)

- 치명타는 180당 1%의 치명타 + 1%의 회피율로 꽤 효율이 좋은 스탯입니다만, (유연은 205당 1% 뎀증, 0.5% 뎀감) 어차피 문제는 마뎀이기 때문에 대단히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 그렇다고 "이 템은 치명타가 붙었으니 안 써요" 라든가, 템렙을 낮추더라도 유가 유특템을 쓴다든가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수드는 무조건 템렙이 0순위입니다.



4. 마부, 보석, 도핑
마법부여
 - 무기 - 계도의 헌신 or 휘감는 암흑불길 / 저렴이 빙결의 증서
 - 반지 - 유연성의 헌신  /  저렴이 유연성의 증서
 - 신발 - 평원의 여행자의 산들바람
 - 바지 - 희미한 방어구 강화 도구 or 흉포한 방어구 강화도구   /   저렴이 강화된 방어구 강화도구
 - 가슴 - 깨어나는 능력치
 - 망토 & 손목 - 광역회피 또는 생기흡수  /  역시 증서가 싸고 헌신이 비싸며, 망토의 경우 증서 쓰면 됨.

보석: 활력의 말리가이트 (유연 70 가속 33), 서슬 푸른 넬타라이트 (특화 70 가속 33) 정기의 올가미줄이 고인이 되는 10.1 패치 이후에는 주스탯 보석, 가유 가특 유특 보석을 써도 될 것 같습니다.

약병: 빙하 격노의 약병 (광역데미지) or 미온한 유연성의 약병 (유연성 증가)

물약: 메마른 꿈의 물약 / (궁극의) 힘의 정기 물약 or 충격적인 폭로의 물약 (광역데미지)
 - 치유물약과 딜물약은 쿨이 따로 도니 둘 다 충분히 준비합시다.

: 울부짖는 룬 (가속) 곡성의 룬 (특화)

음식: 운명의 행운 과자 or 대담한 데빌드 달걀 (민첩)



5. 제작아이템과 장신구 추천  -- 10.1 수정.
제작 아이템
 - A. 독성 세트: 독성 덩굴 디딤장화 + 생명결속 세트에 독소 주입 방어구 도구를 넣습니다. 꽤나 안정적인 딜 상승과 미미한 힐을 해줍니다. 스왑을 고려하면 끈적한 배출 장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B. 진동하는 포자망토+@: 약간의 오프힐도 있지만 무엇보다 생명력이 30% 밑으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보막을 발동시켜주는데 약간 열화판 생존 장신구 하나를 차는 효과입니다. 추가적인 장식은 암흑불길 주입물을 넣은 생명결속 세트.
 - 생명결속 방어구: 독소주입, 암흑불길, 연금술 향신료 등 추가 재료를 넣거나 447템이 부실한 부위를 천천히 제작하게 됩니다. 최종세팅은 손목을 쓰게 되겠으나 (사카레스 신화에서 450 허리가 나옴) 일반적으로는 허리를 먼저 만들고, 이후 다리 빼고 4셋을 완성할 수 있는 경우 다리를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 티탄의 통찰 반지, 무기 등

장신구에 대하여
 - 딜 관련 장신구 중에서 가장 강력한 것은 원시 불꽃의 조짐, 뒤틀린 칼날의 탄띠, 나무심장의 비틀린 뿌리, 더럽혀진 별빛 (광) 입니다.
 - 사용효과 탱장신구는 피락의 오염된 심장, 고대 수호자의 잎사귀 (회드로 굴려야 나옴) 역시 탱장신구로 쓸 수 있습니다.
 - 3시즌 기준 선지자의 돌비늘 (죽음 1회 방지) 는 탱커 필수 장신구입니다. 고스펙으로 저단 놀러가는 거 아니면 껴줍시다.



몇가지 위크오라 공유
3시즌 티어효과 위크오라: https://www.inven.co.kr/board/wow/40/121447
무쇠가죽 트래킹: https://www.inven.co.kr/board/wow/40/119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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